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 알카노이드 리턴즈 - Arkanoid Returns

아케이드 / [MAME]/액션/아케이드 2012.06.23 01:57

스크린 샷

게임 치트 / 팁 / 비기 / 묘수

 

주절 주절

 

Arkanoid

목차

 [-]
1 게임 제목
2 스타크래프트 맵

1 게임 제목 


arkanoid_original.png
 
arkanoid_return.png

(왼쪽은 원작 알카노이드, 오른쪽은 리메이크판 알카노이드 리턴즈)


알카노이드의 탑스코어러인 오오야마 노부요의 플레이

타이토에서 1986년에 만든 벽돌깨기 게임.

본래 벽돌깨기는 아타리사에서 의 후속작으로 만든 브레이크아웃이 그 시초로 스페이스 인베이더와 함께 오락실 극초창기 게임이었는데, 타이토에서 그 벽돌깨기를 기반으로 각종 아이템과 여러가지 맵을 추가해서 만든 게임이 바로 알카노이드이다.

원조 벽돌깨기와 마찬가지로 이 게임도 조이스틱이 아닌 '다이얼' 형태의 조작기구를 사용했다. 다이얼을 돌려서 받침대를 조작. 아이템의 종류가 다양하다.

블록은 세 가지가 있다. 일반 블록과 은 블록, 금 블록이 있는데, 일반 블록은 그냥 한 번만 때려도 파괴되며 아이템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은 블록은 세 번을 때려야 파괴되고 금 블록은 메가 볼 상태가 되지 않는 이상 절대로 파괴되지 않는다. 따라서, 금 블록만 남아도 모든 블록을 깬 것으로 간주한다.

역시 셀 수 없이 많은 기종으로 이식되었다.[1]

속편으로 '알카노이드 - 리벤지 오브 도'와 '알카노이드 리턴즈'가 있고 닌텐도 DS로 알카노이드 DS가 나왔다. 알카노이드 DS에는 추억의 오락실 다이얼 비스무리한 컨트롤러도 끼워준다! 블럭의 크기가 예전보다는 정사각형에 가까워졌다는 느낌. 공식홈페이지에서 플래시게임 형식으로 극초반 레벨을 체험할 수가 있다.

알카노이드 리벤지 오브 도는 전작보다 파워업의 종류가 늘었으며 좌우로 스테이지가 분기되어서 표면상으로는 34스테이지만 실질적인 스테이지 수는 65스테이지(1스테이지는 당연히 분기가 없고 17스테이지와 최종스테이지는 보스전이므로 제외)가 되었다. 

전체적으로 게임의 스케일이 늘었는데 파워업의 스케일도 장난이 아니라 N의 경우 전작처럼 공이 3개씩 나뉘어지지만 나머지 2개가 다 떨어지지 않는 한 일정 회수동안 공이 재생되고 D의 경우, 전작의 D와 같지만 공이 9개로 늘어나는 아이템이 있다. 반면 R처럼 패들 크기가 줄어드는 페널티 아이템(그 대신 점수는 블럭의 점수에 따라 2배씩 늘어남)도 있으며 가장 압권은 글자가 없이 반짝거리는 아이템인데 아래 4가지 기능이 랜덤으로 나타난다.

1. 공이 스무개 정도 넘게 갈라진다.
2. 공이 스무개 정도 넘게 갈라지는데 그 공들이 죄다 M아이템 먹은 것처럼 모든 블럭을 뚫는다!
3. 겉보기에는 L아이템을 먹은 것처럼 보이지만 L아이템 먹을 때보다 원거리 무기의 연사가 훨씬 좋아진다.
4. 이건 페널티인데, 위에서 나오는 적의 숫자가 갑자기 늘어난다.(PC판에서는 이 요소가 없음)

그리고 블럭 중에 기존의 은색 블럭을 반으로 줄여서 양쪽으로 붙여 놓은 듯한 모습의 블럭도 추가되었다. 이 블럭은 은색 블럭처럼 3방 맞아야 깨지지만 시간이 지나면 그 자리에서 다시 살아나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골머리를 앓을 수 있다. 금색 블럭과 마찬가지로 이 블럭도 남은 블럭으로 카운트되지 않는다.

리벤지 오브 도도 여러가지 콘솔 플랫폼으로 이식이 되었는데 그중 국내에서 유명한 건 노바로직사에서 PC로 이식한 것이다. 레벨 에디팅 기능이 존재한다.(이건 패미컴판등 이외 이식판도 탑재된 사양이지만...) 국내에서는 리벤지 오브 도를 오락실보다 PC판으로 접해본 이들이 많을 것이다. 마우스를 지원하며 난이도도 원본 아케이드판보다는 비교적 쉬워졌다. 

XBOX 360의 라이브 아케이드버전으로도 이식되었으며 국내에 출시될 뻔했다. 여러모로 아쉽다.

알카노이드 리턴즈에 관해서는 추가바람

아래는 알카노이드에 대한 충격적인 설정.


사실 알카노이드는 많은 사람들이 타고 있던 기계였던 것이다.[2] 최종보스를 잡은 뒤의 엔딩에 적나라하게 나와있다.

사실 최종보스 이놈이 화면을 뒤집어놓고 조작을 반대로 하게 만드는 피말리는 부분 때문에 이 엔딩을 볼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출처 : 엔하위키 - 알카노이드

DownLoad - 압축을 풀면 나오는 "실행.EXE"를 더블 클릭

파일

간단
안내

게임 실행 후 "Tab" 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다른 MAME버젼의 안내를 보고 싶다면 http://oldgamebox.tistory.com/11086 를 참조하세요.

정보 더 보기 / 링크

영문 위키, 일본 위키
엔하 위키

관련 게임 / 다른 플랫폼 게임

[세가 마스터 시스템 / [SMS]/액션/아케이드] - [SMS] 슈퍼 알카노이드 - Super Arkanoid
[X68000 / [X68K]/액션/아케이드] - [X68K] 알카노이드 리벤지 오브 DOH - Arkanoid Revenge of Doh, アルカノイド リベンジ オブ DOH
[슈퍼패미컴 / [SNES] [SFC]/액션/아케이드] - [SNES] 알카노이드: Doh 잇 어게인 - Arkanoid - Doh It Again, 알카노이드 - アルカノイド
[MSX2/액션/아케이드] - [MSX2] 알카노이드 2 - Arkanoid 2
[MSX/퍼즐] - [MSX] 알카노이드 - Arkanoid
[패미컴 / [NES] [FC]/퍼즐] - [NES] 알카노이드 - Arkanoid, アルカノイド
[패미컴 / [NES] [FC]/퍼즐] - [NES] 알카노이드2: 리벤지 오브 DOH - Arkanoid 2, アルカノイド2 リベンジ オブ DOH
[컴퓨터/퍼즐] - [고전게임] 알카노이드2
 



신고
Posted by 힙합느낌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