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BA] 초마계촌 R - Chou Makai Mura R, 超魔界村R, 슈퍼 구울엔 고스트 - Super Ghouls'n Ghosts
게임보이 어드밴스 / [GBA]/액션/아케이드 2013. 5. 10. 17:35반응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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超魔界村(Chohmakaimura, 해외명 Super Ghouls'n Ghosts)
그렇다면 난이도는? 어렵다. 무지 어렵다. 초보자들에게는 전작들보다 어렵다. 괜히 제목이 초마계촌이 아니다.
후일 플레이스테이션 시대로 접어들면서 캡콤 제너레이션 '마계의 기사'로 완전이식되었으며, 2002년 게임보이 어드밴스로 초마계촌 R이 발매되었다. 초마계촌 R은 오리지널 외에도 어레인지 모드를 수록, 전작에서 등장한 스테이지를 초마계촌식으로 어레인지한 스테이지를 즐길 수 있는 등, 세심하게 배려가 되어 있다.
여담이지만, 언제나 그렇듯 최강무기는 단검이고, 그 다음이 창이다. 특히 단검은 유일하게 3연사가 가능하고 마법의 위력도 최강. 신무기로 추가된 활은 화살을 45도 각도로 2개씩 날리는 무기이다. 공격력은 최악이지만 갑옷을 업그레이드하면 화살에 호밍 능력이 붙기 때문에 아주 좋소[1]하지만 청동-황금 갑옷없이 땡으로 쓰기엔 각도 문제 때문에 쓰기가 불편하다. 의외로 낫이 마법의 범위가 넓어 황금갑옷을 유지가능하다면 꽤 쓸만한 편이며 횃불은 사거리와 범위가 짧지만 폭발형으로 연기에 판정이 있고 공격력이 강해 레드 아리마를 2방에 죽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부가 장비아이템으로 방패가 존재하지만, 방패로 막을 수 있는 오브젝트가 그리 많지 않아 해당 옵션에 신경쓰지 않는 사람이 많다.[2] 하지만 적의 탄은 다 막아낼 수 있는 성능이며, 일반 방패는 2발, 강화 방패는 3발까지 막아 낼 수 있지만 탄이 날아오는 방향을 예측해서 완벽하게 방향을 맞추고 가만히 서 있어야 막아지기 때문에 유명무실하다. 애초에 이 게임에서 가만히 서 있는 상황은 2스테이지 중반 이후론 거의 없기 때문에..
갑옷이 파워 업되면 평타의 파워가 미미하게 올라가는 대신, 연사력이 떨어진다는 괴이한 핸디캡이 있다. 기본무기인 창마저 강화되면 2연사가 불가능해진다. 단 단검은 강화시 3연사가 여전히 가능하고 여기에 관통성능까지 붙는 사기급 무기로 진화한다.
클래식 마계촌 중에서는 가장 평가가 낮은 마계촌이기도 한데, 암기식으로 클리어할 수 있었던 전작들과는 달리 트랩 및 적의 패턴에 약간의 랜덤성이 생겼기 때문이다. 화면 스크롤 등의 몇 가지 변수를 통해 조금씩 패턴의 타이밍이 변화하기 때문에, 그야말로 짐승과 같은 컨트롤이 필요한 게임. 그런 의미에서 2단 점프의 장착은 한 번 점프하면 신에게 운명을 맡겨야만 했던 전작들과는 달리 변화하는 타이밍에 대응할 수단을 넣어 준 제작사의 배려(?)라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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