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BA] 테일즈 오브 월드: 나리키리 던전 2 - テイルズ オブ ザ ワールド なりきりダンジョン2, Tales of the World: Narikiri Dungeon 2

게임보이 어드밴스 / [GBA]/RPG 2013. 5. 15. 11:50

스크린 샷

 

게임 치트 / 팁 / 비기 / 묘수

 

주절 주절

 

테일즈 시리즈의 외전인 나리키리던전의 후속작이며, 테일즈 오브 더 월드 시리즈의 첫발을 내딛은 작품.


PS판 테일즈 시리즈 중 특히 이터니아를 기준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정령의 모습라던가 특기, 정술이 대부분 이터니아의 것을 따르고 있다.[1] 특히 몬스터의 경우는 이터니아의 것을 그대로 우려먹었다. 필드 이동 방식은 판타지아, 데스티니의 것을 차용.


전투 시스템은 테일즈 오브 이터니아에서 사용된 'E - 리니어모션 배틀'을 GBA에 맞게 조정한 'C - 리니어모션 배틀 시스템'으로, 기술체계가 굉장히 단순해졌다. 한 캐릭터 당 최대 기술량은 10개로 고정되어 있으며, 오의나 비오의가 사라지고 평타와 특기, 정술 밖에 없다. 평타도 최대 3타를 치던것이 최대 2타로 줄어들었다.


저연령층을 고려한 듯, 스토리는 굉~장~히 단순한 편이다. 아직 미숙한 주인공들이 여신이 이세계에서 불러온 영웅들과 함께 하며 성장하고 세계의 멸망을 막는다는 이야기. 게임의 난이도도 상당히 낮은 편이라서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


가장 큰 특징은 역시 코스튬 시스템으로, 주인공은 '나리키리사'라는 독특한 직업을 지니고 있으며 옷에 루트를 조합해서 다양한 옷을 만들 수 있고, 그 옷에 따라 성능과 능력이 바뀌게 된다. 무려 200종에 달하는 엄청난 수의 복장이 있으며[2] 개중에는 기존 테일즈 시리즈의 캐릭터 복장은 물론, 보스급 몬스터였던 다오스, 왈큐레, 세르시우스도 존재한다. 거기다 소디언 딤로스, 아미, 드릴러(...)등의 특별한 코스튬들도 많아서 복장을 수집하는 재미도 높다.


테일즈 시리즈의 역대 캐릭터들이 함께 힘을 합쳐 싸우는 꿈의 경연을 이룩해냈다는 점에서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이후 PSP의 래디언트 미솔로지까지 이어지는 테일즈 오브 더 월드 시리즈의 기반을 닦은 발판이 되었다. 스토리가 약간 저평가를 받긴 했지만 애초에 스토리보다는 마을사람들에게 간단한 퀘스트를 받으면서 캐릭터를 키우는 게 주 목적인 게임이니 큰 문제는 없었고, 수집과 캐릭터를 키우는 재미 면에서는 역대 TOW 시리즈 중 가장 재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할 게 많은 게임이다. 


그렇다고 문제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첫번째 문제점은 캐릭터 코스튬이 워낙 강력하다는 것. 공격 속도는 물론, 이동속도, 특기와 정술의 배치 자체가 일반 코스튬보단 캐릭터 코스튬이 압도적이다. 덕분에 진행을 하면 할 수록 170여개나 되는 일반 코스튬은 단지 캐릭터 코스튬의 재료 밖에 되지 않게된다.


두번째 문제점은 판타지아를 제외한 시리즈들은 특기나 정술의 배치가 엉망진창이라, 써먹기가 굉장히 애매하다는 것. 이는 각각 시리즈의 특성을 제대로 나누지 못한 것이 크다. 판타지아의 경우는 클래스가 딱딱 나뉘어져있어[3] 별 문제가 없는 편. 하지만 데스티니는 경우 소디언을 든 캐릭터의 경우는 정술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놈의 정술을 모든 소디언에게 부여하다보니 안꼬일래야 안꼬일 수가 없다. 아니, 검사들한테 정술을 줘봤자 대체 데미지가 뽑히기는 하냐고!!! 이터니아의 경우는 다른 쪽은 괜찮은데, 정령술사들... 즉, 킬과 멜디가 왕창 꼬여있다. 이터니아의 마법 시스템은 정령을 각각의 캐릭터에 선택해 넣어 조합하는 형식인데, 여기선 그딴거 없고 무조건 고정이다. 물론 그 고정된 정술이 상위 마법이면 좋겠지만, 원작에서 사용하는 기본 마법은 물론 정령을 통해 얻는 마법마저 비교적 하위 마법들...


마지막 문제점은 정술, 오의들의 시간정지 판정. 왠만한 중상급 정술, 오의들은 대부분 시간정지 판정이라서 흐름이 뚝뚝 끊기는 경향이 있다. 대신 정술은 100% 맞게 되니 난이도가 어느정도 하락하긴 하지만.


2회차 이상 진행가능하며 특전은 코스튬과 몬스터 도감, 소지금의 전승이 전부.


여담이지만 SFC판 테일즈 오브 판타지아와 함께 유이하게 동인에서 한글화가 된 테일즈 시리즈이다. 다만 상당히 완벽한 수준의 판타지아에 비해 이쪽은 몇몇 부분이 제대로 한글화가 되지 않은 모습을 보인다. 예를 들면 '파이어 볼' 이라던가... 회화할때의 어색한 부분이라던가...


등장 캐릭터 

주인공 

어릴때 마물의 내습으로 부모님을 잃고 레그니아의 마을의 교회에서 자란 15세의 소년. 밝고 적극적인 성격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행동이 빠른 타입. 호기심이 왕성하기 때문에 무슨 일에도 적극적으로 개입하려고 한다. 자신을 키워 준 교회의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빨리 취직을 해서 일을 하고 싶다고 생각한다. 현재는 마을의 대장간에서 수행중의 몸이다.
프리오와 같은 경우로 고아가 되었다. 마찬가지로 마을 교회에서 자란 15세의 소녀. 프리오와 비교해서 어른스러운 성격으로, 성실하고 착실한 사람. 성격이나 뭐나 프리오와는 정반대지만 실제로는 서로 사이가 매우 좋다. 프리오의 일은 좋게 생각하고 있는 것 같지만, 아직은 솔직해질 수 없다. 장래의 꿈은 옷을 만드는 일에 종사하는 것.

서브 캐릭터 

  • 에이다
「미래」를 맡는 세계수의 여신. 일찌기 세계를 위기에 몰아넣은「용」과 싸워 자매들과 함께 평화를 되찾았다. 상냥하면서 위엄으로 가득 찬 분위기. 3여신중 장녀.
  • 스텔라
「과거」를 맡는 세계수의 여신. 에이다의 여동생.(막내) 세계를 구하는 「희망의 아이」의 출현을 기다리고 있다. 여신이면서 인간의 생활을 동경하고 있는 것 같다. 
  • 시엘
「현재」를 맡는 세계수의 여신으로, 에이다의 여동생이자 스텔라의 언니.(그러니까 차녀) 세계를 지키기 위해서 자매들과 함께「용」과 싸우다가 목숨을 잃었다고 전해진다.
인간을 멸망시키려 하는 수수께끼의 소년. 강대한 힘을 가지고 프리오나 캐로일행과 적대한다.

테일즈 오브 판타지아 

민트와 함께 처음부터 등장한다.

게임에서 가장 먼저 등장하는 이세계 전사로, 프롤로그에서부터 강력한 존재감을 과시한다. 캐릭터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이 게임으로 테일즈 시리즈를 처음 접하는 사람 마저 '분명 주인공이었을꺼야'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용자스러움을 뿜어낸다...만, 가장 처음 시나토스에가 홀려 주인공 파티에게 박살나거나, 역대 주인공들한테 식비를 털리거나 하는 안습한 상황을 연출해주신다. 개그를 더럽게 못한다는 것과 숙맥이라는 것도 여전.

게임 내의 성능은 최상급으로, 딜레이가 없다시피한 마신검을 필두로 호아파참, 추사우, 섬공열파 등 범용성이 높은 특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강력한 화력의 봉황천구까지 지니고 있어 부족함이 없다. 거기다 완벽한 무적 회복기인 집기법이 있어 왠만해선 죽지도 않는다... 가장 중요한 것은 레벨 17에 배우는 차원참으로, 시간 정지 특성, 넓은 판정, 준수한 데미지의 삼박자로 잡몹은 물론 보스급 몬스터도 다 씹어먹는다. 발악기인 명공참상검의 엄청난 데미지와 상당한 범위도 자랑거리. 덤으로 전체적인 TP 소비량도 다른 검사형 캐릭터보다 낮아 단점을 찾을 수가 없다. 다만 루트인 이터널 소드를 얻는 법이 까다롭다는게 문제.[4] 유일한 단점은 명공참상검의 판정. 휘두를 때 마다 앞으로 전진하기 때문에 너무 가까이서 쓰면 첫타만 맞고 그대로 삑사리가 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참고로 호감도 달성이나 수행 A랭크 모두 아미 코스튬의 재료 마스코트를 준다.


아미의 코스튬을 입고 마을을 배회하면 이벤트로 등장. 문제는 아미의 루트가 구하기 힘들다는 것 정도. 크레스의 호감도 달성이나 수행 A랭크로 얻을 수 있다.

NPC로서는 형같은 느낌의 듬직한 캐릭터. 여동생이 있다는 것 덕분에 스탄과 엮이기도 하며, 마을이 몰살한 것 때문인지 우드로우에게 어떻게하면 강해지는지 묻기도 한다. 크레스와 불알친구(...)라 크레스와의 이벤트도 있다.

전투에선 시간정지형 기술이 셋이나 있는 강한 궁수로 등장. 하지만 후딜이 큰지라 난사는 힘드니 주의해야한다. 레벨15에 가지고 나오면서 고성능인 운천이 주력으로 활용하기 아주 좋다. 하지만 평타가 구린지라 특기위주로 싸워야 하니 TP소모가 좀 부담되는 캐릭터.


크레스와 함께 처음부터 등장한다.

초반부부터 강제로 파티에 합류동료로 쓸 수 있는 굉장히 듬직한 동료로, 민트가 없었다면 초반부를 어떻게 돌파했을지 의문이 들 정도로 정말 큰 도움이 되는 캐릭터다. 근데 크레스와 러브러브를 내뿜어내는 것 말고는 딱히 회화 이벤트가 없다...

전투에선 필요하고도 강력한 회복마법을 다 갖추고 있는 회복마법의 스페셜리스트로 등장. 다만 공격기가 피코한 뿐이라 전투파티에 넣고 써먹기는 좀 애매하다. 적의 방어력을 깎는 엑시드 레인이 있기는 하지만 화력이 떨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코스츔을 만들어 입기 보다는 NPC를 예비동료에 끼워넣고 회복 셔틀체력 회복용으로 이용하는 쪽이 나을지도. 


스토리를 적당히 진행하면 칠흑의 갱도에서 발견(?)할 수 있다.

전투에선 소환술이 연비가 좋은 고성능 마법에, 대체로 전체 판정이라서 사용하기 아주 사용하기 좋은 캐릭터로 등장. 또한 기술을 익히는 속도도 상당히 빠르기 때문에 마법사 계열 중에서는 중반부에 굉장히 좋은 능력치를 보여준다. 아체가 킹왕짱이 되는 후반부에도 모든 속성을 커버 가능하며 TP 소비량이 적기 때문에 굉장히 쓸만하다. 다만 모든 마법의 영창시간이 길기 때문에 영창시간을 줄여주는 특성이나 아이템은 필수.


초반의 무전취식 퀘스트부터 등장.

전투에선 온갖 고위마법을 모조리 가지고 나오는 편애 캐릭터. 고위마법을 배우는 속도가 느려서 중반부에선 애매한 능력치를 보여주지만 후반부가 되면 데미지가 몇천 단위로 껑충 뛰어버린다. 특히 최강광마법 빅뱅, 최강암마법 블랙홀, 최강뇌마법 인디그네이션은 전부 아체만이 쓸 수 있는 전용마법이 되버렸다. 또한 날아다니기 때문에 영창도 쉽게 끊기지 않는다. 덕분에 마법사는 아체 하나만 있으면 끝이다. 단점은 고위마법들의 영창시간과, 높은 TP 소비량, 그리고 속성을 자주 탄다는 것. 고위마법을 배우는게 느리다는 단점은 처음부터 위치를 히니 키워 레벨을 대폭 높여놓는 방식으로 커버하자.
등장조건은 위치계열 복장을 입고 식당에 가면 아체가 무전취식을 했다는걸 알게 되는데 이후 아체를 잡아달란 의뢰를 해결하면 된다. 전투시에 루츠템을 훔치는게 가능해서 대단히 빨리 복장을 만들 수 있다.


최강의 도둑(?). 훔치기 스킬인 시라누이가 전문가인 도둑의 로버아이템보다 훠어어어얼씬 좋기에 훔치고 싶은 아이템이 있으면 도둑계열보다는 스즈를 쓰는 게 훨씬 좋다. 카마이타치, 만쥬사게, 시간정지기술 지라이야등 특기도 우수한 것들 투성이라 전투력도 도둑계열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높다. 판타지아 편애의 극을 보여주는 캐릭터. 키 아이템을 얻었다면 닌자 계열 직업에서 변경이 가능.
등장조건은 닌자계열 옷을 입고 마을을 배회하면 등장한다.

  • 아미 버클라이트(성우 : 없음)
전투력도 거의 없고 있는 특기들도 대충 만들다 시피한 도감 채우기용 코스츔. 평타의 타수가 무려 6타나 되지만 판정이 좁은데다 맞을때 마다 적이 밀려나서 2타정도 맞으면 공격이 닿지 않아 의미가 없다(...). 스탄이 주는 마파카레 퀘스트(보상은 금구슬. 리리스의 루트이다)와 체스터를 등장시키기 위해선 반드시 만들어야 한다.

  • 미랄드 (성우 : 없음)
테일즈 오브 판타지아에서 크라스를 처음 만났을 때 크라스에게 면박을 주던 그 조수이다. 은근히 쓸만한 코스츔으로 회복마법과 공격마법을 골고루 지니고 있으며 특수능력 축재 때문에 돈 모으기에도 아주 좋다. 빨리만 얻을 수 있다면 돈 모으기 힘든 나리던2에서 재정에 아주 큰 도움을 주는 코스츔.

다오스레이저로 모든게 설명되는 코스츔. 사실 다오스레이저가 시간 정지 특성 때문에 독보적이어서 그렇지 테트라스펠, 테트라어설트, 다오스코레더 등, 다른 특기들도 다른 코스츔과는 비교가 안되는 데미지를 보여준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최강. 다만 다들 TP 소비량이 장난이 아니라서 특기 몇번 쓰다보면 TP가 남아나질 않는다. 덕분에 구미는 물론 TP 감소 관련 특성과 아이템은 필수. 또 다른 단점으론 루트를 구하기 위해선 결국 다오스를 때려잡아야 한다는 건데, 그 다오스란 놈은 왈큐레나 세르시우스와는 차원이 다르다. 애초에 코스츔이 이정도인데 몬스터로 나오는 놈은 말이 필요할까...
단, 인디그네이션에 약하단 설정은 여전해서 초살만 당하지 않는다면 인디그네이션 2-3에 처리할수있어 실질적인 난이도는 왈큐레보다 낮은 편.


테일즈 오브 데스티니 

그래도 명색의 데스티니 주인공인데 현실은 시궁창이다. 스프라이트도 가장 구려보일 뿐 아니라 특기도 상당히 엉망.애초에 검사한테 왠 영창술 영창술을 제외하더라도 애매한 성능의 마신검에 후딜이 무서운 홍련검, 범용성이 한참 떨어지는 공아승룡각 덕분에 오히려 일반 검사 코스츔이 강하게 느껴질 정도. 사자전후나 마왕염격파가 강력해서 아예 못쓸 정도는 아니지만 크레스나 릿드에 비하면 초라하기 짝이 없다. 거기다 속성도 탄다. 우왕ㅋ굳ㅋ. 대표적인 특기라 할 수 있는 살극무황검도 짤리고 황왕천상익은 최악의 발악기고... 답이 없어졌다. 유일한 장점이라 하면 루트를 손쉽게 습득할 수 있다는 것 정도? 
등장 조건은 어느정도 스토리를 진행하면 마을에 등장한다.

유일한 네임드 도적. 도적치곤 괜찮은 공격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공격마법과 회복마법도 가지고 있어서 올마이티로 굴릴 수 있다. 하지만 막상 훔치기는 스즈가 훨씬 잘 하고, 도적 특수능력만 비교해봐도 함정회피를 가지고 있는 채트가 훨씬 낫다는 안습함이... 본가의 이름이 말이 아니다. 
등장조건은 퀘스트를 진행하다 보면 렌즈를 찾아와 달라는 의뢰가 있는데 렌즈를 보물상자에서 찾아내면 갑자기 뒤에서 마리와 등장한다.

관통능력이 높은 공습검이 강력. 레벨45에 배우는 마인암은 최강급 기술에 꼽힐 정도로 고성능이다. 보스나 강력한 몬스터 척결에도 대활약. 다만 TP소모가 크고 찌르기형 기술이라 차원참처럼 막 쓸 수는 없으니 주의. 
등장조건은 스토리 보스로 등장. 


타임스톱과는 비교도 안 되게 좋은 스톱블로우가 막강하다. 공격면은 상당히 빈약. 네임드 중 유일하게 인스펙트아이를 지니고 있기에 몬스터도감 채울 때에는 매우 귀중하다.
등장조건은 부유사도에서 석화있는 피리아를 간호사나 의사 코스튬으로 치료하면 된다.

공기왕. 여기서도 공기. 거의 모든 공격에 바람속성이 붙어 있어서 쓰기가 더럽다.
양염이 좀 요상한데 다오스에게도 데미지가 쭉쭉 나오며 공격후 원래 위치로 복귀할때까지 무적판정이 지속된다. 양염이 있는 마리와 조합하면....
등장조건은 2번 전투 불능이 될것. 

체스터의 하위호환형. 하지만 최강기를 배우는 속도가 훨씬 빨라서 실제 활용도는 첼시가 더 좋다. 뭐 어차피 둘 다 마법사에게 묻히지만.
등장조건은 우드로우와 동일. 

데스티니세력의 희망. 이상하게 특기의 위력이 높은데, 크레스가 Lv50은 되어야 나오는 데미지를 Lv30쯤에서 펑펑 찍어내며 특히 열마신검은 이게 정녕 마신검인지 의심스러울 정도의 똥파워를 보여준다. 호아파참보다 좋은 강뢰검, 상대를 띄우고 버튼 연타만 하고 있어도 전투가 끝나는 맹습검, 영창 부수기 딱 좋은 양염 등 전체 특기도 매우 좋은 최강급 캐릭터. 
등장조건은 루티와 같다.

특기들의 후딜이 너무 커서 쓰기 힘들다. 대쉬공격 후에 특기연계가 안 되는 것도 짜증. 얻을 수 있는 시기조차 너무 늦기에 팬이나 취미로 키우게 될 옷. 캐릭터 등장조건은 "스턴은 아직인가" 하는 소문을 듣고 시련의 탑 꼭대기에서 스턴의 옷을 입고 대화하면 된다.


기본 전투력은 별로지만 Lv30에 배우는 미라클보이스 하나로 밥값은 하고도 남는다. 범위가 작살이라 간이 다오스레이저로 생각하면 될 정도로 고성능. 구미 잔뜩 들고 가서 미라클보이스만 난사하면 어지간한 보스는 다 잡을 수 있다.
등장조건은 음악가 옷을 입고 식당에서 이벤트를 보면 된다.

본가만큼 강하지는 않으나 그냥저냥 무난하게 쓸만 하다. 특수요리 마파카레와 복어회를 제작 가능.
TOD2나 PS2 TOD를 했다면 엄청나게 위화감을 느낄 듯한 딤로스. 딤로스 본인이 아니라 소디언 딤로스를 코스프레 한 것이다. 쓰라고 냈다기보단 도감 컴플리트용.

테일즈 오브 이터니아 

총합 타수가 4타나 되는 주제에 후딜도 짧고 판정도 쓸만한 마신검 쌍아, 추사우와 같은 공격방식에 데미지는 2배나 강한 상우열공격, 상당히 범위에 강력한 데미지를 자랑하는 공파절장격 등 화력 하나는 최강급을 달린다. 맹호연격파 덕분에 상대를 몰아붙이는 능력도 탁월하다. 발악기인 극광검 또한 제자리에서 휘두르는 것이라서 명공참상검처럼 삑사리를 낼 일도 적다. 다만 TP 소비량이 상당히 높고 후딜이 상당히 크다는 단점이 있다. 또 일반 특기 중에선 필살기라고 할 만한 기술이 없어서 보스급 몬스터를 때려잡기엔 좀 애매한 면이 있다. 여담이지만 특기의 구성이 상당히 괴악한데, 상위특기와 관련된 하위특기는 모두 다 가지고 있다. 취사 선택이라는 건가... 
등장조건은 스토리를 어느정도 진행하면 등장한다.

무도가의 냉대로 인해 그저 그런 성능. 특히 주력기술인 사자전후가 검사에게 밀리는 게 제일 타격이 크다. 살극무황권은 그럭저럭 쓸만한 편.
등장조건은 릿드의 의뢰후 보스전을 클리어 하면 된다.

안습하게도 최강기술이 익스플로드... 전체적인 성능은 하위권이지만 불과 물 위주로 습득하는 마법과 회복마법 너스를 지니고 있으므로 특정 속성던전 공략시에는 그럭저럭 쓸만하다. 
등장조건은 마을에서 소문을 듣고 해당 장소로 가면 된다. 메르디와 같이 등장.


킬에 비하면 전반적으로 상위속성의 마법을 많이 가지고 있다. 최종마법도 45레벨에서 배우는 고성능의 슈팅스타. 다만 아체나 크라스등에 비하면 역시 2% 부족한 데다가 킬과는 달리 회복마법도 없으므로 활용도는 50보 100보. 특이하게도 마법사나 학자계열이 아닌 무희계열에서 변경해야 한다. 
등장조건은 킬과 동일.

영창이 오래걸리지만 강렬한 위력의 엘레멘탈 마스터 덕에 다오스 레이드가 가능하다. 다른 기술들도 전부 시간정지에 레이지 레이서 같은 기술은 무려 시간 정지에다가 적에게 달려가서 쓰기 때문에 원작이상의 효율을 보여준다.

피코한의 마스터. 도적계열의 특수능력을 모조리 가지고 있는 (훔치기, 열쇠따기, 함정회피) 유일한 네임드캐릭터인데다가 전투능력도 도적계 치곤 그럭저럭 좋아서 쓸만 하다. 
기술이 4개뿐이지만 전부 고성능이라 키울만하다. 특히 조룡참광검. 필살기급이 없기 때문에 에이스는 무리. 


냉대받는 무도가계열 중에서는 최상위의 성능을 지니고 있다. 빙습연격과 사자전후를 세방 날리는 사후폭쇄진이 주력기. 다만 무도가의 약점인 구린 공격판정은 세르시우스라 해도 그대로 이어받아서 강력한 근접계, 특히 아머계 상대는 불리하지만 빙계 마법도 지니고 있어서 전천후로 활용 가능하다는 점도 우수. 사실 빙습연격만 날려도 다 죽어나가기 때문에 역시 개캐. 하지만 다른 두 보스 캐릭터가 지나칠 정도로 캐사기라 성능에 비해 채용률이 은근히 낮다. 더불어 이게임 유일한 판치라 캐릭터


대검 덕분에 리치도 길고 데미지도 좋은 편.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하면 역시 영창시간이 필요 없는 마법들이다. 특히 전방위+시간정지 특성인 레이가 영창시간 0. 덕분에 잡몹들은 그냥 우적우적 씹어먹는 게 가능하다. 그 외에도 왈큐리아 스트라이크, 세이버같은 난무기도 강력한 편이라 보스전에 끌고가도 굉장히 강력한 능력치를 보여준다. 문제는 상성을 타고 이동속도가 상당히 느리다는 것 정도. 여담이지만 의외로 이 게임에서 마신검의 성능이 가장 좋은 편이다. 일단 기본적으로 연사력이 크레스 뺨칠 정도로 굉장히 우월하고 무기가 대검이라 마신검 말고 휘두르는 검의 판정도 좋다. 물론 다들 레이에 미쳐서 신경도 안쓰지만.

등장 코스츔 

001/002 나리키리사 (なりきりし)(남/여)
003/004 검사 (けんし)(남/여)
005/006 불꽃검사 (ほのおけんし)(남/여)
007/008 질풍검사 (しっぷうけんし)(남/여)
009/010 빙우검사 (ひさめけんし)(남/여)
011/012 벨젤거 (ベルゼルガ)(남)/아마조네스 (アマゾネス)(여)
013/014 번개검사 (かみなりけんし)(남/여)
015/016 성검사 (せいけんし)(남/여)
017/018 마검사 (まけんし)(남/여)
019/020 검호 (けんごう)(남/여)
021/022 격투가 (かくとうか)(남/여)
023/024 열혈투사 (ねっけつとうし)(남/여)
025/026 질풍투사 (しっぷうとうし)(남/여)
027/028 빙설투사 (ひょうせつとうし)(남/여)
029/030 암석투사 (がんせきとうし)(남/여)
031/032 번개투사 (かみなりとうし)(남/여)
033/034 몽크(モンク)(남/여)
035/036 패왕 (はおう)(남/여)
037/038 철권 (てっけん)(남/여)
039/040 아처 (アーチャー)(남/여)
041/042 슈터 (シューター)(남/여)
043/044 빙우사수 (ひょうせつしゃしゅ)(남/여)
045/046 헌터 (ハンター)(남)/헌트레스 (ハントレス)(여)
047/048 번개사수 (いかずちしゃしゅ)(남/여) 
049/050 수리공 (しゅうりこう)(남)/알테미스 (アルテミス)(여)
051/052 스나이퍼 (スナイパー)(남/여)
053/054 상급병 (ごうきゅうへい)(남/여)
055/056 클레릭 (クレリック)(남/여)
057/058 기도사 (きとうし)(남/여)
059/060 순례자 (じゅんれいしゃ)(남/여)
061/062 프리스트 (プリースト)(남)/프리스테스 (プリーステス)(여)
063/064 드루이드 (ドルイド)(남/여)
065/066 미스틱 (ミスティック)(남/여)
067/068 예언자 (よげんしゃ)(남/여)
069/070 파계승 (はかいそう)(남/여)
071/072 비숍 (ビショップ)(남/여) 
073/074 닌자 (ニンジャ)(남/여)
075/076 화염닌자 (かえんニンジャ)(남/여)
077/078 아라시 (アラシ)(남)/카마이타치 (カマイタチ)(여)
079/080 키리가쿠레 (きりがくれ)(남)/츠나데 (つなで)(여) 
081/082 츠치구모 (つちぐも)(남/여)
083/084 지라이야 (じらいや)(남)/쿠노이치 (くのいち)(여)
085/086 후우마시 (ふうまし)(남/여)
087/088 은밀 (おんみつ)(남/여)
089/090 닌자가시라(ニンジャがしら)(남/여)
091/092 위저드 (ウィザード)(남)/윗치 (ウィッチ)(여)
093/094 플레어 메이지 (フレアメイジ)(남/여)
095/096 윈드 메이지 (ウィンドメイジ)(남/여)
097/098 아쿠아 메이지 (アクアメイジ)(남/여)
099/100 어스 메이지 (アースメイジ)(남/여)
101/102 선더 메이지 (サンダーメイジ)(남/여)
103/104 엔챈터 (エンチャンター)(남)/엔챈트레스 (エンチャントレス)(여)
105/106 네크로맨서 (ネクロマンサー)(남/여)
107/108 위저드 로드 (ウィザードロード)(남)/윗치 로드 (ウィッチロード)(여)
109/110 도적 (とうぞく)(남/여)
111/112 스파이 (スパイ)(남/여)
113/114 해적 (かいぞく)(남/여)
115/116 산적 (さんぞく)(남/여)
117/118 괴도 (かいとう)(남/여)
119/120 어새신 (アサシン)(남/여)
121/122 트레저 헌터 (トレジャーハンター)(남/여)
123/124 상인 (しょうにん)(남/여)
125 갬블러 (ギャンブラー)(남)
126 무용수 (おどりこ)(여)
127 파이어 댄서 (ファイヤーダンサー)(여)
128 여행예능인 (たびげいにん)(여)
129 수예인 (みずげいにん)(여)
130 탭댄서 (タップダンサー)(여)
131 무녀 (みこ)(여)
132 아이돌 (アイドル)(여)
133 섀도우 댄서 (シャドウダンサー)(여)
134 무희 (まいひめ)(여)
135 원더셰프 (ワンダーシェフ)(남/여)
137/138 맛무사 (あじむしゃ)(남/여)
139/140 놀이꾼 (あそびにん)(남/여)
141/142 닥터 (ドクター)/너스 (ナース)
143/144 음악가 (おんがくか)(남/여)
145/146 학자 (がくしゃ)(남/여)
147/148 화산학자 (かざんがくしゃ)(남/여)
149/150 기상학자 (きしょうがくしゃ)(남/여)
151/152 해양학자 (かいようがくしゃ)(남/여)
153/154 지질학자 (ちしつがくしゃ)(남/여)
155/156 발명가 (はつめいか)(남/여)
157/158 신학자 (しんがくしゃ)(남/여)
159/160 천문학자 (てんもんがくしゃ)(남/여)
161/162 물리학자 (ぶつりがくしゃ)(남/여)
163/164 고양이인 (ねこにん)(남/여)
165 마술사 (てじなし)(남)
166 트릭스타 (トリックスター)(남)
167 일류져니스트 (イリュージョニスト)(남)
168 기술사 (きじゅつし)(남)
169 저글러 (ジャグラー)(남)
170 모델 (モデル)(여)
171 크레스 (クレス)(남)
172 체스터 (チェスター)(남)
173 민트 (ミント)(여)
174 크라스 (クラース)(남)
175 아체 (アーチェ)(여)
176 스즈 (すず)(여)
177 스탄 (スタン)(남)
178 루티 (ルーティ)(여)
179 리온 (リオン)(남)
180 피리아 (フィリア)(여)
181 우드로우 (ウッドロウ)(남)
182 첼시 (チェルシー)(여)
183 마리 (マリー)(여)
184 콩맨 (コングマン)(남)
185 죠니 (ジョニー)(남)
186 릿드 (リッド)(남)
187 파라 (ファラ)(여)
188 킬 (キール)(남)
189 메르디 (メルディ)(여)
190 포그 (フォッグ)(남)
191 채트 (チャット)(여)
192 레이스 (レイス)(남)
193 아미 (アミィ)(여) 
194 미랄드 (ミラルド)(여)
195 리리스 (リリス)(여)
197 다오스 (ダオス)(남)
198 세르시우스 (セルシウス)(여)
199 왈큐레 (ワルキューレ)(여)
200 드릴러 (ドリラー)(남)


----
[1] 물론 이펙트는 GBA에 맞춰 적당히 삭제하거나 2D 스프라이트로 대체.
[2] 다만 상성 우려먹기가 존재하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200개가 있는건 아니다.
[3] 크레스는 검사, 체스터는 궁사, 민트는 성직자, 크라스는 정령술사, 아체는 마법사, 스즈는 닌자.
[4] 정석적으로 나가면 중~후반부가야 겨우 입수할 수 있다. 단 첫 보스로 등장하는 크레스에게서 강탈이 가능하다. 물론 확률이 더럽게 낮아 스즈의 시라누이로 끈덕지게 달라붙어야 하지만.가장쉬운 방법으로 배달퀘스트로 이터널소드를 크레스한테 가져다 주는 퀘스트가있는데......사용하자.

출처 : 엔하위키

DownLoad

북미

일본

유럽

세계

한국

- by FFR팀 http://ffr.see4u.net 

기타

정보 더 보기 / 링크

일본 위키, 영문 위키
엔하 위키 

관련 게임 / 다른 플랫폼 게임

 [게임보이 어드밴스 / [GBA]/RPG] - [GBA] 테일즈 오브 판타지아 - Tales of Phantasia, テイルズ オブ ファンタジア
[게임보이 칼라 / [GBC]/RPG] - [GBC] 테일즈 오브 판타지아: 나리키리 던전 - Tales of Phantasia: Narikiri Dungeon, テイルズ オブ ファンタジア なりきりダンジョン
[슈퍼패미컴 / [SNES] [SFC]/RPG] - [SNES] 테일즈 오브 판타지아 - Tales of Phantasia, テイルズ オブ ファンタジア

'게임보이 어드밴스 / [GBA] > RPG' 카테고리의 다른 글

[GBA] 바트롤러 X - Vattroller X, 바트로라 X - バトローラーX  (0) 2013.05.23
[GBA] 우주 대작전 초코 베이더: 우주에서 온 침략자 - Uchuu Daisakusen Choco Vader: Uchuu kara no Shinryakusha, 宇宙大作戦チョコベーダー ウチュウからの侵略者  (0) 2013.05.22
[GBA] 토마토 어드벤쳐 - Tomato Adventure, トマトアドベンチャー  (0) 2013.05.21
[GBA] 테일즈 오브 더 월드: 서머너스 리니지 - Tales of the World: Summoner's Lineage, テイルズ オブ ザ ワールド サモナーズ リネージ  (2) 2013.05.15
[GBA] 테일즈 오브 더 월드: 나리키리 던전 3 - Tales of the World: Narikiri Dungeon 3, テイルズ オブ ザ ワールド なりきりダンジョン3  (0) 2013.05.15
[GBA] 테일즈 오브 월드: 나리키리 던전 2 - テイルズ オブ ザ ワールド なりきりダンジョン2, Tales of the World: Narikiri Dungeon 2  (0) 2013.05.15
[GBA] 테일즈 오브 판타지아 - Tales of Phantasia, テイルズ オブ ファンタジア  (1) 2013.05.15
[GBA] 택틱스 오우거 외전: 더 나이트 오브 로디스 - Tactics Ogre Gaiden: The Knight of Lodis, タクティクスオウガ外伝 The Knight of Lodis, Tactics Ogre: The Knight of Lodis  (3) 2013.05.15
[GBA] 실바니안 패밀리: 요정의 지팡이와 신비한 나무 - Sylvanian Families: Yousei no Stick to Fushigi no Ki: Marron-inu no Onnanoko, シルバニアファミリー 妖精のステッキとふしぎの木 マロンイヌの女の子  (0) 2013.05.14
[GBA] 실바니안 패밀리: 패션 디자이너가 되고 싶어! - Sylvanian Families: Fashion Designer ni Naritai!: Kurumi-risu no Onnanoko, シルバニアファミリー ファッションデザイナーになりたい! くるみリスの女の子  (0) 2013.05.14
[GBA] 실바니안 패밀리 4: 돌아온 계절의 태피스트리 - Sylvanian Families 4: Meguru Kisetsu no Tapestry, シルバニアファミリー4 めぐる季節のタペストリー  (0) 2013.05.14
Posted by 힙합느낌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