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 건 스모크 - Gun.Smoke, 건스모크 - ガンスモーク, Gun Smoke

아케이드 / [MAME]/액션/아케이드 2012. 8. 6. 01:37
반응형

스크린 샷

게임 치트 / 팁 / 비기 / 묘수

 

주절 주절

 스모크라는 단어를 처음 알게 된 계기가 된 게임.
 패미컴 판은 총알을 가운데로 쏘는 방법이 버튼을 2개 동시에 누르는 것이라는 것을 알기 전엔
 왼쪽, 오른쪽 따로 쏘면서 플레이 했기 때문에 굉장히 어려워 했었습니다.



 

Gun.Smoke


1985년에 캡콤이 만든 종스크롤 슈팅 게임.


미국 서부개척시대를 배경으로 한 게임으로, 주인공은 보안관이 되어서 10명의(정확히는 10번째 스테이지가 3명이므로 12명) 현상범을 체포하러 떠나는 게임이다.


80년대 한국 오락실이 그렇듯이 이 게임이 제대로 된 원제로 알려졌을 리가 없고(...) '황야의 무법자'(...)라던가 '서부의 사나이'(...) 등의 제목들이 붙어 있었다. 다만 전국적으로 통일된 명칭은 딱히 없었다.


버튼은 3개를 사용하는데, 특수무기는 없고 각기 총을 쏘는 '방향'이다. (1번이 왼쪽 2번이 가운데 3번이 오른쪽) 물론 1+2라던가 2+3을 동시에 누르면 두 버튼의 가운데 방향으로 쏘게 된다. 1+3을 동시에 누르면 V자 방향으로 좌우 한발씩 총을 쏜다.


파워업은 신발을 먹어서 스피드, 총을 먹어서 사정거리, 총탄을 먹어서 총의 발사속도를 업그레이드하게 되는데, 더 먹는다고 파워업이 더 되는 건 아니고, 5개까지 '저장'할 수 있고 한번 죽으면 저장된 횟수가 깎이게 된다. 또한 '말'을 타게 되면 일종의 바리어 역할을 하게 된다. 모 슈팅게임처럼 잔기가 의미없는 게임은 절대 아니다(!)


누가 일본에서 만든 게임 아니랄까봐 서부개척시대라는 게임 배경에 전혀 맞지 않게 3스테이지 보스는 닌자(...)


2인 동시플레이는 불가능하고, 2인용을 할 경우 1P와 2P가 번갈아서 플레이하는 형태이다.


패미컴으로 [http]이식되었는데, 이 쪽은 중간에 무기를 구입할 수 있는 NPC가 있고 스테이지 구성도 아케이드판하고 상당히 차이가 나는 구성으로 되어 있다.


참고로 이 게임에서 영파가 존재한다. 2스테이지 보스를 말을 탄 상태에서 죽인후 쓰러져 있는 보스와 충돌하면 보스의 체력이 무한이 되면서 부활하는 버그가 있어 보스와 무한 전투를 할 수 있다. 다만 이 상태에서는 스코어는 오르지 않기 때문에 의미없는 영파에 해당된다.


출처 : 엔하위키 - 건스모크

DownLoad - 압축을 풀면 나오는 "실행.EXE"를 더블 클릭

파일

간단
안내

게임 실행 후 "Tab" 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다른 MAME버젼의 안내를 보고 싶다면 http://oldgamebox.tistory.com/11086 를 참조하세요.

정보 더 보기 / 링크

영문 위키, 일본 위키
엔하위키 - 건스모크

관련 게임 / 다른 플랫폼 게임

 [세가 마스터 시스템 / [SMS]/슈팅] - [SMS] 건 스모크 - Gun.Smoke
[패미컴 디스켓 / [FDS]/슈팅] - [FDS] 건 스모크 - Gun.Smoke, ガンスモーク
[패미컴 / [NES] [FC]/슈팅] - [NES] 건 스모크 - Gun Smoke



반응형
Posted by 힙합느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