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 도돈파치 대왕생 - DoDonPachi Dai-Ou-Jou, 노수령봉 대왕생 - 怒首領蜂 大往生, 도돈파치 다이오죠 - どどんぱち だいおうじょう

아케이드 / [MAME]/슈팅 2012. 6. 8. 00:59
반응형

스크린 샷

게임 치트 / 팁 / 비기 / 묘수

 

주절 주절

 

돈파치 시리즈
도돈파치2 도돈파치 대왕생 도돈파치 대부활

도돈파치 다이오죠 (怒首領蜂大往生, どどんぱちだいおうじょう, 노수령봉 대왕생)

info.jpg


목차

 [-]
1 개요
2 등장 보스들과 BGM 정보
3 전일기록
4 도돈파치 대왕생의 엘리먼트 돌
4.1 DFSD-010 쇼티아(SHOTIA)
4.2 DFSD-014 레이냥(LEINYAN)
4.3 FSD-002 엑시(EXY)
5 도돈파치 대왕생 '혼'
5.1 제작진
5.2 변경점

1 개요 

케이브에서 제작하여 2002년에 발매한 전설적인 종스크롤 탄막 슈팅 게임돈파치 시리즈의 네 번째 작품이다.

서양권에서는 DoDonPachi Daioujou로 표기, 여기서 알아차렸겠지만, 서양권에서도 일본 제목을 그대로 쓰고 있다.

체인콤보에 의한 점수획득이나 하이퍼 모드 등의 자잘한 시스템이 있지만 이 게임을 논하는데 그런것은 중요하지 않다. 이 게임이 전설이 된 것은 그런 시스템[1]이 대단해서가 아니다.

전 세계 게임들을 통틀어 환장할 정도로 난이도가 가장 어려웠던 게임[2]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악명과는 달리 의외로 2주차 진입 자체는 난이도가 그렇게까지 높진 않다. 2주차 진입 조건은 다음과 같다.

  • 미스(즉, 피탄) 2회 이하
    • 하지만 이 조건은 후반부로 갈수록 상당히 어려워져서 엄청난 노력이 없으면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 벌 퍼펙트가 3 스테이지 이상
    • 이 조건은 일단 벌위치만 알면 되며 노미스를 위해 봄이나 하이퍼를 사용하면 그리 어려운 건 아니다. 생판 모르면 어렵겠지만 벌 아이템의 위치는 필드상에 이미 공개되어 있기 때문.
  • 봄 사용회수는 3회 이하
    • 봄 3회 이하는 하이퍼 시스템도 있고 1주차의 잔기는 사실상 의미가 없다는 점도 있기 때문에 패턴화만 이루어지면 의외로 달성하는데는 아주 어려운건 아니다.

  • 이 세가지 중 하나만 달성하면 2주차 진입. 즉, 근성만 있으면 일단 2주차에 들어가는 건 어렵지 않다.

    그러나 문제는 바로 2주차부터.

    2주차에 들어서면 아예 잔기가 하나도 없는 상황에서 시작하게 되는데 2주차에선 아예 컨티뉴도 안된다. 즉, 2주차 1스테이지에서 실수를 하게되면 말 그대로 게임오버. 컨티뉴고 뭐고 없기 때문에 1주를 노미스 노봄으로 클리어해도 2주 1스테이지에서 삐끗하면 1미스 게임오버가 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하기도 한다. 물론 아무것도 없이 맨 손으로 최종보스까지 가는 것은 너무 잔혹게 보이기 때문에, 각 스테이지를 노미스 혹은 노봄으로 클리어할 때마다 익스텐드를 준다...라고는 하는데 2주차의 난이도가 하도 가관이라 익스텐드 조건을 만족시키는 것이 매우 어렵다.

    이 모든 역경을 뚫고 전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숨겨진 보스인 히바치가 등장하는데, 슈팅 게임 사상게임 역사상 최악의 보스 하면 제 1순위로 꼽히며 CAVE 5대천왕중에도 최악의 명성을 떨치는게 바로 이 녀석이다.[3]

    이후 벌레공주님 시리즈가 등장하고 약간 하향평가되는 경향이 있으나, 사실 벌레공주님에서의 최종보스인 진아키는 패턴 형성이라기보다는 단순히 탄막의 양만 무식하게 늘려 화면만 도배하는 형식이고, 히바치는 상대적으로 많다고 할 수 없는 탄막[4]을 활용한 특유의 회오리식의 화려한 패턴으로 피하기 불가능해 보이면서도 피할 수 있는, 혹은 피할 수 있을 것 같으면서도 피할 수 없는, 그 예술성(?)과 절묘함으로 인해 높은 평가를 받고 있고, 현재까지도 많은 매체에서는 벌레공주님보다 도돈파치 대왕생을 더 높게 쳐준다. 단순히 탄막 늘리기가 난이도 상승에 한몫하는 건 사실이지만, 무작정 많이 쏟아붓는다고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려운 좋은 예이다.[5] 여담이지만, 도돈파치 대왕생 기판의 화면당 표시 탄환 수는 도돈파치 때보다도 오히려 적다![6] 이는 기판의 성능상[7]의 문제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탄속을 강화(!!!)하게 되었다고 한다.[8]

    이 모든 역경을 견뎌내고 이 게임을 클리어한 유저는 전세계를 통틀어 100명이 안된다. 블랙레이블의 경우 벌레공주님 공략DVD의 울트라부문 담당 플레이어인 TGA-RET이 더블플레이로 1주모드(코류 클리어 후 제트코류와 히바치가 나온다.)를 선택해서 클리어한 것이 확인됐으나 홈페이지 닫기 며칠 전에 기념(?)으로 공개한 영상이라 현재는 구할 수 없다. 블로그는 여전히 남아있으나 2008년 이후로 갱신 중지...다만 알려지지 않은 플레이어에 의한 더블 플레이 영상이 super-play에 올라와있다.

    그 때문인지 2ch의 슈팅판 주민들의 말에 따르면 이 게임을 올클리어하기 위해서는 몇몇 유명한 슈팅 게임에서 전일을 취득한 경험이 있는 유저만이 가능하다.고 말하는 모양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게임의 올클리어러는 웬만한 게임의 전일보다 더 높은 실력을 가진 슈터로 공인하게 된다. 그야말로 슈팅 게임에 노력과 재능을 모두 겸비한 선택받은 소수의 게이머만이 깰 수 있는 게임인 셈. 실제로 초기의 클리어러 5명의 경력을 살펴보면 5명 모두 화려한 경력을 가진 슈터들이다.[9](...)

    2012년 7월 1일 기준으로 現 대왕생의 전일은 각각 HFD(A타입 / 21.7억), 유세미SWY(B타입 / 20.2억)이며, 유세미의 경우 오사다 선인이 12억을 찍은 이후 그를 추월하는데 성공하여 전일을 차지한 이후 2011년 까지만 해도단 한번도 갈리지 않은 채 계속해서 대왕생의 전일자리를 지키고 있었다. 기록은 A타입 20억/B타입 20.2억, 하지만 아르카디아 2011년 7월자로 HFD가 20.02억을 찍으면서 A타입의 전일을 가져가게 되었지만 아직 유세미를 넘어섰다고 보기에는 힘든 상황[10]이다. 당시 본인의 코멘트에 따르면 운이 매우 좋았다고 여겼다.

    하지만 fufufu가 훗날 순점수에서도 유세미를 추월(A타입 20.6억 / 순점수 19.4억)하면서 유세미는 약 7년여동안 군림해온 대왕생 원탑자리에서 내려오게 되었다.

    CS판[11]까지 인정할 경우엔 BGR-44라는 슈터가 B타입의 전일을 가지고 있다. 기록은 B타입 20.8억,[12] 다만 플레이 플랫폼이 아케이드가 아니라 CS판이다 보니 전일로는 인정받지 못하고 있으며 오히려 평가가 크게 절하되는 경향이 강하다.

    특히 2ch 슈팅판에서는 BGR-44의 A타입 21억, B타입 20.8억 기록 자체에 우소스코어 의혹을 제기한 상황, 대왕생에서는 유세미의 점수를 재꼈는데, 왜 아르카디아의 하이스코어 집계에 응모하지 않느냐[13]는 내용인데 자세한건 BGR-44 항목을 참조하자

    그리고 이 스코어러와 관련된 일화가 하나 있는데 現 케츠이의 전일인 SPS, 2004년중, 이 인간이 했던 발언중에잠정적 세계1위(잠정 전일) 발언과 함께 20억 오버 비디오를 찍겠습니다.[14]라는 발언 덕분에 니챤 잉여들에게 폭풍같이 까이고 조롱당한 전적이 있다. 그렇다고 이빨을 깐 것이 그대로 지켜졌냐면 그것도 아니다. 전일은 커녕 20억도 넘지 못한채 그대로 포풍같이 버로우를 타고 케츠이로 전향했다. 여기서 그의 최종기록이 17.3억 아니면 18.3억이라는 점이 큰 포인트(...) 잠정적 전1, 20억 오버 비디오 찍겠다면서 이빨질을 까더니, 결국 전일은 커녕 20억 오버도 실패욬 ㅋㅋ 실력은 문제가 없는데 함부로 입을 놀린 탓에 까인 케이스, 어딜 가든지 간에입슈팅은 별로 좋지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다. 실력이 어떻건 간에 폭풍같이 까이니까 하면 안 된다.

    이외에 클리어러중에서 다른쪽으로 유명한 사람이 비트마리오. 혹자는 ZUN도 된다고 하지만 홍마향때 おまけ.txt에서 대왕생에 대하여 언급하기를 2주차에서 포기했었다는 발언으로 미루어보아 헛소문이다. 난이도가 너무 괴악해서인지 유저들의 원성때문에 도돈파치 대왕생 블랙 레이블 이란 조정버전을 내놓기도 했다는 전설. 이것을 시작으로 케이브는 자사의 슈팅게임에 거의 블랙 레이블 버전을 따로 내놓는 경우가 생겼다.

    2003년에 아리카(ARIKA)에서 플레이스테이션2로 이식되었다. 일종의 보스 러시 모드인 데스 레이블 모드가 추가되었고, 그 외의 이식도는 굉장히 좋은 편. 특히 스테이지를 랭크 등등의 상세한 옵션까지 설정해서 연습해볼 수 있다는 점은 굉장한 메리트. 또, 특전으로 당시의 클리어러중 3명이 협력하여 플레이한 클리어 동영상을 DVD화하여 제공.[15] 3명이 찍었지만 플레이 자체는 3개가 아닌 하나이며 이 기록(18.9억)은 발매시점까지 그대로 최고 기록으로 남았다.[16] 사실, 이 DVD에 대해서는 두 가지 견해가 있는데 그것은 오사다 선인 항목의 각주를 참조하자. 물론 정설은 국내에 받아들여지는 견해로 미하라가 어디 담당인지 직접적으로 공개하진 않았지만 어느 플레이어가 어느 정도 비율로 담당했는지 정도는 언급한 적이 있다.

    2009년 2월에는 5pb에서 도돈파치 대왕생 블랙레이블을 엑스박스360으로 이식한 도돈파치 대왕생 블랙레이블 EXTRA라는 물건을 발매했는데 이쪽의 평가는 안 좋은 편. 그리고 결국 3월 28일, 5pb에서 대왕생 엑스트라 발매를 중지한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지못미...

    2010년 12월부 0.141버전부터 블랙 레이블 버전, 케츠이와 함께 MAME를 통해 플레이가 가능해졌다. 이제 TAS영상 뜨는건 시간 문제. 슈팅 게임 갤러리도 패닉 상태.

    무서운 이야기지만 대한민국에도 클리어 유저가 있다(7명), 하지만 대한민국 전일기록의 경우엔 올클리어가 아니라, 죄다 히바치에서 게임오버라는 건 그야말로 충격과 공포.[17] 아직 슈팅 게임 분야는 일본을 따라가기에는 많이 부족해 보인다.

    여담으로 도돈파치 대왕생의 캐치프레이즈는 전작의 최강의 명대사였던 "死ぬがよい". 번역하면 "죽어버려"가 된다.[18] ...사실 애초에 대왕생의 의미가 평안한 죽음이다.

    http://pds18.egloos.com/pds/201005/03/49/e0043449_4bdda63124b14.jpg
    그 문제의 장면인 死ぬがよい

    사실 유감스럽게도 게임 플레이 중에는 이 문구를 볼 기회가 없다. 그러나 데스 레이블 모드에선...(해당 항목 참고)

    스토리는 도돈파치에서[19] 1000년 뒤, 달에 봉인했던 기계화 병기가 움직이게 되어 그것을 파괴하러 가는 스토리이다.

    가끔가다 이 게임 이름을 [http]도돈파치 대마왕이라고 잘못 읽는 사람도 있는데, 실로 정확한 명칭이 아니랄 수 없다. 2011년 봄, 디씨 슈팅게임 갤러리의 Gustav 란 사람이 동인게임으로 파치 대마왕을 만들었다. 도돈파치가 아니다. 도파치다.

    여담으로 이 작품도 모든 흑막은 수령님으로 추정되며, 데스 레이블 모드에선 진실이 밝혀지는데, 사실 저 달에 봉인된 무인 병기들의 정체는 바로 수령의 돈파치 군단이다.


    슈팅 게임 갤러리에서 영문 표기를 무식하게 영어식으로 읽은 [http]두던패치 데오죠라는 짤방이 나돌면서 순식간에 이 게임의 별명이 '두던패치 데오죠'가 되어 버렸다(…).

    iOS로 발매 되었다.[http]*[http]*

    2 등장 보스들과 BGM 정보 

    스테이지 1
    스테이지 2
    • 중간보스 라이소(雷爪)
    • 보스 국지용부양전차 뱟코(百虎)

    스테이지 3
    • 중간보스 구라(空羅)
    • 보스 궤도위성방위함 겐부(厳武) 

    스테이지 4
    파이널 스테이지
    • 중간보스 1 대형전투함 라이코(雷光)
    • 중간보스 2 이코(威光)[20] 
    • 중간보스 3 대형폭격함 란코(嵐光) - 이 중간보스는 모두 도돈파치의 보스들.
    • 최종 보스 최종귀축병기 코류(黄流)

    • 최종 보스 2 제트 코류(Zet 黃流)
    • 진 최종 보스 극살병기 히바치(緋蜂)

    일본어 좀 아는 사람은 보면 바로 알 수 있겠지만, 히바치를 제외한 보스들의 이름들은 전부 4성수와 황룡을 가리키는 일본어와 동음이의어다.

    스자쿠 - 주작
    뱟코 - 백호
    겐부 - 현무
    세이류 - 청룡
    코류 - 황룡

    또한 보스 이름 뿐 아니라 각각의 BGM 또한 동음이의어 장난.
    각각 슈팅 게임 개발사들과 연결된다.

    셀렉트 BGM : 무경(霧警 - NMK
    보스전 BGM : 분신(焚身 - Takumi)
    클리어 BGM : 획자(獲者 - 트레져)
    게임오버 BGM : 뇌진(頼尽 - 라이징)
    네임엔트리 BGM : 애몽(哀夢 - 아이렘)
    스테이지 1 BGM : 동아(東亞 - 토아플랜)
    스테이지 2 BGM : 채홍(彩虹 - 사이쿄)
    스테이지 3 BGM : 처무(悽舞 - 세이부)
    스테이지 4 BGM : 착절(錯節 - 석세스)
    스테이지 5 BGM : 태통(胎慟 - 타이토)

    애초에 도돈파치 시리즈의 첫 작품인 돈파치의 제목부터가 동음이의어 장난[21]이기도 하고 해서...이 정도야 그냥 애교 수준(...)

    3 전일기록 

    참고로 말하자면 A타입 CS판 전일(후술하겠지만 사실 전일로 쳐주긴 뭐한 구석이 있다.)인 Techi와 B타입 CS판 전일인 BGR-44는 동일인물이 아니며 Techi의 기록은 BGR-44가 CS판으로 21억을 내기 훨씬 전부터 PS2판 랭킹사이트에 올라와 있었던 기록이고 점수에 비해 지나치게 낮은 히트수로(최고 히트수가 2800대인데 잔5 클리어나 봄 스톡 맥시멈으로 클리어하지 않는 이상 이런 점수가 나올까? 이 기록에 밀려 2, 3위가 된 기록들의 최고 히트수가 무려 3200대에 육박하고 있는 것을 봐도 저 히트수에 저런 엄청난 점수는 납득이 되지 않는다. 물론 정말로 해냈다면 대단한 일이지만) [http]이미 한참 전에 의심을 받은 전적이 있다.

    특히 이 기록에 밀려서 2위로 밀려난 다이지로(20.02억)의 히트수가 3229 히트인걸 감안하면 사실상 우소스코어라고 봐도 된다.


    참고로 데스 레이블의 경우도 해당 사이트에서 클리어 기록이 2개가 확인이 되고 있지만 現 데스레이블 올클리어러인 MON씨의 말에 따르면 두 기록 모두 노미스 노봄 올클리어가 아닌 이상에야 나올 수가 없는 점수라고 한다.이건 뭐 슈팅계의 승부조작도 아니고

    BGR-44의 CS판 21억 영상은 현재 Otaba에서 자신의 오타토모에게만 한정 공개하고 있으며 CS판 B타입 20.8억 영상은 자기 자신이 주최한 오프모임에서 DVD화하여 배포하였다.(이후 기존의 엄격한 영상 공개 조건이 완화되어 그가 생각하기에 외부인이 아니라면 누구나 오타토모 신청이 가능하게 되었다. 하지만 그 내용을 언급한 포스트에 따르면 외부인의 범주가 명확하게 언급되지 않으므로 여전히 우리쪽에서는 볼 수 없을지도...) 

    하지만 B타입 20.8억의 경우, 2010년 5월 17일에 1-1, 1-2 영상이 공개되었다가, 5월 30일 B타입 20.8억 영상이 유튜브를 통해서 완전히 공개되었다.

    그리고 흑판의 경우 A타입과 B타입 간의 점수 격차가 제법 나는 것을 볼 수 있다.[22]

    4 도돈파치 대왕생의 엘리먼트 돌 

    엘리먼트 돌이란, 전투기의 강화를 맡은 일종의 전용 네비게이터로, 전투기에 접속,장전하여 전투기의 모든 병기 프로그램을 관리해 무장의 강화를 도모하는 전투용 로봇을 말한다. 또한 이 엘리먼트 돌들은 사용 용도에 따라서 성격 또한 다르다(게임상으로 볼 수 있는 부분은 아니지만). 기존 도돈파치 시리즈에는 없던 새로운 개념으로 케이브의 독특한 캐릭터성을 볼 수 있는 부분.

    4.1 DFSD-010 쇼티아(SHOTIA) 


    4.2 DFSD-014 레이냥(LEINYAN) 


    4.3 FSD-002 엑시(EXY) 


    5 도돈파치 대왕생 '혼' 

    도돈파치 대왕생 출시 8년만에 등장한 어레인지(?)
    이 게임을 알고 있는 사람은 매우 드물다.
    참고로, 이 게임은 PGM2로 만들었다. 일종의 이식작.

    5.1 제작진 

    IGS가 제작에 참여했다.
    도돈파치2의 제작진도 IGS다.

    5.2 변경점 

    난이도 선택이 추가되었다.
    Easy(난이도를 하향시킨 모드이다. 히바치는 안나오고 1주차 코류발광에서 끝난다.),
    Original(전작과 동일.)
    모든 일본어가 중국어로 번역되었다.[23][24]
    타이틀 화면이 약간 변경되었다.
    일부 탄막이 약간 수정되었다.
    프레임의 최적화가 이루어졌다.[25]
    게임에서 얻을 수 있는 점수가 줄어들었다.(???)
    그 외는 전작과 동일한듯 하다.
    ----
    [1] 이 시스템은 도돈파치 대부활 XBOX360 이식판의 어레인지 A 모드에서 재현.
    [2] 물론 대왕생 이외에도 대왕생급으로 극악한 난이도를 자랑하는 게임은 몇몇 더 있다. 대표적인 게임이 그라디우스 III타츠진오 등... 특히 타츠진오의 경우에는 7년만에 1000만점을 돌파한 스코어러가 나왔을 정도로 극악한 난이도를 자랑한다.
    [3] 개인차 때문에 크게 의미는 없지만 일본에서 '가장 어려운 아케이드 슈팅게임을 정하는 쓰레'에서 이 게임이 최상위권을 차지하기도 하였고 보스인 이 녀석도 최흉의 보스라 불린 적이 있으며(오사다 선인조차 이놈 대면시 '이번 히바치는 역사상 최강이어도 포기하지 않습니다.'라고 했을 정도.) 실제로 국내 고수들을 가장 애 먹인 녀석이기도 하다. 여담으로 일본에선 가동 4개월 후 오사다 선인(A-EX)과 유세미에 의한 클리어(A-L)가 확인. 당시 점수는 오사다 쪽이 높았다고 한다.(7.58억) 무서운 것은 이 기록이 당시 오사다 본인의 베스트 기록에 한참 못 미치는 점수라는 게...자세한 건 해당항목 참조.
    [4] 물론 보통 게임에 비교하면 많다.
    [5] 한 때는 히바치 노 미스 클리어가 불가능하다고까지 알려지기도 했었다. 그 극악한 난이도의 증거 중 하나가 도돈파치 대왕생 PS2판에 들어있는 DVD의 히바치 50초 버티기 동영상. 하이퍼에 모든 봄을 사용하여 50초 정도를 버티는 동영상이다. 당시는 히바치 클리어러가 한 손에 꼽을 정도였다고 하니...지금도 백판(난이도 수정 이전 버전)은 노미스 클리어러가 없다.
    [6] 도돈파치 245발, 도돈파치 대왕생 210발. 이로 인해 2-5 후반에 가면 일부 자코들이 탄을 쏘지 않는다.
    [7] 사실, 세부 스펙을 살펴보면 케이브가 종전에 쓰던 기판들과 그리 큰 차이는 나지 않는 듯.
    [8] 덕분에 탄막슈팅에서 요구하는 스킬과 비탄막슈팅에서 요구하는 스킬이 모두 필요하게 되었고 그 때문인지 이 게임을 잡고 나서 슈팅게임 실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했다고 하는 플레이어도 있다.(예를 들면 신데렐라 암바님이라든가)
    [9] 5번째 클리어러인 야키소반DX는 도돈파치에선 WTN을 제치고 전일을 먹은 적이 있으며, 타츠진오의 7주차 진출자이자 SPK의 출현 이전엔 명실상부한 타츠진오의 전일이었다. 즉 5명 모두가 엄청난 명성과 실력을 가진 플레이어였던 셈이다.
    [10] 올클리어시의 순점수만 따지면 유세미가 우세하다.
    [11] 다만 어디까지나 CS판으로 낸 기록이라 비공식에 불과하다.
    [12] 이론적으로는 22.8억까지는 가능할 거라 보고 있다. 다만 BGR-44는 여기서 기록 경신을 그만 할 것이라고 밝혔다.
    [13] 단 아르카디아의 하이스코어 집계는 오락실에서 찍은 스코어만 집계하므로 CS판은 집계범위에 해당하지 않는다. 저 말은 즉슨 정말로 그 스코어를 찍을 실력이 되면 AC에서도 저만큼의 기록을 찍어서 아르카디아에 신청하라는 소리다.
    [14] 당시 대왕생 전일은 그 유명한 유세미였다. 기록은 20억대
    [15] 참가한 플레이어 중 NAL은 아리카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샘플 영상 또한 담당했으며 Clover-TAC은 수퍼 리플레이를 담당하였다. 나머지 한명인 LAOS-長田仙人(오사다 선인)은 DVD에만 참여한 듯 하다.
    [16] 미하라가 인터뷰에서 언급했던 '발매시점에 기록을 깰 가능성이 있는 한 명의 인간'이라 추정되는 유세미는 비록 발매시점에는 이 기록을 넘어서지 못했지만 1년 후 20억을 내면서 마침내 이 기록을 넘어서게 된다.
    [17] 벌레공주 후타리 울트라모드의 대한민국 전일기록도 아직 올클 상태가 아니라는점을 상기해보자, 참고로 대왕생의 대한민국 전일기록은 16.2억이다.
    [18] 국내에서 "죽어라"로 번역되는데 이쪽도 틀리지는 않다. 정확히 번역하자면 "죽도록 해라"가 맞겠지만...
    [19] 도돈파치2를 생략해도...하지만 2의 최종보스는 코류와 유사해서 2의 스토리에서 이어지는 것도 간과할수없다. 케이브가 인정했으니까.
    [20] 고정틀에 끼워져 있는 지상물 형태로 등장해서인지 본체의 모습 자체는 변한 것이 없음에도 한자 및 발음이 다르다. 하지만 이것은 블랙레이블 공략DVD 부속책자에 와서야 언급된 것으로 그전까지는 중간보스급임에도 공식홈페이지에서 아예 언급이 되지 않는 굴욕을 당했다. 그리고 이 녀석도 란코와 라이코처럼 이명이 있지만 해당 가이드북의 글자가 작은 덕택에 일부 한자가 잘 보이지 않는다. 이에 대해선 아시는 분이 추가바람.
    [21] '돈파치'는 일본어로 큰 싸움, 전쟁 등을 의미하는데, 이것을 수령봉(首領蜂)이라고 썼다. 즉, 돈(Don) 蜂. 그래서 이 시리즈의 최종보스가 .
    [22] 물론 이는 1-4에서 콤보 끊긴 탓도 있다. 이것 때문에 종전 전일의 30억대 기록(9.55억)보다 1주 점수가 낮게 나왔다.(9.53억) 굴욕이 아닐 수가 없다.
    [23] 정확히는 중국어 번체
    [24] 대만에서 제작되어서 그런듯. IGS의 정책에 따라 한글판 출시가능성도 있다.
    [25] 때문에 보스가 폭발할 때도 60FPS를 유지한다.


    출처 : 엔하위키 - 도돈파치 대왕생

    DownLoad - 압축을 풀면 나오는 "실행.EXE"를 더블 클릭

    파일

    간단
    안내

    게임 실행 후 "Tab" 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다른 MAME버젼의 안내를 보고 싶다면 http://oldgamebox.tistory.com/11086 를 참조하세요.

    정보 더 보기 / 링크

    영문 위키, 일본 위키
    엔하 위키

    관련 게임 / 다른 플랫폼 게임

     [아케이드 / [MAME]/슈팅] - [MAME] 도돈파치 II - Do DonPachi II, 도돈파치 2 - どどんぱち ツー, 노수령봉 II - 怒首領蜂II
    [아케이드 / [MAME]/슈팅] - [MAME] 도돈파치 - DoDonPachi, どどんぱち, 노수령봉 - 怒首領蜂
    [아케이드 / [MAME]/슈팅] - [MAME] 돈파치 - DonPachi, どんぱち, 수령봉 - 首領蜂



    반응형
    Posted by 힙합느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