[MAME]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3 - Street Fighter Zero 3, ストリートファイターZERO 3, 스트리트 파이터 알파 3 - Street Fighter Alpha 3

아케이드 / [MAME]/액션/아케이드 2012. 2. 8. 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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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시리즈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2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3

1998년 발매된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시리즈의 3편.

목차

 [-]
1 소개
2 후속작, 이식작
2.1 콘솔 이식작
2.2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3 어퍼
2.3 휴대기기 이식작
2.4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파이터즈 제너레이션


1 소개 

그야말로 엄청나게 바뀌었다고 밖에 할 말이 없다. 제일 큰 것은 가드 게이지와 가드 크러시 시스템의 추가. KOF 시리즈에서처럼 상대의 공격을 계속 가드하다보면 가드가 깨지면서 큰 경직에 빠지는데, 문제는 여기서 끝나는게 아니라 가드 크러시 발생시 가드 게이지가 한 칸 날아가서 가드 크러시가 나면 날 수록 가드 게이지의 최대치는 줄어들게 된다. 여태껏 존재해왔던 가드 캔슬인 제로 카운터를 통해 가드 크러시가 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긴 있지만, 이 또한 사용과 함께 가드 게이지가 날아가는 것은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공격적인 플레이를 강요하는 모양새가 됐다. 또한 이 때문에 불가피하게 상대의 공격을 가드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공격이 닿기 직전 가드시 가드 게이지 소모량이 줄어드는 시스템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 [1]

이외 상대의 공격을 맞고 공중에 떠올랐을 때 버튼 입력으로 자세를 바로잡는 시스템이 생겼고, 다운됐을시의 낙법 조작도 바뀌었으며 피격당하는 순간 버튼 연타로 데미지를 줄이는 시스템도 추가되었다. 기본잡기의 조작도 PP or KK으로 바뀌면서 잡기 실패 모션이 추가되었고 모든 캐릭터에게 공중 잡기가 존재하게끔 변경되었다.

카운터 히트 시스템을 본격적으로 도입, 상대의 공격을 카운터로 맞을 경우 더욱 긴 경직에 빠지거나 공중의 경우 원래 다운되지 않는 기술을 카운터로 맞을 경우 다운되는 식으로 적용시켰다. 대부분의 강제연결은 삭제되었으나 중공격 카운터 히트 - 중공격 같은 연계가 가능.

ISM 시스템은 이 시리즈의 핵심. X와 Z, V이즘으로 나뉘는데 X는 단 하나의 슈퍼 콤보만을 사용할 수 있는 대신 2 대시 시절 존재했던 약공격 - 강공격의 버그성 연타 캔슬이 정식 시스템으로 들어가 있다.

Z(외수명 A)는 게이지의 양에 따라 슈퍼 콤보의 강도가 세 단계로 나뉘는 여태까지의 시스템. 슈퍼 콤보의 강도 조절이 버튼 하나로 가능해지면서 더욱 쉽게 변했다.

V는 제로 2의 핵심이었던 오리지널 콤보 시스템을 탑재했고, 모든 캐릭터가 달심처럼 근거리와 원거리 통상기 여부를 레버 뒤 입력으로 조절 가능하다. 대신 전반적인 공격력이 타 ISM보다 낮으며, 슈퍼 콤보를 사용할 수 없는 지대한 페널티가 존재. 하지만 결국 이 정도로는 페널티도 아니었다.

배경, 시스템UI, 일러스트, BGM등을 싹 갈아엎어 그래픽 스타일이 제로2로부터도 한번 더 변한듯한 느낌을 줬지만, 제로2에 비해 배경 그래픽이 매우 밋밋해졌으며, BGM역시 '각 캐릭터별 테마'를 거의 느낄 수 없는 전자음악 분위기로 변경. 캡콤으로서도 많은 인력을 들이부어 이런 삽질을 할 이유는 거의 없으므로, 추정하자면 CPS2기판 특유의 용량 제약이 작용한게 아닐까 추측된다.(본 게임은, CPS2기판을 통틀어서 가장 많은 숫자의 캐릭터가 등장하는 대전액션게임이다.)

캐릭터 숫자 때문인지 전작에 비하면 밸런스가 안 좋은 편. 전체적으로 V이즘이 너무 사기이다 보니 무한콤보가 대량으로 유출되서 너도나도 무한콤보를 쓸 수 있는 일이 벌어져서 밸런스를 와장창 붕괴시키는데 유발을 일으켰으며 여기에 착지캔슬비기나 가불패턴등의 버그패턴으로 인해 초보~고수 실력차가 상당히 나는 편. 흔히 V-ISM의 4대 천왕이라 불리우는 춘리, 달심, 발로그, 코디는 대회에서도 매우 자주 출연하는 편. 달심은 쓰기 어렵지만 가불오리지널콤보만 익혀주면 상대는 그야말로 혈압 오른다. 그외 강캐릭터는 류, 사쿠라, 고우키, 장기에프, 가이, 겐, 칸즈키 카린등이 산재해있다. 최약캐로는 단, 로즈, 레인보우 미카는 10년이 넘어도 대회에서 보기 힘든 캐릭이며 연구로 인해 재발견된 최약캐인 로즈와는 달리 나머지 2명은 아예 캐릭터 취급도 안하는 수준.

마지막 보스는 무조건 '좀 사기캐릭터로 변한 베가'가 등장하고, 베가를 물리치면 게임상의 캐릭터 그래픽을 중심으로 엔딩이 진행되는데, 관점에 따라서는 제법 밋밋한 느낌. 전작 제로2와는 달리 마지막 보스가 무조건 베가인만큼 엔딩 배리에이션에 한계가 생겼다. 거의 베가의 야망을 저지하느냐 마느냐 하는 내용 중심. 엔딩이 도트그래픽 중심인만큼 움직임 연출은 좀 더 세세해졌지만. 캐릭터 숫자가 너무 늘어나서인지 엔딩곡도 거의 공통이다. 이 부분은 마지막 보스에 따라서 오리지널 스테이지나 음악도 1~2개 더 준비돼 있었던 제로2에 비해 눈에 띄는 스케일 축소인데, 역시 CPS2의 기판특성인 전체용량 압박이 악영향을 미쳤으리라 추정할 수 있다.

또한 나카히라 마사히코의 코믹스 '힘내라 사쿠라'에서 오리지널 캐릭터인 칸즈키 카린을 등장시켰는데, 대재벌, 고압적인 태도, 롤빵머리등으로 인기를 얻었는지 캡콤에서 제로3로 정식참전시켜 화제가 되기도 하였다. 제로3에서는 이후에도 이식에 이식을 거치며 파천황적이라고까지 느껴지는 캐릭터 추가를 멈추지 않았고, 결국 제로 시리즈를 일거에 패러렐 월드로 관광보내는 직접적인 영향력을 미쳤다.

결국 장대한 시나리오를 느낄 수 있었던 제로2에 비하면 본작은 대전 시스템을 즐기도록 판만 벌려놓은 느낌.

2 후속작, 이식작 

2.1 콘솔 이식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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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8년 세가 새턴과, 플레이스테이션용으로 이식됐고 가일페이롱T호크디제이, 이빌 류, 진고우키 등이 추가됐다.[2] 
PS판은 Ism의 추가와 캐릭터들의 추가, 그리고 진득하게 붙들고 놀 수 있었던 월드 투어 모드로 엄청난 인기를 끌며 밀리언 셀러를 기록했다. PS의 메모리 용량이 부족했기 때문에 여느 2D 격투게임의 PS판 이식작이 그랬듯이 프레임 삭제를 피할 수 없었는데, 캡콤은 2D로 되어 있던 타격 및 가드 이펙트를 3D로 바꿈으로써 메모리용량을 어느 정도 확보하는데 성공했고 장기에프 정도를 제외하면 프레임 삭제가 크게 눈에 띄는 캐릭터도 없다. 캡콤의 물오른 노하우를 잘 보여준 역작. 이식도 굉장히 빨랐다. 또한 가일은 아래의 월드 투어 모드를 플레이해야만 나오는 숨겨진 캐릭터였는데, 발매 후에도 정보가 공개되지 않았었기 때문에 유저를 상당히 놀라게 했다. 하지만 대전감각으로는 아케이드와 똑같이 할 수 없는 단점이 존재한다. 예를 들면 Z이즘 달심 서서강킥이 캔슬이 안된다는 등 여러모로 아케이드와는 다르게 플레이 해야 되는 경우가 많지만 이것도 밸런스 조정을 위해서 일지도 모른다.[http]PS1판 제로3 캐릭터 밸런스 변경사항.

다음으로 1999년에는 드림캐스트용으로 최강류도장이라는 부제가 붙어 등장. PS판의 모든 추가요소에 더해 월드 투어 모드가 더욱 강화되었으며, 여기서 만든 데이터를 비주얼 메모리에 저장하여 게임센터의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3 어퍼에서 사용할 수 있었다. 다만, 이런 캐릭터들은 안그래도 안 좋은 밸런스를 더욱 무너트리게 되는 결과를 초래했고, 결정적으로 제로 어퍼 자체가 문제가 많은 작품이라 큰 의미가 없었다. 이식도는 PS판에 비교하면 컷 삭제도 없고 로딩도 없어서 완벽에 가깝지만, 아래의 새턴판과는 일장일단이 있다. 

새턴판의 경우 새턴 말기를 화려하게 장식한 장비인 4메가 램 카트리지 전용으로 발매. 프레임 삭제 없이 첫 기동시 로딩을 제외하고 플레이 중에는 거의 로딩이 없는 환상적인 이식에 성공했다. 또한 캡콤 격게에 최적화된 새턴 패드의 조작감은 모든 이식작 중에서도 가장 품격 높은 완성도의 이식작으로 꼽게 만든다. 


2.2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3 어퍼 

이후 드림캐스트로 이식됐던 제로 3를 기반으로 아케이드용 NAOMI 시스템에 역이식된 제로 3의 업그레이드판 제로 3 어퍼가 발매되었는데 드림 캐스트의 비주얼 메모리와 연동, 월드 투어 모드에서 키운 캐릭터를 사용한다던가 하는 것이 가능했다.

문제는 착지 캔슬 버그가 수정된 것을 비롯, 기존 제로 3의 꽃이라 할 수 있었던 V이즘이 심각하게 너프를 먹은데다가[3] 이블 류나 진고우키, 보스 버전 베가 같은 캐릭터까지 선택이 가능했다. 또한 게임을 에뮬레이션식으로 구현한건지 입력에 딜레이도 있어서 딱히 큰 인기는 끌지 못했다. 일단 공식적으로는 마지막 아케이드용 제로 시리즈.

2.3 휴대기기 이식작 

2002년에는 타이틀에 어퍼를 붙이고 GBA로 이식되었는데 CVS2의 그래픽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이글마키,이 추가캐릭터로 나왔다. 당시 현역이던 게임보이 어드밴스의 하드웨어 성능을 나름 한계까지 사용하여 PS판에 맞먹는 이식도를 보여줬으나, 길티기어나 KOF, 철권 어드밴스 등 어필했던 대전게임이 워낙 많았던 관계로 비교적 어필하지 못하고 묻혀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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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 PSP용으로 발매된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3 더블 어퍼(외수명 '스트리트 파이터 알파 3 맥스')에는 캡콤 파이팅 잼의 그래픽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잉그리드까지 참전, 철저한 재활용정신을 보여줬다.

2.4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파이터즈 제너레이션 

2006년 플레이스테이션 2로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제로2, 제로2알파, 제로3, 포켓 파이터를 하나로 묶은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파이터즈 제너레이션이 발매됐으며 숨겨진 모드로 하이퍼 스트리트 파이터 2와 그 맥락을 같이 하는 하이퍼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모드가 존재한다. 대전 밖에 되지 않고, 스테이지 그래픽도 얼마 없다는 게 좀 아쉽긴 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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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드 크러시가 나면 날 수록 내구치도 줄어드는 부분에 대해서는 호오가 크게 갈렸기 때문에, 이후 제작된 CVS2 등의 게임에서는 가드 크러시가 존재하긴 하지만 가드 게이지의 최대치가 감소된다던가 하는 일은 없도록 만들어졌다.
[2] 이로써 슈퍼스파2 의 모든 캐릭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3] 각종 대회에서 V이즘 사용률이 너무 높은걸 감안한 선택이었겠지만.


출처 : 엔하위키 -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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