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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치트 / 팁 / 비기 / 묘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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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절 주절 |
코나미에서 1999년 2월 4일 내놓은 아케이드용 횡스크롤 슈팅게임. 10년만에 나오는 아케이드용 정통 그라디우스 시리즈여서인지 부제가 '부활'이 되었다. 사용기판은 코나미 호넷 시스템. 후에 플레이스테이션2, PSP로 이식되었다.
1 게임 설명
정통 그라디우스 최초로 폴리곤으로 제작된 3D 게임으로(솔라 어설트 그라디우스에서 먼저 폴리곤을 썼지만 그건 일단 정통 시리즈는 아니니 패스하자. 사라만다 2는 3D처럼 보이긴 하지만 사실 잘 만든 2D이다)새로운 그라디우스 시리즈가 나올때마다 나오는 말 같긴 하지만 일단 비주얼과 사운드는 전작 그라디우스 III를 훨씬 뛰어넘는 퀄리티를 지녔다. 하지만 이 게임은 그 게임성 때문에 그라디우스 시리즈 중 말이 가장 많은 시리즈이기도 하다.
일단 이 게임의 가장 큰 문제점은 '전혀 독창적이지 못하다'라는 것이다. 그라디우스 III까지는 전작에는 없었던 참신한 아이디어의 스테이지들이 작품마다 새로 등장했으나 IV는 그렇지 못하고 옛날에 썼던 아이디어를 그냥 3D로 옮겨놓은 것 같았기 때문에 이 부분이 상당히 비난을 받았다. 특히 시리즈 최고의 명작이라 불리웠던 그라디우스 II의 요소를 거의 그대로 빼다 박은 곳이 많아 '당시 기술로 만든 그라디우스 II의 재탕'이라 불리는 경우가 많았다.
또 어째서인지 시스템이 전작에서 오히려 퇴화하여 웨폰 에디트 시스템이 없어지고 제 7의 파워업이었던 ! 게이지도 사라져 버렸다. 웨폰 셀렉트에 타입이 두개 늘긴 했지만 그래도 III의 자유도를 따라갈 수는 없었다.(비록 III의 웨폰 에디트에 쓸모없는 무기가 많다고는 하지만) 그나마도 새로 추가된 무기였던 아머 피어싱과 버티컬 마인, 플라잉 토피도도 그렇게 큰 임팩트가 없어 이후 시리즈까지 살아남은 무기는 플라잉 토피도 뿐이었다.
여기까지만 했으면 그나마 나았겠지만 또 그라디우스 IV를 괴롭힌 것이 게임 곳곳에 산재해 있는 수많은 버그들과 말도 안되는 게임 밸런스, 그리고 그렇게 비난을 받았던 III에서 나아진 게 거의 없는 고난이도였다. 당시 공식 발간물에서 본 작품이 시리즈 최고의 난이도라는 평을 받은 바가 있을 정도. 그래도 그나마 III에 비해서 1,2스테이지는 쉬운 편이지만 3스테이지부터는 안드로메다로 날아가게 되는 난이도를 보게 된다.
올드 유저들은 옛날에서 발전이 거의 없는 모습과 '팬텀 레이저'를 비롯한 괴상한 버그들에 욕하고, 신규 유저들은 미칠듯한 고난이도 때문에 접근을 할 수가 없는 상황이 발생하는 등, 결국 수많은 일본 유저들의 비난 공세 끝에 그라디우스 IV는 실패작으로 끝났고, 이 후 코나미는 아케이드용 슈팅 개발을 한동안 중단하고 말았다. 코나미의 아케이드 슈팅은 2007년에 오토메디우스가 나오면서 겨우 부활하였다.
일본 내에서는 저렇게 까였던 그라디우스 IV지만, 해외에서는 어째 대접이 좋은 편이다. 물론 해외에서도 독창성이 부족하다는 말은 있지만 다른건 대개 좋게 보고 있는 편.
이 외에도 일본판에서도 메인 스트림 시리즈 중 최초로 컨티뉴가 가능한 첫 작품이 되었다. 다만 최종 스테이지는 컨티뉴 불가능.
2 스테이지 일람
스테이지 내용 / 보스 / BGM 순으로 표기.
공중전 BGM은 APOLLON(1,3,5,7스테이지), FEITON(2,4,6,9스테이지), 보스전 BGM은 TITANS.
3 파워업 일람
타입 A~F 중 하나를 선택한 후 ? 게이지에 사용할 배리어를 하나 골라서 시작한다.
3.1 공통 파워업
3.1.1 ? 게이지
3.2 타입 A(G2A)
3.3 타입 B(G2B)
3.4 타입 C(G2C)
3.5 타입 D(G2D)
3.6 타입 E(G4A)
3.7 타입 F(G4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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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엔하위키 - 그라디우스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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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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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 |
게임 실행 후 "Tab" 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다른 MAME버젼의 안내를 보고 싶다면 http://oldgamebox.tistory.com/11086 를 참조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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