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 스트라이커즈 1945 - Strikers 1945

아케이드 / [MAME]/슈팅 2011. 10. 23. 15:00

스크린 샷

게임 치트 / 팁 / 비기 / 묘수

 

주절 주절

 소닉 윙즈를 만들었던 비디오 시스템의 맴버들이 나와 사이쿄를 만들어 내놓은 슈팅 명작 게임입니다.
 캡콤의 1942가 생각나기도 하는 이 게임은 시원한 공격효과와 적당한 난이도 덕분에
 오락실에서 굉장히 인기가 많았습니다.
 익숙해지면 일종의 패턴이 보이고 원코인 클리어도 가능하기 때문에 더 인기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오락실에서도 많이 했지만 플레이 스테이션용으로 이식된 버젼을 사서 집에서도 많이 했었는데요.
 그 때 액플을 사용해서 진엔딩을 보고 놀랬던 기억이 있습니다. 



 


캡콤의 194X 시리즈에서 영향을 받은듯 제2차 세계대전에 나오는 전투기들이 등장한다. 참전기체는 P-38 라이트닝P-51 무스탕스핏파이어Bf-109제로센J7W 신덴 이렇게 6대. 그리고 적 기체들 대부분은 대전중에 실전배치까진 이루어지 않은 신형병기들이며 보스들은 일관적으로 초기엔 전차나 전함같은 정통적인 형태로 시작해 파츠가 파괴되면 다른 형태로 변형하는 기믹을 갖고있다. 또한 게임이 후반이 되면 갑자기 우주로 진출해 우주인이 적으로 등장하여 2차세계대전을 전후한 세계관을 갖고있음에도 SF색이 엄청나게 강하다.

파워업을 하게 되면 옵션이 붙게되는데, 차지샷을 하게 되면 옵션이 다른 형태로 공격을 하게 된다. 신덴의 경우는 3단계 파워업을 할때는 차지샷이 앞으로도 나가는데 4단계에서 앞으로 나가는건 삭제되고 옆으로만 나가게 되기 때문에 신덴으로 플레이할때는 일부러 3단계까지만 파워업을 하게 된다. 무스탕의 차지샷은 적탄제거 효과가 있어서 애용되었다. 또한 사이쿄의 이전 게임들인 전국 에이스와 건버드1에 있었던 시간제 파워다운 요소는 삭제되었으며 적기에 충돌하면 자기의 샷과 포메이션 레벨이 1단계 다운된다.

보스를 한번 처리하면 다음 형태로 변신하는 사이쿄 슈팅의 특징이 이 게임에서 잡혔다. 그래서 배경이 제2차 세계대전[1]이라고는 해도 로봇으로 변신하는 적들을 보면 '이 게임의 시대가 도대체 언제지'라는 생각이 들게 된다. 심지어 우주까지 간다. 

게다가 우주에서 상대하는 적들중 스테이지 7 중간보스의 경우 이 게임의 전신이라 볼수있는 소닉윙즈 시리즈 특유의 맛이 간 센스를 보여주는 보스가 등장하며[2] 후반부 보스들은 전부 게 종류의 갑각류다.[3]

게임에서 명작으로 남으려면 '게임의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는 것을 잘 보여준 게임. 이 게임이 나오고부터 이미지가 겹치는 소닉윙즈가 본격적으로 듣보잡취급이 되어 갔고, 캡콤의 194X 시리즈도 네임밸류가 급격히 추락하게 된다.

차지샷을 모으는 시간은 적당히 긴 편인데, 스트라이커즈 1945 II부터는 차지샷 사용에 소모되는 게이지가 추가되면서 모으는 시간 자체는 짧아지게 된다.

게임 내에서 전 스테이지 내의 금괴를 다 모으고 격파도 다하는 등의 올 별셋 플레이를 하면 엔딩에 나오는 여성 파일럿들이(1명빼고) 수위가 상당히 높은 노출을 하는 괴이한 요소로 인해 '탈의 슈팅'이라고도 불린다. 아쉽게도다행히도 속편들에는 이 요소가 삭제. 


플레이스테이션2로도 1, 2편이 합본된 프리미엄 패키지로 이식, 국내에서는 건버드 프리미엄 패키지와도 합본된 2CD 패키지로 구입할 수 있다.

참고로 잔기 및 잔봄에 대한 최종정산이 없어서 스코어링 패턴이 뭐라 말할 수 없을 만큼 병맛난다.(...)

등장기체 

  • P-38 라이트닝
    샷: 집중 타입
    서브웨폰: 호밍 미사일
    포메이션 어택: 패러렐 포메이션
    봄: 1톤 폭탄
서브웨폰은 반드시 적에게 명중하고, 연사능력 및 공격능력이 뛰어나며 폭탄도 무적시간이 있어서 쓰기 쉽다(단, 위력은 조금 낮다.). 포메이션 어택도 그럭저럭 강해서 만능형 기체이다. 단, 이동속도가 느리고 피탄 판정이 6대의 기체중 가장 넓다. 

  • P-51 머스탱
    샷: 확산 타입
    서브웨폰: 연사 로켓탄
    포메이션 어택: 실드 포메이션
    봄: B29 원호폭격
포메이션 어택은 모으기 시간이 길고 공격력도 낮은 대신에 적탄을 지우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서브웨폰인 로켓탄 공격력이 상당히 강해 접근하여 난사하면 제로센 다음으로 강력한 공격력을 자랑한다. 그리고 풀파워 상태(4단계)에서 포메이션 어택을 모으는 시간이 너무나 길었던 탓에 일부러 3단계에서 파워업을 멈추는 경우도 많았다. 폭탄은 화면 아래에서 B-29 폭격기를 불러서 융단폭격을 가하는데, 융단폭격 류의 폭탄이 대부분 그러하듯, 발동시점과 탄소거시점 사이에 시간차가 있어 폭탄을 쓰고도 죽는 경우가 있다.

  • 스핏파이어
    샷: 확산 타입
    서브웨폰: 히트 미사일
    포메이션 어택: 와이드 포메이션
    봄: 파이어 블레이드
서브샷은 적기를 관통하는 위력이 있고 포메이션 어택의 범위가 꽤나 넓기 때문에 여러 상황에 대응하기 쉬은 초보자용 기체. 폭탄 '파이어 블레이드'는 전방에 거대한 빔 형태의 불꽃을 발사하는 그래픽으로 다소 SF틱. 폭탄의 이름은 기체의 이름인 스핏파이어의 파이어에서 유래했다고 생각된다.

  • Bf-109 메서슈미트
    샷: 집중 타입
    서브웨폰: 서치 발칸
    포메이션 어택: 드릴 포메이션
    봄: 슈츠카 급강하폭격대
P-38 라이트닝처럼 서브웨폰에 유도 능력이 있고 연사력도 뛰어나지만 공격력은 약간 떨어진다. 포메이션 어택은 범위는 조금 좁지만 위력은 꽤 강하다. 또 기체가 소형이어서 이동속도고 빠르고 피탄판정도 작다. 폭탄은 P-51 무스탕처럼 원호공격이지만 위력은 꽤 낮다.

  • 제로센
    샷: 확산 타입
    서브웨폰: 투하식 소형폭탄
    포메이션 어택: 헌터 포메이션
    봄: 갓 윈드
이동속도가 느리고 서브 웨폰은 위력이 강하지만 사정거리가 극단적으로 짧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다루기 어렵다. 대신 포메이션 어택은 원호기가 자동적으로 적기를 따라서 공격하기 때문에 적탄이 많고 가까이 갈 수 없는 적에게도 강력한 공격이 가능한 이점을 가지고 있다. 또, 폭탄은 화면 전체에 장시간에 걸친 적탄을 지우는 폭풍이 휘몰아치는 SF틱한 그래픽. 
폭탄 이름 '갓 윈드'의 유래는 카미카제(神風=god wind) 신바람 
스트라이커즈 1999에서 후속기(?)가 등장한다.

  • J7W 신덴
    샷: 집중 타입
    서브웨폰: 대형 로켓탄
    포메이션 어택: 어설트 포메이션
    봄: 진 사무라이 소드
6대의 기체중 가장 속도가 빠르다. 샷과 서브웨폰의 위력도 꽤나 강하다. 다만 포메이션 어택에 약간 문제가 있다(자세한 것은 위를 참조). 폭탄은 전국 에이스에서도 있었던 것과 대체로 비슷, 발동시간과 공격범위가 좁은 반면 적기와 가까울수록 큰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다.
참고로 파일럿은 아인.

파일럿 

플레이어가 사용하는 기체의 파일럿 전부에게 설정이 존재. "전세계로부터 선발한 명전투기와 그 파일럿을 소집했다"란 설정 때문인지, 6명중 5명이 여성이고 계급보유자는 달랑 하나라는 막장설정. 이들이 직접 등장하는 엔딩을 보기 위해선 엄청나게 어려운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프로필 출처는 게메스트 151호(1995년 9월 30일).

  • 신디 볼튼(P-38 라이트닝)
    연령:23세 
    신장:180cm 
    쓰리 사이즈138[4]/59/98

"전광석화(The Lightning)"라는 별명을 가진 솜씨 좋은 파일럿. 비밀부대 스트라이커즈의 실질적인 리더이지만, 언제나 힘 가는대로 행동하는 열혈파.

  • 티나 프라이즈(P-51 무스탕)
    연령:21세 
    신장:175cm 
    쓰리 사이즈:96/58/85 

네이티브 아메리칸 소녀. 자연을 사랑하고, 거짓말을 못하는 성격.

  • 앨리스 헤링(스핏파이어)
    연령:15세 
    신장:152cm 
    쓰리 사이즈:76/55/78 

대대로 파일럿 집안에서 자라나, 부대 최연소지만 IQ가 300인 천재아. 부대 내에서의 별명은 '박사'. 

  • 린 바일러(Bf-109) 
    연령:19세 
    신장:174cm 
    쓰리 사이즈:89/56/89 

히틀러 유겐트출신으로, 뼛속까지 나치에 심취한 소녀. 언제나 단독행동을 즐긴다. 통칭 "검은 사냥매[5](슈발츠빌트)"인 뛰어난 파일럿. 자살충동이 있다.

  • 미카미 아이(제로센)
    연령:17세 
    신장:163cm 
    쓰리 사이즈:93/59/88 

전쟁종결을 간절히 바라는 일본 최강의 국방소녀. 강인한 정신력의 소유자로, 죽창으로 폭격기를 격추시켰다는 이력이 있다(!). 본업은 무녀.

  • 아인자우에몽(J7W 신덴) 
    연령:28세 
    신장:208cm 
    쓰리 사이즈:계측불능 

스트라이커즈의 청일점으로, 유일한 계급보유자(중령). 대대로 호모 집안이지만 어째선지 혈족이 끊어지지 않는 수수께끼의 일족 출신. 참고로 영어회화능력 제로.

  • 보스 일람
    • 미션 1~4(플레이마다 랜덤하게 순서가 바뀐다)
      • 1((구)소련으로 추정) : 전투 비행선 KHABAROSVK
      • 2(독일로 추정) : 육상 전함 DORAMASCHER
      • 3(일본으로 추정) : 초중전함 KII
      • 4(미국으로 추정) : 공중요새 XFB-1

    • 미션 5~8(고정)
      • 미션 5 : 로켓기지 SAMSON
      • 미션 6 : 비행접시형 메카(가칭)(이때부터 보스의 이름이 밝혀지지 않으므로 가칭을 붙였다. 당연하지만 진짜 명칭이 아니다.)
      • 미션 7 : 전갈(가칭),우주전차(가칭),가변형 로봇(가칭)
      • 미션 8(최종 미션) : [스포일러]

----
[1] 정확히는 2차대전 직후에 비밀조직 C.A.N.Y가 쳐들어왔다는 설정이다. 이들의 정체는 비밀조직이라기보단 지구인의 뇌에 기생하는 극악우주인이라고 보면 된다.
[2] 돌동자나 마녀는 몰라도 외계인&투명인간은…
[3] 배경 스토리에서 언급되는 외계집단 이름이 C.A.N.Y인데 그걸 그냥 카니라고 읽으면 일본어로 게라는 뜻이 된다.
[4] 폭유의 대명사인 퀸즈 블레이드의 카틀레아보다 무려 18cm 더 크다! 키도 크고 어깨도 엄청 넓기에 신체골격이 가슴을 받쳐줄 정도로 큰 것으로 보인다. 자체 에어백 탑재
[5] 원문은 . 직역하면 사냥새
[스포일러] 갑각류(가칭)(사실 위에도 설명했다.)->수정(가칭)(보스전 시작직전에 나온 그 수정이다.)

출처 : 엔하위키 - 스트라이커즈 1945 

DownLoad - 압축을 풀면 나오는 "실행.EXE"를 더블 클릭

파일

간단
안내

게임 실행 후 "Tab" 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다른 MAME버젼의 안내를 보고 싶다면 http://oldgamebox.tistory.com/11086 를 참조하세요.

정보 더 보기 / 링크

위키 정보
엔하 위키 정보
백괴사전 정보
카오스스톤님 블로그 정보(숨겨진 사실)

관련 게임 / 다른 플랫폼 게임

 [아케이드 / [MAME]/슈팅] - [MAME] 1944: 더 루프 마스터 - 1944: The Loop Master
[아케이드 / [MAME]/슈팅] - [MAME] 19XX: 운명과의 전쟁 - 19XX: The War Against Destiny
 [아케이드 / [MAME]/슈팅] - [MAME] 1941: 카운터 어택 - 1941: Counter Attack
[아케이드 / [MAME]/슈팅] - [MAME] 1943: 미드웨이 해전 - 1943: Midway Kaisen, 1943: ミッドウェイ海戦
 [아케이드 / [MAME]/슈팅] - [MAME] 1943 카이: 미드웨이 해전 - 1943 Kai: Midway Kaisen, 1943改: ミッドウェイ海戦
[아케이드 / [MAME]/슈팅] - [MAME] 1942
[네오지오 / [NG]/슈팅] - [NG] 스트라이커즈 1945 플러스 - STRIKERS 1945 PLUS, ストライカー1945 Plus
 [MSX2/슈팅] - [MSX2] 1942
[MSX/슈팅] - [MSX] 1942
[패미컴 / [NES] [FC]/슈팅] - [NES] 1942
[컴퓨터/시뮬레이션] - [고전게임] 1942 - The Pacific Air War
[컴퓨터/슈팅] - [고전게임] 1942
 
[네오지오 / [NG]/슈팅] - [NG] 스트라이커즈 1945 플러스 - STRIKERS 1945 PLUS, ストライカー1945 Plus
[네오지오 / [NG]/슈팅] - [NG] 소닉 윙즈 3 - Sonic Wings 3, ソニックウイングス3, 에어로 파이터즈 3 - AERO FIGHTERS 3
[네오지오 / [NG]/슈팅] - [NG] 소닉 윙즈 2 - Sonic Wings 2, ソニックウイングス2, 에어로 파이터즈 2 - AERO FIGHTERS 2
[슈퍼패미컴 / [SNES] [SFC]/슈팅] - [SNES] 소닉 윙즈 - Sonic Wings, 소닉 윙스 - ソニックウイングス, 에어로 파이터즈 - Aero Fighters

Posted by 힙합느낌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sadfse 2012.05.25 21: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이게임 재미있는대 ㅋㅋㅋㅋ

  2. 알랜 2012.11.26 16: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니 진앤딩에 탈의가 있었다니....

  3. 알랜 2012.11.26 16: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 엔딩은 http://ninestars.egloos.com/1818129 여기에 잘 소개되어있네요.. 후덜덜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