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 무치 무치 포크 ! - Muchi Muchi Pork!, 포동포동 포크! - むちむちポーク!

아케이드 / [MAME]/슈팅 2012. 6. 20. 02:59
반응형

스크린 샷

게임 치트 / 팁 / 비기 / 묘수

 

주절 주절

 

케이브가 제작한, 괴이하기 짝이 없어서 뇌리에서 떠나질 않는 슈팅 게임.

일단 공식사이트는 [http]이쪽사이트에서부터 괴감각이... 

목차

 [-]
1 개요
2 흑역사인가?
3 스토리
4 이전작들과의 차이점
5 작중 등장인물
6 약간 겉도는 이야기
7 엑스박스 360에 이식


1 개요 


케이브 내에서 이바라, 핑크 스위츠를 담당한 야가와 시노부[1]가 주축이 되어 게임을 제작했다. 그 때문에 이 게임도 랭크의 조절을 위해 자폭을 패턴화해야 한다. 그 외에도 점수 아이템을 먹을때마다 점수 아이템의 점수가 점점 누적되는 것 & 놓쳤을 때의 점수 아이템의 누적점수 감소, 에브리 익스텐드(일정 점수마다 목숨 보충). 등 이전에 그가 맡았던 게임들과 틀은 비슷하다. 다만 이번 작에서는 IKD도 어느 정도 개입해서인지, IKD스러운 흐름으로 진행되는 모드도 따로 커맨드를 입력해야 나오긴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랭크제 슈팅. 
이바라, 핑크 스위츠를 거치면서 안 좋은 말을 들어서인가, 난이도는 예전보단 쉽게 조정되어 있지만 그게 그거다.

2 흑역사인가? 


상당수의 케이브 팬들이 케이브의 흑역사를 꼽으라고 하면 도돈파치2와 이 게임 중에서 갈리는 정도로, 이 게임은 상당히 이미지가 안 좋은데. 이는 랭크제 슈팅인 탓도 있지만...

주인공 셋 중 둘이 비만체형에 가까운데다 최종보스도 극도로 비호감

이라는 점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 사실 살만 조금 빠지면 딱 좋을것같은데...

이런 점 때문에 접해보기도 전에 거부감이 생기는 등, 입문하기가 극도로 힘들어졌다.

다만 대놓고 삐딱선을 타는 설정과 만화책을 보는 듯한 연출, 그리고 게이지를 소비하는 특수 공격인 라드 어택을 잘 사용했을 시 이바라 흑판 못지않게 무지막지한 점수 아이템이 쏟아지므로 세세히 보면 재미를 줄 만한 요소도 많지만 캐릭터에게 드는 거부감을 이겨내기가 힘들다. 육덕파라면 몰라도

하지만 캐릭터성 때문에 동인쪽에서는 에로 동인지나 동인CG 등으로 잘도 나와서 흑역사인지 의심스러운 상황.

이것과 만만치않은 스토리를 가진 동사의 슈팅게임으로 탄총 피버론이 있다.

3 스토리 


돼지가 진화한 지적생명체가 사는 혹성 이베리코, 그곳에서 지구로 온 포크필레(ポークフィレ) 장군은 지구에서 돼지고기의 점유율이 제일 높다고 하는 부타즈카(福多塚, ぶたづか) 시. 그곳의 고기집 복다원(福多苑)에 들어갔지만 돼지고기는 전혀 보이지 않는데다 가게의 주인이 쇠고기를 권해왔기에 분노하던 차, 가게에 있던 세 소녀가(사실은 둘) 쇠고기를 추가 주문한 것에 뚜껑이 열려, 복다원을 자신의 우주선에 넣어버린다.

정신을 잃은 세 소녀는 어느새 옷을 누군가 잠수복스러운 옷으로 갈아입혀놓은데다 돼지귀가 생겨버린 것에 혼란스러운 와중, 포크필레 장군은 지구를 엉망진창으로 만들고 사람들을 돼지로 만들라는 터무니 없는 요구를 한다.

그리고 강제로 최신형 전투자전거 겟타머신(ケッタマシィーン)에 태워져, 지구공격을 하게 되는데...

4 이전작들과의 차이점 


점수 아이템을 놓치지 않고 꾸준히 먹어서 다음에 출현하는 점수 아이템의 점수를 늘리는 것은 이전에 야가와가 담당한 슈팅과 같지만, 출현 방법이 특이한데.
적이나 오브젝트를 통상적으로 격파했을 때 나오는 '라드' 가 모였을때 쓸 수 있는 '라드 어택' 을 이용해야 점수 아이템이 나온다. 봄과는 별개로 강공용으로 쓸 수도 있지만 이전작들과 마찬가지로 이걸 잘 활용해야 봄, 점수를 잘 벌수 있으니 적시에 쓸 수 있도록 조절을 해야 한다.

5 작중 등장인물 


바라소토 모모(原外 桃) - 무찌무찌 핑크
복다원의 주인의 딸. 부타즈카 시립 부타즈카 고등학교 1학년. 검도부 매니저. 15세.
취미는 먹기. '다이어트는 내일부터' 라고 매일같이 말하고 있으면서도 부모님이 살이 안쪘다는 뭔가 이상한 이유로 자기도 안 찔거라고 생각하는데다, '다이어트를 하려면 일단 먹고 봐야지' 라고 착각하고 있다.
선배가 복다원에서 고기를 먹고 있는 것을 발견하고 끼어들어서 이 일에 휘말려든 모양이다.
일단은 정중한 어투를 쓰고 있다.

기체로서의 성능은 무난하다고 꼽히고 있다. 


카타쿠치 이쿠오(肩口 一久青) - 무찌무찌 블루
부타즈카 고 2학년. 17세. 동아리에 들지는 않았음.
운동신경은 그럭저럭이라는 모양. 살이 찌기 쉬운데다 가슴이 큰 것을 신경쓰고 있다고 한다. 이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고는 있지만 운동하고 나서 먹는 밥이 맛있어서 배불리 먹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별무소용, 사건 전에는 소프트볼을 즐겼다고 한다.
공원에서 울고 있던 라후테를 '고기를 먹으면 힘이 난다' 면서 복다원에 억지로 끌고와서 고기를 권했던 모양.
말투는 약간 거친 편.

중간에 로스(ロ―ス) 드립이 있는 거 같은데 착각인가

기체로서의 성능은 공격 위주. 라드 어택도 제일 광범위하다.


소우키 라후테(宗黄 らふて) - 무찌무찌 옐로우
부타즈카 중학교 1학년. 12세.
아버지의 사정 때문에 부타즈카 시에 왔다. 맞벌이 집안이라 혼자 지낸다고 한다. 도쿄에는 나이차이가 좀 나는 오빠가 있다.
낯선 곳에 이사온 것과, 외로움 때문에 공원에서 울고 있던 것을 이쿠오가 보고는...이하 생략. 참고로 고기를 싫어하며, 외로웠던 것도 고기 앞에서 아주 그냥 날아가버린 모양.
작중에선 나약해 보이는 말투를 쓰고 있다.

게임에서의 성능은 봄 강화쇼티아?. 봄 지속시간이 제일 길다는게 장점. 라드 어택이 락을 걸고 때리는 타입이라 다루기 힘들지만.. 잘 쓰면 괜찮은 성능이 나온다고 한다.


포크필레 장군(ポークフィレ将軍)
이베리코에서 온 빨갱이장군님.
돼지가 얼마나 가치있는 고기로서 취급되고 있는지 감찰 나왔다가 복다원에서의 저 해프닝 때문에 전 인류를 돼지로 만들어버리겠다고 나섰다.
돼지에서 진화한 지적생명체임에도 돼지가 먹히는 데 화내지 않는 이유는 먹은 자의 활력이 된다는 것에 자부심을 지니고 있기 때문. 때문에 자신이 돼지를 먹는 것도 동족상잔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딱히 장군님뿐만이 아니라 이베리코 별의 사람들 대부분이 그런 모양.


6 약간 겉도는 이야기 


작중에 나오는, 각 면의 보스들을 제외한 전투기나 전차들은 부타즈카 시의 방위기지의 병기다. 한 시의 방위시설이 무슨 군대 뺨을 후려갈길 기세...인 것을 의식하고 있는지는 몰라도, 골때리는 설정이 붙어있는데,
동장[2]이 자기 내키는 대로 해놓았다는 설과 시민들이 요구했다는 설이 있지만 진상은 불명이란다. 플레이어를 공격하는 이유도 표면상으로는 방위이지만, '이런 기회는 두 번 다시 없다'는 것때문에 설레였다는 이유도 있어서(...)

또한, 세 소녀가 탑승하는 겟타머신은 페달만 저어주면 나머지는 자기가 알아서 공격, 회피 다 한다. 또한 보스로 나오는 이베리코 혹성의 군인들은 원래대로라면 아군이지만 겟타머신이 오작동하는 바람에 적으로 인식해서 공격한다. 뭐 의심의 눈초리가 있다고는 하지만... 덤으로, 포크필레를 제외한 보스들은 원래 이베리코 출신이 아니라고(?).

벌레공주님/벌레공주님 후타리, 핑크 스위츠에 이어 나이토 나츠코의 정신 놓은 전파계 이미지송이 존재.[3] 이 이후 데스 스마일즈에도 또 다시 전파계 이미지송이...으아 앙대

2주차의 조건이 상당히 단순하면서도 욕나오는데, 노미스로 1주 올클이다.

여담이지만 이 게임을 소개하는 부스에서 포동포동 포크의 주인공들 코스프레가 있었다. 그 코스프레를 보면 노출을 줄인건지 재현한건지 애매하다. 참고로 소우키 라후테 코스프레만 없다. 아마 법적상 초등학생 나이의 캐릭터의 코스프레에 어울리는 사람 찾기가 힘들어서 안한 것 같다.(아동 법적문제도 있을수 있고.)

또한 오사다 선인이 한때 이 게임을 했다는게 확인되면서 한때 오사다가 다시 부활하는거 아니냐는 말이 나돌았지만 이후부터는 행적이 묘연한걸로 봐선 사실상 무찌무찌포크를 끝으로 접은 모양

그리고 주제곡이 존재하는 슈팅게임이다!!! 엄청난 전파계 노래라 듣다보면 소중한 뭔가가 자꾸 빠져나가는 것을 느끼게 된다고.

7 엑스박스 360에 이식 

핑크 스위츠와 합본으로 이식된다고 하며, 그래픽의 HD화 조정은 없을 거라고 한다.
2011년 2월 24일 발매예정이고 통상판은 7140엔, 한정판은 9240엔이다.
360판 전용으로 bgm도 어레인지 된 모양이며 한정판에는 그 어레인지 bgm의 사운드 트랙(2장)이 포함된다고 한다.

이 게임이식을 기대하고 있던 팬층도 어느정도 있긴 한데[4]이 게임 이식에 관해서 얘기할때 같이 공개된 케츠이와 크로스오버 된 도돈파치 대부활 블랙 레이블의 존재감이 너무 심하게 커서 상대적으로 묻혀버린 상황이다.

...만은 YGW 쪽 게임의 느낌과 IKD 쪽 게임의 느낌은 상당히 다르고 따라서 팬들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묻혔다고 해도 이미 정해져 있는 살사람들은 흑부활 보다는 이쪽에 더 눈독을 들이고 있다. 야가와의 작품이 하나도 아니고 두 개가 합본으로 나온다는데!


근데 참고로 말하자면 대부활 블랙 레이블 프로그래밍에도 YGW가 참여했다.



----
[1] 예전에는 라이징 쪽에서 배틀 가레가, 배트라이더 등의 랭크제가 악독한(...) 슈팅게임을 제작했다. 단 배트라이더는 그 시리즈중 가장 랭크제가 낮았다. 목숨한도가 초기3대였으니까 보너스 타이밍만 맞추면 잔머리+실력으로 가능.
[2] 원문에서는 정장(町長). 정(町/ちょう)은 한국의 '동'에 해당하는 일본의 행정구역 단위이다.
[3] 벌공은 의외로 정상적, 거기다가 스토리를 잘 눌러담았다지만 나이토 나츠코의 이미지송이긴 하니.
[4] 이 항목 맨위에 설명되있듯, 라이징에서 활약을 펼치던 야가와 식의 게임을 마음에 들어하는 사람들이 꽤 있다...만은 그래도 인기가 없는 편에 들어가서 결국 합본으로 결정을 내린듯.


출처 : 엔하위키 - 포동포동 포크

DownLoad - 압축을 풀면 나오는 "실행.EXE"를 더블 클릭

파일

간단
안내

게임 실행 후 "Tab" 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다른 MAME버젼의 안내를 보고 싶다면 http://oldgamebox.tistory.com/11086 를 참조하세요.

정보 더 보기 / 링크

일본 위키
엔하 위키

관련 게임 / 다른 플랫폼 게임

[아케이드 / [MAME]/슈팅] - [MAME] 탄총 피버론 - Dangun Feveron, 弾銃フィーバロン, 피버 SOS - Fever SOS
 



반응형
Posted by 힙합느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