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GA-CD / Pass] 사무라이 쇼다운 - Samurai Shodown, 사무라이 스피릿츠 - SAMURAI SPIRITS, サムライスピリッツ, 侍魂
메가드라이브 / [GEN] [MD]/Sega Mega CD 2012. 8. 1. 19:19반응형
스크린 샷 | |||
|
게임 치트 / 팁 / 비기 / 묘수 |
|
주절 주절 |
1 게임 소개용호의 권, 아랑전설과 함께 KOF가 나오기 전 SNK의 대표적인 격투게임이었다. 당시의 다른 격투게임과는 달리 '무기'를 사용하는 게임. 그래서 그 무기로 베는 타격감이 다른 게임하고는 상당히 달랐다. 콤보 시스템을 거의 배제한 대신 '한판승부'를 맛보게 하고, 무엇보다 무기가 가지는 강력함을 보이기 위하여 강배기 같은 큰 모션의 위력이 엄청나다. 단 캐릭터들의 동작 하나하나가 전부 모션이 크고 딜레이가 길어서 다른 격투게임처럼 화려한 콤보같은 건 기대할 수 없다. 그런 이유로 콤보보다는 서로 밀고 당기는 심리전, 상대의 빈틈을 노려 공격하여 한방에 대미지를 주는 식의 승부를 내게 된다. 게임상의 또다른 특징이라고 한다면 점프기본기, 특히 점프 강베기가 전부가 초고성능이고 반대로 커맨드로 입력하는 대공기는 거의 쓰레기에 가깝다는 점이다. '분노 게이지' 시스템이 있어서 상대한테 맞게 되면 분노 게이지가 서서히 차고, 그 분노 게이지가 꽉 차게되면 주게 되는 데미지는 그야말로 무서워진다. 특히 분노 게이지 최대 상태의 하오마루의 강베기는 그야말로 무서울 정도.(예를 들면 하오마루의 분노 게이지가 가득 찬 상태에서 시라누이 겐안이 견제한답시고 약손을 찔러대는걸 호월참으로 반격해서 카운터로 먹이면 만피 상태라도 한 방에 죽는다.) 등장인물 중 몇몇 인물은 실존인물이 모델. (한조, 쥬베이, 아마쿠사 등... 그러나 아마쿠사의 경우에는 거의 완벽하게 왜곡당했다) 게임 제목답게 일본의 사무라이들을 다룬 게임인데다가 상대를 쓰러뜨릴 때 나오는 몸이 잘리는 모습 때문에 당시 언론에서 이 게임을 왜색과 잔인성으로 많이 깠었다. 때문에 이후 수출판에서는 각종 희한한 색의 피를 흘린다거나(기판 딥 스위치로 색상 선택가능), 절단 연출이 사라지고 미묘하게 타이틀화면이 한글화 되어 있다거나 하는 기행이 나타나기도 했다. 하지만 사무라이 스피리츠 제로 스페셜에서는 대놓고 "절명오의" 라는 피니시 기술의 등장으로 모탈 컴뱃의 페이탈리티와 비슷한 시스템을 만들기도 했다. 1탄이 이식된 기종은 메가드라이브, 슈퍼패미컴, 메가CD, 3DO였는데, 메가드라이브판은 캐릭터의 크기가 컸지만 삭제된 프레임이 많았고 결정적으로 캐릭터 중 어스퀘이크 역시 빠져있다. 메가CD판은 대체로 충실하지만 효과음이 빈약하고 어스퀘이크 삭제. 슈퍼패미컴판은 모든 캐릭터가 다 있지만 빈약한 사운드 돌비 서라운드로 커버한다고 BGM이 괴상한 어레인지가 되어있고 캐릭터 크기가 굉장히 작아졌다. 결정적으로 누가 온가족의 슈퍼패미컴 아니랄까봐 몸이 잘리는 모습은 삭제. 3DO 버전은 당시 3DO의 주요 서드파티 중 한곳이었던 크리스탈 다이내믹스에서 이식했다. 그래픽 자체는 거의 완벽했지만 프레임이 다소 끊어지는 느낌이 강했으며, 일부 캐릭터의 경우 대전 중에 필살기(아마쿠사의 '그대여, 암전입멸 할지어다'가 대표적)를 사용할때 갑자기 화면이 멈추며 로딩을 하는 비상식적인 모습도 보여주었다. 다른 이식 작품에 비해 이식도 자체는 높다고 할 수 있지만 네오지오에 비해 성능이 훨씬 높은 3DO의 스펙을 생각한다면 이해 못할 지경.[1] 아무튼 당시 게임기들의 성능보다 월등하게 좋았던 네오지오였기에 다운이식은 어쩔 수가 없었고, 당시 이 게임의 인기가 상당해서 '그저 이식해 준 것만으로도, 집에서 이 게임들을 할 수 있는 정도로도 감사할 정도'였다. 2008년 4월에 나온 시리즈의 최신작인 '사무라이 스피리츠 閃'은 유한회사 K2에서 3D로 만들었는데, 제대로 망했다. 그 뒤로 유한회사 K2는 캡콤에 흡수. 거기서 그치는게 아니다...제대로 망한 게임인데도, XBOX360용으로 이식되어 발매되었다. 상당수의 평가는 "XBOX360이 아깝다"이다. 최근 드래곤플라이측에서 KOF와 함께 온라인버전으로 개발하겠다고 했다. 2 작품 일람
3 사무라이 스피리츠의 캐릭터
4 기술 일람----
[1] 사실 격투게임의 경우, 대량의 스프라이트를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것이 스프라이트를 대량으로 읽어들일 수 있는 램이다. 보통 롬을 사용하는 게임기의 경우 롬을 램처럼 읽어들일 수 있기 때문에 상관없지만, CD를 사용하는 게임기의 경우 램이 얼마나 되냐에 따라 이식도가 달라지곤 하였다. 사실 3DO뿐만 아니라 플레이스테이션 버전도 이식도가 떨어지긴 마찬가지였으며, 세가 새턴버전이 이식도가 높고 대응하는 게임에 한해서 램팩을 끼면 로딩이나 프레임 등이 더 좋아지는 것도 이 이유.출처 : 엔하위키 - 사무라이 스피리츠 |
DownLoad | |
북미 |
-- Full -- Full -- Rip |
일본 |
|
유럽 |
-- Full |
세계 |
|
한국 |
|
기타 |
정보 더 보기 / 링크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