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 액션 & 퍼즐: 보물을 찾아라, 퍼즐 & 액션: 트레져 헌트 - Puzzle & Action: Treasure Hunt, 니도 아루 코토와 산도알 - 2度あることはサンドア~ル, Puzzle & Action: Sand-R

아케이드 / [MAME]/퍼즐 2012. 2. 26. 03:39
반응형

스크린 샷

게임 치트 / 팁 / 비기 / 묘수

 

주절 주절

 이 게임이 나와있을 땐 EZ2DJ에 빠져 있었기 때문에 일반 게임은 잘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탄트알 시리즈를 좋아했기 때문에 가끔 하곤 했습니다.



http://blog-imgs-43.fc2.com/n/o/k/nokoribigamer/1312.jpg

목차

 [-]
1 개요
2 보스 스테이지
3 등장 게임


1 개요 

세가에서 1995년에 개발한 아케이드용 게임. 원제는 퍼즐 & 액션 2度あることはサンドア~ル. 게임 타이틀의 이름은 두번 있는 일은 세번 있다라는 말을 비튼 언어유희. 전작과 똑같이 サントアール은 오표기고 サンドア~ル이 정확한 표현이다.

국내에서는 데니암(Deniam)에서 한글화, 출시했으며 출시명은 <보물을 찾아라>. 그리고 음성도 한글화가 되었다.

플레이어는 도적단이 가지고 있는 보물을 가지고 돌아가야하는 컨셉으로 되어 있는데, 기존의 탄트알 시리즈와는 다르게 ST-V기판을 기반으로 한 폴리곤 그래픽으로 되어 있다.

전작인 탄트알이치단트알과는 달리 게임을 진행하면서 노르마의 갯수는 올라가지 않지만 대신에 플레이해야 할 게임의 수가 많아지는 방식으로 바뀌었으며 1노르마 게임도 존재. 또 전작들과는 달리 보스 스테이지가 추가되었고 전번 적에서 선택하지 않은 게임은 다음 적으로 그대로 넘어간다.

보너스 게임의 방식도 바뀌었는데 자신이 직접 폭탄을 피해 적에게 부딪혀 돈주머니를 모으는 것이 되었다. 스테이지가 올라갈수록 폭탄의 양이 많아지며 혼자할 때는 10개이상 모으면 라이프가 추가된다. 2인과 같이 할때는 딱 10개씩만 모아서 같이 라이프를 받자.

시리즈 최고의 난이도를 자랑하며 스테이지가 올라갈수록 랭크가 높아지며 실패할 때마다 랭크가 소폭 하락한다. 그리고 줄어든 랭크는 문제 몇개 풀면 금방 복귀되는데 [1]기본 설정 기준으로 스테이지 3에서 랭크가 최고가 되고 최종 스테이지에선 컨티뉴하지 않는 한 랭크가 절대 안 내려간다.

LUCKY 패널은 1스테이지에 1개밖에 등장하지 않으며, EASY(쉬운게임) 패널은 랭크가 1 내려간 상태로 시작한다. 물음표는 그냥 랜덤.

올클시 노르마 클리어 수와 컨티뉴 횟수가 표시되며 노 컨티뉴 클리어라면 산도알 MASTER(국내판에선 그냥 MASTER만 표기)이란 칭호를 얻을 수 있다. 기판 난이도 EASY 한정으로 라이프를 10개이상 비축하는게 가능하고 숫자부분에 X표시를 볼 수 있다.


2 보스 스테이지 


  • 스테이지 1 고츠앙(헤라클레스)
    버튼을 연타해 벽을밀어 보스를 밀어버리면 성공. 밀리거나 타임오버 되면 실패.
  • 스테이지 2 우마이조우(프레디)
    폭탄이 터지기 전에 레버를 좌우로 움직여 줄을 풀면 성공. 타임오버 되면 실패.
  • 스테이지 3 오고리네(캣우먼)
    버튼연타로 앞으로 이동하며 레버 위 아래로 보스가 보내는 하트를 피해(하트에 맞으면 뒤로 밀려난다.) 컨베이어 벨트 끝까지 가면 성공. 타임오버 되면 실패.
  • 파이널 스테이지 더 크왕(샤크왕)
    보스의 공격을 피해 보스의 주먹을 때려 보스의 라이프를 0으로 만들면 성공. 여기서 보스의 공격을 당하면 라이프가 하나씩 깎이며, 타임오버 되면 실패한다.

3 등장 게임 

역시 전작인 탄트알과 이치단트알처럼 말장난처럼 되어 있는 게임 제목이 많다. 특이하게도 1노르마 게임이 부활했으나, 초기작인 탄트알처럼 단판승부가 아니라 성공해야지만 클리어할 수 있다. 제목 맨 끝은 한글판에서의 제목.

  • 소이츠와 고HAT (そいつはごHAT) - 모자 돌아
    6개의 실크햇 중 동전이 숨겨진 모자를 찾아야 하는 게임. 탄트알의 핫토시테 프라와(ハットしてフラワー)와 비슷하지만, 이 쪽은 모자의 갯수가 많은 데다가 핫토시테 프라와가 섞는 거라면 여기는 회전판 위에 돌리는 형식이라 난이도는 이 쪽이 더 어렵다.

  • 카이가 다이스키 (海がダイスき~!) - 바다로간 물고기
    4x4의 맵 위에 있는 주사위를 굴려서 골인지점에 물고기 표시가 되어 있는 면을 위로 오도록 만들어야 하는 게임. 중간에 상어가 있는 지점은 이동불가.

  • 미치토노 So Good! (未知とのSo Good!) - UFO가 어디있지?
    역시 4x4의 맵에 2~4개의 UFO가 고속으로 이동하는데, 제일 마지막에 멈춘 지점을 골라서 찾아내면 클리어. 탄트알의 닌자 도코쟈?(忍者どこじゃ?)와 이치단트알의 오쿠사마와 소우(奥様は窓)의 업그레이드판. 노르마 3개.
    제목의 모티브는 영화 미지와의 조우.

  • 토라에데미세만숀 (とらえてみせマンション) - 창, 수갑
    어떤 빌딩안에 들어간 다인조 도둑들을 잡아야하는 게임. 실루엣에 나오는 도둑을 잡아야 하지만, 멀쩡한 주민들도 나온다. 여기서 주민들을 잡아버리면 라이프가 깎이는데, 라이프는 라이프대로 깎이면서 게임은 계속 속행되는데, 타임오버까지 겹치면 탄트알의 기계도안 관련 계열 게임[2]처럼 대량의 라이프 손실 위험이 있다.

  • 우오우오루가 (ウオウオルーガ) - 물고기
    8마리의 물고기 중 가장 앞에서 헤엄치는 물고기를 잡아내야 하는 문제.

  • 맛데 Go! Go! Go! (待ってGO! GO! GO!) - 나는야 차타족!
    차를 조작해서 결승지점까지 도달해야 하는 게임. 보기에 꽤 간단해 보이지만, 적신호를 피해가야 하며 신호등의 신호도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3] 난이도는 꽤 어렵다. 거기에 중후반부에 이 게임을 진행하면 공사판(....)까지 나타나는데, 당연히 진입불가. 1노르마 게임이지만 기판세팅에 따라서 노르마 갯수가 3개로 늘어나는데, 최고난이도 기준이면 2스테이지 이후부터 노르마 3이 된다.
    제목의 모티브는 만화 마하 고고고 (マッハGO!GO!GO!).

  • 오쇼노 죠멘도오레? (お城の上面どおーれ?) - 마법의 성
    3D로 구현되어 있으며, 회전하는 성의 상공에서 보이는 모습을 맞춰야 하는 게임. 성문이 주 포인트.
    제목의 모티브는 일본 동요인 카고메카고메(かごめかごめ)의 가사 중 하나인 우시로노죠멘다아레(うしろの正面だあれ).

  • 바이 하도(倍ハード) - 긴급출동 119
    불타는 아파트 층을 자동으로 상하이동하는 망치로 HIT!로 표시된 층을 타격시켜야 하는 게임. 클리어 할수록 망치의 이동속도가 상승하며 층수가 올라가서 어려워진다. 잘못 타격하면 망치가 깨지고 1초간 조작불능이 되어버리며, 실패하면 철근덩이만 남고 사람들도 다 타버려서 화를 낸다(...).
    제목의 모티브는 영화 다이 하드.

  • 비묘-나 토라이안그루 (びみょーなトライアングル) - 삼각추
    6개의 삼각추 중 색이 다른 한 개를 찾아야 하는 게임. 처음엔 다른 색이 포함된 것이 있기 때문에 쉽지만 나중에는 똑같은 색이 2개가 들어있기 때문에 자연스레 헷갈리게 된다.
    제목의 모티브는 버뮤다 삼각지대의 일본어인 바뮤다 토라이앵그루 (バミューダトライアングル).

  • 토부소~라노 포우켄 (飛ぶそ~らの冒険) - 비행기
    화면에 날아오는 물체의 갯수를 세어야 하는 게임. 이치단트알의 와타시노츠루카마치(私の通過待ち)의 업그레이드판인데 물체가 겹치는 경우도 있고 속도도 진행할수록 매우 빨라져서[4] 이게 더 어렵다.
    제목의 모티브는 톰소여의 모험.

  • 코레모아이 아레모아이 (これモアイあれモアイ) - 나는 남들과 다르다
    5개의 석상 중 회전하는 모아이 석상의 견본과 맞는 석상을 찾아야 하는 게임.
    석상의 모티브는 모아이의 석상이며, 제목의 모티브는 가요 사랑의 수중화(愛の水中花)의 후렴구 코레모아이 아레모아이(これも愛 あれも愛).

  • 캇카키코오리 (汗っかき氷) - 팥빙수는 맛있어!
    레버를 돌려서 빙수를 만들어야 하는 게임으로, 역시 체력의 소모가 큰 걸림돌. 시간도 그리 넉넉하지는 않다.[5] 전작의 잇판케리(一番削り)와 비슷하지만 시계방향으로만 돌려야 하는 잇판케리와 달리 이 게임은 어떤 방향으로 돌려도 상관은 없다.

  • 큐-큐-키큐 (キューキュー気球) - 동물기구 대축제
    여러 동물이 그려져 있는 기구 중 제시된 동물이 그려진 기구를 맞춰야 하는 게임. 풍선의 크기와 돌아가는 속도는 제각각이라 집중력이 요구된다.

  • 니코만안만 건맨 (にくまんあんまんガンマン) - 서부의 명사수
    총으로 동전을 위로 튕겨서 제한선보다 높은 곳까지 튕겨야 하는 게임. 제한선은 최대 120m이며 탄환은 최대 2발. 노르마는 1개. 동전을 더블클릭(!)하듯이 연속으로 맞추는게 팁.

  • 도라무칸노 제왕 (ドラ無冠の帝王) - 드럼통
    조준경을 조작, 굴러가는 드럼통에 과녁이 보일 때 쏴맞춰 인질을 구출해야 하는 게임. 시간제한은 없으며 단 하나라도 제한선을 넘어가면 실패. 최소 5개, 최대 11개의 드럼통이 등장한다. 노르마는 1개.

  • 하게시이제! (ハゲしいぜ!) - 사장님 발모제 여깄어요
    5개의 발모제병 중에서 1개의 진짜 발모제를 찾아야 하는 게임. 1~3개가 나오면서 발모제에 관련된 힌트를 주지만 가끔 견본에서 나오면서도 안 뿌리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할 것. 가장 쉬운 게임이다.

  • Man in 덴샤 (Man in 電車) - 푸시맨의 하루
    러시아워에 만차가 되어버린 전철의 승객을 강제로 밀어서(...) 문을 닫아야 하는 게임. 총 4개의 문이 있으며 순발력과 연타력이 중요하다. 배경은 지하철 2호선이다.
    제목의 모티브는 용어 만원전차(滿員電車).

  • 왓키아이아이(わっ気合あい) - 열려라 사탕뚜껑!
    화면에 기합(気合)이라는 글자가 테두리를 채울 때 A버튼을 누르면 성공.
    제목의 모티브는 화기애애(和気藹々). 

  • 칸후-마사츠(カンフーまさつ) - 이소룡의 냉수마찰
    좌우로 레바를 움직여서 수건으로 몸을 따뜻하게 해야 하는 게임. 세가세턴판은 A,C 연타로 변경되었다. 노르마는 3개.
    여기서 캐릭터의 모티브는 이소룡, 배경은 소림사이며 제목의 모티브는 건포마찰(乾布摩擦).

  • 사루노타와-무레(さるのタワーむれ) - 원숭이
    좌우로 층을 돌려서 버튼을 연타해 사다리를 정상까지 타고 올라가야 하는 게임. 클리어할 수록 층의 갯수는 올라가며 중간에 끊어진 사다리도 존재하니 주의할 것.

  • 텟큐니카루KO (鉄球ニカルKO) - 다이나마이트 펀치
    철구를 적당한 타이밍에 펀치로 쳐서 박을 터뜨려야 하는 게임.
    제목의 모티브는 복싱 용어인 テクニカルKO.

  • 라이온네루・릿치- (ライオンネル・リッチー) - 배고픈 사자
    조준경을 조작, 두 마리의 사자가 잡고 있는 고기를 이등분해야 하는 게임. 사자가 움직이면서 고기도 함께 움직이게 되기 때문에 조준이 난해하며 시간도 뻑뻑하기 때문에 난이도는 꽤 어렵다. 사자들의 음성(?)과 자막이 코믹하다.
    제목의 모티브는 가수 라이오넬 리치.
----
[1] 예를 들면 파이널 스테이지에서는 인질구출을 여러번 실패해서 드럼통을 5개까지(최하 난이도) 줄이고 클리어. 실수없이 문제 몇개풀다가(대략 2~3문제) 동전튕기기는 어느새 클리어기준이 100M(상급 난이도)가 나온다는던가...
[2] 탄트알의 와쿠와쿠 로보트공장과 이치단트알의 쿳츠키 로켓토.
[3] 버튼을 연타해 조금이나마 신호를 빨리 바꿀 수 있다
[4] 특히 미사일의 경우엔 1초도 안되는 시간안에 지나가는 경우도 있다.
[5] 최하 난이도로 9초준다. 다만 빨리 갈리기는 한다.


출처 : 엔하위키 - 니도 아루 코토와 산도알

 

DownLoad - 압축을 풀면 나오는 "실행.EXE"를 더블 클릭

파일

간단
안내

게임 실행 후 "Tab" 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다른 MAME버젼의 안내를 보고 싶다면 http://oldgamebox.tistory.com/11086 를 참조하세요.

정보 더 보기 / 링크

일본 위키
엔하 위키

관련 게임 / 다른 플랫폼 게임

 [아케이드 / [MAME]/퍼즐] - [MAME] 퍼즐 & 액션: 이치단트 알 - Puzzle & Action: Ichidant-R, イチダントアール, イチダントア~ル
[아케이드 / [MAME]/퍼즐] - [MAME] 퍼즐 & 액션: 탄트-R - Puzzle & Action: Tant-R, 탄트 알 - タントア〜ル, タントアール
[아케이드 / [MAME]/액션/아케이드] - [MAME] 보난자 브로스 - Bonanza Bros., 보난자 브라더스 - ボナンザブラザーズ, 홀쭉이와 뚱뚱이
[X68000 / [X68K]/액션/아케이드] - [X68K] 보난자 브로스 - Bonanza Bros, ボナンザブラザーズ
[메가드라이브 / [GEN] [MD]/퍼즐] - [GEN] 퍼즐&액션: 탄트 R - Tanto R, タントアール
[메가드라이브 / [GEN] [MD]/액션/아케이드] - [GEN] 퍼즐 & 액션2: 이치단트-R / Puzzle & Action2: Ichidant-R, 이치단토 아루 - イチダントアール
[메가드라이브 / [GEN] [MD]/액션/아케이드] - [GEN] 보난자 브로스 - Bonanza Bros., ボナンザ ブラザーズ, 보난자 브라더스 - Bonanza Brothers
[PC엔진 / [PCE]/CD-ROM] - [PCE-CD / Pass] 보난자 브로스 - Bonanza Bros. - ボナンザブラザーズ
[세가 마스터 시스템 / [SMS]/액션/아케이드] - [SMS] 보난자 브로스 - Bonanza Bros



반응형
Posted by 힙합느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