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INC] 라이벌 스쿨 - Rival Schools: United By Fate, 사립 저스티스 학원 - 私立ジャスティス学園

Zinc 1.1 / [ZINC]/액션/아케이드 2013. 6. 20. 16:54
반응형

스크린 샷

 

게임 치트 / 팁 / 비기 / 묘수

 

주절 주절

 이 게임을 처음 오락실에서 봤을 땐 '와.. 이런 게임이 오락실에 나오다니 막장이구나.'라는
 생각이었습니다.

 이 게임이 나왔던 90년대 말은 학원 폭력이나 그에 관한 만화들이 유행하긴 했어도 오락실용 게임까지
 이런 내용이 나온다는 것이 저에겐 충격과 공포다 그지 깽깽이들아.

 교장 캐릭터는 고우키가 생각나는 캐릭터입니다.



목차

 [-]
1 게임 소개
2 등장인물 & 장소
2.1 태양 학원(타이요 학원)
2.2 오륜 고등학교(고린 고등학교)
2.3 퍼시픽 하이스쿨
2.4 외도고등학교(게도 고등학교)
2.5 성순 여학원(세이쥰 여학원)
2.6 저스티스 학원
2.7 타마가와미나미 고등학교
2.8 암흑생도회
2.9 그 외
3 스토리 분기 소개
4 관련 항목


1 게임 소개 

캡콤의 학원 대전액션게임. 캡콤의 스타 글라디에이터 팀이 제작했다. ジャスティス学園.(외수명은 '라이벌 스쿨(Rival Schools)')

사용 기판은 ZN-2(1편, 캡콤 플레이스테이션 호환 기판)/NAOMI(2편)

1편의 경우, 호쾌한 타격감과 스피드로 꽤 좋은 반응을 얻었으나 효, 히데오와 쿄스케의 사기스러운 강함과 소마의 무한 공중 분신마구 콤보, 사쿠라의 무한성 공중28 콤보 등 최악의 밸런스를 가지고 있었다. 또한 엣지도 공중에서 킥2개로 발동하는 초필버전 에어버스트를 2히트만 시키는 것으로 무한 비슷하게 때리는 것이 가능. 간도 손뼉치기로 몹시 쉽게도 지상무한이 가능했다.

워낙 개떡같은 밸런스와 무한 콤보로 오락실에서 체어샷이 오고가게 만들었던 작품. 그래도 워낙에 좋은 타격감과 정신줄 놓은 센스로 상당한 인기를 누렸다.

숨겨진 캐릭터로는 '헬멧을 벗은 아키라'와 카스가노 사쿠라 등이 있었다.

특징적인 시스템으로는,
약공격-강공격-특수공격-완전연소어택(필살기)로 여유롭게 연속기가 되는 열혈콤보 시스템과 상대를 띄운 뒤에 연속적인 콤보를 넣는 에어 버스트.가드캔슬 근성 카운터, 대기중인 팀원과 함께 공격하는 사랑과 우정의 투 플라톤 어택 등이 있다. 사쿠라의 투 플라톤 어택 '춘옥살'과 헬멧을 벗은 아키라의 에반게리온 패러디는 백미. 사실 시스템 자체는 뱀파이어 시리즈나 배리어블 시리즈 등 캡콤의 다른 격투게임에서 따온 요소가 많지만, 특유의 막나가는 연출과 어디 학원 만화에서나 나올법한 이름들 덕분에 분위기가 달라 보인다.

이를 PS로 이식하면서 CD2장으로 제작, 아케이드를 충실히 이식한 아케이드디스크와 밸런스수정, 오리지널요소를 충실하게 한 에볼루션디스크의 2장으로 이식하여 호평을 받았다. 특히 이 때, 오리지널 모드로서 육성시뮬레이션요소를 도입한 '열혈청춘일기'모드가 호평을 얻어 99년에 독립된 게임으로 정비하여 재발매하기 이른다.(신캐릭터, 시스템정비 등으로 오리지널 열혈청춘일기와는 완전 독립된 신작이라 봐도 좋다)

속편인 '불타라, 저스티스학원'에서도 개떡 같은 밸런스는 여전하며, 다만 짠발 2연타에서 강공격이 들어가지 않고 에어 버스트 개시기가 열혈 콤보로 들어가지 않게 되어 별 거지 같은 콤보 처맞고 끔살당하는 일은 줄어들었다. 전작에서 악명을 떨쳤던 쿄스케는 뭔가 밸런스를 잡아보겠다고 손을 댄 것 같지만 위상은 그대로였으며 전작에는 없던 공중 부유 버그까지 새로 생겼다. 로베르토나 쿄코 등등의 신흥 개캐 세력도 악명이 자자했다. 

그 외의 느낌은 전작과 거의 같은 느낌으로 즐길 수 있었고 그래픽도 파워업했다. 허나 국내에서는 기판 교체로 인해 보급이 널리 되지 않았으며 철권TT로 점철된 당시 사정등으로 철저히 외면당했다. 변태적인 센스의 연출등은 여전히 볼만한 편.

불타라 저스티스 학원에서는 3인1조가 되어 2인 합체기 '사랑과 우정의 투 플라톤 어택'은 물론 3인 합체기 정의와 용기의 쓰리 플라톤 어택이 추가되었으며 투 플라톤을 맞았을 때 이를 저지할 수 있는 시스템도 추가됐다. 또한 열혈 콤보에서 넣을 수 없게 된 에어 버스트를 대신하여 노멀 점프 공격으로만 추가타를 넣을 수 있는 숏 에어 버스트가 추가됐다.

학교가 배경답게 학교스런 필살기와 연출이 많은데, 출석부로 두들겨 팬다거나, 엎드려뻗쳐시킨후 줄빳다를 날린다거나, 심지어는 설교시키는 기술도 있다. 웃긴건 학생이 선생을 무릎꿇리고 설교하는 패턴도 가능. 2편은 상대적으로 인기가 별로라서 그런지 별로 뉴스에서 이슈화되거나 하지는 않았다.

저스티스 학원 시리즈의 주인공 이치몬지 바츠는 사용하기도 최악으로 안좋은 데다 존재감이 없어 그냥 묻혀졌다. 불타라 저스티스 학원에서는 바츠를 띄워주기 위함인지 바츠만 3가지 버전으로 고를 수 있었으나 문제는 셋 다 구렸다.(...) 단 주인공의 친구인 카가미 쿄스케는 특유의 샤프한 이미지와 최종 보스의 동생이라는 점이 작용하여 꽤 인기가 있었다. 그래도 여캐릭터들보단 못했지만...

결국 이치몬지 바츠는 다른 작품에 끼지 못하고 카가미 쿄스케만이 타작품(CVS2)에 출연한 경력이 있었으나, 2008년 발매예정된 타츠노코VS캡콤 주인공인 이치몬지 바츠가 출연확정되었다. 무려 11년만이다.(...) 힘내라 바츠!(원래 캡콤 파이팅 올스타즈에 등장할 예정이었지만 이 작품이 흑역사가 되는 바람에..)


2 등장인물 & 장소 

2.3 퍼시픽 하이스쿨 

パシフィックハイスクール
재학 중인 학생은 거의 대부분이 상류층 미국인이다. 일본의 대사관 관계자나 군 엘리트 사관 등의 고위 상류층 계급의 자녀들이 주로 입학한다. 
교장은 조지 트라블라. 존 트라볼타의 패러디.

3 스토리 분기 소개 

  • 사립 저스티스 학원
    7화의 라이조전에서 투플라톤 피니시를 1라운드라도 해야지만 최종보스인 효에게 도달할 수 있다. 또한 일부 스테이지에서 조건을 달성하면 바로 후반으로 점프할 수 있는데, 외도고교를 제외하면 공격력과 방어력이 대박 늘어나있는 CPU와 싸워서 이겨야해서 난이도가 높다. 덜 맞고 많이 때려야, 그것도 도트 단위로밖에 줄어들지 않으니 더럽게 많이 패야 해서 보통은 타임오버로야 이기게 된다. 진다고 게임오버되지는 않음.
    • 외도고교: 3화에서 동료들과 치고박을때 1라운드라도 퍼펙트로 이긴다. 성공시 6화로 점프
    • 태양학원: 3화에서 라이조에게 승리하면 6화로 점프.
    • 오륜고교: 4화에서 쿄코에게 승리하면 7화로 점프.
    • 퍼시픽 하이스쿨: 3화에서 히데오에게 승리하면 7화로 점프.
    • 저스티스 학원(선생팀): 3화에서 라이조에게 승리하면 7화로 점프.
    • 저스티스 학원(보스팀): 스킵이 없으며, 투플라톤 피니시 여부 상관없이 종장까지 일직선.


  • 불타라 저스티스 학원
    아케이드에선 타임릴리즈였던 일부 캐릭터들이 DC판에선 클리어한 학교의 스토리 내지는 분기에 상응해 하나씩 언락되는데, 처음에 나온 5개의 학교를 분기 상관없이 전부 클리어하면 맨 위의 스쿨 셀렉트가 DARKSIDE H.S(암흑생도회)로 변경되어 쿠로의 스토리를 즐길 수 있고, 모든 스토리를 분기 포함해서 전부 깨면 데몬 효가 추가된다. 대신 아케이드에서는 기본 캐릭터였던 로이와 티파니가 숨겨진 캐릭터로 바뀌었다.
    • 태양학원: 2화의 1라운드에서 바츠랑 아키라가 강제로 대결할때 바츠가 이기면 후반에 로이와 티파니가 원군으로 등장하는 "로이 등장" 루트, 바츠가 졌을 경우 바츠가 가출(...)후 버닝 바츠로 돌아오는 "바츠 실종" 루트로 진행하게 된다. 바츠 실종 루트를 클리어했을 경우 버닝 바츠가 추가된다.
    • 오륜고교: 2화 시작시 쇼마+모모 측이냐, 나츠+로베르토측이냐에 따라서 4화까지 루트가 달라진다. 분기명은 "엇갈림 쇼마"/"엇갈림 나츠". 참고로 나츠 쪽 루트를 타 고딩들 싸움에 대딩이 개입하는 진풍경을 감상 가능하며(...) 어느 분기든 상관없이 이 학교를 클리어하면 봐츠가 추가된다.
    • 외도고교: 4화에 등장하는 와일드 다이고전에서 1라운드라도 투플라톤/쓰리플라톤 피니시에 성공했냐 아니냐의 여부가 분기조건. 성공하면 다이고의 제정신이 돌아오는 "다이고 구출", 실패하면 다이고의 폭주가 심해져서 쿠로와의 결전 후 다이고가 사망함으로 인해 5화에서 끝나고 스탭 롤도 안 뜨는 배드엔딩 "비극" 이 된다. 참고로 데몬 효와는 아예 싸우지 않지만 데몬 효의 해금조건은 이 분기도 포함하고 있으므로 반드시 한번은 봐야 한다. 이 학교를 클리어하면 와일드 다이고가 추가된다.
    • 성순여학원: 이쪽 역시 4화에서 등장하는 와일드 다이고전에서 플라톤 피니시를 했냐 아니냐가 분기조건. 성공하면 역시 "다이고 구출", 실패하면 최종화에서 아키라가 헬멧을 쓰게되는 "형의 헬멧" 루트를 타게 된다.외도에서는 죽는데 여기서는 단순히 기절한다. 형의 헬멧 루트를 클리어하면 헬멧 아키라인 파워드 아키라가 추가된다.
    • 퍼시픽 하이스쿨: 분기 없음. 클리어후 로이와 티파니가 추가된다.
    • 저스티스 학원: 분기 없음. 클리어후 효가 추가된다.
    • 암흑생도회: 분기 없음. 클리어후 쿠로가 추가된다.

4 관련 항목 


출처 : 엔하 위키

DownLoad - 에뮬레이터의 Roms디렉토리에 압축해제 하세요

에뮬
프로그램

ZiNCGUI Fix+Hacks v1.9.5 한글판
ZeNith 1.0.1.0 + Zinc 1.1 트레이너

롬 파일

정보 더 보기 / 링크

영문 위키, 일본 위키
엔하 위키 

관련 게임 / 다른 플랫폼 게임

 

반응형
Posted by 힙합느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