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 사이드 암즈: 하이퍼 다인 - Side Arms: Hyper Dyne, サイドアーム

아케이드 / [MAME]/슈팅 2011. 10. 8. 23:45

스크린 샷

게임 치트 / 팁 / 비기 / 묘수

 

주절 주절

 

Side Arms - Hyper Dyne


http://wpcontent.answcdn.com/wikipedia/en/6/6d/HyperDyneSideArms_arcadeflyer.png


캡콤에서 1986년에 만든 슈팅 게임. 일본판 한정으로 Hyper Dyne 뒤에 또 '절대합체'라는 부제가 있다.(이 부제가 나중에 남코X캡콤에서 사용된 바 있다)


변형 가능한 메카닉 2기가 주연인 횡스크롤 슈팅게임으로 2인 동시플레이가 가능하며 3버튼 조작방식으로 레버로 공격하는 방향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전방/후방 발사 버튼이 따로 존재해 이동방향과 상관없이 자유롭게 공격을 할 수 있다. 아토믹 러너 체르노브도 유사하게 전방/후방 공격이 가능하지만 체르노브의 경우는 방향 전환만 가능. 


이게임의 최대 특징으로 중간에 나오는 알파베타 아이템을 먹으면 두 로봇이 '합체'를 한다. 물론 혼자 할때도 아이템을 먹으면 합체한 상태로 처리. 합체한 로봇의 레버 콘트롤은 1P/2P 두명 다 할 수 있고, 슈팅조작은 합체 아이템을 먹은 플레이어만 할 수 있다. 푸른색 로봇인 1P가 아이템을 먹어서 합체했을 때와 붉은색 로봇의 2P가 아이템을 먹어서 합체했을때의 로봇 생김새와 공격이 약간 다르다. 기본 공격은 다르지 않으나 보조무기인 8-way 샷이 1P의 경우 화면 끝까지 날아가고 2P의 경우 사거리가 짧은대신 부메랑처럼 돌아온다.


합체 상태의 레버 조종을 둘 다 할수 있다보니 서로 조종하겠다고 싸우는 일이 많았다. 그러나 합체 아이템을 먹지 못한 플레이어는 합체상태에서 슈팅버튼을 누르면 8-way 샷이 나가는데, 무장 교환버튼을 슈팅버튼과 같이 누르면 8-way 샷이 리셋되며 연사가 가능해지는 버그성 비기가 발견되면서 합체 아이템을 먹은 플레이어가 조종을 맡게 되었다. 먹지 못한 플레이어는 버튼을 존내 누르면서 8-way 샷을 연사시켜야 하니 조종할 틈이 없다. 그래서 싸움이 줄어드는가 싶더니만 이젠 누가 합체 아이템을 먹느냐라는 것으로 또 싸움이 벌어졌다.

설정상 1p조종사의 이름은 헨리 2p조종사의 이름은 쏜더즈. 이 이름은 바로 2차대전 전투드라마의 백미 미드'전투'의 소대지휘관의 이름이다. (헨리중위와 쏜더즈중사)


무기의 종류는 총 5가지가 있으며, 게임중 전환이 가능하고 파워게이지의 영향을 받는다.


  • BIT - 작은 옵션이 회전하면서 보조공격을 하는 형태. 3개까지 늘어난다.
  • S.G - 샷건으로 연사력이 떨어지는 대신 범위는 넓다. 3단계 파워업시 전방 전체에 7방향으로 샷을 뿌린다.
  • M.B.L. - 메가 빔 런처. 선택하면 기체 모양도 바뀐다. 굵직한 빔포를 전방에 쏘는 보스전용 무기. 2단계 파워업을 하면 탄속이 빨라진다.
  • 3WAY - 3방향탄. 2단계 파워업시 일반 탄에서 콩알같이 탄 모양이 변하며 명중시 공격판정이 아주 약간 남는다.
  • AUTO - Pow아이템 계속 샷으로 공격하면 무기-파워로 바뀌다가 마지막에 뒤집어진 Pow(파워 다운)가 되고 여기서 조금 더 쏴주면 AUTO로 변한다.
    별과 바람개비 두 종류가 있는데 바람개비는 기본샷보다 넓은 범위의 노멀샷을 빈틈없이 자동연사하며 별은 웨이브모양으로 상,하,전방으로 3방향샷을 고속 자동연사한다. 둘 중 하나만 선택가능하다.

아케이드로 나온 이후 PC엔진으로 이식되었으나 다른것은 다 좋은데 오락실과는 달리 2인 동시플레이가 불가능해서 반쪽짜리 이식이 되어버린 안습함이 있다.
(또한 부제도 약간 다르다)


PC엔진 휴카드판 이외에도 PC엔진 CD-ROM으로 '사이드암즈 스페셜'이 발매된 바 있으며,여기에는 본편 이식에 보너스로 시스템이 약간 다른 'BEFORE CHRIST' 모드가 들어가 있다.새로운 보스들과 새로운 무기들이 등장하나 합체가 불가능하다는 게 이 모드의 문제.


플레이어 캐릭터인 알파(1P)와 베타(2P)는 SD형태로 캡콤의 게임에 숨겨진 득점 아이템등의 형태로 까메오출연을 하는 경우가 많으니 눈여겨 봐둘 것. 가장 골때리는 예를 들자면 천지를 먹다2 스탭롤에서 모비쨩이 그 유명한풍림화산류 무도가들의 스탠딩 포즈를 잡고 있다.


http://www.emulmax.com/web/emulroms/data/20050317011644_4side0021.png
SD캐릭터에는 '모비쨩'이라는 이름이 붙어 있는데 플레이어 로봇들의 분류명이 모빌슈트(정말로)라는데서 유래한 듯. 게임 중에 자쿠나 즈고크와 똑같이 생긴 적들이 나오는 이유일지도 모른다. 1P의 M.B.L 샷을 쏘는 모습도백식의 메가 바주카 런처와 동일하다. 주인공 기체가 가변형인 설정은 마침 동시대 방영했던 기동전사 Z건담을 생각나게 할 수도 있다. 


프레젠테이션 화면에서 게임 조작 설명이 나올 때 두 로봇이 합체하면 동전을 넣지 않고도 로봇을 조작할 수 있었다. 그래서 당시 오락실에 상주하던 꼬꼬마들이 돈이 없는데 오락을 하고 싶을 때 사이드암즈에 붙어 있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었다.
출처 : 엔하위키 - 사이드 암즈

DownLoad - 압축을 풀면 나오는 "실행.EXE"를 더블 클릭

파일

간단
안내

게임 실행 후 "Tab" 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다른 MAME버젼의 안내를 보고 싶다면 http://oldgamebox.tistory.com/11086 를 참조하세요.

정보 더 보기 / 링크

영문 위키, 일본 위키
엔하 위키

원코인 영상 보러가기

관련 게임 / 다른 플랫폼 게임

[PC엔진 / [PCE]/CD-ROM] - [PCE-CD / Pass] 하이퍼 다인 사이드암즈 스페셜 - Hyper Dyne SideArms Special
[PC엔진 / [PCE]/슈팅] - [PCE] 사이드 암즈 - 하이퍼 다인 : Side Arms Hyper Dyne, 사이드 암 - サイドアーム
[PC엔진 / [PCE]/슈팅] - [PCE] 하이퍼다인 사이드암스 - Hyperdyne Sidearms, Side Arms Hyper Dyne, サイドアーム
 

Posted by 힙합느낌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