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7 - The King of Fighters '97, 킹오파 97

아케이드 / [MAME]/액션/아케이드 2011. 11. 25. 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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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 샷

게임 치트 / 팁 / 비기 / 묘수

 

주절 주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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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닝 영상

KOF 본가 시리즈
오로치 스토리 2 오로치 스토리 3(完) 드림매치2
The King of Fighters '96 The King of Fighters '97 The King of Fighters '98

가동/발매 일자
업소판 1997년 7월 28일 가동
네오지오 롬 카세트판 1997년 9월 25일 발매
네오지오 CD판 1997년 10월 30일 발매
세가 새턴 1998년 3월 26일 발매
플레이스테이션 1998년 5월 28일 발매

KOF 시리즈의 4번째 작품이자 오로치 스토리의 마지막 작품. 중국에서 KOF 97의 인기는 한국의 스타크래프트만큼 많다.

KOF 96에서의 생소한 회피시스템을 보완함과 동시에 기존의 회피시스템을 다시 채용한 두 가지 방식을 사용했다. 전자를 어드밴스드 모드, 후자를 엑스트라 모드라 한다.

  • 어드밴스드 모드
    • 96처럼 구르는 긴급회피
    • →→로 대쉬를 시전한다. 
    • 기를 직접 모으지 못하고 공격으로 획득하며, 기 게이지 1개를 소비하여 초필살기를 시전한다. 최대 3개까지 모을 수 있으며, MAX 초필살기를 사용하려면 기 게이지 1개를 소비하여 ABC를 입력해 파워 업을 한 후 다시 기 게이지 1개를 소비하여 사용.

  • 엑스트라 모드
    • 94처럼 제자리에서 회피. 94가 베이스이기 때문에 카운터 공격은 없다.
    • →→로 스텝을 시전한다.
    • 96 이전처럼 기를 ABC를 눌러 직접 모아야 한다. 최대 1개까지 모을 수 있으며 모으면 자동적으로 맥시멈 상태에 돌입하고 이때 초필살기를 쓸 수 있다. MAX초필살기는 체력이 적어져 점멸상태일때 맥시멈 상태에 돌입하면 사용가능하며 체력이 점멸할 경우 기를 모으지 않아도 초필살기를 쓸 수 있다.

하지만 96과는 달리 어드밴스드 모드의 회피 판정이 좋아져서 엑스트라는 묻혔다. 게다가 꼴에 94 시스템이라고 점프가 일반 점프와 대점프밖에 없다.

기게이지 1개를 소비하여 가드를 캔슬해 날리기 공격을 시전하는 가드 캔슬 날리기 공격이 이때 도입되었다. 물론 시전 중에는 전신무적. 그리고 초필살기 이상의 기술을 시전할 때 나타나는 암전도 이때부터 도입.

또한 캐릭터 간의 상관관계가 생겼다. 순서를 고를 때 C버튼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상관관계가 노란색이면 기 게이지 1개 플러스되어 전승, 흰색이면 그대로 전승, 빨간색이면 전혀 전승되지 않는다. 상관관계는 보통 스토리상으로 결정된다.(예를 들면 야마자키 류지는 범죄자라서 대부분의 캐릭터에게서 기게이지 전승을 받을 수 없다.)

팬들의 투표를 통해 제일 많은 지지를 받은 야마자키 류지블루 마리빌리 칸의 3인이 신캐릭터로 추가됐으며, 야마자키의 경우 오로치 일족이라는 급조 설정이 추가되기도 했다. 또한 쿄의 날림 제자인 야부키 신고의 데뷔작.

그리고 특정 커맨드를 입력하면 최하단에 히든 캐릭터가 생성되는데 난입캐릭터인 폭주 이오리와 폭주 레오나, 그리고 중간보스팀인 각성 야시로쉘미크리스가 등장, 밸런스 붕괴의 주범으로서 많은 동네 꼬마들의 간택을 받으며 이 다섯 캐릭터 중 하나라도 고르지 않는 인물이 없을 정도였다. 스토리적으로도 많이 확장되었고 오로치 스토리의 마지막 편이기도 하다.

전작의 어른들의 사정으로 삭제됬던 단축커맨드가 다시 부활하면서 단축커맨드가 더욱 간소화 되었는데 예를 들면 ←↙↓↘→는 ↙→로 해도 나가고 ↓↘→↘↓↙←는 ↓↘→←로 해도 나가서 초보자를 위한 배려가 깊다는 의견도 있고 그게 어이상실이라는 의견도 있다. 이 커맨드로 인해 여성유저들이 대부분 KOF 97에서 KOF를 처음 접했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한다.

참고로 대다수의 캐릭터가 무한 콤보를 가지고 있는 게임이기도 했으며(특히 테리 보가드의 무한콤보는 역대 최저 난이도를 자랑한다.), 숨겨진 캐릭터들 외에도 노멀 캐릭터인 니카이도 베니마루나 야가미 이오리카구라 치즈루 등도 사기급 성능을 자랑한다. 그 중의 정점은 이번치장. 일설에는 최고의 게임성을 가진 KOF라는 이야기도 있지만, 정작 뚜껑을 열고 보면 아주 맛가버린 작품이다. 

몇가지 확실하게 밸런스 붕괴인점을 설명해보자면...

  • 대부분의 캐릭터들이 초필살기 발동시 전신 무적.

  • 잡기캐릭터들의 잡기 실패모션이 없다.(이건 이전 작에도 있었던 문제이기는 하지만...98부터 실패모션이 추가됨.)

  • 기폭을 하고 MAX 초필살기를 써도 기폭상태는 유지된다.(...) 그래서 야부키 신고의 경우 MAX 구봉린(강제 가드 크러시)-캔슬 MAX 구봉린과 같은 가불 콤보도 가능하다.(...)

  • 눈뜨고 가드 대미지를 깎여도 대처법이 없다. 연타계 기술들의 히트수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많았다. 그때문인지 98이후론 연타계 기술들의 히트수가 거의 반수준으로 깎였다.(ex. 베니마루의 진공편수구)

  • 추가타 가능 필살기를 쓴 뒤 기본기를 공캔하여 필살기, 초필살기를 쓰면 무조건 맞는 버그가 있다.(파워차지무한의 원리이기도 하다.)

  • 소점프에서도 공중가드가 가능하다. 전방점프는 불가능하지만 수직과 후방점프에선 공중가드가 가능한데 점프러쉬를 수직소점프 공중가드로 방어하고 내려와 커맨드잡기가 강력한 대공기가 되어버렸다. 

각각 캐릭터들이 대부분 사기라서 오히려 밸런스가 맞는 어이없는 게임. No.2

특정 캐릭터로 엔딩을 보면 일반 엔딩후 특수 엔딩이 출현한다. PS판이나 새턴판의 경우 그 수가 더욱 증가한 수준.

크리스의 캐릭터 디자인이나, 97에서 절정을 찍은 에반게리온 패러디등 게임 외적인 동인 대상의 화제거리도 많았었다.

이밖에 다른 요소를 보자면 다른 시리즈와는 달리 격투대회라는 요소를 가장 잘 나타내주고 있는 KOF라는 점[1]과 이 시기부터 KOF 99까지 일본어 대사를 짜르고 수입하게 되었다. 그리고 97은 이 부분이 특히 심해서 대사를 기합으로 대처하지도 않고 무음성으로 처리해버려서 상당히 썰렁해져버렸다. 특히 기합, 비명등이 없고 대사만 있는 오로치는 아예 벙어리가 되었다.

스토리상으로는 오로치 사가를 마무리하며, 특히 쿄/이오리/치즈루[2]로 플레이하면 나오는 삼신기팀 엔딩은 대호평을 받았다. 단순하기는 하나 소년만화적인 시나리오와 쿄, 이오리, 팔걸집이라는 매력적인 캐릭터들, 그리고 깔끔한 엔딩까지. 아직까지도 삼신기 엔딩을 추억하는 사람들도 많으며 KOF의 상징과도 같은 시나리오가 되었다. 또한 이 시절과 98까지가 KOF 최고의 전성기였기 때문에 대외적인 인지도도 가장 높다. 그외에도 정식 스토리 외에 쿄/신고로 팀을 짜면 나오는 엔딩이라던지, 쿄/테리/료 등의 스페셜 엔딩들도 준비되어 있어 시나리오적인 볼륨이 매우 풍부하다. 실제로 최종보스 오로치가 약하게 설정된 것도 플레이어들이 시나리오에 몰입하기 쉽게하기 위해서라고.

당시에는 네오지오 CD와 PS, 세가 새턴으로 이식. 네오지오 CD와 PS판은 프레임 삭제가 상당했으며, 로딩을 어떻게든 줄이기 위해 순서 결정 화면에서 캐릭터들이 움직이지 않고 원작에서 본 적 없는 오리지널 포즈로 가만히 서 있게끔 변경되었다. 대신 PS판에는 메리트가 있었는데, 원래는 앉은 자세고 앉은 기본기고 뭐고 존재하지 않던 오로치에게 앉은 모션을 전면 새로 그려줌과 함께 필살기의 커맨드 등에도 변경을 가해 플레이어블 캐릭답게끔 만들어줬다.[3]

새턴판은 확장 카트리지 덕분에 역시 프레임 삭제는 없다. 하지만 오로치가 원작과 동일하게 앉은 모션이 없는 관절염 환자고, 몇몇 기술 사용시 음성이 빠르게 재생되는 현상이 일어나 아쉬움을 샀다.

여담으로, 이 작품 초필살기 발동 효과음이 우리나라 예능 프로그램에 자주 나오고 있다.

한밤에 오로치의 피에 눈뜬 레오나를 오픈 이후에 ↑←↓→↑↓ + BC

PS판에서는 L1, R1을 동시에 누르는 것으로 94 쿠사나기 쿄와 오로치를 제외한 모든 히든 캐릭터가 개방된다. 이후에 L2, R2를 동시에 누르면 오로치도 개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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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테이지를 보면 카메라맨이라던가 각종 촬영도구를 볼 수 있다.
[2] 폭주 이오리 불가
[3] MVS 및 네오지오 원작에서는 디버그 모드라도 키지 않는 이상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절대 오로치를 고를 수 없으며, 이 때문에 몇몇 모션이 존재하지 않거나 대충 만들어져 있다. 

출처 : 엔하위키 - 
The King of Fighters '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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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힙합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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