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 카게의 전설 - The Legend of Kage 영의 전설 - Kage no Densetsu, 影の伝説

아케이드 / [MAME]/액션/아케이드 2012. 8. 6. 01:11

스크린 샷

게임 치트 / 팁 / 비기 / 묘수

 

주절 주절

패미컴판에서는 공주를 납치 할 때 거지들 집단인지 그냥 닌자가 들고 가는데
아케이드판에서는 공주를 가마에 모셔가네요.




목차

 [-]
1 개요
2 게임 내용
3 등장인물
4 후속작
4.1 등장인물
5 기타


1 개요 

影の伝説
THE LEGEND OF KAGE
직역하면 그림자의 전설이라 봐도 무방하다. 각종 합팩에서는 影을 한자 그대로 읽어서 '영의 전설'이라고 적혀 있기도 하다.

1985년 타이토에서 아케이드용으로 발매한 닌자 액션 게임.

패미컴판이 1986년 4월 18일 발매되었다. wii의 버추얼 콘솔로 등록된 것도 패미컴판 기준.

2006년에 Let’s!TV플레이CLASSIC 타이토 노스탤지아 1(Let’s!TVプレイCLASSIC タイトーノスタルジア1) 등 TV와 직접 연결하는 게임기로 발매되었으며, 여기에는 다른 캐릭터를 고를 수 있는 등 다소 차이가 있는 어레인지판(影の伝説 改伝)이 포함되어 있다.
이 외에도 PS2 '타이토 메모리즈 하권'에도 수록되었고, PSP용 소프트 '타이토 메모리즈 포켓'에도 리메이크판 '카게의 전설 2005'을 포함해 수록되었다.
TV플레이와 PS2,PSP 모두 아케이드판 기준.

2 게임 내용 

사이드뷰 형식 액션 게임,8방향 레버와 버튼 2개(검,수리검)를 사용해 주인공 '카게'(影)를 조작해 납치된 '키리히메'(霧姫)를 구출하는 것이 기본 목표.

스테이지는 '청엽의 장','홍엽의 장','눈의 장' 3장으로 구분되어 각각 숲, 해자, 성벽, 마성 내부, 결전으로 구분된다. 아케이드판에서는 2장을 클리어할 때마다 엔딩이 나오며, 패미컴판은 3장을 전부 클리어하면 엔딩이 나오지만 기본적으로는 엔딩 이후에도 게임이 계속되는 무한 루프.

각 장별로 스테이지 구성이 거의 동일한 것과(차이는 배경과 보스 정도)어이없이 잡혀가는 키리히메의 모습 때문에 성의없는 무한루프 게임으로도 알려져 있지만 일단 제대로 된 엔딩이 존재하기는 한다.

점프는 버튼이 아닌 레버 위 방향으로 사용하는데, 여느 액션 게임에 비해 엄청나게 높은 점프가 특징. 고전 게임답게(?)점프 중 궤도 수정 같은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틈이 아주 크다.

수리검은 원거리 공격이 가능하고 파워업도 가능해 공격용으로는 유용하지만 탄속이 느린 편이고 한 화면에 2발밖에 쏘지 못한다.

검은 적의 수리검을 막아낼 수 있고 수리검보다 적을 쓰러뜨렸을 때 점수가 높지만 사정거리가 짧고 화염이나 연막탄등의 공격은 막지 못한다. 팔을 휘적거리는 모션이 인상적.

3 등장인물 

  • 카게(影)
주인공.붉은 옷을 입은 이가 닌자.

  • 키리히메(霧姫)
적에게 납치당하는 히로인.

  • 시노비
적 잡졸들. 푸른색, 붉은색, 검은색(패미컴판 전용으로 성벽에서 볼 수 있다)이 있다.

  • 요보(妖坊)
화염공격을 하는 허무승. 숲 스테이지의 중간보스로 강화판격인 요주의+주의보요주보(妖朱坊)가 등장하고, 청엽의 장의 보스로 2명이 등장하는 双幻坊(발음 추가바람)가 있다. 참고로 보스전에서는 먼저 나비를 공격해서 죽여야 한다. 

  • 키리 유키노스케(霧 雪之介)
홍엽의 장의 보스. 이도류를 사용하는 검사.

  • 유키구사 요시로(雪草 妖四郎)
최종보스. 마계에서 일본을 정복하기 위해 찾아왔다. 역시 이도류를 사용. 물론 게임의 특성상 제 아무리 최종 보스라도 일단 나비를 죽인 후에는 어떤 공격이든 한 방 제대로 먹이면 사망이다. 



그 외에도 TV 플레이 클래식판인 '개전'에서는 쿠노이치인 '아야메'와 인견 '가닌'을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사용할 수 있다.
인견은 화염방사에 스크류 어택까지 사용할 수 있는 놀라운 성능을 보여준다. 물론 맵에서 아이템을 얻어 사용하는 벼락 등도 완벽히 구현하고 있다.
http://www.youtube.com/watch?v=OgMHCkmjl_A
http://www.youtube.com/watch?v=z-0NPzqjMCU

4 후속작 

2008년 3월 13일,20년도 넘게 지나 닌텐도 DS용으로 후속작 影之伝説 -THE LEGEND OF KAGE 2- 가 발매되었다.

일단 정식 후속작이기는 한데 미묘한 타이틀에(影の伝説이나 影之伝説이나 카게의 전설인 건 똑같으니)스토리적으로도 전작의 정식 후속작이 아닌 리메이크에 가깝다.

게임 시스템 쪽에서는 닌자가 등장하는 판타지형 시대극풍 분위기나 특유의 하이점프 등 시리즈의 정체성은 유지하면서 체력 게이지나 캐릭터의 성장 등의 요소를 도입해 그럭저럭 괜찮은 밸런스로 완성되었고, 레벨 디자인도 고전적인 액션 게임치고는 무난하게 뽑혀나왔다.

스토리 데모나 미려한 일러스트/캐릭터 디자인, 분위기있는 사운드 등도 올드 게이머들 사이에서는 그럭저럭 호평을 받았지만 게임 본편의 그래픽은 그렇게 뛰어난 수준이 못 되었고 음성지원도 기합소리 정도밖에 없는(스토리 데모에는 음성이 없다)저예산 게임이라 일본 기준 초기출하량 3000장으로 소리없이 묻혔다.

4.1 등장인물 

전작의 등장인물들 대부분이 등장하지만, 설정은 변경된 부분도 있다.

  • 주인공
카게 이외에 여주인공 '치히로'(千尋)가 추가되었다.스토리의 큰 줄기는 어느 쪽을 선택하든 동일하지만,세세한 점에서 변경이 있다. 카게보다는 치히로 쪽이 해피엔딩에 가까운 느낌. 선택하지 않은 쪽의 주인공은 등장하지 않는다.

  • 카게(影)
전작에 이은 주인공. 자신의 의지를 관철하는 올곧은 성격의 이가 닌자. 키리히메와는 어릴 적 소꿉친구이다. 복장은 새로 변경되었지만 일러스트 갤러리에서는 전작의 복장을 한 일러스트도 있다. 치히로에 비해 체력이 높고 연속기의 리치가 약간 길지만 법력이 낮고 공격력이 떨어지기에 사실상 상급자용에 가까운 능력.

  • 치히로(千尋)
새로 추가된 주인공. 이가 마을의 활기찬 15세의 쿠노이치. 긴 자루의 사슬낫을 무기로 사용한다. 어릴 적 헤어진 키리히메의 여동생. 기본 체력이 카게보다 낮지만 공격력과 법력이 높으며 카게의 수리검 대신 사용하는 사슬추로도 콤보 수를 늘릴 수 있기에 사용하기 쉬운 편.

  • 키리히메(霧姫)
대무녀라고 불리는 강대한 영력의 소유자이자 300년에 한 번 나타난다는 현인신.20세.

  • 키리 유키노스케(霧 雪之介)
유키구사 요시로의 심복격인 닌자. 얼음 속성의 이도류를 사용한다. 침착하고 진지한 성격의 소유자이며 요시로의 다른 부하들과는 달리 마령의 힘을 받지 않은 인간이면서도 여타 부하들을 압도하는 능력을 자랑한다. 1스테이지에서 보스로 한 번 조우한 후 12 스테이지에서 보스로 등장한다. 

  • 유키구사 요시로(雪草 妖四郎)
마령(魔霊)의 군세를 이끄는 자. 키리히메를 납치해 그 힘을 이용해 인간을 멸망시키려 한다. 원래는 훌륭한 군소 영주였으나 난세에 지켜야 할 백성과 여동생을 잃고 흑화한 것으로 보인다. 스토리상 위치는 물론 최종보스. 여담이지만 최종 형태는 콘트라 듀얼 스피리츠의 최종 보스인 블랙 바이퍼를 연상시킨다. 외국의 공략 사이트를 봐도 최종 보스 2차 형태 공략에서는 꼭 콘트라 얘기가 따라나온다(...)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부하이자 이가 닌자군의 두령. 카게와 치히로를 지원해 주지만 별다른 활약은 하지 못하고 매번 당해 쓰러지면서도 끈질기게 부활하는 불사신적인 모습이나 별 이유도 없이 보여주는 썩소 등으로 팬들 사이에서는 작중 최대의 네타  개그 캐릭터로 통한다.

  • 장로
이가 닌자 마을의 장로.

  • 아야메(彩女)
요시로의 부하 3자매중 장녀. 다채로운 요술을 사용하며 날아다니면서 가로로 쭉 뻗는 공격을 주로 하기 때문에 좀 짜증나는 편. 6스테이지에서 보스로 등장하며 8스테이지에서는 카에데, 코우메와 함께 3자매가 한꺼번에 보스로 등장한다. 여기서는 누구를 먼저 죽이고 누구를 마지막까지 남기는가에 따라 패턴이 달라지기 때문에 공략법이 꽤 복잡하다. 

  • 카에데(楓)
3자매중 차녀. 식신을 다루며 종이 식신을 사용하여 이리저리 날아다닌다. 4스테이지의 보스로 난이도는 3자매 중 딱 중간 수준인듯. 그리고 3자매 중 가장 나이스바디이다. 

  • 코우메(小梅)
3자매중 막내. 어린 나이지만 전투능력은 높다. 폭탄과 발차기(흔히 상상하는 멋진 발차기가 아니라 그냥 발로 뻥! 차는 모션)로 공격하며 당연히 3자매 중 가장 쉽다. 3스테이지의 보스. 

  • 요주보 (妖朱坊)
이름은 원작의 청엽의 장 보스인 요주보와 같지만 허무승이 아니라 기괴한 용모를 한 마령군 소속의 노인으로 나온다. 입에서 불을 뿜으며 공격한다. 2스테이지 보스. 


5 기타 

하드코어 게이밍101이라는 매니악한 사이트에서도 위 게임을 다룬적 있다.
시스템상 후속작이라 할 수 있는 부동명왕전 등을 다루고 있으니 참고 바란다.
http://www.hardcoregaming101.net/legendofkage/legendofkage.htm

패미컴판 2주차를 클리어하면 키리히메가 화면에 나오는데, 그것을 찍어 보내면 상품을 보내주는 이벤트가 있었다. 수다쟁이 키리히메(おしゃべり霧姫)라는 이름의 인형이다.
1등이 수다쟁이 키리히메의 인형
2등이 키리히메 폭신폭신 인형
3등이 철필통 & 씰 세트였다고 한다.
출처 : http://hirobee.oops.jp/famikontalk/kagekage.htm

동방프로젝트의 제작자인 ZUN도 이 게임을 매우 재미있게 플레이했는데, 동방시리즈 최초의 작품인 동방영이전의 BGM 중 하나의 이름이 대놓고 Legend of KAGE일 정도. 동방괴기담(1번 항목)에 이어 생전 두번째로 작곡한 음악이라고. 이 곡 자체도 상당히 닌자삘이 나는 음악이다.
하지만 문제는 이 곡이 나오는 스테이지가 마계 최후의 스테이지인 타락한 신전이라는 것(...). 스테이지 배경부터가 화면 중앙에 거대한 십자가가 강렬한 후광을 발하는[1] 이미지이니... 그런데 이게 또 다른 의미에서 잘 어울린다.
----
[1] 그리고 반면에 구석들은 이와 대조적으로 매우 어둡다.

출처 : 엔하위키 - 카게의 전설

DownLoad - 압축을 풀면 나오는 "실행.EXE"를 더블 클릭

파일

간단
안내

게임 실행 후 "Tab" 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다른 MAME버젼의 안내를 보고 싶다면 http://oldgamebox.tistory.com/11086 를 참조하세요.

정보 더 보기 / 링크

영문 위키, 일본 위키 
엔하위키 - 카게의 전설

관련 게임 / 다른 플랫폼 게임

 [MSX/액션/아케이드] - [MSX] 카게의 전설 - Kageno Densetsu
[패미컴 / [NES] [FC]/액션/아케이드] - [NES] 카게의 전설 - Kage no Densetsu, 影の伝説, 레전드 오브 카게 - Legend of Kage, The
[패미컴 / [NES] [FC]/액션/아케이드] - [NES] 데몬 스워드 - Demon Sword, 부동명왕전 북미판
[패미컴 / [NES] [FC]/액션/아케이드] - [NES] 부동 명왕 전 - Fudou Myouou Den, 부동명왕전 - 不動明王伝



Posted by 힙합느낌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