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게임] 헥사

컴퓨터/퍼즐 2008.03.24 21:09
헥사 입니다.

칼럼스 였던가 헥사의 원조로 XT시절 컴퓨터 학원에서 처음 해본 기억이 나는데
그 아류작인 헥사 입니다.
우리나라의 어느 분이 만드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게임은 DOS 게임 이므로
필요프로그램에서 DOSBOX를 받아 사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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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힙합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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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0.05.24 14: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 ㅁㅁㅁ 2019.05.23 13: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EXA VGA version 0.95 설명서

    HEXA는 현재 여러 사람들에 의해 PC version 이 많이 만들어져 있읍니다.
    모두 저마다의 특성이 있지만 오락실에 있는 원본(감히 원본이라고 말하는 것이
    확실하지는 않지만 아래의 글에서는 원본이라고 통칭하겠음)과는 약간씩 차이가
    있었습니다. 제가 제작한 이 HEXA는 원본에 가장 충실한 것입니다. 제 프로그램
    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화면 구조는 원본과 거의 비슷하고 Poby(이것이 떨어진 자리의 형태와 같
    은 모든 형태가 없어짐, PPP 모양을 하고 있음)가 있는 것도 같습니다. 한가지
    완전히 다른 점이 있다면 점수 계산 방법입니다. 원본은 한번에 없어지는 갯수를
    N이라 할때 2^(N-1)만큼 점수가 가산 됩니다. (예 : 3개가 없어지면 2^(3-1) =
    2^2 = 4가 됨) 하지만 이 방식은 Poby를 잘 사용하면 상상치도 못 할 점수를 얻
    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예 : 한번에 17개가 없어지면 2^(17-1) = 2^16 =
    65536이 됨) 보통 사람이 한번 게임에서 1000점에서 3000점 정도를 얻는데 비해
    이것은 완벽한 불로소득(땅투기를 연상하면 됨)이므로 이 방식은 다음과 같이
    수정했습니다. Poby에 의해 얻는 첫번째 점수는 2^(N-1)이 아니라 2*(N-1)방식입
    니다. 이렇게 하면 우연히 많은 모양이 한번에 없어져도 그렇게 큰 점수는 얻지
    못합니다. 여기에 한가지 단점이 발견되었는데 이것이 없으면 점수를 많이 얻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연이어 없어지는 경우에는 배수를 취해 주었습니다.
    (예 : 먼저 3개가 없어지고 연이어 5개가 없어지고 또 연이어 7개가 없어지면
    1*2^(3-1) + 2*2^(5-1) + 3*2^(7-1) = 4 + 32 + 192 = 228이 됨)
    원본 HEXA의 특징은 속도의 변화에 있습니다. 보통 프로그램은 점수가 많
    아지면 단지 레벨이 올라가서 속도가 빨라지는 방식을 택하고 있으며 CLMS나
    DEL2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하지만 원본 HEXA는 게임의 속도가 계속 빨라
    졌다 느려졌다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 프로그램도 원본 HEXA의 속도변
    환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점수가 많아지면 속도가 조금 빨라지는 것은 당
    연히 넣어 주었습니다. 버전 0.94부터 바이오스의 시간 데이타를 이용했기 때문
    에 이전까지의 고질적이었던 시간 처리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되었다고 봅니다.
    어느 시스템에서나 같은 속도를 가지도록 만들어져 있으니 시스템의 종류에 개의
    치 마십시오.
    그림형태는 VGA의 해상도 중 가장 높은 640 X 480 모드를 사용하였습니다.
    각 도형마다 색깔이 들어가므로 데이타가 거의 4배 정도 커질 수 밖에 없었습니
    다. 그리고, 버전 0.95부터는 PutImage함수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Hercules 나
    CGA의 경우에는 단색으로 처리하기에 다루는 데이타가 작아 이 함수를 이용하여
    도 무리가 없지만 VGA의 경우에는 그리는 속도가 조금 느리다는 느낌을 주었습니
    다. 그래서 이 부분은 어셈블리로 작성하여 그리는 속도를 매우 향상시켰습니다.
    아마 Poby를 떨어뜨렸을때 도형이 한꺼번에 없어지고 없어지 자리를 메꾸는 속도
    를 보신다면 놀라시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은
    제게 연락하시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키보드 사용은 NumLock키가 켜진 상태이어야 하며 각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양쪽 화살키(4와 6)은 좌우방향이고 5는 모양을 한번씩 아래로 돌리는 역할을 합
    니다. 위 화살키(8)은 Poby를 나오게 하고 스페이스 키는 모양을 끝까지 떨어
    지게 만듭니다. 'P'를 누르면 잠시 정지하며 ESC 키는 게임을 종료시킵니다.
    본 프로그램의 소스를 원하시는 분은 제게 편지하시면 제공해 드리겠습니
    다. 제 KETEL ID는 chofchof입니다. 끝까지 읽어 주신데 대해 감사를 드리며
    재미있는 시간 되십시오.

    1991 년 3 월 22 일
    포항공대 무기정학생
    ChoF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