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 텀블팝 - Tumblepop, タンブル・ポップ

아케이드 / [MAME]/액션/아케이드 2011. 11. 5. 23:55
반응형

스크린 샷

게임 치트 / 팁 / 비기 / 묘수

 

주절 주절

 오락실에서 인기가 좋았던 게임이었습니다.
 스노우 브라더스 같은 플랫폼 게임이 굉장히 인기 있을 때였는데 이 게임도 그 인기에 가세했었지요.

 후속작 격인 다이어트 고고 죠&맥 리턴즈 같은 게임이 나왔지만 이 게임만큼의 인기는 못얻었던 것
 같습니다.



Tumblepop (タンブル・ポップ, 탄부루・폿프)
TumblePop_arcadeflyer.png
개발사 데이터 이스트
퍼블리셔 데이터 이스트
플랫폼 아케이드
게임보이
발매일 1991년(아케이드)
1992년 12월 20일 (일본/게임보이)
1993년 3월 (NA/게임보이)
장르 액션


목차

 [-]
1 개요
2 스테이지 목록
2.1 선택면
2.2 고정면
3 등장 아이템 목록
4 전일기록







1 개요 

데이터 이스트社에서 1991년에 발매한 아케이드용 면클리어형 액션 게임, 1992년에 게임보이판으로 이식되었다.

게임 방식은 간단한데 진공청소기를 이용하여 적들을 빨아들인 뒤 사☆출하는 식으로 진행하게 된다. 토아플랜의 스노우 브라더스와 마찬가지로 사출한 적 덩어리는 필드를 굴러가는데 덩어리가 클 수록 잘 밀려나가며 고득점으로 이어진다. 이렇게 하여 모든 적들을 처리하면 다음 에리어로 넘어가는 방식이며, 일정 에리어에 다다르면 보스전이 기다리고 있으며, 보스를 클리어하면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가는 방식이다. 첫 에리어의 경우는 4면만 넘기면 보스전이지만 뒤로 갈수록 스테이지가 늘어나서 최대 9면까지 클리어해야한다. 이 때문에 원코인으로 모든 스테이지를 보는 것을 불가능 하다.

본 게임의 최대 관건은 한번에 최대한 많은 적들을 빨아들인 다음에 사출하는 것. 이래야 덩어리도 크고 위력도 강력하며 반사 가능 횟수가 늘어난다. 사출한 적이 굴러갈때 필드에서 히든아이템이 나오기 때문에[1] 보너스나 스코어링에도 매우 중요하다. 단 게임중 상하이동시 회오리가 생기면서 무적이 되는 적이 있는데, 이렇게 회오리로 변한 상태에서 사출한 덩어리와 부딪히면 아무리 큰 덩어리도 한방에 튕겨나가기 때문에 사출 타이밍을 정확히 잡아야 한다. 당연히 연쇄 타격을 노려야 고득점이 가능하다. 

그래서 중요한 스킬이 레버 흔들기. 적을 빨아들이다가 일정 타이밍에 풀면 적이 스턴상태에 빠지는데, 이때 다시 빨아들이면 한방에 빨려들어간다.(소형 적은 그냥 빨려들어감) 이런 식으로 타이밍을 조절해 더 많은 적들을 빨아들일 수 있게 된다. 단 너무 빨아들이게 되면 청소기 내부가 점점 부풀어 오르더니 급기야는 터질것 같이 내부가 요동치는데 여기서 계속 누르고 있으면 청소기가 터지면서 청소기 안에 갇혀있던 적들이 바깥으로 나오는 반면, 플레이어 캐릭터는 땅바닥에 엎어지는 모션이 나오면서 미스로 처리된다. 이런 류의 게임이 그렇듯이 적에게 접촉히거나 적의 공격에 맞으면 플레이어 캐릭터가 사라지는 모션이 나오면서 바로 1미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영파방지 캐릭터로 드라큘라의 형상을 한 캐릭터가 기분 나쁜 미소를 띄면서 등장하는데, 당연히 영파방지 캐릭터인 만큼 이 캐릭터와 접촉하면 그대로 1미스, 때문에 영파방지 캐릭터가 등장할 경우 최대한 빨리 모든 적들을 다 제거해야된다. 영파방지 캐릭터가 사라지는 조건은 미스가 나던지, 플레이어가 모든 적을 다 제거하던지의 두 가지 방법 뿐이다. 마찬가지로 보스전 도중에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출현한다.

영파 방지 캐릭터가 출현하는 위치는 1P 캐릭터 기준으로 좌측 최상단에서 출현하며, 2P 캐릭터는 우측 최상단에서 출현한다.

처음에는 8개의 스테이지중 하나를 골라서 진행하게 되며, 클리어 이후에는 인접한 스테이지로 이동하는 식으로 진행되다, 8개의 스테이지를 전부 클리어하면 로켓을 타고 우주로 올라가게 된다. 여담이지만 각 스테이지가 시작되기 전의 나레이션이 꼭 깰 수 있나? 로 들리는 몬데그린이 유명했다.

최종 스테이지는 일종의 보스 러시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간에 상대했던 9명의 보스를 전부 상대한 다음 마지막(10-10)으로 본 작품의 흑막인 박사가 등장하여 최종보스전을 치른다. 마지막 스테이지의 구성을 보면 왠지 모르게 록맨 시리즈의 보스 재생실을 떠올리게 만든다. 하지만 보스 재생실과 다른점은 보스 재생실은 플레이어가 보스를 선택하지만, 텀블 팝의 보스 러시 부분은 나오는 순서가 고정되어있다.

그렇게 최종보스까지 클리어하면 이후 엔딩이 나오는데 고전 오락실 게임답게 모두가 모여있는 단체사진 한장이 나오는게 끝이다. 

참고로 스테이지를 진행하다 보면 무한으로 적을 리젠시키는 적이 있는데, 이들은 걍 적들을 리젠시키는 역할만 할 뿐 이동이나 공격은 불가능하다, 이들은 보통 2방 정도 맞추면 처리할 수 있지만, 후반으로 가면 3대가량 맞춰야 죽는다. (...) 대신에 이 점을 이용하여 불리기를 진행할 수 있지만 영파 방지 캐릭터가 출현하기 때문에, 불리기 전에 한방만 맞아도 죽을 정도의 체력으로 만들어 놓은 뒤에 불리자 (...) 보스전에서도 똑같이 적용되니 보스전에서도 본 특성을 이용하여 불리기가 가능하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영파방지 캐릭터가 출현하는것과 확인함과 동시에 "한방"에 보스를 처리할 수 있도록 보스의 체력을 조절하여 불리는건 필수

이외에도 플레이어가 진행한 스테이지의 숫자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보스의 체력이 조금씩 늘어난다. 1스테이지를 예로 들면 몇칸 되지 않지만 스테이지가 진행되면 진행될수록 적 보스의 체력이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다.

뱀발로, 2001년에 한국의 ESD라는 곳[2]에서 '점핑 팝'이라는 이름의 짝퉁게임을 아케이드용으로 팔아먹었다. 말이 짝퉁이지 애초에 BGM과 배경화면을 제외하고는 전부 ctrl+c ctrl+v한 표절작.

배경화면은 미연시 CG를 올려놔서 스테이지를 전부 클리어하면 볼수 있게 돼 있지만 딱히 뭐가 있는것도 아니고 마찬가지로 영양가 없는 대놓고 복붙이다.
갈스 패닉 시리즈처럼 특정 퍼센트 이상으로 클리어하면 좀 더 므흣(?)한 보너스를 보여줄거라곤 생각지도 마라.

심지어 엔딩도 없다! 텀블 팝과 똑같은 방식으로 올 클리어 할 경우 마지막 클리어 보너스 CG한번 띄워주고 바로 랭킹창 나온다.(텀블 팝 짝퉁인데 텀블 팝 엔딩넣고 경찰서에서 회식가지기는 싫었나보지?)

2 스테이지 목록 

2.2 고정면 

3 등장 아이템 목록 


여기서도 작렬하는 열도의 오타

좌측상단부터
파워업
청소기 사거리 증가

세페드(..)업
이동속도 증가

바리어
바리어가 생성되어
적이 닿으면 죽는다
플라즈마건
청소기에서
즉사광선을 쏜다
하이퍼클리너
적을 빨아들여
자동 면클리어
알파벳
TUMBLEPOP글자를 모으면
보너스 스테이지 진입
1UP
잔기 1기 추가

레인보우 크리스탈
10000점 득점

코인
득점 아이템
머니
득점 아이템
루비
득점 아이템
다이아
득점 아이템

이 게임은 청소기로 아이템을 빨아들여서 먹을 수 있기 때문에 특수 아이템의 경우 우정파괴가 가능하다. 특히1UP아이템은 보너스 스테이지에서만 나오며, 2인용을 하더라도 1명만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우정파괴 게임으로도 은근히 알려져있다.

배리어가 생성된 상태라도 영파방지 캐릭터와 접촉하면 얄짤없이 사망한다.

알파벳은 고정 단어가 있고 움직이는 단어도 있다. 나오는 위치와 단어를 미리 알아두면 전일 기록에 많은 도움이 된다.
하이퍼 클리너를 먹게 되면 움직이는 알파벳은 계속 움직이며 끌어들이는 시점(진동)에 멈춘 단어를 획득하게 된다.

4 전일기록 

마치 22년(...)만에 경신되기 전의 체르노브마냥, 게메스트 시절의 기록이 아직도 건재하다 설마 이 게임도 체르노브처럼 22년(...)만에 경신되는건 아니겠지?

그리고 이후에 나온 일종의 후속작이라고 할 수 있는 다이어트 고고는 영파가 발각되었다. 영파가 발각된 이상 당연히 집계중단을 먹었으며, 죠&맥 리턴즈에선 칸스토가 확인되었다.
----
[1] 3마리 이하는 굴러간 바닥만 히든 아이템을 보여주지만 4마리 이상 사출할때 아래와 바로 위 바닥을 인지하여 두 바닥에 숨겨진 히든 아이템을 보여준다.
[2] 참고로 여긴 1945시리즈와 도돈파치, 라이덴을 복붙하고 스코어 화면에선 브라운 아이즈의 노래 중 전주곡 부분만 컷해서 써먹었고 그 결과가 파이어호크라는 마찬가지로 잉여 슈팅게임이다. 보스는 더럽게 안 죽는데 그 보스를 마지막 가면 다 다시한번 상대해야 한다. 의외로 참신하게 게임중 기체를 바꿀수 있는 시스템이 존재하지만 그거 빼곤 다 잉여다. 자사 홈페이지라고 게임에다 주소까지 써놨지만 막상 검색해보면 없는 홈페이지다!(www.esd.co.kr) 나라망신

출처 : 엔하위키 - 텀플 팝
 

DownLoad - 압축을 풀면 나오는 "실행.EXE"를 더블 클릭

파일

간단
안내

게임 실행 후 "Tab" 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다른 MAME버젼의 안내를 보고 싶다면 http://oldgamebox.tistory.com/11086 를 참조하세요.

정보 더 보기 / 링크

위키 정보
엔하 위키 정보

관련 게임 / 다른 플랫폼 게임

 [아케이드 / [MAME]/액션/아케이드] - [MAME] 다이어트 고 고 - Diet Go Go, ダイエットゴーゴー
[아케이드 / [MAME]/액션/아케이드] - [MAME] 죠 & 맥 리턴즈 - Joe & Mac Returns

반응형
Posted by 힙합느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