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 사이코 솔져 - Psycho Soldier, 사이코 솔저 - サイコソルジャー, 마루치 아라치

아케이드 / [MAME]/액션/아케이드 2012. 8. 28. 01:38
반응형

스크린 샷

게임 치트 / 팁 / 비기 / 묘수

 

주절 주절

 

サイコソルジャー(PSYCHO SOLDIER)
1987년에 SNK에서 내놓은 횡스크롤 슈팅 게임. 손손과 같은 형태의 여러 층으로 된(?) 슈팅 게임이다. 국내에서는 '마루치 아라치'라고도 알려졌던 게임.[1] 제목의 '사이코(Psycho)'가 뜻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쓰이는 '정신병자'는 아닐테고, '심리', '정신', '영혼'이란 사전적인 의미가 적절한 듯하다. 
KOF의 사이코 솔져 팀 아사미야 아테나 시이 켄수의 데뷔작. 친 겐사이는 KOF 오리지널 캐릭터이므로 이때는 없었다.
(이 게임 이전에도 '아테나'라는 이름의 게임에서도 아테나는 등장했지만, 그 '아테나'는 사이코 솔저에 나오는 아테나의 먼 조상이라는 설정)


최초로 보컬을 사용한 BGM으로 유명하나 보컬곡은 한 곡 밖에 없으며 보컬 덕분에 용량에 압박이 있었는지 삽입된 BGM은 2곡 밖에 없다. 보컬곡은 홀수 스테이지, 보컬이 없는 곡은 짝수 스테이지에 나온다. 노래를 부른 가수는 시미즈 카오리(清水香織)[2]이며 아테나의 성우는 SNK의 여직원. 시이 켄수의 성우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대지의 여신 가이아의 부름을 받은 초능력 소녀 아테나의 활극을 그리고 있으며 시이 켄수는 단순히 2P플레이어 캐릭터로 존재감 제로. 게임이 출시될 당시 초능력이라는 소재는 상당히 인기가 있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이 많이 반영된 작품. 그런데 여신의 부름을 받았다면서 캐릭터가 리스폰될때는 UFO를 타고 나온다. 신기한 동네다. 아니면 그 여신이 빵상이였던가


자동 스크롤로 진행되고 횡방향으로 나오는 블록과 적을 격퇴하며 계속 전진해 스테이지 보스를 물리친 후 점점 아래로 내려가는 구성을 하고 있다. 상하좌우의 이동과 A,B버튼으로 진행하며 A버튼은 에너지파, B버튼은 캐릭터의 주위를 돌고 있는 사이코 볼을 발사한다. 사이코 볼은 일종의 구명 폭탄과 같은 역할이지만 발사시 무적 같은 건 없다.


스테이지를 다 클리어하면 스텝롤이 올라가면서 아테나가 마이크를 들고 노래를 부른다. 노래를 부른대봤자 홀수 스테이지의 보컬곡을 다시 틀어주는 것. 게임 퀄리티에 맞는 대망의 엔딩을 기대하던 플레이어들에겐 좀 뜬금없다. 이것도 나중에 KOF 설정에 반영되어 아테나는 아이돌 여고생 가수가 되었다. 


블록을 격파하면 강화 아이템이 나오는데 강화 아이템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강화 아이템 

  • 에너지파 파워 업 - A버튼의 기본 총알 에너지파를 파워업 시킨다. 그러나 보스전을 제외하고는 어차피 적들은 다 한방에 죽기 때문에 블록을 좀 더 빨리 부술 수 있다는 의미 밖에 없다.

  • 에너지 - 화면 하단의 에너지 바를 누적시킨다. 사이코 볼의 파워 업.기본 4칸씩 채워주고 찰때마다 사이코 볼의 특성이 달라진다.

    • 녹색 : 블록에 부딪치면 상하로 분열되서 직선상 적에게 데미지.
    • 청색 : 관통탄.
    • 보라색 : 화면 전체에서 무작위로 이리저리 튕긴다.(통칭 지X탄) 
    • 황색 : 직선상으로 웨이브형태로 발사.
    • 적색 : 사이코 볼 두개가 서로 위 아래로 부딪치면서 전진.
    • 풀차지 : 전방위로 발사.(대신 에너지 4칸 소모)

  • ※사이코 볼이 꽉 찬 상태에서 에너지 바가 완전히 채워지면 캐릭터 주변의 사이코 볼이 빠르게 회전하며 샤이닝 크리스탈 비트 상태가 된다. 최상위의 파워업 상태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면 에너지 바를 완전히 초기화시키기 때문에 싫어하는 사람이 더 많았다.[3][4][5] KOF에서는 아테나의 대표 필살기로 컨버전되었다.

  • 사이코 볼 - 최초 등장시 4개로 시작하는 사이코 볼의 숫자를 누적한다. 누적된 수는 캐릭터 주변을 돌고 있는 4개를 제외하고는 에너지 바 위에 표시된다. B버튼으로 사이코 볼을 사용하면 누적된 에너지 바의 필요 요구치만큼 발사되고 그만큼 줄어든다.

  • 사이코 소드 - 바로 앞의 블록을 한방에 부수는 사이코 소드를 장착한다. 대신 기본 총알은 블록을 통과해버리기 때문에 원거리에서 블록격파를 할 수 없게 된다. 블록을 통과한 초능력(총알)은 블록 건너편의 적에게 명중되므로 더 유용하긴 하지만 B버튼을 누르지 않는 한 블록을 바로 앞에서만 부술수 있기 안에 숨겨진 각종 아이템을 가장한 함정을 미처 피할 시간이 없게 되는 부작용도 있다.

  • 봉황/용 - 블록을 부수다 보면 나오는 초록색 알을 깨면 나오는 커다란 푸른구슬을 먹으면 '''체인지!'라는 외침과 함께 봉황(아테나)/용(켄수)으로 변신한다. 변신상태에서는 완전 무적이며 에너지파 대신 강한 위력의 화염이 나간다. 단 초록색 알은 변신 대신 다수의 벌레가 튀어나오기도 하며 벌레를 처리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확실하다 싶지 않으면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더 많았다. 이 변신 덕에 KOF에서 아테나는 피닉스(피닉스 애로), 켄수는 용(용악쇄, 신룡천무각, 용연아 등등)이라는 이름이 붙은 기술을 사용한다.변신안한 쪽이 변신한 쪽에 올라탈수도 있지만 그렇게 유용하진 않다.(변신한 쪽 대신 총알받이가 되서 죽어버릴수도 있다...)

  • 작은 푸른구슬 - 먹으면 화면상의 적이 전부 사이코 볼로 변한다.적이 많을때 나와주면 만세지만 적이 별로 없을때는 별 의미가...(사이코 볼을 많이 소모했다면 또 모르지만)

  • 전기해골 - 들어가면 에너지를 감소시키는 일종의 함정.그렇게 위험한건 아니지면 변신시에 걸리면 대책 없다.(변신시엔 좌우판정이 엄청 넓어져서 안맞을 공격도 맞는다)

  • 적색해골 - 존재의 이유를 알 수 없는 폭탄성 아이템이다. 먹는 순간 지금까지 모아왔던 모든 아이템과 에너지가 초기화된다.


----
[1] 물론 국산 만화 '태권동자 마루치 아라치'와는 관계가 없는 게임이다. 아마도 2인조 남녀가 악당들과 싸우니까 오락실 주인들이 이렇게 이름을 붙인 듯...
[2] 성우 시미즈 카오리 (清水香里)와는 다른 사람이다
[3] 실제로 사이코볼의 풀차지 시 에너지바가 완전 초기화 되기 쉬운 이유는 풀차지시의 사이코볼 수량이 모두 에너지로 환산되는 방식에서 비롯된다.
[4] 싸이코볼과 에너지는 각각의 아이템으로 카운트되어 에너지를 흡수함에 따라 사이코볼의 상태가 녹->적으로 변경되며 반대로 에너지가 감소하여 적->녹으로 상태는 변경되어도 모아둔 사이코 볼 자체는 B버튼으로 발사하지 않는 한 변함이 없다. 반면 사이코 볼과 에너지바가 모두 꽉 찬 풀차지상태가 되면 사이코볼이 회전하며 (일명 뺑뺑이) 플레이어 전방위 방어로 변경되는 효과와 함께 모아두었던 사이코볼 갯수가 전부 무시되고 에너지 단위로만 카운트 하므로 발사시 4칸 감소/방어시 1칸씩 감소하다 에너지가 고갈되면 사이코볼도 함께 사라진다.
[5] 사실 풀차지시의 B버튼 발사는 그저 눈이 즐거울 뿐 그 직전 적색상태에서 2개의 볼이 회전하며 직진하는 것에 비하여 효과가 크게 높지도 못했으며 또한 사이코볼이 플레이어 주위를 회전하는 수비범위가 너무 넓어져 불필요하게 적의 총탄을 맞게될 확률이 높아진 결과 보스급 이전에 사이코볼 전부가 사라질 수 있는 문제에 직면하게 되는 경험 누적과 오락실 괴담에 의하여 기피현상이 발생하게되었다.


출처 : 엔하위키 - 사이코 솔저

DownLoad - 압축을 풀면 나오는 "실행.EXE"를 더블 클릭

파일

간단
안내

게임 실행 후 "Tab" 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다른 MAME버젼의 안내를 보고 싶다면 http://oldgamebox.tistory.com/11086 를 참조하세요.

정보 더 보기 / 링크

영문 위키, 일본 위키
엔하 위키

관련 게임 / 다른 플랫폼 게임

[게임보이 / [GB]/퍼즐] - [GB] 퀴즈 일본 옛날이야기 아테나의 하테나? - Quiz Nihon Mukashibanashi - Athena no Hatena, クイズむかしばなし アテナのハテナ, クイズ日本昔話 アテナのハテナ?
[아케이드 / [MAME]/액션/아케이드] - [MAME]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4 - The King of Fighters '94, 킹오파94
[아케이드 / [MAME]/액션/아케이드] - [MAME] 아테나 - Athena, アテナ
[X68000 / [X68K]/슈팅] - [X68K] 사이코 해리어 - Psycho Harrier, サイコハリアー
[패미컴 / [NES] [FC]/액션/아케이드] - [NES] 아테나 - Athena, アテナ
 




반응형
Posted by 힙합느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