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INC] 테트리스 더 그랜드 마스터 - Tetris The Grand Master, テトリス ザ・グランドマスター

Zinc 1.1 / [ZINC]/퍼즐 2013. 6. 22. 1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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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치트 / 팁 / 비기 / 묘수

 

주절 주절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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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2 게임진행
2.1 낙하속도
2.2 점수체계
2.3 등급체계
2.4 2인 플레이
3 히든 커맨드

1 개요 

1998년 발매된 첫 TGM 시리즈.
오랫동안 살아남거나 고득점을 하는것을 목표로 하는 전형적인 테트리스 게임과는 다르게, TGM은 제한된 기회 안에서 높은 등급을 얻는것을 목표로 한다. 최종 등급인 그랜드 마스터를 제외하고는, 등급은 점수에 따라 결정된다.
랭킹은 등급에 따라 결정되며 등급이 같을 경우 시간이 더 빠른 기록이 상위권에 랭크되는데, 상위권 랭커들은 죄다 그랜드 마스터 등급을 따내기 때문에 결국엔 레벨999까지의 타임어택 경쟁이 되어버렸다...

본디 아케이드판 발매 이후 99년 출시를 목표로 플레이스테이션용으로 이식이 되고 있었지만, 테트리스 컴퍼니가 99년 연초에 발표한 한 플랫폼에 테트리스 시리즈는 하나의 타이틀만 가능하다는 정책덕분에 가정용의 발매가 취소되었다.

2 게임진행 

레벨 0부터 시작하여 레벨999가 되면 엔딩 스탭롤이 나오고 게임이 끝난다.
레벨은 블럭을 쌓거나 줄을 제거하면 올라가고 백자리를 갱신하기 위해서는 무조건 줄을 제거해야만 한다.
스탭롤이 나오는 동안에도 게임 진행이 계속되며 점수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2.1 낙하속도 

게임 속도는 레벨에 반드시 비례하지 않고, 다음 표에 따라 증감한다. 속도의 단위는'G'. 1G는 1프레임당 내려오는 테트로미노의 라인수를 의미한다. 
예)속도가 64/256G (=1/4G)이면 4프레임에 한 줄.
레벨 속도(1/256G) 레벨 속도(1/256G)
0 4 220 32
30 6 230 64
35 8 233 96
40 10 236 128
50 12 239 160
60 16 243 192
70 32 247 224
80 48 251 256 (1G)
90 64 300 512 (2G)
100 80 330 768 (3G)
120 96 360 1024 (4G)
140 112 400 1280 (5G)
160 128 420 1024 (4G)
170 144 450 768 (3G)
200 4 500 5120 (20G)

다른 TGM 시리즈들과는 다르게 줄 제거 딜레이, 락다운 딜레이, ARE[1], DAS[2]가 변하지 않는다.

레벨 ARE
(프레임)
DAS
(프레임)
락다운
(프레임)
줄 제거
(프레임)
0 ~ 999 30 14 30 41

2.2 점수체계 

점수체계는 줄을 지울 때 점수가 올라가며 레벨이 높을수록, 한번에 더 많은 줄을 지울수록, 콤보가 높을수록 한번에 더 많은 점수가 지급된다.
그리고 화면상의 모든 블럭을 없앨 경우 'Bravo!'라는 문구가 뜨며 추가점수가 지급된다.

2.3 등급체계 

등급별 조건
등급 필요 점수 등급 필요 점수
9 0 S1 16,000
8 400 S2 22,000
7 800 S3 30,000
6 1,400 S4 40,000
5 2,000 S5 52,000
4 3,500 S6 66,000
3 5,500 S7 82,000
2 8,000 S8 100,000
1 12,000 S9 120,000

GM등급 조건
Level 필요 점수 시간
300 12,000 (등급 1)
500 40,000 (등급 S4) 07:00:00 이하
999 126,000 13:30:00 이하

2.4 2인 플레이 

기계 설정에 따라 대전, 또는 각자 분리된 플레이가 가능하다. 다음작부터는 게임을 늦게 시작한 쪽에게 상대 플레이어와의 대전여부를 묻게되며 상대방은 대전 거부 표시를 할 수 있다.
대전은 기본적으로 아이템전이며, 블럭을 쌓거나 줄을 지우면 게이지가 차게되고 게이지가 다 차면 아이템 블럭이 등장한다. 이 아이템 블럭을 지우게 되면 아이템 효과가 발동된다.
대전모드에서 두 줄 이상을 지울 경우 상대방에게 지운 줄 수만큼 가비지 공격이 간다.

3 히든 커맨드 

타이틀 화면에서 입력. 여러가지를 혼합해서 거는 게 가능하다.
(UDLR = 레버 방향, ABC = 버튼)

  • TLS Mode: ABCCBAACB
    레벨 100 이후에도 고스트가 계속 나타난다.

  • 20G Mode: DDDDDDDDCBA
    시작부터 낙하속도가 20G.

  • Big Mode: LLLLDCBA
    테트로미노의 크기가 4배로 커진다. 필드의 크기가 5 X 10으로 줄어드는 샘.
    그런데 테트로미노의 이동은 이전과 같이 한칸씩 하기 때문에 블럭을 한 칸 어긋나게 놓는 순간 망했어요.

  • Uki Mode: ABABABABABABABABB
    블럭을 제거할 때 아이들 웃음소리가 난다.

  • Reverse Mode: DUUDCBA
    화면이 상하반전. 상, 하 입력도 반대로.

  • Monochrome Mode: RRRUCBA
    테트로미노의 색이 모두 회색.

  • 기타 커맨드
    • 노 아이템 배틀
      'Here Comes New Challenger!' 문구가 나올때 1P,2P 스타트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노 아이템 모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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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테트로미노가 락다운 된후 다음 미노가 나타나기까지의 시간. 이 때 회전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IRS가 발동된다. 축약어가 아니라 일본인들이 이 딜레이를 묘사할 단어가 없어 그냥 あれ(이것)라고 부르다가 ARE로 정착되어버렸다고 한다. 황당하다.
[2] Delayed Auto Shift. 레버를 기울인 후 빠른 이동이 발생할 때까지의 시간.


출처 : 엔하 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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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뮬
프로그램

ZiNCGUI Fix+Hacks v1.9.5 한글판
ZeNith 1.0.1.0 + Zinc 1.1 트레이너

롬 파일

정보 더 보기 / 링크

영문 위키일본 위키
엔하 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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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힙합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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