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 레이포스 - RayForce, レイフォース, 레이어 섹션 - LayerSection, 건락 - Gunlock, 건록

아케이드 / [MAME]/슈팅 2012. 6. 22. 01:17
반응형

스크린 샷

게임 치트 / 팁 / 비기 / 묘수

 

주절 주절

 레이져로 낚는 맛이 있는 락 온 시스템이 특징인 슈팅 게임.
 레이 스톰, 레이 크라이시스 중 제일 마지막 스토리를 이어가는 레이 시리즈 초기작.



목차

 [-]
1 타이토에서 제작한 슈팅게임
2 시공전기 레이포스
3 조이드 세계관에 존재하는 헤릭공화국 소속 형벌 부대

1 타이토에서 제작한 슈팅게임 



1993년 발매. 타이토의 명작 슈팅 게임 레이시리즈 3부작중 가장 첫번째 작품. 스토리상으론 제일 마지막에 위치한다. 사용 기판은 타이토 F3 시스템.

2011년 12월 말에 iOS로 발매. 가격이 $11.99 라는 상당란 고가를 자랑한다.
아이폰 모드와 아케이드 모드 탑재. 두 모드의 차이는 실상 기체의 이동속도 정도.

제목은 레이포스 (RayForce) 지만 해외 발매 버젼이라던가 콘솔 버젼에 따라서 레이어 섹션 (LayerSection) 이라던지 건록 (Gunlock) 이란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PC판 제목도 레이어 섹션.


스토리는 con-human 이라는 슈퍼 컴퓨터가 맛이 가서(이를 다룬 프리퀄이 레이 크라이시스.) 인류를 말살하려 하고 급기야 인류는 지구 바깥으로 퇴출되어버리고 그마저도 계속되는 콘휴먼의 총공세에 절대 절명의 위기에 빠지게 되자 대규모 작전을 결의. 그러나 그 작전마저도 실패로 돌아간채 최후의 희망으로서 플레이어가 조종하게 되는 기체인 RVA-818 X-LAY 2대를 투입해서 적의 심장부인 지구 중심에 침입해서 컨트롤하는 con-human을 날려버린다는, 어찌보면 흔한 이야기지만 절대절명의 상황과 게임 전반에서 느낄수 있는 특유의 비장미와 연출은 플레이한 사람들에게 지금도 명작이라는 말을 이끌어내게 하고 있다. 엔딩에서 지구가 박살나는 연출은 상당히 충격적.

게임 자체는 평범한 종 스크롤형 게임이지만 레이 시리즈 특유의 레이저 락온 시스템이 존재. 플레이어 기체 앞에 록온 마크가 존재하고 그 마크 안에 든 적은 록온되면서 유도 레이져형 공격이 가능하게 된다. 이 록온 시스템은 플레이어보다 낮은 위치의 기체에게만 록온이 가능했는데 2D 게임이면서도 상당히 입체적으로 게임을 느껴지게 만드는 효과가 있음과 동시에 작품을 다른 슈팅과 차별화시키는 결정적인 요인이기도 하다. 다만, 피탄판정은 넓으면서 탄은 정신없이 날아오는데, 전멸폭탄이 없어 미칠듯한 난이도를 자랑한다.

기기의 성능을 극한까지 끌어낸 연출력을 자랑한다. 처음부터 끝까지 물 흐르듯 진행되는 스크롤은 아직도 팬들 사이에서 회자될 정도. 우주공간에서 대기권을 거쳐 지하로 돌입하는 내용의 전개를 2D 그래픽만으로 소화했다는 점은 지금의 시각으로 보아도 대단하다. 연출력으로만 따지면 요즘 나오는 게임과 비교하더라도 뒤지지 않을 것이다.


BGM은 유명한 타이토 전속 음악 밴드인 ZUNTATA의 TAMAYO(카와모토 타마요)가 담당. TAMAYO로서는 자신의 작품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시리즈를 담당하게 된 셈이다. 대표곡은 Penetration, G.


속편으로, 외전격인 레이스톰과 스토리적으로는 프리퀄인 레이 크라이시스가 있다. 

여담으로, 레이스톰도 사실 레이포스와 서로 연결되는 스토리(레이스톰의 적 세력이 박살난 이후 반격을 꾀하는 게 레이포스의 이야기의 진상)라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는 듯 하지만 진위여부는 불명. 이에 대한 공식적인 언급은 아직 없다.


  • 등장하는 아이템

[L] - 플레이어 기체는 기본적으로 5개의 타겟에 동시 록온 레이저 공격이 가능한데 이를 늘려주는 아이템. 최대 8개까지 동시에 록온이 가능하다.

붉은색 큐브 - 플레이어가 가진 기본 샷을 강화시키는 아이템. 3개를 모을때마다 파워가 1단계 레벨업한다. 최대 6레벨까지 강화가 가능하다.

노란색 큐브 - 플레이어가 가진 기본 샷을 강화시키는 아이템. 한개만 먹어도 1레벨이 상승한다.


출처 : 엔하위키 - 레이포스

 

DownLoad - 압축을 풀면 나오는 "실행.EXE"를 더블 클릭

파일

간단
안내

게임 실행 후 "Tab" 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다른 MAME버젼의 안내를 보고 싶다면 http://oldgamebox.tistory.com/11086 를 참조하세요.

정보 더 보기 / 링크

영문 위키, 일본 위키
엔하 위키

관련 게임 / 다른 플랫폼 게임

[아케이드 / [MAME]/슈팅] - [MAME] 레이 크라이시스 - RayCrisis, レイクライシス, RayCrisis: Series Termination
 [컴퓨터/슈팅] - [고전게임] 레이어 섹션(레이포스) - Layer Section(Rayforce)
[컴퓨터/슈팅] - [고전게임] 레이크라이시스 - Raycrisis



반응형
Posted by 힙합느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