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 게인 그라운드 - Gain Ground, ゲイングランド

아케이드 / [MAME]/액션/아케이드 2012. 8. 19. 00:41

스크린 샷

게임 치트 / 팁 / 비기 / 묘수

 

주절 주절

 

Gain Ground (ゲイングランド, 게인구라운도)

아케이드판 게인 그라운드


 


메가드라이브 이식판


목차

 [-]
1 개요
2 스토리
3 캐릭터 공략
3.1 고대전사형
3.2 마법기사
3.3 라이플맨
3.4 파워아머형
3.5 여성전사들

1 개요 

1988년 세가에서 만든 면클리어형 전략 슈팅 게임.

본래 오락실 게임이지만 1991년 발매된 메가드라이브용 이식판이 오히려 더 유명한 게임이다.[1] 세가의 아케이드용 기판 시스템-24를 이용한 게임인데, 이 기판이 귀한 편이어서 일부 오락실에서는 오락실판이 아닌 메가드라이브 버전을 시간제로 돌리는 곳도 있었다. 그리고 메가드라이브판의 이식 역시 잘되었으며 특히 메인테마와 사운드 이식이 완벽에 가까운 덕에 원작과의 차이를 느끼기 어려울 정도. 거기다 MAME로도 덤프가 굉장히 늦게 된 것 또한 이 게임을 메가드라이브용 게임으로 착각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었다. 아케이드판은 종화면 게임이며3인용이 가능하다.

화면상의 적을 모두 없애거나, 현재 보유중인 모든 캐릭터를 출구로 보내면 스테이지를 클리어. 스테이지 중간 중간에 새로운 캐릭터가 있는데, 그 캐릭터를 데리고 출구로 가면 다음 스테이지부터 쓸 수 있다. 반면, 적한테 맞았을 때 다른 캐릭터로 구하지 못하면 그 캐릭터를 잃게 된다.

전략 슈팅게임이라는 장르명이 말해주듯 슈팅게임치고는 정말 머리를 많이 써야 했던 게임. 캐릭터마다 쓰는 무기가 다 특징이 있어서 적재적소에 어떤 캐릭터가 적을 없애야 하는가 생각을 하게 했던 게임. 심지어는 오른손잡이냐 왼손잡이냐로도 활용도가 갈리는 경우가 있다. 이런 원인은 게임 스피드가 상당히 느릿느릿한 게임이었기 때문.

PS2에 세가 에이지스 버전으로도 이식되었는데, 원작 못지 않게 난이도가 더러운 게임으로 악명이 높았다.

2 스토리 

오랫동안 평화가 이어진 지구에서 전쟁이 점차 잊혀지자, 전쟁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연방정부가 서기 2348년 Gain Ground라는 거대 컴퓨터 시뮬레이션 기기를 만들었다. 인간 역사에 수많았던 세기별 전쟁 체험을 통해 전쟁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주기 위해 만들어진 이 슈퍼컴퓨터는 어느날 갑작스럽게 폭주해, 인간사회를 공격하기 시작했고 수많은 인간들을 포로로 잡았다. 연방정부는 폭주한 게인 그라운드 시스템을 정지시키기 위해 특수요원들을 투입하였다.

3 캐릭터 공략 

http://pds15.egloos.com/pds/200909/13/98/a0015998_4aac150f164d4.jpg
메가드라이브 버전 기준.
캐릭터 순서는 왼쪽부터 오른쪽, 위에서 부터 아래로
캐릭터 초상화 아래쪽의 아이콘은 왼쪽이 기본공격무기, 오른쪽은 특수무기 속성과 발사가능 방향이다. L은 롱레인지로 장거리 공격형 특수무기이며 H는 하이앵글로 높은 곳을 공격이 가능하며 M의 경우는 멀티 레인지로 특수무기가 여러방향으로 나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3.1 고대전사형 

이 캐릭터들은 고대전사들로 활 또는 창을 사용한다. 이동속도는 굉장히 빠르며 사용자에 따라 무조건 선택되는 캐릭터도 있다. 기본공격은 2연사까지 가능하다.

1. 아수라 (Athra, Asura)
가장 처음에 주어지는 캐릭터 세명중 한명. 속도가 가장 빠르며 포로가 된 캐릭터를 구출하는데 용이하다.
기본공격 : 짧은 거리의 창을 던진다. 정말 짧다. 최대 2연사
특수공격 : 짧은 거리의 창을 포물선으로 던지기 때문에 언덕위의 적에게도 공격이 가능. 8방향. 연사 불능

2. 가스콘 (Gascon)
스테이지 3 정도의 중반에 얻는 캐릭터. 아수라와 모든 성능이 동일하다. 따라서 따로 공략할 것은 없다.
단 특수공격의 경우 무조건 북쪽(다시말해 화면의 상단)을 향해서만 공격을 하게 되니 이것만 유의하면 된다.

*특수공격의 경우 방향이 한정되어 있는 캐릭터가 있다. 이런 캐릭터의 경우 다른 방향으로 도망치면서 특수공격은 한정된 방향으로 날릴 수 있는 컨트롤을 할 수 있다. 불편할 수도 있으나 유리한 점도 없지 않다.

3. 버발 (Verbal)
바이킹의 투구를 쓴 활을 주 무기로 하는 캐릭터.
이 캐릭터 하나로 거의 모든 스테이지를 점령 할 수 있을 정도의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다.[2]
속도는 아수라만큼이나 빠르며 - 다시말해 가장 빠른 이동속도를 가지고 있다 - 기본공격, 특수공격 등의 방법은 아수라와 동일하나 그 사정거리가 아수라의 1.5배~2배 정도가 되기 때문에 그야말로 최강의 캐릭터.
처음으로 얻는 스테이지는 1라운드 2스테이지에서 얻을 수 있으며 1라운드 3스테이지부터 사용가능하다.

기본공격 : 무난한 정도의 사정거리를 자랑하는 화살을 발사한다. 2연사
특수공격 : 포물선을 그리는 화살을 발사한다. 거리도 아수라에 비하면 꽤 긴편.

4. 마스 (Mars)
버발과 모든 능력치가 같다. 다만 특수공격이 북쪽으로 한정.
이 특수공격 때문에 몇몇 스테이지에서는 버발 대신 마스가 컨트롤의 이점으로 인해 더 나은 경우도 있다.

3.2 마법기사 

지금부터 소개하는 네명의 기사는 원소마법계의 특수능력을 제외한 모든 성능이 동일하다. 이동속도는 보통에 속하며. 사용자에 따라 한번도 선택되지 않을 수도 있다.
기본공격 : 일반적인 거리의 미사일을 날린다. 3연사

5. 파이어 나이트 (Fire Knight)
특수공격 : 지면에 3초정도 머무르는 불덩이를 날린다. 땅에 머무르는 불에 적이 닿으면 바로 사라진다.
북쪽 한정. 3연사까지 가능

6. 워터 나이트 (Water Knight)
특수공격 : 지면에 3초정도 머무르는 물폭탄을 발사한다. 적이 맞는다고 하더라도 죽지는 않으며 단지 묶어둔다. 
2라운드에 나타나는 슬라임, 5라운드에 나타나는 세큐리티볼 등의 왔다가 제자리로 돌아가는 적에게 사용하면 적당. 4라운드에서는 포로를 구출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3]
8방향. 2연사까지 가능

7. 자에몬 (Zaemon)
특수공격 :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며 그 회전 반경이 서서히 커지는 토네이도를 소환한다.
적에게 맞더라도 바로 사라지지 않으며 장애물이나 적에게 맞을 경우 통통 튀면서 그 이동경로를 바꾸게 된다.
방향은 의미가 없으며 연사는 불능.

8. 글로우 나이트 (Glow Knight)
특수공격 : 자신의 주변을 회전하는 오비탈 볼 네개를 생성. 이 볼이 모두 사라지기 전까지는 새로 생성을 할 수 없다.
화면 끝, 장애물, 적 등에 닿으면 사라지며 적에게 닿을 경우 적이 소멸된다.
일종의 보호막이 될 수도 있지만 그렇다고 적의 미사일을 막아주는 것은 아니고 볼과 볼 사이도 넓은 데다가 볼의 회전속도도 엄청나게 느려서 의외로 적도 쉽게 들어와서 유닛을 죽일 수도 있다. 사실상 특수공격 없이 게임을 해야 한다.

3.3 라이플맨 

라이플 4인방으로 이동속도는 보통에 속한다. 기본공격은 3연사가 가능하며 사정거리가 좀 긴편이다. 특수공격은 단지 기본공격의 방향만 고정된 것이라고 보면 될 듯.

9. 쟈니 (Johnny)
게임 시작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캐릭터. 그래서인지 의외로 자주 쓰이기도 하고...
특수공격 : 북쪽 한정이다. 연사불능.

10. 교수 (Professor)
특수공격 : 왼쪽과 오른쪽으로 동시에 나간다. 가끔 좌우에서 밀려드는 적을 돌파할때 사용되기도 한다.
연사는 불능. 하지만 좌우로 나간 총알 중 하나만 사라져도 다시 쏠 수 있기 때문에 연사가 가능한 것 처럼 보이기도.

11. 코우 (Kou)
일반공격의 경우 총알이 여러발 처럼 나가는 것 같지만 성능은 쟈니나 교수의 그것과 동일하다.
쟈니의 기관총 버전. 특수공격 역시 기관총의 총알이 나가듯이 나가지만 북쪽 한정. 연사는 불능

12. 키드 (Kid)
교수의 기관총버전이라고 보면 된다. 성능은 교수와 동일하다.

3.4 파워아머형 

중장갑 장비를 한 캐릭터로 특수공격이 상당히 강력한 편이나 이동속도가 최악인 유닛들이다. 기본공격 또한 권총을 사용하기 때문에 메인 클리어링 보다는 주로 스테이지의 마무리 용도로 사용하면 되는 유닛들. 기사와 마찬가지로 사용자에 따라 한번도 선택되지 않을 수도 있다. 장군의 경우 게인 그라운드에 등장하는 20명의 캐릭터 중 최악이라 어떠한 사용자이든 간에 한 번도 선택되지 않을 확률이 거의 100%에 가깝다.

13. 머드퍼피 (Mud Puppy)
특수공격 : 화면 끝까지 가는 레이저 캐논을 발사한다. 장애물이 있을 경우 뚫지 못하고 막힌다. 그러나 파괴력 하나는 보증수표다. 기본공격으로 4대를 때려야 죽는 적의 기사도 레이저 캐논 한 방이면 죽일 수 있다. 위력이 좋기 때문에 거의 보스전 전용으로 활용된다.
말이 레이저 캐논이지 그냥 무슨 불 덩어리가 쭉 나가는 듯 한... 북쪽 한정. 연사 불능

14. 장군 (General)
특수공격 : 짧은 거리에 화염방사기를 사용하여 불을 뿜어낸다. 8방향. 연사가능.
누르고만 있어도 저절로 연사가 되나 너무 오래 누르고 있으면 유닛이 죽는다. 따로 게이지를 찾지는 못했다. 게다가 공격범위도 지근거리 정도밖에 되지 않으며 거기에 이동속도는 모든 캐릭터 중 최악으로 느려서 사용하기가 매우 껄끄럽다. 웬만하면 한번도 선택되지 않으며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다. 리치 짧고 파괴력 약한데다가 대공능력도 없고 거기다 이동속도마저 전캐릭 중에 최악으로 느리니... 가히 백하팔인이다.

15. 로비 (Robby)
특수공격 : 지대공 미사일. 모든 지상유닛을 처리하고 언덕위나 지붕위에 있는 높은지대의 유닛을 제거하는 마무리용. 가끔 보스전에서도 사용된다. 주로 끝부분 언덕까지 찾아가서 공격하기 귀찮으면 많이 애용된다.
연사 불능. 8방향 가능.

16. 사이버 (Cyber)
특수공격 : 스프레드 미사일 6발을 발사한다. 미사일 자체의 성능은 강한편. 북쪽 한정. 연사 불능. 단, 6발의 미사일이 여러 방향으로 퍼져서 날아간다.
5라운드에서 몇몇 스테이지는 사이버의 특수공격만 사용해도 클리어 할 수 있다.

3.5 여성전사들 

다음에 나오는 여자 네명의 경우 성능은 그저 그렇다.
속도는 일반적이고 권총을 사용하며 3연사 가능.

17. 하니 (Honey)
특수공격 : 수류탄을 던진다. 8방향, 연사불능.
수류탄의 궤적은 아수라의 그것과 동일하나 데미지가 세기 때문에 보스전에서 약간 유리하게 적용될 수도 있다. 가장 늦게 구출되는 포로이다. 확실히 아수라보다 성능이 뛰어나다.

18. 베티 (Betty)
처음에 시작할 때 주어지는 캐릭터.
특수공격은 북쪽 한정의 수류탄이며 그외의 성능은 하니와 동일하다. 확실히 가스콘보다 성능이 뛰어나다.

19. 발키리 (Valkyrie)
특수공격 : 부메랑을 던진다. 8방향, 2연사 가능
한번은 왼쪽으로 휘어져 돌아오는 부메랑, 다음번은 오른쪽으로...

20. 맘 (Mam)
모든 능력치가 발키리와 동일하다. 특수공격은 북쪽 한정.
----
[1] 1992년 PC엔진용으로도 이식되었지만 이쪽은 아는 사람이 거의 없다.
[2] 일부 높은 곳에 있는 캐릭터는 처리 불가. 일단 어지간한 적은 버발이 처리하고 이후 상단 처리용 캐릭터를 소환하여 마무리를 짓는 방법이 일반적
[3] 게임의 특성상 적을 모두 족이면 포로를 구출할 수가 없다.


출처 : 엔하위키 - 게인 그라운드

DownLoad - 압축을 풀면 나오는 "실행.EXE"를 더블 클릭

파일

간단
안내

게임 실행 후 "Tab" 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다른 MAME버젼의 안내를 보고 싶다면 http://oldgamebox.tistory.com/11086 를 참조하세요.

정보 더 보기 / 링크

영문 위키, 일본 위키
엔하 위키

관련 게임 / 다른 플랫폼 게임

[메가드라이브 / [GEN] [MD]/액션/아케이드] - [GEN] 게인 그라운드 - Gain Ground, ゲイングランド
[PC엔진 / [PCE]/CD-ROM] - [PCE-CD / Pass] 게인 그라운드 SX - Gain Ground SX - ゲイングランドSX
[세가 마스터 시스템 / [SMS]/액션/아케이드] - [SMS] 게인 그라운드 - Gain Ground
 



Posted by 힙합느낌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