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 스트리트 파이터 3 서드 스트라이크 - Street Fighter III 3rd Strike: Fight for the Future, ストリートファイターⅢ サードストライク FIGHT FOR THE FUTURE

아케이드 / [MAME]/액션/아케이드 2012. 2. 6. 0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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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 샷


게임 치트 / 팁 / 비기 / 묘수

 

주절 주절

 블로킹 시스템으로 괴물 같은 역전극을 만들어 냈던 그 게임.
 




스트리트 파이터 3 시리즈
스트리트 파이터 3 스트리트 파이터 3 세컨드 임팩트 스트리트 파이터 3 서드 스트라이크

목차

 [-]
1 개요
2 시스템
3 추가캐릭터
4 밸런스
5 한국에서의 반응
6 콘솔 이식
7 콘솔판 엑스트라 옵션
7.1 1페이지
7.2 2페이지
7.3 3페이지
7.4 4페이지
8 콘솔판 시스템 디렉션 메뉴
8.1 1페이지
8.2 2페이지
8.3 3페이지
8.4 4페이지
8.5 5페이지
8.6 6페이지
8.7 7페이지
8.8 8페이지
8.9 9페이지
8.10 10페이지


1 개요 


1999년에 CPS3 기판으로 나온 스트리트 파이터 3 시리즈의 마지막 버전. 마지막 아케이드용 2D 스트리트 파이터이기도 하다.[1] 부제는 미래를 위한 싸움(Fight for the Future). 2012년에도 GGPO 등에서 대전이 활발한 게임.

2 시스템 

전작인 세컨드 임팩트에 비해 많은 점이 바뀌었다. →나 ↓ 입력으로 가능했던 공중 블로킹이, → 입력으로만 가능해짐과 동시에 성공 후의 이동 방향이 점프 궤도를 따라가게 바뀌었다. 때문에 전방점프로 러시해오던 상대에게 함부로 대공기를 질렀다가 블로킹당할 경우 점프 공격에 이은 콤보 한 세트를 허용하게 될 공산이 커졌고, 이로 인해 본작에서는 블로킹이 반드시 사용해야만 할 필수요소로 격상, 사용할줄 아는 사람과 모르는 사람의 장벽이 너무도 커져 신규유저의 유입이 어려워지면서 격투게임의 매니악화를 촉진했다는 이야기는 이때쯤 나왔다. 2004 미국에서 열린 EVO 대회의 준결승전에서 우메하라가 저스틴의 춘리를 상대로 선보인 전설의 봉익선 블로킹도 이런 시스템 변경에 힘입어 볼 수 있는 광경이었다 할 수 있다.[2]

또한 리프 어택의 커맨드가 중P + 중K으로 간결하게 바뀌고 기본잡기의 커맨드도 약P + 약K으로 거리 불문하고 발동할 수 있게 바뀌면서 리프 어택 < 블로킹 < 잡기 < 리프 어택…식의 가위바위보 싸움 비중이 커졌다.

일부 커맨드 잡기에 그랩 디펜스 기능이 추가되어 적어도 커맨드 잡기가 상대의 기본잡기에 어이없이 씹히는 사태는 피할 수 있게 됐다.[3]

대다수의 강제연결이 삭제되었는데, 대신 앉아 있는 상대에게 특정 기술을 맞출시 경직이 더 커지는 시스템이 추가되어 앉아 있는 상대 전용 연속기가 다수 생겨났다.

싱글 플레이상의 변경점을 보자면 추억의 자동차 부수기 보너스 스테이지가 부활[4]했다. 보통은 자동차 완파시 GREAT라는 메세지가 뜨지만 특정 순서대로 부수면 EXCELLENT라는 메세지가 뜨면서 더욱 많은 점수가 들어온다. 자세한 것은 [http]이 곳을 참고.

CPU전시 매 스테이지마다 두 명의 상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고 특정 조건 만족시 Q가 난입해온다.

3 추가캐릭터 

sfiii3n.png


전작인 세컨드 임팩트에서 새로 추가된 캐릭터들은 춘리Q트웰브마코토레미의 5인. 자세한 등장캐릭터는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인물 참조.

근육이 불끈불끈한 캐릭터 비율만 늘어났던 전작에 비해 매력있는 캐릭터가 많이 늘었다는게 굉장히 중요하다. 특히 국내에선 당시에 인기있었던 KOF 시리즈와 비교할 때 전작이 워낙 처참한 수준이라.

스트리트 파이터 2의 춘리 도트를 찍었던 야스다 아키라가 이 게임에서도 춘리 도트를 찍었는데, 생각보다 너무 늦어버려 2년이 지나도록 완성을 못했다고 한다. 춘리가 여기에서야 등장한건 그 때문일 것이다. (대신 환골탈태된 그래픽에 고성능에 주인공 대접)

보스는 여전히 밸런스문제때문에 선택할 수 없으나 가정용 버전에서는 전캐릭터로 게임을 클리어했을시 선택이 가능하다. 성능은 물론 최강, 갖가지 흉악한 절명콤보와 슈퍼 아츠가 사람 잡는다. 또한 게임에 실제로 나오지는 않았지만 전작 세컨드 임팩트에서 등장했었던 진고우키의 데이터가 남아 있다. 에뮬레이터 등으로 구동시 치트로 확인 가능.

4 밸런스 

게임 발매 당시에는 상당히 캐릭터간 밸런스가 좋다고 알려져 있었다. 그러나 게임이 어느 정도 연구된 이후로는 이른바 3强(강)[5](춘리, 윤, 켄 마스터즈)과 3凶(흉)[6](유리안, 더들리, 마코토)으로 상위 밸런스를 가렸으나 게임이 연구될대로 연구된 지금은 인식이 꽤 많이 변했다. 일단 윤과 춘리는 오늘날에 와서도 이견이 없는 최강 캐릭터이며 뒤이어 켄과 마코토, 더들리, 양, 고우키, 유리안까지를 상위 캐릭터 라인으로 보고 있다.

예나 지금이나 최약 캐릭터로는 Q, 트웰브, 숀이 꼽히며 최약캐 라인에 근접한 위태위태한 캐릭터로는 알렉스, 레미, 휴고가 있다. 이런 캐릭터들을 사용함에도 가끔 근성으로 수련에 수련을 거듭하여 게임을 잘 모르는 이로 하여금 '와 저거 강캐 아니냐?'라는 소리가 나오게끔 만드는 플레이를 보여주는 이들[7]이 있다만, 본작을 활용한 역대 대회의 최상위 라인이나 오랜 시간 연구됐음에도 불구하고 변하지 않는 캐릭터 평가를 보면, 역시 밸런스가 잘 맞는 편이라 생각하진 않는게 좋다.

5 한국에서의 반응 

국내에서는 오락실 자체가 쇠퇴한데다 아케이드용 스트리트 파이터 3 세컨드 임팩트까지 수입했던 유통사가 망하는 바람에 본작은 정식으로 수입조차 되지 못하고, 대전할만한 유저가 제대로 형성이 안됨으로서 근래까지 외면받는 게임이 되었다. 호감갈만한 캐릭터가 그나마 늘어난 본작만이 쏙 빠져서 한동안 국내에서 스파3의 전반적인 인상은 딱 비호감 게임 취급. 현재는 PS2용으로도 정발되고 에뮬 넷플도 가능해진 이후 재조명을 받는 분위기지만... 다만 저 사정을 모르고 그저 스트리트파이터 3가 실패했다고 까는 건 그야말로 어불성설. 국내 개봉조차 안한 영화를 까는 것과 다를바 없다. 그때 이미 한국 오락실 자체는 죽어있었던거나 마찬가지다.

흔히들 유저들이 착각하기 쉬운게, 아케이드 게임의 진짜 소비자는 유저들이 아니라 업주들이다. 즉, 유저들이 아무리 재밌다고 해봤자 진짜 소비자인 업주 입장에서는 돈이 되는 게임이어야 들여놓는다는 사실. 이때문에 영세한 오락실시장에 불법복제기판이 난립하면서 스트리트 파이터 2, KOF 시리즈, 철권 TT등 불법복제기판을 구하기 쉽거나 나온지 꽤 시간이 지나서 싼 가격에 중고를 구할 수 있는 게임들만이 살아남은 것이다.

한국에서 어정쩡하게 망한 것과 다르게 한국 빼고 다른 나라에서의 인기는 상상을 초월한다. 북미나 일본 오락실에선 아직도 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이며, 투극 2010 종목으로도 선정되었다. GGPO에서 지원되던 2008 ~ 2011년에는 네트워크 플레이가 GGPO 게임 중 제일 활발했으며 유저들을 살펴보면 접속국가를 나타내는 국기가 참 다양했다.

4편이 나왔지만 4편의 제작진들마저도 혁신적인 게임이라고 인정하는 게임. 사실 스트리트 파이터 4가 3D로 제작된 이유중 하나이기도 한데다 사실 이제와서 저 서드 스트라이크를 능가하는 2D게임을 만들 여력도 없다. 캡콤은 한때 아케이드 게임시장(특히 격투게임 관련)을 접었다가 복귀했었다는걸 잊어선 안된다.

6 콘솔 이식 

2000년에 드림캐스트로 이식되었고,[8] PS2로는 2004년 스트리트 파이터 15주년 기념작으로 하이퍼 스트리트 파이터 2와 함께 발매되었고, 국내에선 하이퍼 스트리트 파이터 2와 합본된 애니버서리 컬렉션으로 정발되었다. 또한 정발제품이 거의 품절된 후, 베스트판으로도 재발매되었다. PS2판의 이식도는 최고. 그래픽적으로 아케이드판에 제일 가까운것은 DC판이지만 아케이드 버전과 가정용 이식 어레인지 음악을 선택할수 있는 PS2판이 볼륨적으로도 완전판에 가깝다.

온라인 대전 기능을 탑재하여 2011년 8월 온라인 에디션이라는 부제 하에 XBLA와 PSN으로도 발매되었다. 그래픽은 여러 가지 필터를 선택할 수 있고 체력 게이지 등의 인터페이스는 HD 해상도에 맞춰 일신되었다.

스탠리 라우라는, 데비안 아트쪽에서 유명한 작가[9]가 새로운 일러스트([http]참고)들을 맡았는데 작가의 역량 자체는 상당하거니와 미국쪽에서는 괜찮다는 평을 듣고 있지만 일본이나 국내에서는 이질적이라는 평이 꽤 있다. 전작들에서 포풍간지의 일러스트들을 선사해줬던 니시무라 키누를 기대했던 이들도 꽤 있었을테지만 예산 절감을 위해 이런 결정을 내린 듯.



주어진 상황에 따라 연속기나 블로킹을 성공시켜야 하는 트라이얼 모드도 추가. 근데 영상 초반부에 나오는 미션은 누군가의 심기가 꽤 언짢을 것 같다.

GGPO 넷코드가 적용됐다고는 하는데, 일단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4에 비교해봤을 땐 검색을 통해 쓸데없을만치 많은 대전 상대가 잡힌다고 한다. 넷플레이 인터페이스의 불편함과 PC용 GGPO보다 확연히 딸리는 쾌적함 등 이런 저런 사항으로 인해 '도대체 이게 어딜 봐서 GGPO냐'는 불만이 속속 터져나오는 중. 대전 영상을 바로 유튜브로 올릴 수 있는 유튜브 셰어링 기능도 지원하지만 화질이 엄청나게 끔찍한 수준. 화질구지네요.

콘솔용 온라인 에디션의 발매와 함께 PC용 GGPO에서의 지원은 종료되었다. 캡콤 역시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이다보니 어쩔 수 없는 사항이며 GGPO로 인해 득을 본 것이 많다 보니 여태까지 묵인해주고 있던게 맞는 듯. 현재 GGPO로 스파 3 서드 넷플을 즐기는 유저들의 대다수가 심판의 그 날이 오면 Arclive(일명 중포루)로 넘어갈 것으로 예상되었지만 롬파일 및 세이브 파일의 이름을 변경해서 여전히 GGPO에서 즐기는 편법이 있다고들 한다.

----
[1] 하이퍼 스트리트 파이터 2는 논외.
[2] 막타를 일부러 수직 점프 후 공중 블로킹으로 처리한 뒤 점프 강K에서부터 시작되는 콤보로 마무리지었다.
[3] 하지만 알렉스의 파워 밤에는 그랩 디펜스 기능이 없어서 여전히 기본잡기에 씹힌다. 눈물 좀 닦고…
[4] 유일하게 다른점이라면 2는 일반 승용차였지만 이번작은 대리만족으로 SUV를 자비없이 패는 것으로(…).
[5] 순수한 성능으로 최강 3인
[6] 또는 3狂(광). 전체적인 성능은 그럭저럭인데 화력이 엄청나 일발 역전의 가능성을 숨기고 있다. 또한 하위 캐릭터에 비해 압도적이라는 느낌은 적지만, 위의 3강에 대해 상대적으로 유리한 경우가 많다. 춘리에는 더들리라든지
[7] 쿠로다의 Q라던가, 하야오의 휴고 등.
[8] 당시 PS2로 이식할 수 없는 게임이란 얘기가 있었다.
[9] 이 유명세로 이미지너리 프렌즈라는 스튜디오를 공동창설하고 크리에이티브 디텍터직까지 맡고 있다고 한다.

7 콘솔판 엑스트라 옵션 

굵은 글씨로 표기된 것이 디펄트 설정.

7.1 1페이지 

체력 게이지 - 보통/증가/회복/빨리 회복/데미지 0/감소
1P 체력 - 1/2/3/4/5/6/7
2P 체력 - 1/2/3/4/5/6/7
가드 타입 - 보통/오토 가드/반자동 블로킹/자동 블로킹
연사 - ON/OFF
보너스 스테이지 - ON/OFF

7.2 2페이지 

1P 슈퍼 아츠 게이지[10] - 보통/무한/MAX
2P 슈퍼 아츠 게이지 - 보통/무한/MAX
1P 슈퍼 아츠 게이지 스톡수 - 보통/+1/+2/+3/+4/+5/+6/+7/+8/-2/-1
2P 슈퍼 아츠 게이지 스톡수 - 보통/+1/+2/+3/+4/+5/+6/+7/+8/-2/-1
1P 슈퍼 아츠 게이지 길이 - 보통/+1/+2/+3/+4/+5/+6/+7/+8/-8/-7/-6/-5/-4/-3/-2/-1
2P 슈퍼 아츠 게이지 길이 - 보통/+1/+2/+3/+4/+5/+6/+7/+8/-8/-7/-6/-5/-4/-3/-2/-1
슈퍼 아츠 게이지 증가 속도 - 1/2/3/4

7.3 3페이지 

1P 스턴 게이지 길이 - 1/2/3/4/5
2P 스턴 게이지 길이 - 1/2/3/4/5
스턴치 - 1/2/3/4
스턴치 회복 속도 - 1/2/3/4

7.4 4페이지 

텍스트 표시 - ON/OFF
체력 게이지 표시 - ON/OFF
시간 표시 - ON/OFF
스턴 게이지 표시 - ON/OFF
슈퍼 아츠 게이지 표시 - ON/OFF
PRESS START 문구 - ON/OFF

8 콘솔판 시스템 디렉션 메뉴 

역시 굵은 글씨로 표기된 것이 디펄트 설정.

8.1 1페이지 

지상 블로킹 - ON/OFF
대공 블로킹 - ON/OFF
공중 블로킹 - ON/OFF
블로킹 입력 허용 시간 - 1/2/3/4
가드 블로킹 - ON/OFF
가드 블로킹 입력 허용 시간 - 1/2/3/4

8.2 2페이지 

가드 - ON/OFF
강제 가드[11] - ON/OFF
가드 식별 거리 - 1/2/3/4
가드 데미지 - ON/OFF
가드 데미지로 KO - ON/OFF

8.3 3페이지 

전방 대시 - ON/OFF
후방 대시 - ON/OFF
점프 - ON/OFF
하이 점프 - ON/OFF
퀵 스탠딩 - ON/OFF

8.4 4페이지 

기본 잡기 - ON/OFF
그랩 디펜스 - ON/OFF
그랩 디펜스 제한 - ON/OFF

8.5 5페이지 

리프 어택 - ON/OFF
리프 어택 커맨드[12] - 3rd/2nd
퍼스널 액션 - ON/OFF
KO 후 퍼스널 액션 - ON/OFF

8.6 6페이지 

슈퍼 아츠 - ON/OFF
필살기 - ON/OFF
EX 필살기 - ON/OFF
EX 필살기 게이지 소모량 - 1/2/3/4

8.7 7페이지 

타겟 콤보 - ON/OFF
통상기 캔슬 필살기 - ON/OFF
슈퍼 캔슬 - ON/OFF
하이 점프 캔슬 - ON/OFF
하이 점프 캔슬 방식 - 3rd/2nd

8.8 8페이지 

공중 가드 - ON/OFF
타격 받아 날아간 뒤 점프 상태 - ON/OFF
공중 히트시 항상 다운 - ON/OFF
모든 공격에 가드 데미지 - ON/OFF
시작시 슈퍼 아츠 게이지 MAX - ON/OFF
라운드마다 슈퍼 아츠 게이지 리셋 - ON/OFF

8.9 9페이지 

지상 체인 콤보 - ON/OFF
공중 체인 콤보 - ON/OFF
모든 통상기 캔슬 가능 - ON/OFF
모든 통상기에서 하이 점프 캔슬 가능 - ON/OFF
모든 통상기에서 대시로 캔슬 가능 - ON/OFF
필살기에서 필살기나 슈퍼 아츠로 캔슬 가능 - ON/OFF

8.10 10페이지 

모든 슈퍼 아츠 동시 사용 가능 - ON/OFF
슈퍼 아츠에서 슈퍼 아츠로 캔슬 가능 - ON/OFF
공중 콤보 제한 - 1/2/3/4
공격 헛쳐도 슈퍼 아츠 게이지 증가 - ON/OFF
----
[10] 무한 설정시 게이지를 사용 후 다시 자동으로 차오르는 텀이 있다.
[11] 공격이 닿지 않아도 가드 모션이 뜨게 할지 안할지 여부
[12] 2nd로 설정시 ↓↓ + 버튼


출처 : 엔하위키 - 스트리트 파이터 3 서드 스트라이크

DownLoad - 압축을 풀면 나오는 "실행.EXE"를 더블 클릭

파일

간단
안내

게임 실행 후 "Tab" 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다른 MAME버젼의 안내를 보고 싶다면 http://oldgamebox.tistory.com/11086 를 참조하세요.

정보 더 보기 / 링크

엔하 위키, 자동차 부수기 보너스 스테이지 방법
영문 위키, 일본 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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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힙합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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