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게임] 피드백

컴퓨터/공개,동인 게임 2008. 7. 22. 1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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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 입니다.

제작자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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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EEDBACK    ?


 안녕하십니까? 대구의 게임 매니아.... SHARK 서영만 입니다.
 이 게임은 TECNO SOFT에서 MSX2용으로 내놓았던 FEEDBACK이라는
슈팅 게임을 IBM PC에서 흉내낸 것 입니다.
본 게임은 공개이므로 얼마든지 복사가 가능합니다. 단, 배포를 하실 때
꼭 이 텍스트도 끼워서 배포해 주십시요. 여러가지 설명이 있기 때문에...

먼저 몇가지 제약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다 아시는 것이겠지만...
제작자와 상의없이 프로그램 내용을 변경하거나 조작하는 것은 당연히
안되며, 기타 여러가지 상업용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팔거나 잡지
에 분석하거나, 공개 게임을 모아서 판매하는 등....기타 여러가지....)

다음은 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환경입니다.

? 기본 시스템..

  CPU       - 80386 (286에선 느려서 안될것 같음)
  비디오    - VGA 만 지원됨.
  메모리    - 580 Kbyte 정도의 기본 메모리 (확장 메모리는 사용치 않습니다.)
  Dos 버전  - 3.2 이상

? 사운드 카드..(자동으로 인식을 합니다.)

  AdLib     - 배경음악만 출력
  S-Blaster - 배경음악 + 효과음

? 486 이상에 Sound Blaster 호환의 사운드 카드를 가지고 있으면
  더욱 재밌게 즐길 수 있습니다.


★ 메모리 메니져에 대해서...

  본 프로그램은 확장 메모리나 연장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단 PCM 출력을 위해 EMM386 옵션에 'D=64'를 써야 합니다.
                    (QEMM은 'DMA=64'를 씀.)
  이 옵션을 넣지 않으면 게임이 다운됩니다.


○ 원래의 피드백에 대하여...

  피드백은 일본의 Tecno Soft 에서 만든 MSX2 용 슈팅 게임입니다.

          --   S T A F F   --

       Game Design & Programming
                     - Y.TOYAMA
       Graphics
                     - O.TSUJIKAWA
                     - S.ARUZOU
       Music & Sound
                     - N.ARAI

  이렇게 4명이 1988년 4월에서 8월까지 제작했습니다.

  제가 처음 이 게임을 해본게 중학교 2학년 때였는데 (1989.4.)
  화려한 그래픽(256*212,16 color)과 빠른 스피드(약 20 frame/sec)에
  큰 감명을 받았던 걸로 기억됩니다.
  특히 그 처리속도는 지금도 놀랄 정도입니다.(MSX2는 8bit 검퓨터임.)
  그때의 충격이 결국 이 게임을 만들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흑흑..)
  전 지금도 아이큐 2000과 피드백 디스켓을 버리지 않고 있습니다.


● IBM PC 용 피드백에 대하여..

  320*240 , 256 컬러 모드.(세로 스크롤 안됨.제가 게으르다 보니...)
  약 30개의 팔레트 사용.(제작의 편의상)
  초당 24프레임의 화면 처리.
  배경음악은 원래의 음악을 만들수 없어 제작자 맘대로 넣었습니다.
  (음악을 맡을 사람이 없어서 통신에서 퍼다 썼습니다. 혹, 마음에 안드시는
   분들은 양해를 바랍니다. 만드신 분들도 양해 해주셨으면 좋겠네요.)
  효과음은 원래의 효과음을 8000Hz로 녹음하여 사용.
  스프라이트 처리는 PGK 2.1 라이브러리 이용.(정영덕 아저씨꺼..)
  Turbo-C++ 3.0 으로 컴파일.


이제 게임에 대한 여러가지 설명을 하겠습니다.

☞ 조작 키..

  ----------  메뉴 화면  -----------

  커서 또는 키패드 -- 메뉴 고르기
  Alt  또는 Space  -- 메뉴 실행시키기
  Esc              -- 게임 빠져나가기

  ---------- 게임 플레이 -----------

  커서 또는 키패드 -- 이동
  Alt  또는 Space  -- 총알 발사
  Ctrl 또는 'N'key -- 유도탄 발사
  Esc              -- 메뉴로 나가기
  F1    --  잠시 멈춤 & 점수 보기


☞ 메뉴 옵션.. ('*'는 default로 지정되어 있는 것입니다.)

  SKILL LEVEL - 게임의 난이도를 정함

                 EASY  - 어려움
                 NORMAL- 더 어려움
               * HARD  - 무지 어려움

  FRAME SKIP  - 느린 컴퓨터에서 움직이는 속도를 높이기 위한 옵션입니다.
                빠르게 하고 싶으면 ON을 하시고 하십시요.(단, 속도는 빨
                라지지만 움직임은 딱딱 끊어질 겁니다.)

               * OFF   - 속도가 늦더라도 모든 프레임 표시
                 ON    - 무조건 초당 12 프레임으로 진행
                 AUTO  - 게임 중에 계속해서 속도를 체크하여
                         느려질때만 프레임 건너뜀

  SOUND MIX   - PCM 사운드의 믹스 스위치

                 OFF   - 한 채널로 출력
               * ON    - 멀티 채널로 출력

☞ 아이템..

  게임을 하다보면 P라는 글자가 새겨진 원형 캡슐이 나타납니다.
 이를 먹음으로써 몇가지 아이템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그 종류를 나열하면.....

  파란색        - 이동 속도와 총알 속도 증가.
  파란색 깜박임 - 이동 속도와 총알 속도 감소.
  빨간색        - 유도탄 증가. (한번에 20개씩 최대 99개를 가질 수 있음.)
  빨간색 깜박임 - 유도탄 증가. (원작에서는 강력 유도탄이 되나 저는
                                알고리즘의 문제로 처리하지 않았습니다.)
  노란색        - 에너지 약간 증가. (약 3칸 정도...)
  노란색 깜박임 - 잠시동안 무적이 됨. (이때 주인공의 로봇은 노랑색으로
                                       바뀝니다. 끝날 때쯤 깜박거림..)

  총알을 맞추면 캡슐의 색깔이 바뀝니다. 원하는 아이템을 골라서 가지십시요.
  유도탄은 캡슐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어쩌다가 운 나쁘게 맞게 되면
  캡슐의 색깔이 바뀌게 되므로 주의하세요. 특히 바로 코 앞에서 유도탄을 쓰
  면 거의 맞습니다. (원래는 안맞아야 하는데, 이것도 어디가 잘못됐는지...휴..)


? 플레이에 대한 설명.....

  처음 게임을 하시면 IBM에서는 보기 힘들었던 방식이라서 좀 어려운 분들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조작에 익숙해 지면 아주 쉬울 겁니다. 원작이 하도
  쉬워서 좀 어렵게 한다고 했는 데도.....(하지만 Hard로 하면 좀 어려움..)

  한가지 충고 말씀을 드린다면, 유도탄을 아끼지 마시라는 겁니다. 어차피
  대장한테는 유도탄이 나가지가 않기 때문에.. 거기다 캡슐 하나만 먹으면
  20개씩 채워지니.. 하지만 게임 초반에는 약간은 아끼셔야 합니다. 특히
  2 스테이지에서는 더욱 모자랄 겁니다.

  일단 2 스테이지만 넘기면 그 다음엔 그런 대로 할 만하게 쉬울 겁니다.
  단, 5 스테이지는 무식하게 어려우니,그냥 피해 다니시기 바랍니다. 원작도
  5 스테이지는 어려워서 왠만하면 피하라는 분석 기사를 본적도 있습니다.
  (컴퓨터 학습에서...마이컴의 전신이죠..)
  이 5 스테이지에서는 마지막에 쓰기위해 유도탄을 아끼십시요. 마지막에
  보스외에 졸개들이 무더기로 나오기 때문에 공격을 용이하게 하려면 유도탄
  이 있어야 할 겁니다.

  적들은 한방에서 두방 정도이면 모두 죽습니다. 단,그 중의 몇 종류는 무
  적이어서 죽일 수 없는 것도 있습니다. 이런 것을 죽이는 방법은 무적이
  된 상태에서 부딪치는 방법 외에는 없습니다. 마지막 판에서는 유도탄으
  로만 죽일 수 있는 적도 나옵니다.

  각 스테이지의 보스는 특정한 곳을 공격해야만 쓰러트릴 수 있습니다.
  각 스테이지 보스의 약점은...

  스테이지 1 - 공룡의 머리 (가끔가다 공격을 멈출 때가 있으니 그 때를...)
  스테이지 2 - 마귀 할멈의 머리 (한번 죽이면 지네로 나타남.주의하시길..)
  스테이지 3 - 배 (배에 입이 있어서 열었다 닫았다 합니다. 그곳을...)
  스테이지 4 - 전함에서 나오는 로봇을 공격 (약 50대 정도를 격추시켜야 함.)
  스테이지 5 - 전함의 포대 4개를 부순 뒤 전함의 사령탑을 공격.
               (포대를 다 부수기 전엔 사령탑을 공격해도 소용없습니다.)
  스테이지 6 - 붉은 구슬을 깬 뒤 중앙의 파란구슬을 공격
               (이것도 붉은 구슬을 다 깨고 난 후 파란 구슬을 공격해야함.)

  3 스테이지의 보스는 혹시나 어렵다고 하실까봐 조금더 쉽게 만들었습니다.
  (가격판정을 후하게하고, 총알 속도를 느리게...) 그랬더니 2 스테이지의 보
  스보다 더 쉽게 되어버렸습니다. 하지만, 일단은 그대로 놔두었으니, 혹시나
  너무 쉽다고 생각하시면 메일을 보내주세요.

  또, 4스테이지 마지막에는 무더기로 나오는 적을 50대 정도 격추시켜야
  하는데, 신이 아니라면 그냥 넘기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니, 어느 정도 유도
  탄을 모아두었다 그때 쓰시면 아주 쉽게 넘길 수가 있습니다.

  마지막 판을 깨면 썰렁한 엔딩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원래 썰렁한 엔딩
  입니다만, 저는 더욱 썰렁하게 만들었습니다. 원래는 몇 컷이라도 나오는
  데, 제작 후반에 게을러 지는 바람에 한 컷만 나오고 끝납니다. 보시고 눈
  물이 나시겠지만, 양해를 바랍니다. 수정판을 만든다면 고쳐지겠지만.....
  글쎄요...할 만한 가치는 없는 것 같네요..)


★ 원작과 틀린 점이나 기타 문제점들에 대해서.......

  그래픽이 좀 떨어질 겁니다. 깔끔하지가 않고 지저분하죠..
  이는 제가 그래픽 실력이 없어서 입니다. 또한 멀리있는 적이 다가오는 것을
  처리하기 위해 축소,확대 방법을 이용했기에 그래픽이 더욱 떨어집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적의 움직임은 원작과 거의 비슷합니다.(제 것이 좀더 부드
  러울 겁니다.) But, 충돌체크가 엄격해서 원작보다 좀 어려울겁니다.
  (거기다 원작보다 파워 캡슐이 나오는 수가 적습니다.) 특히 5스테이지에서
  적들은 유도탄을 쏘는 데, 원작보다 조금 더 정확하게 쫓아옵니다. 조심하십시요.

  스테이지 2 의 보스의 움직임이 원작과 많이 다릅니다. 이는 알고리즘에
  문제가 좀 있어서 입니다. 이 외에 여러가지로 원작과 다른 것이 많은데
  대부분은 알고리즘의 문제입니다. 흐....죄송. (^_^;)
  스테이지 5,6은 완성도가 좀 떨어집니다. 제작 후반에 게을러지는 바람에...

  그리고, 원작에선 처음의 엔딩과 재게임 뒤의 엔딩...이렇게 두가지가 있지만
  이것은 하나 밖에 엔딩이 없습니다. 정식으로 해서 재게임을 깰 수 있는 사람은
  아마도 없을 것이기에, 재게임을 만들지 않았습니다...(원작의 재게임을 보면
  엄청남. 적의 움직임이 두배나 빨라지고 총알도 엄청나게 날아다님.....)
  또한 엔딩도 초썰렁한 것이 처음이나 뒤나 거의 똑같고 볼 만한 것이 아니라서
  한번만 보는 것도 고통스러울 겁니다...

  이 게임의 최대 불안정한 부분은 효과음 출력입니다. 이것과 한참 싸웠지만
  결과는 그리 좋지가 않습니다. 다음의 주의 사항을 숙지하십시요.

  만약 게임 중에 PCM 출력이 이상하게 되면 F1키로 잠시 멈추세요. 큰 효과는
  없지만 가끔가다가 제대로 될 때가 있답니다. 하지만, 제일 좋은 대책은 처음
  부터 Sound Mix를 OFF하는 것이 좋습니다.(아예 효과음을 끄는 것이 더 좋지만,
  제가 깜박하는 바람에 끌 수 있도록 하지 못했습니다.)

  또, 난이도를 Easy로 했을 때도 Sound Mix를 OFF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체 테스트 결과, Easy에서 거의 다운되었습니다.
  이는 Easy모드에서 총알을 한발 더, 연속으로 쏠 수 있기 때문에 생긴
  현상이라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원래는 4연발이나 Easy에서는 5연발이 됨.)
  얼마 전부터 느낀 것이기에 아직 수정은 되지 않았지만, 만약에 수정판을 내
  놓는다면 이 점도 고쳐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3년 뒤에나 나올까?)

  이것저것 문제가 많으면 Sound Mix를 OFF하십시요. 너무나도 죄송스럽지만...
  Sound Mix를 OFF로 했는데도 다운되면 메일을 보내주십시요.


? 마지막으로 이 게임에서 사용된 음악들을 나열하겠습니다.

  Opening      ... <실피드>의 BGM
  Hyper Drive  ... <그라디우스>의 BGM
  Stage 1,4    ... <ILLUSION BLAZE>의 BGM 들
  Stage 2      ... <Fetal Fury>의 BGM
  Stage 3      ... <어디스>의 BGM
  Stage 5      ... <제노사이드 2>의 BGM
  Stage 6      ... <사라만다>의 BGM
  Boss         ... <레온의 모험>의 BGM
  Ending       ... 98_ARTEC라는 파일명의 곡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이 음악들은 모두 통신 상에서 구한 것들입니다.
  만드신 분들께 다시한번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정성을 들여 만든 게임입니다만, 여기저기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또한 테스트도 그리 많이 하지 못했기에....
  그러하니 버그,난이도 등에 대해서 메일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또, 여기
  저기에 평도 좀 올려주십시요. 직접 볼 수는 없지만, 약간씩은 친구를
  통해서 들을 수도 있을 테니......

  연락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천리안 ID : LOF (제 친구의 ID입니다.전 비용을 부담할 수가 없어서
                     통신을 하지않기 때문에...천리안 이외의 서비스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겐 미안하지만 아직까진 연락할
                     길이 없네요. 하지만 질문엔 최대한 빨리 답변을 보내
                     도록 하겠습니다.)

  재미있게 즐겨주십시요..부디 엔딩을 봐 주시길 빌며........


----------------------------------------------------- 1995.5.6. 서영만

이 게임은 DOS 게임 이므로
필요프로그램에서 DOSBOX를 받아 사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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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힙합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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