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 Street Fighter Zero, ストリートファイター ZERO, 스트리트 파이터 알파 - Street Fighter Alpha: Warriors' Dreams
아케이드 / [MAME]/액션/아케이드 2012. 2. 7. 02:00반응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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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치트 / 팁 / 비기 / 묘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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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장 캐릭터 : 류, 춘리, 로즈, 내쉬, 켄, 가이, 버디, 사가트, 소돔, 아돈, 고우키, 히비키 단, 베가
왠지 외수판에만 '워리어즈 드림스'라는 부제가 붙어 있다.
스토리는 원점회귀라는 것으로, 1 이전의 프리퀄이 아니라 1과 2 사이의 일들을 담고 있다. 그래서 2에서는 베가에 의해 죽은걸로 나오는 가일의 친구 내쉬가 제로에서 나오고, 1에 나왔던 버디와 아돈, 심지어 파이널 파이트의 가이와 소돔까지 나오는 등 스트리트 파이터 치고는 여러모로 크로스배틀에 가까운 모습을 보여주기 시작한다.
본 게임의 발매시기는 1995년, X맨 VS 스트리트 파이터의 발매시기는 96년이란걸 생각해 보면, 발매를 위한 밑작업... 까진 아니더라도, 시장변화에 민감한 캡콤이 KOF의 성공을 간과하고 있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스트리트 파이터 3에서 등장인물들이 대부분 물갈이된것과는 대조적.
춘리의 복장도 2때랑은 완전히 다르다...라고 했으나 죽었던 내쉬는 계속 살아나고 스파제로3에 가서는 아예 베가가 터져죽는 등 스파2 시리즈와는 판이한 전개로 나감에 따라 캡콤에서 아예 패러렐 월드라고 못박아버렸다.
그래픽도 새롭게 바뀌어서 X-MEN에서 보여줬던 애니메이션풍의 셀 채색 방식이 되었다.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 X때에 처음 생긴 슈퍼콤보가 이 게임에서 더 발전해서 슈퍼콤보 게이지가 3레벨로 이루어져 있고, 슈퍼콤보의 수도 좀 더 많아졌다. 뱀파이어와 X맨에서 호평이었던 체인콤보를 제로 콤보라는 이름의 시스템으로 채용해서 강제연결(당시 아케이드 최고의 대전액션게임은 자사의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X였다. 이 수라장에서 살아남으려면 강제연결은 기본)에 익숙하지 않은 신규유저를 도입하려는 시도가 보였다. 그래픽 스타일 변화와 기 게이지 운용방식의 확장, 캐릭터 배리에이션의 변화 등으로 나올 당시엔 혁신적인 변화가 많았으나, 스파제로2가 등장하자 제로1은 묻혔다.
보너스적 요소로 당시 극장판 애니메이션 스트리트 파이터에서 차용된 '드라마틱 배틀'모드란걸 처음으로 도입했다(류,켄vs베가에 한정지어). 이 드라마틱 배틀 모드는 후속작으로도 이어져, 스파 제로 시리즈의 아이덴티티 중 하나가 된다.
이외 1999년 한물이 가도 단단히 간 게임보이 컬러로 이식, 슈퍼콤보까지 포함하여 놀라운 이식도를 보여줬으나,열투 시리즈가 떡하니 자리잡고 있는 관계로 최후의 보루는 되려다 말았다.
등장캐릭터는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인물 참조.
출처 : 엔하위키 -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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