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스크린 샷 | |||||
|
게임 치트 / 팁 / 비기 / 묘수 |
|
주절 주절 |
沙羅曼蛇2 / Salamander 2
1 게임 설명
사라만다의 속편이기는 하나 어쨌든 그라디우스 시리즈에 속한다. 사용기판은 시스템 GX. 사라만다 10주년 기념작이라고도 할 수 있는 게임이다. 세가 새턴,플레이스테이션,PSP로 이식되었다. 사라만다 디럭스 팩 플러스에 수록될 때 붙은 수식어는 '초월'.
전작에 없던 것들로 옵션을 적에게 날려서 공격하는 신 시스템 '옵션 슛'과 반쪽짜리 옵션 '옵션 시드'가 추가된 것, 그리고 3종류 있는 레이저를 2단계로 파워업할 수 있다는 점 정도가 추가되었다. 1P 기체는 여전히 빅 바이퍼이나 2P는 전작의 로드 브리티쉬 대신 양산형 전투기 '코브라'를 개조한 초시공전투기 '슈퍼 코브라'로 바뀌었다. 사실 이 슈퍼 코브라는 그라디우스의 전신이었던 스크램블의 속편의 제목이기도 하다.
그래픽이나 사운드는 상당한 수준이었으나(그래픽은 3D 게임으로 착각하는 사람들이 꽤 있을 정도였으며, 음악은 후에 비매니 시리즈에 참여한 마에다 나오키의 작품인만큼 높은 평가를 받았다)게임 자체가 다른 작품들에 비해 재미가 떨어졌으며, 옵션 슛이 위력은 지나치게 강하고 리스크는 너무 적은 등 게임 밸런스도 다소 엉망이었던 터라 욕을 많이 먹었던 게임. 스테이지도 전작과 달리 횡스크롤 스테이지가 4개(1,3,4,5스테이지)에 종스크롤이 2개(2,6스테이지)인 괴이한 구성인지라 종-횡의 밸런스마저 망가졌다. 게임 외적으로는 '이미 사라만다가 그라디우스의 속편인데 사라만다 2는 또 뭐냐'라는 등의 혼란도 일어나 코나미가 곤욕을 치뤘다.
코나미의 대작 슈팅으로는 이례적으로 각종 슈팅게임 순위권 안에 들지도 못하는 끔찍한 성적을 남겼고, 이것은 코나미의 아케이드용 슈팅게임 몰락의 신호탄이 되고 말았다.
2주차 때는 1,4,5스테이지의 BGM이 과거 시리즈의 음악을 리메이크한 것으로 변화한다.
이 게임의 BGM 중에서 인기가 많았던 2스테이지 BGM 'SENSATION'은 후에 키보드매니아 3rd에 수록되었다.
PS용 '사라만다 디럭스 팩'에 수록된 버전에서는 2주 올클리어를 달성하면 제목을 북미판을 상정한듯한 제목인 'LIFE FORCE 2'로 바꿀 수 있는 기능이 있었다.(일본 내수용 버전 외에 아시아용 버전이 나온 적은 있으나 북미판이 실제로 존재하는지는 현재 불명. 아시아판은 그대로 '사라만다 2'로서 발매되었다) 다만 이 LIFE FORCE 2 모드는 제목이 다르다는 것과 해외에서 나온 난이도 개정판을 기준으로 한 더 높은 난이도로 되어 있다는 것 외에는 사라만다와 라이프 포스처럼 큰 차이가 나지는 않는다.
2 스테이지 일람
스테이지 내용 / 보스 / BGM / 보스 BGM 순서로 표기.
3 파워업 일람
레이저 계열의 2단계 부스트는 15초 정도밖에 지속되지 않는다. 시간이 지나면 1단계로 돌아온다.
출처 : 엔하위키 - 사라만다 2 |
DownLoad - 압축을 풀면 나오는 "실행.EXE"를 더블 클릭 | |
파일 |
|
간단 |
게임 실행 후 "Tab" 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다른 MAME버젼의 안내를 보고 싶다면 http://oldgamebox.tistory.com/11086 를 참조하세요. |
정보 더 보기 / 링크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