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 그라디우스 - Gradius, グラディウス, 네미시스 - Nemesis

아케이드 / [MAME]/슈팅 2011. 12. 4. 02:26

스크린 샷

게임 치트 / 팁 / 비기 / 묘수

 

주절 주절

 오락실판 보단 패미컴 판을 훨씬 많이 했었네요.



 

목차

 [-]

1 슈팅 게임
1.1 스테이지 일람
1.2 파워업 일람
1.3 패미컴판
1.3.1 스테이지 일람
1.3.2 파워업 일람
1.3.3 Vs. 그라디우스
1.4 MSX판
1.5 X68000판
1.6 PC엔진판
2 단검 글라디우스의 다른 표기


1 슈팅 게임 

시리즈물로서의 그라디우스 전반에 대한 내용은 그라디우스 시리즈 항목을 참조하십시오.

코나미에서 1985년 5월 29일 내놓은 아케이드용 횡스크롤 슈팅 게임. 그라디우스 시리즈의 첫 작품이다. 패미컴을 시작으로 MSX코모도어64 등의 각종 컴퓨터, PC엔진세가 새턴플레이스테이션PSPNDS 등 수많은 기종으로 이식되었다. 모바일 게임으로도 두 가지 버전이 나왔으며 그중 나중에 나온 '그라디우스 완전판'은 한때 우리나라에서도 LGT 한정으로 서비스되었다.

자사의 1981년작 '스크램블'에서 '대지공격용 미사일과 지형의 존재'를 따와 발전시킨 게임으로, 개발 초기단계에서의 제목은 '스크램블 2'였으나 결국 지금과 같이 바뀌었고, 하나의 독자적인 큰 시리즈를 시작하게 된다. 정작 그 스크램블은 지금 '그라디우스 0'이라는 별명으로 불리고 있는 슬픈 상황이 되었다.(…)

다른 슈팅게임과 차별화되는 파워업 캡슐과 게이지에 의한 독특한 파워업 시스템, 당시의 게임들보다 훨씬 뛰어난 그래픽, 멋진 BGM 등으로 횡스크롤 슈팅게임 계열의 전설적인 존재로 군림하게 된다. 그리고 이 게임의 영향으로 이후에 나오는 슈팅게임들은 각 스테이지별로 다채로운 테마를 갖게 되었다.(이전까지는 스테이지 분위기는 비슷하고 적들이 다르게 나오는 정도의 수준이 많았다.)

당시에는 '이렇게 어려운 게임을 몇 주나 돈다는건 말도 안된다'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고난이도였다지만 지금은 아무것도 아니다.(...)

참고로 이 게임의 패미컴판은 비기 코나미 커맨드가 최초로 도입된 게임이었다.

원래 BGM에 제목이 없었기에 나중에 OST가 나오면서 제목을 전부 새로 붙여야 했다는 일화가 있다. 게임 내 BGM은 아니지만, 초기 아케이드판 기동시 흘러나오는 모닝 뮤직으로도 유명하다.

패미컴 이식 이후의 인기에 힘입어 보드게임으로도 나왔는데, 당시 인기있는 소년 점프계열 만화 및 비디오 게임, 건담, 예능프로 등을 소재로한 보드게임 시리즈인 반다이의 파티죠이 시리즈 일원이기도 하다. 국내에서 이를 해적판으로 찍어내던 보드게임 회사에서도 이 보드판의 해적판이 둘 나왔는데(하나는 죨리시리즈로 유명한 판본) 죨리시리즈의 판본 명칭은 빅 하이퍼(...).(나머지 하나는 제목이 그라디우스 그대로다.) 보드게임치고는 원작의 파워업시스템등 여러가지 요소를 보드게임에 알맞게 재현한 완성도라고 한다.

발매후 수년이 지나고 본 게임의 BGM을 메들리 형식으로 리믹스한 음악인 GRADIUS -FULL SPEED-가 비트매니아 IIDX에 수록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항목 참조.

1.1 스테이지 일람 

스테이지 내용 / 부 보스 / 보스 / BGM 순으로 표기.
공중전 BGM은 Beginning of the History, 보스전 BGM은 Aircraft Carrier

  • 1스테이지 - 화산 / 화산 / 빅 코어 / Challenger 1985
  • 2스테이지 - 스톤 헨지 / 저브 / 빅 코어 / Beat Back
  • 3스테이지 - 모아이 / 마더 / 빅 코어 / Blank Mask
  • 4스테이지 - 역화산 / 아이언 메이든 / 빅 코어 / Free Flyer
  • 5스테이지 - 촉수 / 촉수 / 빅 코어 / Mazed Music
  • 6스테이지 - 세포 / 없음 / 세포핵 / Mechanical Globule
  • 7스테이지 - 요새 / 전자 배리어 / 마더 컴퓨터 / Final Attack

1.2 파워업 일람 

  • 스피드 업
    기체의 스피드를 올린다. 최대 5단계까지 올라간다.
  • 미사일
    45도 아래로 발사되어 지면을 타고 이동하는 미사일. 노멀 샷보다 위력이 강하여 해치를 한방에 박살낸다.
  • 더블
    샷을 전방으로 한 발, 45도 위로 한 발을 쏜다. 두 발이 다 없어져야 다음 세트가 발사가능.
  • 레이저
    적을 관통하는 길고 강력한 레이저를 발사한다. 레이저의 굵기는 매우 얇지만 판정이 보기보다 상당히 커서 대충 쏴도 적들이 전멸한다. 기체의 Y좌표를 따라 움직이며 이것을 이용한 '와인더'라는 전법이 있다. 
  • 옵션
    기체의 움직임을 그대로 따라하는 분신. 최대 4개까지 달 수 있다.

  • 기체 전방에 두 개의 톱니형 방어막을 장착한다. 기체 전방만 막을 수 있으며 내구력은 16발. 이때는 이름이 없었으나 후에 '실드'라는 이름이 붙게 된다. 이 실드의 판정이 빅 바이퍼 보다 크므로, 평소엔 안 맞을 것도 실드는 맞아서 내구도가 감소하다가 박살나는 경우가 있다. 내구도가 감소할 수록 그래픽 상의 크기가 작아진다.

이 뒤로 대부분의 시리즈의 전통중 하나로서, 빅 바이퍼는 이 구성의 파워업은 꼭 달고 나온다. 파로디우스 시리즈에 출연할 때도 거의 이 파워업을 달고 나온다. 간혹 실드 대신 이후 시리즈에 나오는 포스 필드를 장착하기도 한다.

1.3 패미컴판 

1986년 4월 25일에 발매. 기념비적인 첫 가정용 이식작으로 당시 패미컴의 인기와 맞물려 그라디우스의 지명도와 인기를 대폭 높인 작품이 되었다. 당시 양질의 슈팅 게임이 드물었던 초기 패미컴 STG 라인업을 책임졌던 작품이기도 하다. 그 지명도 덕분에 후에 다른 코나미 게임이나 매체에서 그라디우스가 패러디되거나 인용될 땐 종종 이 패미컴판이 원본인 아케이드판마저 제치고 선택되기도 한다.

그러나 그 높은 지명도나 인기와는 달리 이식률은 약간 미묘한 편으로, 원작의 스테이지 7개는 어찌어찌 잘 옮겨왔지만, 그래픽과 사운드가 대폭 퇴화하고 2, 3스테이지 등의 상하 스크롤이 없어졌으며 옵션과 레이저도 원작보다 떨어지는 성능이 되어버리는 등 아케이드판을 플레이하던 유저에게는 아쉬움이 많이 남았던 작품이었다. 일단 패미컴의 스펙이 그라디우스가 사용한 기판의 스펙보다 현저히 떨어지는데다가 당시 패미컴 카트리지의 용량과 코나미의 패미컴에 대한 노하우가 후기에 비해 부족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어쩔 수 없었던 면이 있다. 

현재까지 길이 전해져 내려오는 전설의 비기 커맨드 코나미 커맨드가 처음 등장한 것이 이 그라디우스 패미컴판으로, 게임 중 포즈를 걸고 코나미 커맨드를 입력하면 풀 장비가 갖추어진다. 이식을 담당하던 스탭이 난이도가 너무 어렵다고 생각하여 자신들이 기억하기 쉽게 일종의 디버그용 코드를 짜 놓았던 것이 탄생 배경. 당시 '게임의 비기 찾아내기'가 인기였던 것에 맞춰 삭제하지 않고 그대로 발매했다고 한다. 코나미 커맨드 외에도 5000점 보너스나 1UP 보너스, 스테이지 워프, 자동연사 ON 등 다양한 비기가 숨겨져 있는 것이 특징.

초기의 저용량 인기 게임이다 보니 해적판 합팩에 'GRADING' 등의 이름으로 타이틀 로고가 지워진 채 자주 들어가기도 했다.

1.3.1 스테이지 일람 

아케이드판과 완전히 동일. 단 4스테이지에서 아이언 메이든이 출현하지 않고 역화산 분화로 대체되었으며, 7스테이지의 전자 배리어도 등장하지 않는다.

1.3.2 파워업 일람 

  • 스피드 업
    기체의 스피드를 올린다. 최대 14단계(!)까지 올라간다.
  • 미사일
    45도 아래로 발사되어 지면을 타고 이동하는 미사일.
  • 더블
    샷을 전방으로 한 발, 45도 위로 한 발을 쏜다. 아케이드판과는 달리 탄수 계산을 위쪽 샷/전방 샷 각각 따로 하므로 사용하기 편리하다.
  • 레이저
    적을 관통하는 강력한 레이저를 발사한다. 단 패미컴의 스펙 때문에 아케이드판처럼 긴 레이저 한 줄기를 쏘는 것이 아닌 짧은 레이저를 2연사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아케이드판만큼 판정이 보이는 것보다 넓은 것도 아닌지라 꽤 성능이 낮아졌지만 그래도 탄속이 빠르고 관통력이 있어 강력한 편.
  • 옵션
    기체의 움직임을 그대로 따라하는 분신. 최대 2개까지 달 수 있다.

  • 기체 전방에 두 개의 톱니형 방어막을 장착한다. 아케이드판과는 달리 기체 전체를 방어하는 배리어로, 내구력은 5발. 방어막이 붉은색으로 변하면 곧 박살난다는 이야기니 주의.

1.3.3 Vs. 그라디우스 

아케이드용 기판 'Vs. 시스템'으로 제공되었던 버전. 일본 밖에서만 발매되었다. Vs. 시스템이 패미컴 호환기판이었던 만큼 내용은 패미컴판 그대로. 다만 아케이드판에 맞게 코인 투입시 멜로디가 추가되어 있다거나, 코나미 커맨드가 삭제되어 있다거나 하는 등의 변경점은 있다.

컨버팅 수단이 많았던 Vs. 시스템이었던 만큼 비교적 싼값으로 오락실에 그라디우스를 들여놓을 수 있는 수단이 되었겠지만 일단 모든 면에서 우월한 오리지널이 애초에 아케이드용 게임이었기에 영 모양새가 좋지 않다거나, 원래 가정용으로 제작된 게임인데 아케이드로 옮기면서 스테이지 내용에 별다른 가공을 가하지 않았기 때문에 너무나도 간단하게 영구 패턴이 가능하다는 등의 문제가 있었다.(…)

1.4 MSX판 

1986년 7월 25일에 발매. 1메가 롬팩을 사용한 게임이기도 하다.

FC판에서는 하지 못했던 걸 실현해보자는 의지가 담긴 이식으로, MSX 성능탓에 비주얼적으로는 패미컴에 비해 다소 모자라지만 패미컴판에서는 삭제되었던 요소들이 여기서는 재현되어 있으며 레이저도 길다. 더블이나 레이저 등의 무기를 2단계 파워업한다는 요소를 시리즈 최초로 도입하기도.

당시로서는 대용량이었던 메가롬팩을 쓴 탓에 용량이 남기라도 했는지(…) 오리지널 스테이지 '뼈 스테이지'와 보너스 스테이지인 '엑스트라 스테이지'가 들어있다. 이 뼈라는 스테이지 테마는 이후에 나온 이식작들은 물론이요 신작 시리즈에서도 종종 사용되었으며, 엑스트라 스테이지 또한 MSX계열 후속작들에서 종종 등장.

여담으로, 1번 슬롯에 그라디우스 롬팩을, 2번 슬롯에 트윈비 롬팩을 장착하고 게임을 하면 기체가 트윈비로, 아이템이 벨로 바뀌어 있는 상태로 플레이할 수 있다. 모 잡지에서 제작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이것이 파로디우스 시리즈가 탄생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1.5 X68000판 

1987년 2월 1일에 발매. 이식은 코나미가 아닌 SPS에서 행했다. 단품 발매가 아닌 X68000 본체의 동봉 소프트였다. X68000의 성능을 과시하기 위한 작품이기도 했으며 그런 만큼 이식률은 상당히 뛰어난 편. 당시 SPS의 직원이 '1도트라도 다르면 내가 할복을 하겠다'라고 장담할 정도였으나, 사실 그 말대로라면 할복을 하긴 해야 된다.(…)

당시에는 아케이드 게임의 이식이 이정도로 충실하게 행해지는 경우가 드물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아케이드 게임 이식작의 이식률 평가 기준의 허들을 높인 소프트가 되어버렸다.

1.6 PC엔진판 

1991년 11월 15일에 발매. 코나미의 첫 PC엔진용 소프트였다.

컴퓨터가 아닌 가정용 게임기 치고는 이식률이 높은 편. 옵션이 4개까지 달리고 MSX판에 있었던 뼈 스테이지도 들어있다. 단 화면이 한 화면에 모두 표시되지 않고 모든 스테이지에서 약간의 상하 스크롤이 있다는 점이나 어두침침한 색상, 풀장비시 다소 거슬릴 정도의 렉 현상, 더블과 레이저의 성능 변화 등은 불만을 사기도 했다.

2 단검 글라디우스의 다른 표기 

로마군이 사용하던 단검. 로마군은 시대를 앞서나가 적의 장단점을 파악, 연구하고 적의 장비를 받아들이는데 거부감이 없었는데 스페인지역을 장악하러 군대를 보냈을때, 그 지역에서 쓰이던 짧은 단검을 가져와 그라디우스라고 부르며 모든 군단에서 사용하기 시작했다. 길이는 1m 정도 안팎에 한손으로 잡도록 되어있고, 다른 한손은 거대한 방패를 쥔채 싸우게 되어있다. 

전 세계를 지배했던 로마군이 왜 이렇게 짧은 칼을 쓰는가에 대한 의문이 생길태지만, 그 이유는 이 칼의 용도가 '베기'가 아닌 '찌르기' 특화이기 때문. 실제로 칼에 의한 상처는 깊이가 깊어질수록 위험한데, 15cm 이상만 깊이 찔려도 충분히 위협적이다. 한손으로 자유자재로 다루면서 찌르려면 길이가 길면 오히려 불편하다. 방어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방패에 의지하면 되기에 짧은 칼로도 크게 문제는 없다는게 로마군의 방식. 나중에 발명된(사실 이것도 노획품에서 개발) 1회용 투척창 필룸이나 특유의 사각형 밀집대형으로 로마군 3종 세트가 완료된다. 밀집상태에서 방패를 촘촘히 연결하여 적의 화살등을 막으며 접근하다가, 거리가 가까워지면 필름을 던진다. 필름이 적의 몸에 박히면 좋지만, 방패나 팔다리등에 꽂혀도 쉽게 구부러지는 특성상 계속 걸려있기 때문에 적을 거추장스럽게 한다. 더 가까워지면 근접전을 개시하여 대형을 느슨하게 풀고 각각의 병사가 적을 하나씩 하나씩 상대한다.

사실 '글라디우스'가 맞다. 그 유명한 '글라디에이터'역시 글라디우스를 쓰는 사람이란 의미로 검투사를 지칭한다.

일어로 쓰면 グラディウス(ぐらでぃうす)로 이 항목 제일 위에있는 슈팅게임과 동일하다.
읽는 것 마저도 그라디우스. 아무래도 이런지라 그라디우스라고도 불리우는 듯.

출처 : 엔하위키 - 그라디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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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힙합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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