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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설명일반적으로 '심시티' 하면 가장 대표적으로 떠올리는 작품. 1편의 탑뷰 시점에서 쿼터뷰 시점으로 달라졌고, 인터페이스를 좀 뜯어고쳤으며 그래픽과 사운드의 대폭적인 개선이 이루어졌다. 쿼터뷰인 덕분에 시야를 회전해서 도시 이곳저곳을 구경하는 것도 가능. 시스템적인 면으로도 많은 개선이 이루어져 후에 나오는 시리즈들의 기본을 구축했다. 3000, 4 같은 이후 시리즈들은 모두 심시티 2000의 그래픽과 인터페이스를 기초로 삼는다. 지형 에디터를 처음부터 포함하고 나왔고, 1편과 호환성이 존재해서 1편에서 플레이한 도시 맵을 불러들여서 플레이하는 것도 가능했다. 이 경우 1편은 지형 높낮이 개념이 없었기에 도시 전체가 평지로 나왔고, 각 지역 1칸은 5x5 사이즈의 지역으로 변환되어 나왔다. 초기에는 도스로 발매, 그리고 그 인기 덕분에 윈도우즈로 컨버전되었다. 윈도우즈 컨버전과 함께 연동되는 게임 시리즈가 등장했는데, 심시티 2000으로 만든 도시에서 레이싱을 하는 스트리트 오브 심시티와 심시티 2000으로 만든 도시의 하늘을 날아다니는 비행 시뮬레이션 게임인 심콥터가 대표작. 그러나 둘 다 실적이 영 시원찮아서 이후 작품에서는 이런 연동 게임들을 찾아보기 힘들게 되었다.[1] '주변 도시와의 연계' 시스템이 조금씩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공항, 항만, 도로 등으로 주변의 다른 도시와 연결이 가능했다. 근데 연결해봤자 뭐 되는건 없고 그냥 주변 도시의 인구가 플레이의 도시로 유입되는 정도의 효과밖에 거두지 못한다. 한글판도 나왔다. '심시티 2000 코리아'라는 제목으로 발매되었으며 제목처럼 약간의 현지화가 이루어졌다[2][3]. 한국에서는 영문판으로 선발매되고 영문판 구매자는 한글패치를 제공하지 않고 돈 받고 업그레이드를 해 줬다. 1번 디스켓을 보내고 돈을 입금하면 한글판 디스켓을 보내주는 방식. 가격은 풀 패키지에 비해 쌌지만(약 3분의 1 가격) 요즘 상황에 비추어 보면 이해가 가지 않는 방식이기도 했다. 당시 영문판은 3.5인치 플로피 디스크 2장으로 발매되었는데, 당시 3.5인치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가 국내에 충분히 보급되지 않았기 때문에 한글판은 5.25인치 플로피 디스크 3장으로 발매되었다. 2 기본 시나리오심시티 2000에는 시나리오 맵이 존재한다. 거의 대부분이 과거 실제 존재했던 도시와 재난을 기초로 삼고 있으며 이 재난에서 살아남아 도시를 재건하는게 공통된 목표.
3 시스템
3.1 아르콜로지
심시티 2000에서만 건설가능한 특이한 건축물들. 쉽게 설명하면 '집단 거주구역'이다. 어지간한 고층빌딩보다도 거대한 위엄쩌는 사이즈를 자랑하며 건설하려면 4x4 공간이 있어야 한다. 이거 하나 지어놓으면 수만명의 인구를 수용 가능하다. 문제점은 일단 무지하게 비싸다는 것과 범죄율, 화재율, 오염 등의 컨트롤이 아주 힘들다. 예를 들면 다르코는 설정상 극단적으로 꼬인 구조때문에 범죄율이 높다는 설정인데, 인구가 워낙 많다보니 경찰서 몇개 짓는 것 정도로는 범죄율을 줄이는게 힘들다. 그리고 플리머스 아르코는 원래 중공업 지원용으로 설계되어 오염율이 높아 도심 한가운데에 짓기에는 안 좋다. 4 팁게임 시스템을 활용한 꼼수가 존재한다.
---- [1] 심시티 4와 심즈가 연동되기는 하는데 딱히 연동이라고 하기도 힘들 정도로 연관성이 별로 없다. 다만 심시티 4 확장팩 러시아워에는 운전 시스템(U-Drive-It)이 같이 들어가 있다. 자기가 만든 도시에서 자동차, 철도 차량, 비행기, 헬기, 선박 등을 선택해서 운전한다.[2] 뉴스란을 살펴보면 당시 유행하던 최불암 시리즈의 유머가 나오기도 한다.(...) [3] 시나리오 맵이 한국의 지명으로 변한다던가... [4] 그래픽상으로는 파괴된 건물과 같은 모양. [5] 도스 버전은 메모리 문제로 아르콜로지 갯수가 140개로 제한된다. 그러므로 도스에서는 불가. [6] 땅에 소금기라도 있는지 그냥 물을 만들었을뿐인데 소금물 지형이 되는 스팟이 있다.(...) 출처 : 엔하위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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