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S] 펭귄 어드벤쳐 - Penguin Adventure, 꿈의 대륙 - Kkum Ui Dai Ryuk, 몽대륙

세가 마스터 시스템 / [SMS]/액션/아케이드 2010. 10. 31. 1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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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 샷

 

게임 치트 / 팁

 

주절 주절

 
 


코나미에서 1986년에 MSX용으로 만든 남극탐험형 게임. 메탈기어 시리즈로 유명한 코지마 히데오가 코나미에 입사하여 처음으로 보조에 뛰어든 게임이다. 

하는 방법은 남극탐험과 똑같은데 다른 점이 많다. 잔기의 개념이 생겼고 적의 개념도 생겼다.[1] 또, 기존의 남극탐험에서는 시간이 다 되기 전에 필사적으로 달리는 것이 목표지만 꿈대륙에서는 시간이 다 되더라도 잔기를 1개 잃게 되는걸로 변경되었다.. 당연한 얘기지만 스테이지를 거듭할수록 적들은 더 강하게 펜타로를 압박한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아이템이라는 것도 있다. 남극탐험에서는 단순한 점수원에 불과했던 물고기가 꿈대륙에서는 화폐로 쓰인다. 3스테이지마다 스테이지 끝부분에 보스전도 있으며 우주유영을 체험할 수 있는 보너스 스테이지의 존재, 미니게임의 삽입 등등 전작인 남극탐험에 비하자면 장르 자체가 달라졌다고 볼 수 있을 정도의 대폭적인 퀄리티 업을 보여주었다. 게임의 높은 완성도와 인기 때문에 이 게임의 주인공인 펜타로는 코나미의 다른 게임들에도 종종 모습을 드러내보이고는 했다. 파로디우스 시리즈에 등장하는 펜타로는 남극탐험과 여기에 나오는 주인공의 아들이며 초대 파로디우스의 경우 이 게임의 주인공 본인이 등장한다.

게임의 스토리인 즉슨 대략 이렇다. 북극의 꿈대륙에 펭귄 왕국이 평화롭게 잘 살고 있었는데 어느 날 육식 공룡인 프리사우루스가 부하들을 이끌고 막강한 군사력으로 펭귄 왕국을 침투하여 펭귄 왕국은 서쪽 대륙으로 천도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다가 공주가 전염병에 걸리는데 꿈대륙에서 사과를 따서 먹이는 것이 전염병을 고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었고 이에 가장 날렵하고 용맹한 펭귄 용사 펜타로가 왕의 명령을 받고 사과를 수송(?)해 오기 위해 출격한다.
참고로, 지도를 보면 꿈대륙은 그린란드를, 서쪽 대륙은 캐나다 북부의 어느 지역을 모티브로 한 것 같다.

엔딩은 2가지가 있는데 그냥 가 보면 공주가 죽어 있다. 그 이유는 너무 늦어서 사과를 따서 돌아오기 전에 공주가 죽어버렸다...고는 하지만 사실 알고 보면 공주는 게임 시작부터 이미 죽어 있다. 하지만 F1키를 눌러서 일시정지를 하면 다시 살아난다. 그 상태에서 또 F1을 누르면 다시 죽는다. 이 말인 즉슨 굿엔딩과 배드엔딩이 F1을 누른 횟수로 100% 결정난다는 사실이다. F1을 누른 횟수가 4n-3(단, n은 자연수)의 꼴로 나타낼 수 있는 숫자(1, 5, 9, 13...)여야 한다. 즉, F1 신공으로 인해 초광속으로 돌파해도 공주가 죽을 수 있고 세월아 네월아 하면서 가도 공주를 살릴 수 있는 매우 재미있는 현상을 경험할 수 있다. 이걸 모르고 힘들게 깼더니 눈앞에 죽은 공주의 영정사진이 떠서 멘붕상태에 빠진 플레이어도 많았다. 다만, MSX의 간소화 버전인 재믹스에서는 F1 키를 이용한 일시정지 기능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뭔 짓을 해도 공주를 살릴 수 없다. 더불어 일시정지를 이용해서 득템해야 하는 16스테이지 비밀 아이템도 득템 불가. 공주가 죽기 전에 막 튀어 나오는 비석 때문에 다 죽게 생겼다 이놈들아

메탈기어 솔리드 4의 등장인물인 서니 글루코비치가 PSP로 하고 있는 게임이 바로 이 게임. 

그라디우스 2의 더블 슬롯 효과가 적용되는 게임으로 이 게임을 슬롯 2에 꽂고 플레이하면 플레이어 기체가 이 게임의 주인공으로 변하며 파워업 캡슐이 물고기가 된다.

목차

 [-]
1 맵 설명
2 상점 시스템
2.1 슬롯 머신
3 아이템 설명
3.1 먹는 아이템
3.2 갖는 아이템
3.2.1 비밀 아이템 획득 조건
4 팁
4.1 게임오버 후 다시 하기


1 맵 설명 

스테이지 숫자가 기울임꼴로 적힌 스테이지는 보스가 나오는 스테이지를 의미한다.
  • 지상 맵
    • 한대 지역 맵
      • 빙판 - 스테이지 3, 7, 1224
      • 설원 - 스테이지 9, 13
      • 지하동굴 - 워프 전용 맵
    • 온대 지역 맵
      • 삼림 - 스테이지 1, 18
      • 동굴 - 스테이지 2, 14, 16, 22
      • 황야 - 스테이지 61521
  • 수상 맵
    •  - 스테이지 4, 11, 17
    • 얼음바다 - 스테이지 8, 20
  • 유영 맵
    • 바닷속 - 스테이지 5, 10, 19, 23
    • 우주 - 보너스 스테이지
워프를 통해 연결되어 있는 스테이지는 아래와 같다.
  • 1 → 6 → 9 → 12
  • 13 → 15 → 18 → 21 → 24[2]
참고로, 연속 워프도 가능하다. 다만, 워프시 남은 시간이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주의를 요한다.

무한루프 스테이지는 다음과 같이 3개 있다.
  • 12: 50 → 520
  • 18: 50 → 490
  • 24: 50 → 750
위와 같이 50km 지점에 가면 다시 뒤로 돌아간다. 이를 막으려면 상점에서 지도를 구입한다.(지도는 위의 3개 스테이지에서만 판매하며, 해당 스테이지에서만 효력 있음) 그렇지 않으면 지도를 구입할때까지 계속 무한루프에 빠진다.

스테이지 구성 순서별로 보기 (보스 스테이지는 굵은 글씨로 표시)
워프 워프





























워프 워프

2 상점 시스템 

지상 맵을 보면 곳곳에 한일(一)자로 갈라진 곳들이 나오는데 중간에 반만 갈라진 곳이 있다. 그 안에 빠지면 상점이 나온다.

2.1 슬롯 머신 

상점에 가면 할 수 있는 미니게임으로, 3개의 상자로 되어 있는 슬롯 머신이 존재한다. 화폐 역할을 하는 생선을 걸고 하는 게임이며 한 상점에서 3번까지(단, 목걸이 아이템이 있으면 생선이 다 떨어질 때까지 무제한으로) 돌릴 수 있다.

배당률은 아래와 같다.
  • 3개가 통일되지 않은 경우: 체리의 수에 따라 다름
    • 체리 0개: 꽝
    • 체리 1개: 1배
    • 체리 2개: 2배
  • 체리 3개: 4배
  • 레몬 3개: 8배
  • 포도 3개: 10배
  • 코나미 로고 3개: 15배
  • 펭귄 3마리: 20배
  • 해골 3개: 꽝 + 상점에서 자동으로 나감

3 아이템 설명 


3.1 먹는 아이템 

  • 생선 - 작은 구멍에서 하나씩 튀어 나오는 것으로 먹을 때마다 1씩 쌓인다. (수상 맵에서도 튀어 나오기는 하지만 구멍은 안 보인다.)
  • 황금 생선 - 우주 유영 중에만 나오는 아이템으로 생선이 적립되는 것이 아니라 잔기가 1씩 증가한다.
  • 하트 - 일정 간격으로 나오며 색깔에 따라 그 효과가 다르다. 점프해서 땅에 닿을 때마다 그 색이 바뀐다. (단, 수중 맵에서는 점프 버튼만 눌러도 색이 바뀐다.)
    • 보라 하트 - 점수를 올린다.
    • 연두 하트 - 시간이 50초 늘어난다.
    • 파랑 하트 - 일정 시간 동안 구름을 타고 날아다닌다. (수중 맵에서는 불가)
    • 노랑 하트 - 일정 시간 동안 무적이 된다.
    • 참고: 파랑이나 노랑 하트를 먹으면 그 지속 시간 동안은 보라 아니면 연두 하트밖에는 먹을 수 없다.
  • 황금 날개 - 우주 유영을 통해 보너스 스테이지로 갈 수 있다. 특정 스테이지의 특정 지점에서 점프를 하면 나온다.
  • 비밀 주머니 - 특정 스테이지에서 어떤 조건을 만족하면 갑툭튀(?)한다. 안에는 상점에서 구입이 불가능한 비밀 아이템이 들어있다.

3.2 갖는 아이템 

가격은 착한 상인을 기준으로 기재하였다. 나쁜 상인은 착한 상인의 2배 값으로 돈을 받으며 산타클로스는 무료로 아이템 하나를 준다.
  • 영구 지속 아이템
    •  - M키를 눌러서 쇼트를 발생시킨다. 맞힐 수 있는 모든 적을 한방에 죽일 수 있다. (단, 프리사우루스는 20방에 간다.) 가격은 10원.
    • 프로펠러 - 점프를 조금 더 높게 할 수 있다. 그리고 키를 누른 시간에 따라 낮게 점프할 수도 있다. 가격은 15원.
    • 금팔찌 - 바닷속에서 말미잘을 무시한다. 가격은 18원.
    • 은반지 - 특정 스테이지에서 숨겨진 아이템을 나올 수 있게 한다. 가격은 18원.
    • 신발 - 최고 속도가 2단계 증가한다. 가격은 19원.
    • 목걸이 - 슬롯 머신의 3회 제한을 무시한다. 즉, 물고기가 다 떨어지지 않는 이상 무한으로 슬롯 머신을 할 수 있다. 가격은 22원.
    • 황금깃털 - 점프 중에도 좌우 방향을 바꿀 수 있다. 가격은 23원.
  • 일시 지속 아이템
    • 방어구 (적의 공격을 3번 막으면 사라진다.)
      • 금헬멧 - 뭉크의 번개를 막는다. 가격은 8원.
      • 은헬멧 - 우니야 계열 괴물의 육탄공격을 막는다. 가격은 12원.
      • 용자의 갑옷 - 아후와 북극박쥐(총알 제외)의 공격을 막는다. 가격은 13원.
    • 2스테이지간 지속
      • 안경 - 베가의 몸체가 보인다. 가격은 11원.
      • 횃불 - 오징어의 먹물 공격을 무시한다. 가격은 14원.
    • 해당 스테이지만 지속
      •  - 워프 구멍 근처에 왔을 때 소리가 난다. 가격은 17원.
      • 지도 - 무한루프를 도는 스테이지에서 프리사우르스를 만날 수 있게 한다. 12, 18, 24스테이지에는 무한루프가 있다. 가격은 21원.
  • 비밀 아이템 (영구 지속)
    • 크로스 슈즈 - 파란 부츠같이 생겼다. 얻으면 좌우 이동 속도가 2배로 늘어난다.
    • 교회의 옷 - 바위에 부딪혀도 죽지 않고 그냥 옆으로 튕긴다.
    • 커브 슈즈 - 빨간 워커같이 생겼다. 얻으면 굽은 길을 곧은 길처럼 간다. 즉, 커브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는다.
    • 왕관 - 튀어나오는 불에 맞아도 죽지 않고 오히려 불이 튕겨나간다.
    • 갑옷 - 비석에 부딪혀도 죽지 않고 그냥 옆으로 튕긴다.

3.2.1 비밀 아이템 획득 조건 

아이템 Stg. 조건
크로스 슈즈 6 생선 5마리를 점프 상태에서 획득한다. (은반지 필요)
교회의 옷 9 황금 날개를 달고 승천하는 모습이 보일 때 점프 버튼을 10회 연타한다.
커브 슈즈 13 커브의 안쪽 가장자리를 4초간 달린다. (은반지 필요)
왕관 14 구멍에 빠져 바둥거릴 때 좌버튼과 우버튼을 연타한다. (은반지 필요)
갑옷 16 언제든 일시정지(F1 키)를 해서 전체 지도를 보여주는 화면을 나오게 한다. 그 화면에서 이동 버튼을 상-우-하-좌 순서로 누른 다음 일시정지를 해제한다.

4 팁 

  • 보스전에 총을 사가지고 오지 못했더라도 보스를 죽일 수 있다. 앞에 말뚝이 네 개 떨어지는데 말뚝 위에 점프를 해서 찧으면 땅이 조금 갈라진다. 이렇게 해서 네 말뚝 모두 한 말뚝당 세 번씩 찧으면 땅이 사각형으로 갈라진 다음 푹 꺼지면서 보스가 죽는다.

  • 일반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때 남은 시간의 첫째 자리가 3, 5, 7 중 하나[3]이면 펜타로의 생각 주머니에 공주 대신 맥주모아이, 코나미 로고, 풋사과 중 하나가 나온다.

  • 보스 스테이지에서 보스가 죽을 때 남은 시간이 짝수(첫째 자리가 0인 경우는 제외)이면 치어 펭귄들이 튀어나오는데, 남은 시간의 첫째 자리 숫자만큼 튀어나온다. 그렇기 때문에 남은 시간의 첫째 자리가 8일 때를 맞춰서 보스를 죽이면 좋다. 보너스 점수도 있기 때문에 그 중요성은 더더욱. 참고로, 땅을 무너뜨려서 죽이는 것보다 총으로 죽이는 게 시간 맞추기가 더 쉽다. 물론 총으로 죽이려면 몇 방 쐈는지 기억해야 한다. 19발을 쏘고 마지막 1발을 XX8초일 때 딱 맞춰서 쏴야 하니까.

  • 노란 하트 아이템을 먹고 무적인 상태에서 달릴 때 속도를 6(신발 아이템 얻기 전의 최고 속도)으로 맞춰 놓고 달리면 대부분의 경우 무적 시간이 끝날 때 하트가 다시 나온다.

4.1 게임오버 후 다시 하기 

시작 버튼을 누르면 레벨 선택 화면이 나오는데 그 화면에서 NORIKO 또는 KAZUMI라는 단어를 타이핑하고 시작하면 게임오버가 되었을 때 F5키를 눌러 게임오버가 된 스테이지부터 게임을 다시 시작할 수 있다. 주의할 점이라면, 생선을 아무리 많이 모았다고 해도 생선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게임이 다시 시작된다는 것이다. 다만, 'NORIKO'를 쳤을 경우는 그래도 게임오버 전에 가지고 있던 아이템을 모두 그대로 가지고 시작한다. NORIKO와 KAZUMI하면 공교롭게도 어떤 만화가 생각나는데, 그 작품보다 2년 전에 나온 게임이다. 과연 무슨 의미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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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존 남극탐험에서 나오는 유일한 적인 물개는 펭귄의 진행에 방해만 될 뿐 죽이기까지는 못하는 그냥 장애물일 뿐이다.
[2] 원래 후반 워프는 21에서 끝나게 되어 있으나, 18스테이지에서 21스테이지로 워프한 후 산타클로스 상점으로 들어갔다가 나간 뒤 곧장 ↓키를 누르면 24스테이지로 워프되는 버그가 있다. 참고로, 21 → 24 워프 버그 사용시 24스테이지의 지형이 황야로 바뀐다. 
[3] 코나미 의 상징 숫자가 573이기 때문이다. 

출처 : 엔하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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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힙합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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