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 에스프가루다 2 - Espgaluda II, 에스프가루다 II - エスプガルーダII

아케이드 / [MAME]/슈팅 2012. 6. 1. 01:37
반응형

스크린 샷

게임 치트 / 팁 / 비기 / 묘수

 

주절 주절

 

http://pds16.egloos.com/pds/200908/27/31/f0054431_4a96789648692.jpg

목차

 [-]
1 스토리 및 게임 개요
2 조작법
3 주요 시스템에 대한 설명
4 전일기록
5 등장인물 및 보스 일람
6 플레이팁
7 그 외

1 스토리 및 게임 개요 

3년 전, 「신라대전」이라 불리운 전쟁이 있었다.
초목이 자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해지던 대지에서도 식물이 우거지게 되고, 사람들은 살기 위해 서로 힘을 내고, 나라를 부흥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그러나, 신라의 뒤를 이으려 하는 어리석은 사람들이 있었다...
그 사람들이 있는 나라의 이름은 소마, 이전에는 신라의 기술에 미치지 않았어도, 상당한 힘과 위명을 가지고 있는 나라였다. 

신라의 붕괴 후, 그 땅을 극비리에 조사하고 있던 연구원들의 손에 의해, 성령기관은 이 땅에 다시 소생하게 되었다. 

"이 「기갑날개」를 넘는 힘을 가진 「휘우」(輝羽:빛의 날개)가 군(軍)의 기술에 참가하면, 진정한 가루다를 실험체로 쓰는 것이 가능해진다!"
"...우리들은 성령기관을 뛰어넘는 진정한 성령기관을 부활시켰던 것이다..."
"신라는 멸망했다! 다음은 소마가 이 땅을 지배한다!"
"우리에게 적의를 드러내는 자의 마지막은! 죽음이다! 우리에게 적은 없다!"

2005년 케이브에서 발매한 탄막 슈팅 게임에스프가루다의 후속작으로 그로부터 3년 후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기존의 각성(각성사계 - 覺聖死界)을 통한 적탄 연금이 건재하며, 여기에 각성절사계(覺聖絶死界)라는 새로운 시스템의 추가로 스코어링이 매우 정교[1]해졌다.

별 의미는 없지만, 캐릭터 작화도 바뀌었다. 근데 캐릭터 얼굴들이 죄다 뭔가 부자연스럽다(...)[2]

2 조작법 

  • 레버(8방향)와 기본 4버튼으로 조작한다.
  • A버튼 : 연타하면 기본 샷, 누르고 있으면 저속이동이 가능한 레이피어 샷을 쏜다.
  • B버튼 : 눌러서 각성 온 & 오프. 꾹 누르고 있으면 각성절사계에 들어간다.
  • C버튼 : 배리어 봄 사용. 누르고 있으면 더욱 강력한 배리어 봄 공격이 가능. 1편과는 달리 바리어 크기는 일정하므로 배리어 게이지만 보고 쏘면 된다. 최소 소모량은 25% - 즉 살짝만 눌렀다 떼어도 25%가 소모된다. 만약 오락기 상태가 안 좋아서 안 보이는 경우라면 망했어요(...)
  • D버튼 : 풀 오토 버튼. A버튼을 연타하기 귀찮을 때 쓰거나,(...) 조금씩 끊어서 쓸 때 사용.
  • 처음 시작할 때 C, D버튼 설정을 할 수 있다. 그래봤자 자리바꾸기이니 그냥 익숙해지도록 하자. 

3 주요 시스템에 대한 설명 

일단 한 가지 특징으로, 벌레공주님에 이어서 피탄 판정 표시를 채택. 다만 에스프가루다2는 벌레공주님 두사람와는 다르게 레이피어샷(레이저공격)을 사용시에만 피탄판정이 표기된다.

에스프가루다2의 가장 큰 특징은 각성사계의 세분화. 일단 성령석이 충분한 상태에서 B버튼을 살짝 눌렀다 떼면 시간마다 성령석을 소모하고 탄이 보라색으로 변하면서 적을 파괴시 일정 성령석이 소모되면서 적이 발사한 탄을 금괴로 환원하는 각성사계(覺聖死界)에 돌입한다.
각성사계의 금괴 최대배율은 ×100이며 적 격파시에도 일정한 비율로 성령석을 소모한다.[3] 또한 성령석이 0인상태에서 B버튼을 살짝 눌렀다 떼면 역주사계에 돌입하여 탄이 붉어지고 매우 빨라진다. 역주사계는 역주레벨이라는게 있는데 기체주위에 게이지가 1바퀴 채워질때마다 레벨이 1씩 상승하면서 레벨이 오른다.[4] 최대레벨은 3. 여기까지는 전작과 같다.

여담이지만 이 역주 레벨 3을 채우는 것이 5스테이지 眞 보스인 「증오와 악의로 가득찬 세세리」(일명 眞 세세리)를 대면하는 조건 중 하나. 이게 최종보스보다 더 어렵다(...) 

전작과 다른 점이라면 B버튼을 꾹 눌렀을 때 돌입하는 각성절사계(覺聖絶死界)의 존재. 이 상태에서는 성령석과 금괴가 모두 소모되고[5], 적을 파괴시 적탄 1개당 배율을 먹게 되는데 이게 최대 ×500배율까지 올라간다.
게다가 소거시킨 적탄으로부터 반격탄이 생성, 조준탄이 되어 플레이어에게 날아온다. 또한 이 상태에서 죽인 적에게서는 전방위 반격탄이 등장한다. 그리고 화면상의 모든 반격탄은 다른 적을 죽임으로써 다시 소거되면서 배율이 붙고 반격탄이 생성된다. 단 보스전에서 사용할 경우 반격탄 생성은 없으며, 대신 보스가 쏘는 탄량이 2배로 증가하여 패턴이 바뀐다. 또한 성령석이 0인 상태에서 B버튼을 꾹 눌렀을때 역주절사계가 발동된다. 다른 점은 적 파괴시 역주사계에 비해서 금괴출현량이 2배, 또한 절사계의 특징인 보스 탄환 2배도 적용된다. 이로 인해 지연이 무지막지하게 걸려버린다.

또한 각성 중 오토배리어도 건재한데, 보통의 사계 중에는 50%의 게이지만 소모하지만 절사계 중에는 100%가 모두 날아간다. 단 반격탄에 맞은 경우에는 절사계라도 50% 소모. 절사계 중에 오토배리어가 날 경우 애써 500배율을 만들면서 모아놓은 탄이 모두 사라지니 그야말로 망했어요. 실로 악랄하기 그지없는 시스템.
  • 시스템 추가설명
    • 성령석 최대보유량 500 
    • 금괴 최대보유량 1000
    • 금괴가 1 이상일경우 각성절사계 발동. 금괴가 0일 경우 절사계는 풀리고 보통 각성이 됨. 
    • 금괴가 0이어도 B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금괴를 먹자마자 각성절사계 발동.
    • 역주사계는 레벨 1이상일 경우에 적 파괴시 금괴획득. 절사계는 금괴 2배.
    • 매 스테이지 클리어 시 이때까지 얻은 금괴와 성령석의 양으로 클리어 보너스가 지급된다.
    • 성령석은 최소 1에서 최대 4의 카운터를 증가시킨다. 나오는 성령석의 크기는 현재의 성령석 카운터에 따라 다르며[6] 샷으로 격파하여 출현시킨 성령석은 플레이어에게 빨려오는동안 크기가 작아져 최소치인 1의 카운터만을 증가시키게 된다. 레이저로 격파하여 출현한 성령석의 경우는 크기가 고정되어 있어서 거리에 상관없이 동일한 카운터를 증가시킨다.(최소1, 최대2) 성령석 카운터가 어느정도 된다면 힘들여서 샷격파할것 없이 그냥 레이저로 처리해도 문제없긴 하다.[7]
    • 역주사계 레벨 3을 완성했을시 적을 격파하여 출현시킬 수 있는 성령석의 갯수가 증가한다.(카운터 증가치는 위의 설명을 따른다.)

5 등장인물 및 보스 일람 

6 플레이팁 

  • 2스테이지 중간보스 속공시 위쪽 배 마지막 포대에 성령석/금괴 랜덤으로 무한제공
  • 속공 인정 여부 : 화면에 위쪽 배의 포대가 4개이상 나오기전에 마다라 격파시 성공
  • 3스테이지 익스텐드 조건 : 중간보스 1형태 동안 양쪽 6개 파츠 파괴 + 이후 후반필드 노배리어.(미스는 허용된다.) 보스직전 왼쪽 화단에 익스텐드가 존재하며, 각성절사계/역주절사계 발동후 일정시간 조사시 출현.[9]
  • 5스테이지 보스 각성조건 : 역주레벨 3 + 전체 노미스로 대면 → 보스점수와 탄막이 대폭 개량됨.
  • 필드중 절사계를 사용하여 생성된 반격탄들은 절사계 해제 후에 다시 각성사계에 돌입하여 아무 적이나(또는 파츠를) 파괴하는것으로 소거시킬 수 있다. 이때는 각성사계의 배율(최대 ×100배)이 적용되며 소거시킨 반격탄은 소거 점수(×40 배율)만 부여되고 금괴회수는 되지 않는다.

7 그 외 


↑ 처음 공개될 당시의 PV
벌레공주님 PV와 도돈파치 대부활 PV에 버금가는 괴랄한 퀄리티의 영상이다. 처음 본 분들 말로는 이 게임 장르가 공중격투인 줄 알았다는 후문이.....

위에서도 서술한 악랄한 스코어링 시스템 때문에 슈팅게임 갤러리에서는 악마의 게임으로 손꼽힌다. 클리어 위주 플레이와 스코어링이 완전 딴판으로 달라지는 게임. 특히 절사계의 사용포인트가 완전히 다르다. 위험행위권장 슈팅게임 참조. 스코어링은 성격 버리고 싶을 때 하는 걸 추천.(...) 그래도 클리어 자체는 케이브 슈팅 중에서는 쉬운 편으로 꼽힌다고 한다.[10] 

역주절사계의 경우 스테이지 내내 활용할 수도 있으므로 이 상태로 게임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물론 클리어는 장담할 수 없다.

XBOX360으로 이식하여(에스프가루다2 블랙레이블) 2010년 2월 25일에 출시했다. 한정판 뿐 아니라 일반판도 어레인지 사운드 트랙을 끼워주었고...대범하다 케이브.

2010년 4월 10일 IOS용으로 발매되었다.
상기 이식버전의 특이사항은

  • 화면의 어디든지 터치한 상태로 손가락을 움직여 이동하는 방식을 채택하여 조작감이 뛰어나다는 평을 듣고 있다.[11] 보통 아이폰 슈팅게임과는 다르게 터치점으로 이동하는게 아니고 터치한 후 손가락의 움직임에 따라 캐릭터가 이동한다.[12] 덕분에 다른 게임들에 비해 좀 더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또한 원작과는 달리 샷 / 레이피어 상태 구분 없이 피탄 판정이 표시된다.

  • 조작방식은 시작할 때 선택에 따라 각성버튼만 있는 단순 모드/각성 버튼과 베리어 버튼이 있는 노멀 모드/오토 샷 On/Off[13] + 각성 + 배리어 + 샷 체인지 4버튼이 있는 익스퍼트 모드의 세 가지가 가능하다. 단순모드의 배리어는 오토 봄 상태로 각성상태 오토 봄과 동일하게 피탄시 50%를 소모한다.

  • 난이도도 이식작답게 노비스/노멀/하드 3단계로 구분이 되어있는데 노비스는 그야말로 슈팅 초보자도 노력하면 클리어 가능한 수준. 노비스에서는 역주 플레이도 할만 하다. 진 세세리와 쿠쟈크 발악 패턴은 여전히 힘들지만 그나마 할만한 수준.(하드 어지간한 초반 보스보다 탄이 적게 나오니 뭐...)

  • 각성사계에서 탄막을 터치하여 성령석으로 변화시키는 스마트폰 모드[14]와 기존과 동일한 각성사계/역주사계/각성절사계가 존재하는 아케이드 모드의 두가지 모드를 지원한다. 각성절사계는 익스퍼트 모드에서만 사용가능하며 각성 버튼을 계속 터치하고 있을시 발동.

  • 스마트폰 모드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성령석과 금괴 최대량의 차이가 있는데 아케이드 모드가 각각 500/1000이면 스마트폰 모드는 300/5000 이다. 스마트폰 모드에서는 성령석이 최대치가 되어도 금괴를 얻을 수 없고 각성사계 상태에서만 획득 가능하다. 그리고 각성사계 발동시 화면 상단에 배율이 올라가는데 최대 500배까지 상승하며 이걸 올리지 않으면 아무리 소지 금괴가 많다고 하더라도 작은 금괴만 나온다. 이 배율을 올리는 법은 각성사계 지속과 각성사계 상태에서 성령석 획득 두 가지가 있다. 성령석은 위에 적힌대로 각성사계 상태에서 적을 파괴하거나 탄을 소거하면 획득 가능하다. 그리고 중형 이상의 적이 죽으면서 소거되는 탄막이 성령석으로 변화한다.

  • 참고로 스마트폰 모드에서의 아사기는 각성강화형답게 아게하 / 타테하보다 터치 시 성령석 획득 범위가 더 넓다. 대신 터치 시 적에게 주는 데미지도 더 크기 때문에 신나게 펑펑 찍다가 보스가 허망하게 파괴되거나, 일부 구간에서 불리려고 했던 중형기 등이 터치 범위 때문에 파괴되기도 한다. 하지만 그러한 점을 감안하더라도 아사기의 스코어링이 더 유리한 듯. 아이폰모드 리더보드를 보면 아사기만 20억대에서 놀고 있다. 차원이 다르다(...)

  • 각성사계의 성질이 완전히 변했기 때문에 각성사계를 쓰는 타이밍이 완전히 다르다. 보스전에서 경고음 울린다고 사용해도 배율을 올리지 않으면 가장 작은 금괴밖에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넓게 퍼트리는 탄막 보다는 한 부분(총구라던가)에서 대규모로 쏘는 탄을 지우는게 좋다. 그리고 각성사계 발동할 때 주변의 탄을 지우고, 해제하면서 화면의 탄 전부를 금괴로 바꾸기 때문에 봄 배리어가 있는 쿠쟈크 발악 패턴에서 사용하기 좋다.

  • 익스퍼트 모드를 제외한 단순/노멀 모드에서는 오토샷에 샷 체인지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각 상태에 따른 공격이 고정되어있다. 아게하는 레이피어 고정, 타테하는 노멀 샷 고정, 아사기는 일반 상태 노멀 샷, 각성 상태 레이피어.

  • 5스테이지까지 노미스 + 역주사계 최대일 때 眞 세세리가 등장하는 것도 구현되어 있다. 단 스마트폰 모드에서는 역주사계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진 세세리 역시 존재하지 않는 듯.

2011년 10월 20일, 한국 일본 동시에 안드로이드로도 런칭되었다. 한국에서는 LG U+에 있는 게임박스 라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다운로드 가능. 동시에 도돈파치 대부활도 런칭. 체험판은 무료, 정식판은 3300원.

다만 현재 안드로이드판 가루다2의 경우, 난이도 불문하고 진 세세리를 격파한 후 튕겨버리는 현상이 있다. 이게 일부 기종만 해당하는지 아니면 전부 그런지는 다른 분들께서 추가바람.
----
[1] ...라고 쓰고 짜증 백배라고 읽는다.
[2] 가루다2의 일러스트 담당은 삼국지대전과 악마성 드라큘라 빼앗긴 각인환상수호전 티어크라이스의 캐릭터 디자이너인 히로오카 마사키.(주로 닉네임 masaki로 표기) 1편의 경우에는 사이킥 포스의 캐릭터 디자이너였던 카도 츠카사가 담당.
[3] 2P로 플레이 시 랭크가 높기 때문에 성령석 소모가 감소한다.
[4] 단 전작과는 달리 플레이어의 행동과 관계없이 2초마다 1레벨씩 상승하며, 미스가 나도 초기화되지 않는다.
[5] 각성사계와는 달리 적 파괴시에 성령석이나 금괴의 추가 소모는 없다. 오직 시간에 따라서만 소모.
[6] 물론 크기가 클수록 카운터가 많이 증가하게 된다.
[7] 카운터가 350이 넘은 경우 등장하는 성령석의 최대치는 2이며 레이저로 호출되면 성령석은 1짜리이다. 카운터 0~349까지는 2의 카운터 값을 갖는다.
[8] 4스테이지 보스의 전차에 마다라가 머리만 붙어있기는 하지만 보스의 이름은 전차의 이름에서 따와서 아스모데우스이다...라고 해도 마다라 하면 다 알아먹는다.
[9] 당연하지만 금괴가 0이라면 익스텐드를 얻을 수 없다.
[10] 애초에 에스프 시리즈 전체(에스프레이드에스프가루다, 에스프가루다2)가 타 케이브 게임에 비해 쉬운 편이다.
[11] 덕분에 기체의 속도개념이 따로 없고 손가락 움직임에 따라 말도 안되는 움직임도 가능하다. 레이피어 상태로 화면을 날아다닌다던가...
[12] 이게 당연한게, 탄막슈팅 게임에서 캐릭터 가리면 피할 것도 못 피하니까...
[13] 단순/노멀에서는 오토 샷이다.
[14] 화면 터치시 탄 성령석 변화 효과와 함께 대미지 효과가 있다. 아케이드 모드와 다르게 적 사망시 그 적이 쏜 탄이 금괴로 변하지 않고 성령석으로 변하는데 스마트폰 모드의 각성사계에서 금괴를 얻는 법은 각성사계의 종료이다. 그리고 성령석이 0이 되면 자동으로 각성사계가 풀리기 때문에 역주사계가 없다.


출처 : 엔하위키 - 에스프가루다2

DownLoad - 압축을 풀면 나오는 "실행.EXE"를 더블 클릭

파일

간단
안내

게임 실행 후 "Tab" 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다른 MAME버젼의 안내를 보고 싶다면 http://oldgamebox.tistory.com/11086 를 참조하세요.

정보 더 보기 / 링크

영문 위키, 일본 위키
엔하 위키

관련 게임 / 다른 플랫폼 게임

 [아케이드 / [MAME]/슈팅] - [MAME] 에스프가루다 - Espgaluda, エスプガルーダ



반응형
Posted by 힙합느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