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 데스 스마일즈 - Deathsmiles, デススマイルズ

아케이드 / [MAME]/슈팅 2012. 6. 5. 02:27

스크린 샷

게임 치트 / 팁 / 비기 / 묘수

 

주절 주절

 데스 스마일즈2 비기는 있는데 게임이 올리기엔 최신이라 아쉬운대로 전편을 올립니다.
 이 게임을 하다보면 마계촌이 많이 생각 납니다.

 외눈박이 몬스터가 마계촌의 첫판 왕 처럼 생겼어요.


 

목차

 [-]
1 줄거리
2 개요
2.1 아케이드 버전
2.2 XBOX360 버전
2.3 iPhone 버전
2.3.1 8월 6일 패치
3 후타리 흑판 & 데스마 흑판 오피셜 DVD 정보
4 전일기록
5 등장 캐릭터
6 1의 엔딩 스포일러

http://pds10.egloos.com/pds/200902/06/31/f0054431_498b90c38f019.jpg?width=500
デススマイルズ(Death Smiles) 
[1]

1 줄거리 


이세계에서 온 자는 특별한 능력을 지니게 된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는, 20세기 초 유럽과 비슷한 느낌을 가지고 있는 지구와는 다른 세계의 국가 질바라드.
그곳에는 실제로 이세계에서 넘어온 「로스트 칠드런」을 길러 그녀들의 마법의 힘으로 국왕에게 공헌하는 디올이라는 자가 있었으니, 디올의 딸들은 사람들에게 「엔젤」로 불리우며 사랑을 받았고 그녀들로 인해 지르바 라드는 평화로운 나날을 보낼 수 있었다.

그러던 어느날 갑자기 그 평화를 찢어버리는 사건이 발생하는데, 무려 전설 속의 마물들이 사람들을 덮치기 시작했던 것.
디올은 국왕의 명을 받아 「엔젤」들을 내보내게 되고, 이제 막 「엔젤」이 된 윈디아의 첫 임무는, 지옥을 방불케하는 끔찍한 참상 속에서 마물 퇴치라는 가혹한 것이었다.


2 개요 


2007년 케이브에서 아케이드용으로 발매한 횡스크롤 탄막 슈팅 게임.
프로기어의 폭풍에 이은 케이브의 두 번째 횡스크롤 슈팅이다.(단, 난이도는 하늘과 땅 차이). 

기본적인 컨셉은 케이브측의 설명에 따르면 "고딕 호러 배합 액션 슈팅"...이라지만 캐릭터라던가 분위기를 보면"고딕 로리타 배합 액션 슈팅"이라는 설명이 더 적절한 것 같다.[2] 벌레공주님에서 시작된 케이브의 모에 캐릭터 내세우기 노선이 극에 달한 게임.스토리를 보면 이고깽같기도 하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이노우에 준야와 케이브사 간의 관계가 다시 좋아진 것 같다.(...) 이 작품의 캐릭터 디자인을 맡은데다, 디렉터도 하였다. 또한 1에서 죠르단,지르바, 2에서는 타메코스의 성우까지 맡았으니.(2에서의 지르바는 준야가 아니란 소문이 있음.)

이노우에 준야의 친구라는(...)타카유키 히로세가 보컬/작사/작곡을 맡은 ED곡을 제외한 게임 내의 모든 곡을 마나부 나미키가 작곡. 이름값을 톡톡히 했다.[3]

2.1 아케이드 버전 


이수역 근방에 있는 이수 테마파크의 케이브 슈팅 게임들 중 하나였으나 기판 고장과 어른의 사정으로 인해 빠지고 2012년 8월 7일에 일산 아카데미로 데스 스마일즈가 들어와서 일산 아카데미에서 데스 스마일즈를 할 수 있다.

기본 조작은 3버튼으로, A버튼으로 왼쪽을 향해 샷을 쏘고, B버튼으로 오른쪽을 향해 샷을 쏠 수 있고(방향전환에 약간의 딜레이가 있어 두쪽 다 커버하는건 안 된다), A + B로 일정 범위 안의 적 하나를 카운터를 소모하면서 추적하여 공격할 수 있다(록온 샷이라고 불린다). 또한 카운터 1000에서 A + B를 누르면 파워업 모드로 돌입한다. 파워업 모드 발동시 전 화면의 탄이 보석으로 전환되며 충돌 판정이 사라지고 공격력이 강화된다. 이 중에 카운터가 감소하는데, 정지 / 샷 / 레이저 / 록온 샷 / 봄 등의 행동에 따라 감소율이 변화하고 카운터가 0이 되면 파워업 모드가 해제되면서 전 화면의 탄환이 소거되는 동시에 파워업 모드에서 쌓아온 카운터는 증발한다.[4]

또한 C버튼으로 폭탄을 사용하는데, 락온으로 적을 잡고 C를 누르면 그 적이 있는 곳에서 폭탄이 사용된다 - 사역마가 그 적을 쫓아가서 폭탄을 쓰기 때문.[5]

케이브 슈팅치고는 상당히 쉬운 편이지만, 이것도 난이도 선택하기 나름. 

총 7개 스테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초반 6스테이지를 전부 클리어 해야 7스테이지로 진행하는 방식이고, 랭크 시스템이 있어 스테이지를 시작하기 전에 그 스테이지 레벨을 설정할 수 있다. 1레벨에서 3레벨까지 선택 가능하며, 1레벨과 2레벨은 각각 2번 사용하면 선택할 수 없다(아케이드 기준, 엑스박스360에서 콘솔판으로 플레이시에는 전 난이도 무제한). 3레벨은 무제한으로 사용 가능하며, 3레벨만으로 계속 진행한다면 역시나 케이브다운 탄막을 느낄 수 있다. 특히 반격탄이 대단한데, 양만으로 따지면 케츠이 우라 2주를 능가할 정도.[6] 하지만 사역마를 이용해 반격탄을 소거할 수 있으므로 그렇게까지 난이도가 막장으로 가지는 않는다.

총 3칸의 라이프를 가지고 있으며, 적탄에 맞으면 1칸의 체력이 깎이고, 적에 부딪치면 라이프 반칸이 깎인다. 다만 다행인것은 지형에는 충돌판정이 없으므로 지형에 박는다고 라이프가 깎이진 않는다. 단지 지형때문에 이동을 못하거나 하고 스크롤에 압사당하지도 않는다.[7] 일정 이상의 점수를 올리면 라이프 최대치가 한 칸씩 올라가는 라이프 익스텐드가 존재한다. 해당 점수에 도달했을 때 라이프가 꽉 찬 상태였다면 라이프 익스텐드를 얻으면서 추가로 라이프가 최대치까지 올라간다. 단, 특정 적을 특정 조건 하에 쓰러뜨려서 얻는 라이프 회복 아이템 개념과는 조금 다르니 주의. 가끔 보스의 공격 중에 탄환이 아닌 충돌로 판정되는 것이 있어서 탄환이 여러 가지 공격력을 가지는 것으로 헷갈리기 쉽다. 물론 라이프가 다 되면 죽는다.

엔간해서는 적과의 충돌이건 탄에 맞건 얄짤없이 잔기 하나 몰수해가던 옛날과는 달리 초보자를 적절하게 배려한 잔기제도라고 할 수 있겠다.

또한 후속작으로 「데스 스마일즈2 마계의 메리크리스마스」가 일본 현지에서 가동중이다. 

부제 때문에 많은 슈팅 유저들은 2009년 12월에 나오리라고 예상했으나, 2009년 5월 13일부로 가동을 개시했다. 초기에는 최종장도 없고, 다른 엔젤들도 없고, 난이도 선택은 사라지고 해서 쓴소리를 많이 들었다. 점차 업데이트하면서 캐스퍼, 최종장, 레이가 순서대로 추가되었다. 그 후 엑스박스 360의 2X모드에서 전작에 볼륨이 적어서 지적받은 것을 대부분 수정했다. 2에 대해서 자세한 것은 데스 스마일즈2 마계의 메리크리스마스로.

CV1000 기판이 MAME로 구현되며 MAME로도 플레이가 가능해졌다. 아직 초기 버전밖에 덤프되지 않아서 윈디아와 캐스퍼로밖에 플레이 불가(로자와 포렛을 특수 커맨드로 열 수 있는지는 (추가바람)).

2.2 XBOX360 버전 

2009년 봄, XBOX360으로 케이브가 직접 이식하여 출시되었다.
추가 요소로는 어레인지 모드인 「데스 스마일즈 Ver.1.1」 탑재와 마켓 플레이스에서 구입해야 하는 「메가 블랙레이블」이 들어간다[8]. 또한 전 도트를 새로 찍은 근성의(...) 고해상도 모드가 기본적으로 있다. 통상판과 한정판(마나부 나미키 셀렉션 AST CD 동봉[9])이 있는데 한정판의 표지는 18禁 게임 같다는 평이 많다.(...2도 그런 느낌이 강하다, 일코하려면 통상판도 같이 질러줘야 할 기세?) 이식 퀄리티의 경우 호평, 초기에는 자잘한 버그가 많아서(엑왕생의 로딩마냥 짜증나는 건 없지만 하드인스톨을 해도 디스크가 돌아가는 등 기기수명에 영향을 주는 경우도 있었다. 당연히 해결) 말이 많았지만 고해상도 이식, 좀 더 여유로운 진행 가능, 일본에서도 보기 힘든 메가 블랙 레이블을 DLC로 제공(플래티넘판은 기본제공), 그 외에도 어레인지 모드 탑재 등등 개념찬 요소가 많아서 좋은 평을 받았다.

이후 메가 블랙 레이블의 어레인지모드인 메가 블랙 레이블 1.1을 DLC로 내놓았으나, 도전 과제 관련으로 문제가 있어서 욕을 좀 먹었다. 혹자는 엑왕생 패치마냥 영영 안되는 거 아니냐는 말도 했지만 결국은 해결.

그리고 케이브의 패키지 게임들 중에서 최초로 북미에 발매되었다. 북미판 기준으로도 12세 이용가라는 듯. 일본 한정판보다 구성이 빵빵하고 값도 싼 편이라는 평.(에스프가루다2 블랙레이블의 한정판마냥 페이스플레이트가.. 한정판에!) 다만 코드프리가 아니라 북미판은 북미에서만 기동가능. 일본 내수판의 지역코드때문에 북미판 엑스박스360을 사용해서 데스 스마일즈를 하고 싶어도 즐기지 못했던 사람들이 피눈물을 흘렸었던 걸 생각하면..
모 엔딩이 상당히 엄했던지라 북미판에서 수정되는게 아니냐는 의견이 많았으나(포렛 잔류), 무수정이란다. 대사가 영어로 번역된 것과 목소리 없음[10]을 빼면 일본 내수판과 동일한 모양. 북미판 담당 아크 시스템 웍스 이 쌈빡한 놈들

2010년 2월 「XBOX360 슈팅페스타 2010」([http]#)에서 2편의 XBOX360 이식판이 2010년 5월 27일에 발매한다고 고지했다. 이식판의 정보는 [http]여기를 참조. 2010년 5월 27일부터 이식판 발매 시작.

2010년 8월 8일에 후타리 흑판&데스마MBL(이하 편의상 흑판) 오피셜 DVD 정보가 공개되었고, 이 DVD는 8월 14일에 발매되었다. 여기서는 데스마 흑판의 정보만 따로 설명한다.

2.3 iPhone 버전 

2011년 2월 19일 iOS용 스크린샷이 공개되었다. 에스프가루다2도돈파치 대부활에 이은 케이브의 세번째 iOS용 이식작. 2011년 봄 발매 예정이었으나 기약없이 연기되다 2011년 7월 7일 발매되었다[11]. 여태까지의 케이브 iOS 이식작들과 마찬가지로 아이폰 모드와 아케이드 모드로 나뉘어 있으며, 아이폰 모드는 신캐릭터 '티아라'[12]를 중심으로 한 본격 육성노가다(!) 슈팅게임이 되었다. 또한 아이폰 모드의 구성은 아케이드판과 큰 차이가 없으나 각 스테이즈의 BGM이 모두 바뀌어 기존의 아케이드판과는 다른 색다른 느낌으로 플레이 할 수 있다.
(몹의 패턴은 동일)

또한 스토리에 따라 최종 스테이지의 보스가 다르다. 초급 모드의 보스를 격파하면 노멀 모드가 개방되며 노멀 모드에서 진 보스가 나온다. 하지만 눈치빠른 유저라면 이미 중반부 늪지대에서 서큘라를 만났을 때 이미 스토리의 행방을 알아차렸을 듯.[13].

배경, 캐릭터, 그래픽이 상당히 깔끔하게 이식되고 새로 추가된 BGM은 하나같이 고퀄인데다 최적화에도 성공하여 빠른 로딩에 3GS로 구동해도 이 없다! 물론 단점도 아주 없지는 않은데 아이폰을 파지할 때 스피커가 가려지는 점[14]과 화면 회전 기능의 부재, 화면상에서 직접 조작이 이루어지다 보니 왼손에 의해 왼쪽 화면 일부가 가려지게 된다는 점[15]이 단점으로 꼽히고 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을 감안해도 아이폰 모드라던가 이식 수준이 상당히 높아서 미국 계정에서는 거의 100명에 3~4명을 빼고 모두 만점을 주고 있으며 호평 일색.

한국에서는 발매 당일(...)에 한 유저가 한글패치를 공개했고[16] 디시인사이드 슈팅게임 갤러리는 하루아침에 폰스마(아이폰 + 데스 스마일즈) 갤러리로 변했다.(...) 

아이폰 모드에서 등장하는 아이템 리스트를 정리한 구글 웹문서가 있다. 자유롭게 수정 가능. [https]링크

2.3.1 8월 6일 패치 

판매량이 좋은 건지, 케이브에서 작정하고 밀어주기로 한 건지 한 달 사이에 업데이트가 2번이나 되었는데 첫번째는 캐시템만 추가하여 컨티뉴 수 추가, 몇몇 무기를 캐시템으로 추가하였다.(가격은 0.99~4.99 달러) 다만 무기의 경우 아이폰 모드에서 얻는 일반적인 모드보다 성능이 못해 "대체 이런 패치 왜 하는 거임?" 하고 팬들은 고개를 갸웃했으나...

8월 6일. 2차 패치에서 여러가지로 유저들을 충격과 공포로 몰아넣었다. 대표적인 몇가지를 나열하면.

1. 아이폰 모드의 캐릭터 '티아라'의 복장을 바꿀 수 있는 코스튬 체인지 기능[17]
2. 수수께끼의 BGM 추가[18]
3. 지그소 퍼즐 미니게임 추가
4. 신 아이템 추가(PV에서 나오던 구완게, 대왕생 등의 샷 아이템 외. 유료 예정)
5. 화면 상하 전환 기능, 스크린 좌/우 위치 설정 등의 옵션 기능 추가.

무엇보다 유저들을 충격의 도가니로 몰아넣은 것은 바로 신 아이템 추가로...드랍율 200%증가의 럭키 챰(3.99달러)이 캐시템으로 추가되면서 한 달 내내 하운팅 시져스와 윙 블레이드, 기타 레어 템들을 먹고자 노가다의 노가다를 거듭하던 유저들은 하루 아침에 데꿀멍이 되었다. 이전에는 아이폰 모드에서 게임 내 골드가 400만이 넘어가도록 레어템 하나 못 먹어 피눈물을 흘렸지만, 캐시템만 지르면 그딴 거 없이 스테이지 한 판에 레어템 3개는 기본이요 많으면 10개도 넘게 먹는다.(...) 이는 보스전에도 적응되어 한 달 내내 못먹던 하운팅 시져스, 윙 블레이드, 심판의 지팡이, 가시 채찍[19] 등을 한 시간만에 모두 입수하고 허탈해 하기도. 현질 앞에 장사 없다. 

하지만 그래봐야 보스템은 스테이지당 하나 이므로 9개 모을 때 까지 다시 노가다 가는거다, 이전에 극악의 드랍률로 고생하던 것에 비하면...아케이드 모드라면 모를까 아이폰 모드를 즐길거라면 차라리 캐시템 지르고 얼른 템 맞춰서 스코어링에 도전하는 것이 여러모로 정신건강에 이롭다.[20]. 발매 초기 지적되던 화면 전환 문제, 방향키 조작시 화면 가림 문제는 이번 패치로 말끔하게 해결되었으며 지그소 퍼즐이라는 노가다새로운 요소를 추가함으로서 나름 즐길거리를 추가해주었다. 이제 캐시템으로 서큘라만 추가되면 된다!

3 후타리 흑판 & 데스마 흑판 오피셜 DVD 정보 


윈디아 (148.71억)
플레이어 : Clover-TAC

포렛 (122.02억)
플레이어 : 유세미

서큘라 (138.21억)
플레이어 : 颪 

5 등장 캐릭터 

6 1의 엔딩 스포일러 

  • 윈디아 엔딩([http]#1[http]#2)
  • 캐스퍼 엔딩([http]#1[http]#2)
  • 로자 엔딩([http]#1[http]#2)
  • 포렛 엔딩([http]#1[http]#2)
  • 서큘라 엔딩([http]#1[http]#2)
[21]

----
[1] 위의 그림은 케이브가 스코어러를 초청해서 제작한 오피셜 DVD 이미지입니다
[2] 개발 중에는 데스 로리타라는 이름으로 불린 적도 있었다나(...)
[3] 사실 대왕생 이후로 마나부 나미키(정확히는 마나부 나미키와 그가 소속된 "베이시스케이프(Basiscape)"의 멤버가 작곡하지 않은게 오히려 적은 편. 이들이 게임의 곡에 손을 대지 않은 건 이바라, 핑크 스위츠, 포동포동 포크 정도다.
[4] 파워업의 경우 메가 블랙 레이블에서는 500, 엑스박스360판 어레인지모드인 1.1에서는 100에서도 가능
[5] 케츠이와 동일한 사양이기도 하다...지만 케츠이봄같은건 없다(...)
[6] 이는 사실 케츠이가 도돈파치 대왕생과 같은 기판을 쓰기 때문이다. 그래서 탄을 많이 표시하기 위해 2주차에서 적 기체들의 그림자를 모두 없애버렸다. 참고로 본작의 최대 탄 표시수는 512발, 메가 블랙 레이블은 1300발이다.
[7] 스크롤이 지나가면 강제로 일정 위치로 이동. 운이 없으면 그 위치에 탄이 날아와서 라이프를 잃기도..
[8] 단,플래티넘판에서는 메가 블랙 레이블이 수록되어 있다
[9] OST는 엑박판 발매 이전에 발매, 이 이후 10년 5월 케이브마츠리에서는 이것과 다른 작곡가들이 작업한 AST를 냈다, 케이브 야이잣샤...
[10] 영어 더빙도 없다!
[11] 양손 조작으로 인한 조작감이 좋지 않아서 그걸 개선하기 위해 연기되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함께 봄에 발매예정이었던 또다른 케이브의 iOS용 어플리케이션도 아예 소식이 없다가 뒤늦게 7월 21일이 되어서야 출시된걸 보면 지진의 여파도 있을지도?
[12] 드라마 CD에서 등장했던 질바라드의 공주님.
[13] 자세히 적으면 스포일러가 되기 때문에 생략하겠지만 최종 보스전에서는 아케이드판 주역 4명의 사역마 중 하나가 플레이어의 사역마가 되어 전투에 돌입한다.
[14] 근데 어차피 지하철에나 밖에서 아이폰으로 게임을 하려면 이어폰을 사용하는게 기본 매너고, 파지법에 따라 충분히 스피커를 가리지 않고도 제대로 조작이 가능하다.
[15] 이쪽은 레이아웃을 B타입으로 설정하면 어느 정도 보완이 가능
[16] 데스 스마일즈 아이폰 버전은 한국 앱스토어에는 등록되지 않았고 구매는 미국 계정/일본 계정에서 가능하다. 아이폰 익스플로러를 이용한 패치로 어디까지나 순정 iOS에 정식 구매 유저를 위한 패치다
[17] 노멀/하드모드 보스에서 파트너 캐릭터가 누가 되느냐에 따라서 해당 캐릭터의 복장이 해금된다. 만약 캐스퍼가 파트너가 되고 캐스퍼 복장을 입수하여 장착하면 이후 복장/음성만 캐스터로 바뀌는 식
[18] 아이폰 모드 스테이지 선택 화면에서 스테이지 선택 아이콘 외에 맵 상의 반짝이는 부분을 차례로 클릭하면 된다. 숨겨진 곡은 Mad Symphony "Death Smiles" 슈팅게임 배경음악이 보컬송이라니 역시 케이브 다운 센스(...)
[19] 성능도 성능이지만 각각 캐스퍼, 윈디아, 포렛, 로쟈의 공격모션으로 변경해준다. 특히 하운팅 시져스와 가시 채찍은 하드 모드에서 조차 보스가 순삭할 정도로 깡패템들...
[20] 다만 중간에 엔화달러 환율리 바뀌어서 8.9달러하던 가격이 현재는 11.9달러.(초기 3일 이벤트때는 4.99달러였다) 게다가 기본적인 컨티뉴와 럭키 챰까지 지르면 대략 한화로 2만원 가까이 깨진다(...)
[21] 이 외에도 서큘라 포함 2인 플레이 상태에서 귀환을 선택할 시 엔딩이 다른 것이 나오지만.. 현재 번역본은 없다. 내용은 데스 스마일즈/캐릭터 항목 참조


출처 : 엔하위키 - 데스 스마일즈

DownLoad - 압축을 풀면 나오는 "실행.EXE"를 더블 클릭

파일

간단
안내

게임 실행 후 "Tab" 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다른 MAME버젼의 안내를 보고 싶다면 http://oldgamebox.tistory.com/11086 를 참조하세요.

정보 더 보기 / 링크

영문 위키, 일본 위키
엔하 위키

관련 게임 / 다른 플랫폼 게임

 [아케이드 / [MAME]/액션/아케이드] - [MAME] 마계촌 - 魔界村, 고스트 엔 고블린즈 - Ghosts'n Goblins



Posted by 힙합느낌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화이바 2012.11.27 14: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iOS로 나와서 재밌게 하다가 에뮬로도 돌려보고 싶어서 다운받아가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