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 레이 크라이시스 - RayCrisis, レイクライシス, RayCrisis: Series Termination
아케이드 / [MAME]/슈팅 2012. 6. 22. 01:02반응형
스크린 샷 |
||||
|
게임 치트 / 팁 / 비기 / 묘수 |
|
주절 주절 |
1 개요2 시스템
(플레이스테이션판 기준의 설명입니다.)
이 게임은 전작들보다는 플레이 볼륨이 짧아졌다. 미리 3스테이지를 고른 다음에 이 스테이지들을 넘기면 페이크 최종보스인 콘휴먼과 대면하게 된다. 그리고 후술할 침식률 100%를 넘기지 않은 상태에서 콘 휴먼을 격파하면 진 최종보스인 '인피니티'와 싸우게 된다. 최종보스답게 무식한 패턴을 보여주고 마지막의 거대 블랙홀 러시는 기합회피 해도 힘들지만 그래도 전작의 최종보스들보다는 쉽다는게 대체적인 평가.
락온기능이 개선되었다. 전작들은 기본 락온 사정거리 안쪽에 있는 적들은 락온을 못해서 최하단 싸움이 조금 불리했었지만, 이번작에서는 최하단에서 레버를 밑으로 내리면 락온칸이 밑으로 내려간다.
2.1 침식률
특이하게도 이 게임에는 침식률이라는 개념이 있다. 화면 우측 상단에 enchroachment 밑에 퍼센테이지가 있는데, 일종의 제한시간 개념으로 이 수치가 계속 올라간다. 올라가는 속도는 게임의 진행에 따라서 다르다. 적을 어떻게 격파하느냐에 따라서 침식률 감소량이 결정되는데 예를들면 최대한 많이 록온해서 자코를 격파한다든가 하는 식이다. 보스를 격파하면 대폭 깎이고 하는 식.
만일 침식률이 100%가 되어버리면 진행에 상관없이 페이크 최종보스 콘휴먼이 난입하는데, 이 상태에서 콘휴먼을 격파하면 화면이 ERROR!! 로 도배되며
이 침식률 시스템은 동인슈팅게임인 TWilight INSanity에도 영향을 주었다.
2.2 ps용 스코어어택 모드3 선택 기체
보통 웨이브라이더
각자의 장단점이 있는데, 웨이브라이더 계열은 전술한 락온 시스템 개량의 영향을 받아서 하단싸움이 좀더 쉬워졌지만, SP어택(봄)이 약해서 지우개 정도의 의미밖에 되지 않는다. RG계열은 후술. 3.1 WR-01
전작의 RG-01과 비슷한 사양. 최대 8발의 락온 레이저를 날린다.
3.2 WR-02
전작의 RG-02와 비슷한 사양. 전작과 마찬가지로 락온가능 자코들이 플레이어 고도보다 엄청 낮은곳에서 빨빨대는 스테이지같은곳에서는 불리하다.
3.3 WR-03
히든 기체. 히든 기체답게 표면적인 스펙은 사기 그 자체. 메인 무장은 전방향으로 호밍탄을 빽빽히 날려보내며 최대 락온가능 회수가 256회인 포톤 캐논이 부무장이다. 스펙으로만 보면 기존 WR 01,02기를 압도하는 강력함을 보유하지만 단점은 그놈의 SP어택이 여전히 발목을 잡는다. 또한, 락온을 통한 스코어링이 기존 기체보다 달라졌고, 콤보시스템화해서 정밀해졌기 때문에[1], 이쪽은 끊임없이 락온 체인을 유지해줘야 한다. 덕분인지전일기록에서 WR-03이 전일기록중 점수가 많긴 하지만, 실질적인 점수차는 바로 그다음인 WR-01과 차이가 크지 않다.
3.4 R-GRAY 01, R-GRAY 02
콘솔판 특전으로 아케이드에서는 선택 불가능.
R-GRAY시리즈는 화력이 웨이브라이더 계열에 비해서 강력하나, 전작의 락온 시스템을 이어받아서 최하단 아랫조준이 불가능하다. 대신 봄은 레이스톰의 그것을 그대로 들고나와서 더 강력하다. 또한 최종보스전 인피니티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인피니티戰에서 웨이브라이더가 봄을 쓰면 인피니티가 씹어버리고 오히려 블랙홀로 되돌려주는데, R-GRAY계열은 그런거 없다. 4 스테이지 및 보스 일람5 음악
이번에도 TAMAYO가 참여했다.
스테이지 선택식으로 나온 게임 특성상, BGM은 첫번째 스테이지를 어떻게 선택하였느냐에 따라서 최종보스전을 제외한 전체 BGM이 결정된다. 전작들보다 논스톱에 가까워졌으며 필드와 보스 BGM이 계속 이어진다. 그래서 이를 통편집한 OST 중의 스테이지 트랙 러닝타임은 대체적으로 10분 전후다.
단 음악성향에 대해서는 평가가 조금 갈리는편. 난해해졌다고 하는 평을 내리는 사람도 있고... AST는 어레인지 스타일이 좋게 말하면 감상용에 가까워졌고, 나쁘게 말하면 기존 AST보다 더 난해해졌다는 느낌. 이 게임 AST의 가장 압권은 OST에서 20여초 짜리 컨티뉴 BGM을 6분의 잔잔한 BGM으로 어레인지한 트랙.
다만..제목이...참...트랙별 제목과 해석을 비교하면...이건 참 뭐라 해야할지. 참고로 AST는 곡 제목이 불어와 영어 등으로 살짝 바뀌었다.
1:少女の行爲はもう終わったのか
소녀의 행위는 벌써 끝났는가
2;自分で選んだ拷問
스스로 선택한 고문
3:99%じゃ駄目だ、100%じゃなきゃ駄目なんだ
99%여서는 안된다.100%여야만 한다.
기체 셀렉트 BGM
4:ラベンダーの咲く庭
라벤더가 핀 정원
스테이지 BGM 1.
전체적으로 정글풍의 리듬을 깔고 있는 곡이다. ....아래로 갈 수 록 그 뜻이 참 오묘하며 실제 BGM과 함께 들으면 정말 음악이 가질 수 있는 어떤 영역에 대한 고찰을 하지 않을 수 없다...(게다가 은근히 게임 내 느낌도 살짝...한 것이) 어레인지판에서는 샹송으로 어레인지되었다.
5:生命の風が吹く場所
생명의 바람이 피는 장소
6:女の子にはセンチメンタルなんて感情はない
여자에게 센티멘탈이라고 할수있는 감정은 없다
스테이지 BGM 3
7:彼女の目的
그녀의 목적
스테이지 BGM 4
8:ふたつの液体
두개의 액체.
문제의 컨티뉴시 BGM
9:司教は言った「それは奇跡じゃない」
사교는 말했다. "그것은 기적이 아니야"
페이크 최종보스전 BGM. 뭔가 음울하면서도 장엄한 분위기가 묘한 조화를 이룬다. 어레인지에서는 어쿠스틱한 멜로디의 멜랑콜리한 곡이 되었다(...). 참고로 PS판 스코어어택 모드에서는 이 곡이 나올 부분에서 별개의 피아노 곡이 나오는데, 이 곡의 음반 수록은 먼 훗날 Ray'z Premium Box에 가서야 이루어진다.
10:聖母マリアよ、二人を何故別々に?
진 보스전 BGM. 파이프 오르간 음원으로만 구성되어있다.
11:童話の消えた森
동화가 사라진 숲
엔딩 BGM.
12:天使の爪痕
천사의 상처
침식률 100%로 CON-HUMAN 격파시 배드엔딩 시그널.
13:愛がたりない
게임오버 곡.
14:童話の消えた森
번역이 맞지 않을 수 있으므로 언제든지 수정 바람.
6 엔딩
----
[1] 기존 기체가 최대한 많은 락온공격을 한번에 명중시키느냐가 스코어링의 요점이라면, WR-03은 락온 콤보를 유지하느냐다.
출처 : 엔하위키 - 레이 크라이시스 |
DownLoad - 압축을 풀면 나오는 "실행.EXE"를 더블 클릭 |
|
파일 |
|
간단 |
게임 실행 후 "Tab" 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다른 MAME버젼의 안내를 보고 싶다면 http://oldgamebox.tistory.com/11086 를 참조하세요. |
정보 더 보기 / 링크 |
관련 게임 / 다른 플랫폼 게임 |
|
반응형
'아케이드 / [MAME] > 슈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ME] 메가 블라스트 - Mega Blast, メガブラスト (0) | 2012.07.01 |
---|---|
[MAME] 고르고 13 - Golgo 13, ゴルゴ13 (1) | 2012.06.22 |
[MAME] 고르고13: 기적의 탄도 - ゴルゴ13 奇跡の弾道 (0) | 2012.06.22 |
[MAME] 레이스톰 - RayStorm, レイストーム, 레이어 섹션 2 - LayerSection 2 (1) | 2012.06.22 |
[MAME] 레이포스 - RayForce, レイフォース, 레이어 섹션 - LayerSection, 건락 - Gunlock, 건록 (0) | 2012.06.22 |
[MAME] 다라이어스 외전 - Darius Gaiden, 다리우스 외전 - ダライアス外伝 (0) | 2012.06.21 |
[MAME] 다라이어스 2 - Darius II, 다리우스 2 - ダライアスII, 사가이아 - Sagaia (0) | 2012.06.21 |
[MAME] 다라이어스 - Darius, 다리우스 - ダライアス (0) | 2012.06.21 |
[MAME] G-다라이어스 - G-Darius, G 다리우스 - Gダライアス (1) | 2012.06.21 |
[MAME] 건 프론티어 - Gun Frontier, ガン フロンティア (0) | 2012.06.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