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 스트라이커즈 1945 III - Strikers 1945 III, 스트라이커즈 1999 - Strikers 1999, ストライカーズ1999
아케이드 / [MAME]/슈팅 2011. 10. 23. 15:38반응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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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치트 / 팁 / 비기 / 묘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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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한국에서는 원제가 아닌 수출판 제목 '1945 III'라는 이름으로 친숙하다. 슈팅게임 명작 하면 많은 작품이 꼽히는데 이 게임 역시 많은 매니아층이 존재하며, 전체적으로 고전 중 수작이라는 평을 받는 좋은 작품. 그래픽의 질이나 시각적 묘사가 감각적이고 깔끔하여, 요즘 오락실의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다른 고전 슈팅게임과 비교하면 상당히 양질임을 알 수 있다. 크고 작은 규모의 오락실에서 두루 볼 수 있는 널리 보급된 게임.
제목과 같이 이번 작품은 현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사용 기체, 적 기체도 현대의 전투기들이 등장한다.
1.1 시나리오(?)
2 변경점 & 특징2.1 진행 속도
전작인 1, 2와 비교해서 한 스테이지 구성이 짧게 되어있다. 따라서 주파가 빠르게 되어 전체적인 게임플레이 시간은 줄어들었다. 평균적으로 1분 20초~40초 내외로 스테이지 하나를 클리어할 수 있다.
다만 보스전에서 시간을 끌 경우 전작에서는 총알 몇개 뿌리고 끝냈지만, 이번엔 장갑해체하여 경량화된 후 10카운트를 세며 오버히트한다. 10카운트가 상당히 느린지라 비폭력 운동시에는 보스전이 길어졌으며, 보스탄 및 카운트 0이 될 때의 자폭탄의 강도가 장난아니므로 중수 이하가 버티기는 힘들다.[2]
2.2 차지샷
전작의 레벨 차지샷 개념은 이어지지만 이번에는 샷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만 발사되며, 도중 버튼을 떼면 차지샷 게이지를 더 이상 소모하지 않는다. 따라서 유저가 상황에 따라 차지샷을 남겨두다가 필요한 때에 사용할 수 있다.
저장량이 레벨 2를 넘어가면 차지샷 게이지가 정말 느리게 올라간다. MAX(레벨 3) 단계까지 모으는 것은 전작과 마찬가지로 매우 힘들며 봄으로 무리하게 생존시간을 늘리거나 하지 않는 이상 일반적인 유저는 힘들다. 고수들은 마음먹으면 할 수 있지만 역시 MAX 차지샷이 모으느라 소모한 시간을 보상해줄 정도로 파격적이지는 않기 때문에 잘 안한다.
2.3 메달 체인
특정 적기나 구조물을 파괴하면 제자리에서 회전하는 훈장이 나온다. 먹을 때의 각도에 따라 200점~2000점을 얻을 수 있는데 메달이 정면을 바라볼 때 먹어야 2000점이 뜬다.
2000점을 획득할 때는 픽업 사운드가 약간 다른데 처음에는 '도'로 시작한다. 연이어 2000점을 획득하면 '미' 사운드가 나오며 이때부터 체인이 01로 시작되어 쌓이기 시작한다. 체인 수는 스코어 밑에 황금색으로 표시되며 한 플레이 내에서 기록한 가장 높은 체인 수가 최종 점수를 등록할 때 함께 나온다. 또한 체인을 할 때마다 보너스로 200점을 획득한다. 스코어링을 노리는 고수라면 반드시 올 체인.
체인02(솔)까지는 체인 수가 표시되다가 곧 사라지지만 체인03(높은 도)부터는 고정 표시된다. 이 때부터는 더 높은 체인에 대해서도 똑같이 높은 도 사운드가 나온다. 또한 중간에 메달을 장기간 안먹는 것은 상관 없지만, 2000점이 아니게 획득하면 체인이 끊기며 다시 쌓아나가야 한다.
두개의 메달을 동시에 2000점으로 먹어서 체인을 쌓는 더블체인이 있다. 6스테이지의 회전 포대, 7스테이지의 가재형 중형기를 격파하면 시전 가능하다.
2.4 테크니컬 보너스
새로 생긴 개념으로, 보스전에서 특정 타이밍이 되면 보스가 파란색 코어를 노출하며 공격하는 때가 온다.[3] 이 때 코어에 접근하면 코어가 빨간색으로 바뀌는데, 빨간색 코어를 샷으로 파괴하면 보스가 즉사하면서 "TECHNICAL BONUS" 메시지가 출력되고 보너스 점수 20000점을 딸 수 있다.
코어를 노출할 때 보스가 내뱉는 테크니컬 탄막은 정해져있기 때문에, 뭇 슈팅게임의 공략들이 그렇듯이 외워서 피하는 것이 일반적. 1-4까지는 보스가 등장하고 얼마 안되어 코어를 내놓기 때문에 약간만 연습하면 초보자들도 할 수 있으므로 노려봄직하나, 1-5부터는 공격을 있는대로 퍼붓고 코어를 열기 때문에 테크니컬까지 버티기 어렵다면 그냥 속공하는 것도 좋다.
코어는 잠깐만 열려있으므로 테크니컬 시도하다가 죽으면 리스폰된 다음에는 노릴 수가 없으며, 한번 닫으면 다시는 열지 않으므로 실패했다면 오로지 샷으로 파괴하는 수 밖에 없다. 주의해야 할 점으로 보스가 일정량 이상 얻어맞으면 코어를 열지 않고 발악을 하게 된다. 따라서 1-5 이후부터의 보스들에게는 본체에 샷을 쏘는 것을 일정 시간 끊어야 하고, 1-4 이전이라고 해도 해리어나 팬텀 혹은 '초근접한 상태의' 나이트호크처럼 강력한 공격력을 가진 기체는 주의해야 한다.
또한 코어에도 내구성이 있는데 이 때문에 분사형 기체들은 파괴하는 데 다소 시간이 더 걸린다. 보통 나이트호크가 제일 느리고, 해리어가 제일 빠르다.
상급자가 구사할 수 있는 더 높은 스코어링 기술로 아래의 두 테크니컬이 존재.
3 기체
4 스테이지 & 보스 (+주요 실존 적기)
보스들이 모두 절지류(그라운드 스케이터만 제외하면 모두 곤충)인 것이 특징.
6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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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확히는 X-36과 랩터 두 기체에 한해서. X-36의 기록은 전기체 최고 기록[2] 최종보스의 마지막 형태는 그런거 없이 바로 자폭한다. [3] 1차 형태가 아닌 본체의 보스와 싸울 때의 이야기이다. [4] 단 플레이어 기체도 차지샷을 쓸 수 없고 서브샷이 안나오는 상태가 되므로 스텔스처럼 일반샷이 약한 경우라면 최대한 빨리 조지는게 상책. [5] 게임상에는 별칭이 스텔스라고 나오지만 이는 틀린것이다. F-117이 스텔스 기술을 적용한 기체인 것이다 [6] 단 유일하게 즉시발동형인 기체. 2인 플레이시 파트너를 바로 구원하는 것이 가능하다. [7] 6스테이지의 중간 보스인 스페이스 셔틀이 등장하자마자 히트마인을 초근접 상태에서 최대한 명중시키면, 차지샷을 쓰지 않고도 두번째 공격 패턴이 나오기 전에 녹여버릴 수 있다. 스페이스 셔틀을 차지샷, 봄 없이 두번째 공격 패턴 이전에 보내버릴 수 있는 유일한 기체. [8] 탄이 날아가는게 아니라 사출 즉시 화면끝까지 공격된다. [9] 이 기체의 낮은 데미지 때문에 불만이 있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점멸 레이저가 화면의 일직선상을 완전히 커버하기 때문에 데미지까지 높았다면 분명 밸런스가 무너졌을 것이다. [10] 실제로 원코인 카페 기록 게시판에 남긴 국내 랩터 전일의 코멘트에 따르면 랩터의 이론치는 350만 이상이 된다. [11] 서브샷이 관통형 레이저라 중형기에 가려진 잡졸 커버가 편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12] 스테이지가 진행되면서 랭크가 높아지면 보스의 내구성이 높아져서 한발로 부족할 때도 있다. 이 때는 발악하므로 재빨리 서브샷과 차지샷을 동원해서 빨리 끝내야 한다. [13] X-36은 실제로는 미항공우주국의 무인 실험기다. 해당 항목 참고. X-36의 실제 크기는 여기 나오는 전투기들의 반도 안 된다. [14] 이 방법은 가동 후 3달이 지난 기판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다르게 해금하는 방법은 딥스위치 세팅에서 01999 코드를 맞춰주면 된다. MAME에서는 F2를 눌러서 테스트모드로 들어간 뒤에 Maintenance Code에서 맞춰주면 된다. [15] 많은 사람들이 랜덤면에서 가장 어려워하는 스테이지. 특히 2주차에서의 그라운드 스케이터는 지오바이트와 더불어 최고로 어려운 보스로 꼽힌다. [16] 보스 출현시 중앙 원통형 지대에 있으면 크로스 블레이드가 걸리고, 양 옆에 있으면 지오바이트가 걸린다. 지오바이트가 훨씬 강한 편에 속하나 언데드 테크니컬이 가능하여 스코어링에 더 좋음. [17] 유일하게 2체로 된 보스. 1차 형태를 파괴하면 본체가 두개로 갈라지는데 아래쪽이 옵션이고 위쪽이 본체. [18] 전 면을 통틀어 탄량이 제일 많아 어려운 스테이지. 특히 2회차 부분. [19] 유일하게 1차형태가 없는 보스. 테크니컬을 하려면 화력조절을 잘 해야 한다. [20] 최종보스답게 4차형태까지 있으며 테크니컬은 없고 자폭은 있다. 그리고 자폭 시 유일하게 오버히트 없이 바로 자폭한다. 출처 : 엔하위키 - 스트라이커즈 199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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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 |
게임 실행 후 "Tab" 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다른 MAME버젼의 안내를 보고 싶다면 http://oldgamebox.tistory.com/11086 를 참조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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