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 프로기어의 폭풍 - Progear no Arashi, プロギアの嵐, 프로 기어의 폭풍우 - プロギアのあらし, 프로기어 - Progear
아케이드 / [MAME]/슈팅 2012. 6. 20. 02:03
스크린 샷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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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치트 / 팁 / 비기 / 묘수 |
● 플레이 내용에 따라 서브 파일럿의 호감도가 변하고, 호감도 레벨4이상에서는 기체의 성능도 약간 변한다. ○ 체인(미사일):공격력=상, 속도=하, 연사력=하, 호감도 상승=상(링), 하(볼트) ● 등장인물들의 이름(적 보스들은 성)은 전부 공구이다. ○ 플레이어 캐릭터 ● 보스가 타고 오는 기체는 모두 해양생물 형태. 다라이어스도 아니고(...) ● 2주차가 되면 보스격파시의 대사가 바뀌는데, 이게 은근히 깬다. ○ 2-1 : "또 죽는거냐!!" ● OST에서 확인된 스테이지 BGM의 이름에는 색상이 들어가 있다. ● 일본 내수판에는 격추, 파워 업, 스테이지 클리어 등의 상황에서 파일럿의 보이스가 재생되지만 |
주절 주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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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ear no Arashi (プロギアの嵐, 푸로기아노아라시수출판 제목은
1 스토리
2 개요
케이브에서 만들고 판권은 캡콤 USA가 가지고 있는 횡스크롤 탄막 슈팅 게임. 2001년작.
원래는 이게 유일했으나 2007년작 데스 스마일즈가 횡스크롤로 제작되어 최초로 수정되었다. 이 두 횡스크롤 슈팅은 모두 이노우에 준야가 디자인을 맡았다.
그 유명한 도돈파치 대왕생 같은 슈팅게임조차도 1주차 난이도에 있어서는 이 프로기어의 폭풍을 넘어서지 못한다(디폴트 세팅 기준). 슈팅으로서 종스크롤보다 상대적으로 어려운 횡스크롤인데다 적들의 배치도 악랄하기 그지없고, 게임 시스템 상 저속샷 - 거너 샷 - 이 고속샷 - 파이터 샷 - 보다 약하기 때문에 고속샷을 자주 쓰게 됨으로써 뻘미스를 유발한다.
다만, 1주차에서는 잔기 보너스가 다른 케이브 게임 같은 제한이 없다. 다른 케이브 게임이 이바라를 제외하면 세팅을 바꾸지 않는 한 케이브 슈팅게임의 스코어 익스텐드는 2개라는 것과 비교된다. 그래서 잔기 9개를 모두 채워 2주에 진출할 수 있으므로 2주차의 난이도는 타 케이브 게임에 비해서 '비교적' 쉬운 편에 속한다. 리트라이 시스템이 악랄하긴 해도 필드에만 적용되고, 보스는 정 안되면 폭탄으로 밀면 된다. 물론 그랬다간 다음 스테이지의 쥬얼링에 애로사항이 꽃피지만... 물론 어디까지나 상대적으로 쉽다는 것일 뿐, 이 2주차의 난이도는 1주차의 그것을 아득히 뛰어넘는다. 이 무시무시한 난이도로 인해 슈팅게임 갤러리에서는 악마의 게임으로 손꼽힌다.
적이 폭발하는 폭풍에 탄이 휘말리면 점수 아이템인 보석으로 바뀌게 된다(쥬얼링 시스템). 설정상 적인 원로원이 총폭탄의 탄두를 보석으로 만들었기 때문. 이 쥬얼링 시스템을 이용하여 탄 회피보다는, 탄을 소거하여 피할 자리를 만든다는 개념으로 해야되기 때문에, 익숙해지기 전까진 상당히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게다가 적의 탄막 자체가 벌레공주님 이후로 대표되는 '느리고 빽빽한 탄막'이 아니고, 케츠이 / 대왕생으로 대표되는 '상대적으로 빠른 탄막'이기 때문에 더더욱 소거하기가 어렵다.[1] 하지만, 어려운 만큼 성공시켰을 때의 성취감이 크고, 날아들어오는 탄막을 없애고 점수도 배로 버는 특유의 스타일로서 연쇄폭발->득점의 쾌감을 적중시켜 슈팅게임 마니아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문제는 이 쥬얼링 시스템이 인스트럭션 카드에 소개되어있....긴 한데, 구체적인 설명도 없이 "적의 폭발 에너지에 의해, 적 포탄이 득점 아이템으로 변화"라고 두루뭉술하게 적혀있을 뿐이고 쥬얼링 시스템의 진짜 핵심이 되는 '거너 쥬얼링시 인접한 탄에도 연쇄적으로 쥬얼링이 일어나는' 시스템은 전혀 언급되어있지 않다. 케이브의 다른 슈팅게임의 인스트럭션 카드에도 구체적인 시스템 설명이 나와있는 게임은 별로 없는걸로 봐서는 일부러 그런거 같기도 하고...
또한 미려한 캐릭터 디자인(에스프레이드, 구완게, 데스 스마일즈의 이노우에 준야)에 후로게이 특유의 스코어 산정방식(특이하게도 서브 파일럿인 히로인과의 연애도도 산정된다.)또한 주목할만한 요소이다.
덧붙여 국내에 기판이 거의 안들어와서 플레이해본 유저가 거의 없기로도 유명하다.
어느 의미에서는 케츠이의 전신격인 게임. 참고로 케츠이는 2002년 작,(물론 난이도는 케츠이가 더 어렵다.)
이 게임 역시 캡콤의 파트너십 프로젝트의 산물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해당 프로젝트는 프로기어의 폭풍 이전에 끝났지만)
동일 기판에 이 게임 이상으로 극악무도한 게임이 있는데, 풍선분열슈팅시리즈의 최종작인마이티 팡. 가동후 6개월이 지나도록 끝내 1크레딧 올클 유저가 출현하지 않아 어떤 의미로 게임업계에서 전설이 되었다. 지금은 전일기록까지 등장한걸로 봐서 1크레딧 올클을 한 유저들이 있긴 있는 모양이다(...) 이거에 비하면 후로게이는 1크레딧 2주올클 유저가 2달만에 나왔다. 근데 어떤 의미에서 팡 시리즈는 탄막 슈팅보다 더 마이너하기 때문에 비교하는 건 의미가 없을지도...
3 팁
4 쥬얼링
이 게임을 풀어나가는데 필요한 아주 중요한 요소.
샷으로 적을 파괴한 경우, 적 탄이 반지나 보석으로 바뀌는 것을 뜻한다.
파이터 쥬얼링으로 쥬얼 랭크를 올리고, 거너 쥬얼링으로 적탄이 많이 나오는 지점을 노리는 것이 기본 개념. 적탄의 소거를 통한 회피의 수단으로서도 사용되기 때문에(라기보다는 거의 필수) 아주 중요한 시스템이다.
4.1 파이터 쥬얼링
4.2 거너 쥬얼링
4.3 반지, 보석 자동회수
모드 변경시에 일어난다 ( 파이터 모드 ↔ 거너 모드 )
4.4 쥬얼링 랭크 및 점수
단계 - 보석종류 - 크기 - 반지일때의 점수 - 보석일때의 점수 순
5 맥스 봄 시스템
보유 봄 수가 최대치(3개)일때 봄 아이템을 취득하면, 쥬얼 카운터가 10000가산되고,
봄 스톡 표시 옆에 응원단(?)이 출현하게 된다. 이 상태를 맥스 봄 상태라고 한다.
맥스 봄 상태에서 얻는 이득은
6 2주차 플레이
2주 진입조건
스테이지 처음으로 돌아가는 특성 때문에, 마지막 스테이지에서 전략적 고의 미스를 내가면서 점수를 불릴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할 수 있지만, 결론부터 말하자면 불가능하다. 리트라이를 하게 되면, 해당 스테이지는 보스 등장전까지 획득 점수가 1/10으로 줄어들게 되고, 미스시에 쥬얼카운터가 3/4로 줄어들기 때문에, 샷 점수 및 스테이지 클리어 보너스도 대폭 감소.
2주차의 주요 득점이 쥬얼카운터에서(샷 점수, 스테이지 클리어 점수, 맥스봄 x2보너스까지 달고 있으면 더더욱 크리) 나온다는 걸 생각하면 엄청난 손해라고 할 수 있다. 일단 샷 점수는 쥬얼 카운터가 1만을 넘어갈 경우 샷 1발당 현재 쥬얼 카운터 / 1000(10의 자리 이하 버림)만큼의 점수를 얻을 수 있고, 스테이지 클리어 점수는 쥬얼 카운터 1당 10점. 2주차에서 쥬얼카운터는 몇십만에 이르므로 미스가 나게 되면 당장 수백만점의 손해가 난다는 점을 생각하면 더욱 그렇다. 게다가 올 클리어 보너스를 생각하더라도....
비슷한 발상으로 2-4의 1UP을 무한정 챙길수도 있지 않을 까 하는 생각도 할 수 있다. 해당 1UP은 1주, 2주 공통으로 레일(?)지대에서 등장하는 전차를 노봄으로(전차가 나왔을때 봄은 써도 되지만, 봄 대미지로 직접 파괴하면 안된다), 그리고 특정 순서대로 파괴할 경우 출현한다. 문제는 어차피 잔기 상한선은 9인데다가 역시 불가능. 만약에 저게 가능했다면 어떤 일이 벌어졌을지에 대해선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이 必要韓紙? 2-4의 1UP은 한 번 밖에 나오지 않는다. 1UP을 꺼내놓고 못 먹은채로 미스나면 캐막장. 사실상 2미스...
7 올클리어 보너스
아래 보너스는 2주 클리어시에만 받을 수 있다. 1주 클리어시는 아무것도 없음..
8 전일기록
무슨 말이 필요한가, 이 악마의 게임에서 전일을 찍었다는 것 자체가 인간이 아닌데, 무려 3.4억... 말이 필요없다 찬양하자.
여담이지만 이 게임의 전일은 진성 후로게이가 아닐까 추정된다. (...)
이외에도 現
여기서 R.의 플레이를 본 다른 참가 플레이어 曰 「사람의 재주가 아니다」 (...) 그리고 R.는 클리어 이후의 소감에서 100점 이상이라고 한 걸로 봐선 플레이 내용에 있어선 마음에 든 모양. 여담으로 왓쇼이에 참전한 다른 플레이어가 「어디서에서라도 죽을 수 있는 게임, 1면이든 2면이든」라고 해설에서 언급하였다.
3.4억 이후 한동안 소식이 없다가. 아르카디아 11년 3월호에서 3.58억이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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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 차이는 기판 사양의 차이에서 유래한다. 자세한 사항은 도돈파치 대왕생과 벌레공주님 각 항목을 참고[2] 링과 상성이 맞는지 링으로 플레이시에는 빨리 차오른다. [3] 볼트와 상성이 맞는지 볼트로 플레이시에는 빨리 차오른다.
출처 : 엔하위키 - 프로기어의 폭풍 |
DownLoad - 압축을 풀면 나오는 "실행.EXE"를 더블 클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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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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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 |
게임 실행 후 "Tab" 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다른 MAME버젼의 안내를 보고 싶다면 http://oldgamebox.tistory.com/11086 를 참조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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