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GA-CD / Pass] 페이탈 퓨리 스페셜 - Fatal Fury Special, 아랑전설 스페셜 - 餓狼伝説スペシャル

메가드라이브 / [GEN] [MD]/Sega Mega CD 2012. 6. 23. 1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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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치트 / 팁 / 비기 / 묘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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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전설 시리즈
아랑전설 2 아랑전설 스페셜 아랑전설 3


1993년 출시된 아랑전설 시리즈의 세번째 작품.

전작인 2에서 수정이 가해진 버전으로, 콘솔 이식판이나 디버그 모드를 제외하고는 사용할 수 없었던 볼프강 크라우저가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추가되었고 여기에 텅푸루덕 킹기스 하워드의 3인까지 추가되어 플레이어블 캐릭터가 거의 두 배로 늘어났다. 물론 CPU 전용임을 감안하여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았던 삼투사와 크라우저의 기술들도 대거 보강.

게임 내적으로도 상당한 변화가 있었는데, 전작에서는 지상 피격 모션에 무적 시간이 존재하여 연속기란 개념이 아예 없었던 반면 본작에서는 이런 피격시 무적 시간을 삭제하고 연타 캔슬이나 필살기 캔슬 대응 통상기를 대폭 늘려 연속기의 비중이 크게 늘어났다.

마이의 날다람쥐의 춤이 마이의 스테이지만이 아닌 모든 스테이지에서 사용 가능하게 바뀌었다던가, 어퍼컷 모션에도 판정이 있어서 대공까지 가능했던 엑셀 호크의 장풍 진공 커터가 토네이도 어퍼로 바뀌는 등 기술의 성능에도 여러 조정이 있었다.

지금 시점에서 보면 거의 기본적인 시스템 밖에 없음에도 불구하고 대전 게임으로써의 완성도는 상당한 수준. 단, 딜레이를 잡기 힘들어서 마구잡이로 남발하며 도망 플레이를 해대면 순식간에 '나 잡아봐라'로 그림이 변해버리는 라인 이동 시스템은 옥에 티. 

게다가 크라우저처럼 라인 이동 공격이 하단에 짤없이 털려버리는 캐릭터는 상대가 라인 이동을 할 경우 그냥 돌아올 때까지 지켜볼 수 밖에 없다. 이 때문에 고수들의 대전 영상에서는 암묵적으로 라인 이동을 봉인하고 싸우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다.

밸런스는 썩 좋지 않은 편. 기습 및 낚시에 최적화된 비상각, 완전 무적 비연참, 노딜레이 약 반월참으로 무장한김갑환이 최강 전설의 악명을 떨쳤다. 통상기 대부분의 효율도 극강할 뿐더러 초필살기인 봉황각은 발동이 타 초필살기에 비해 엄청 빠른데다가 터무니없는 발동과 이동 속도는 물론 가드 데미지도 아프고 가드당해도 전혀 딜레이가 없어 무한가드로 말려죽일 수 있는 등 아주 가지가지 하는 완전체다. 

그 다음가는 강자로는 딜레이없고 피격판정 또한 극도로 적은 지상 통상기와 초필만으로 게임을 휘어잡을 수 있었던 빌리 케인, 다른 필살기 성능은 형편없는데 강 용염무의 무적시간 하나만 갖고 먹고살 수 있던 시라누이 마이가 있었다. 그외 또 다른 강자는 장풍에 틈이 없고 돌진기가 안정적이고 딜레이가 거의 없는 쳉 신잔과 비상권과 승룡탄을 이용한 파동승룡플레이와 앉아 강발 - 참영권 얍살이를 즐겨쓰는 앤디 보가드와 열풍권과 반격기+어퍼를 이용한 파동승룡플레이와 리치가 길어서 약공격만 안정적인 거리에서 공격을 했다면 원거리 강펀치에서 무조건 강제연결이 쭉쭉 연결되는 기스 하워드. 단 기스 하워드는 반격기 커맨드가 괴랄해서 다루기 어려운 숙달이 필요한 상급자용캐릭터이다. 

이외에 그냥 걸어가면서 짠손만 내밀어주면 무한 콤보가 성립되던 히가시 죠덕 킹텅푸루 등의 캐릭터도 문제였지만 이쪽은 대체로 필살기의 성능들이 썩 좋지 않아서 통상기 위주 운영에 목숨을 걸어야 했던 케이스.[1] 그래도 마찬가지로 밸런스가 개판이었던 스트리트 파이터 2 대쉬도 노량진 등지에서 인간의 능력으로 밸런스를 극복하는 눈물겨운 광경이 종종 목격되듯이 이쪽 또한 노력 여하에 따라 어느 정도 만회할 수 있긴 하다. 대전 동영상을 볼 수 있는 곳인 나고야의 대회나 GGPO에서 약캐인 야마다 쥬베이나 그보다 좀 더 나은 취급의 약캐인 텅푸루로 강캐나 개캐들을 잡는걸 보면 노력여파로 극복 가능한 영상들이 보이는 편(...)

심하게 괴악해진 CPU의 난이도도 문제라면 문제. 특히 플레이어가 잡을 시 똥캐인 야마다 쥬베이가 CPU가 잡으면 미친 캐릭터로 돌변한다. 저축계 필살기를 걸어다니면서 써대는 사기 행각은 둘째치더라도, 센베이를 마구 던져대다가 중거리에서 약간이라도 빈틈이 보이면 바로 대시 업어치기로 파고 들어와버리고 점프 공격은 수직 점프 강발, 공중 잡기로 모두 끊어버리는데 그냥 혈압이 오른다. 웬만하면 첫 판에 골라서 후딱 깨버리는 것을 추천. 또 CPU의 공격력 책정을 너무 높게 해 버린 것도 문제. 그 덕분에 몇대 얻어 맞기만 하면 무지 짠 데미지와 함께 라이프가 순식간에 걸레가 된 모습을 볼 수 있을거다. 이건 높은 난이도의 CPU 기준으로 이후의 작품에서도 계승된다.[2] 

한 번도 지지 않고 크라우저를 클리어할 시에 숨겨진 보스로 용호의 권의 료 사카자키가 등장한다. 참고로 이 때의 료는 플레이어가 본 환상이라는 설정. 토도 류하쿠의 첫 배경 캐릭터 등장작품이기도 하다. 

1994년에는 X68000과 슈퍼 패미컴, 게임 기어, PC 엔진 등의 다양한 기기로 이식되었고 1995년에는 메가 CD로도 이식되었다. 2006년에는 온라인 콜렉션의 일부로써 PS2로도 이식됐고 이후 XBLA나 Wii의 버추얼 콘솔용으로도 등장.

타카라가 이식한 SFC판은 카트리지 매체 용량상의 한계로 음질에 있어서는 다소 희생을 감수할 수 밖에 없었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해 돌비 서라운드를 도입했다. 그렇지만 전체적으로 준 쿠소게 취급. 우선 회피 공격과의 커맨드 겹침 문제로 앤디의 참영권이 ↙중립→ + 버튼을 입력해야 나가는 등 몇몇 기술의 커맨드가 심하게 뻑뻑해졌다. 게다가 심한 프레임삭제와 그로 인한 타격판정 개떡에 기본기나 기술 발동이 느려지는 등 그야말로 화룡점정. 아케이드 감각으로 그대로 즐길수가 없어서 그야말로 생김새 개판 5분전.

이에 대한 대안인지 강K 버튼을 누르다 떼면 누르고 있던 시간에 따라 필살기가 나가는 일종의 간편 커맨드 시스템이 도입됐는데 이를 이용해서 커맨드 잡기를 쓰면 전혀 잡힐 것 같은 상황이 아닌데 잡히거나 라인 이동 중에 잡아버리면 중간 라인에 껴버리는 등 각종 버그가 일어난다. 오리지널 요소로 체력 무한 상태에서 3분 동안 CPU들을 얼마나 많이 때려눕히는지 기록을 세우는 라이센스 모드가 추가됐긴 하지만 위의 단점들을 상쇄시키기엔 역부족.

메가CD도 역시나 캐릭 크기만 커졌지 SFC와 다름 없는 개판이식을 자랑. 타격판정이나 기본기&기술 발동이 이상해져서 역시나 괜찮은 이식은 아니다. 여기서 네오지오와 근접한 이식이라면 피시 엔진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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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굳이 무한 콤보가 아니어도 죠는 슬라이딩인 앉아 D의 대공 성능이 뛰어나 그걸 비롯한 통상기 위주로 버틸 수 있고, 덕 킹도 운용은 어렵지만 잡기 초필과 짤짤이 콤보등의 활로가 있다. 하지만 텅푸루는...그래도 기본기가 느려고 짤짤이가 아예 없는 크라우저, 로렌스보단 나은 편.
[2] 특히 기스하워드의 레이징스톰은 90%데미지와 함께 플레이어의 라이프를 걸레로 만들어 버린다.


출처 : 엔하위키 - 아랑전설 스페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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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힙합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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