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인게임 / Pass] 크림슨 클로버 - Crimzon Clover, クリムゾンクローバー

컴퓨터/공개,동인 게임 2012. 5. 8. 14:32
반응형

四ツ羽根의 크림슨 클로버(クリムゾンクローバー) 입니다.

C77부터 체험판을 만든 이후 꾸준한 개발을 통해 C79에 정식발매된 탄막 슈팅 게임이다. 제작 서클은 四ツ羽根(요츠바네)로 첫 출품작이라 한다. [http]2012년 현재 이 게임의 제작자가 Clover-TAC이라는 루머가 돌고 있으나 현재로선 확인된건 없다.

목차

 [-]
1 기본 시스템
2 스토리
3 게임모드
3.1 심플
3.2 오리지널
3.3 언리미티드
4 등장기체
5 상점
5.1 별
6 OST
7 버전


1 기본 시스템 

  • 락온
    X키를 누르는 중에는 저속이동이 되는데, 기체 주변에 펼쳐진 필드에 적이 들어가면 락온되며, X키를 떼면 락온 공격을 한다.
    락온한 적의 수에 따라서 배율이 정해진다. 락온한 적 수마다 0.2배의 배율이 추가로 적용되는데 한 번에 락온한 수가 많을수록 배율이 더 늘어나게 된다.[1] 풀 파워업 기준으로[2] 일반 상태에서는 최대 4.8배, 브레이크 모드 중에는 5.6배, 더블 브레이크 모드 중에는 6.4배까지 추가된다. 탄소거가 되는 중형기를 락온으로 격파하면 소거된 탄에도 전부 배율이 붙으며, 풀 락온으로 중형기 혹은 보스를 격파시 별 아이템이 추가로 등장한다.

  • 브레이크 모드
    배율 밑에 작은 게이지가 있는데, 게이지가 절반 채워지면 폭탄을 사용할 수 있으며, 오리지널 모드 혹은 언리미티드 모드에서 위쪽의 게이지가 다 채워지면 브레이크 모드를 발동할 수 있다. 단 심플 모드는 브레이크 모드가 없다.
    발동 순간에는 기체가 빛나면서 모든 탄이 일순간에 소멸하게 되며, 발동시에는 공격력이 강화되고 최대 록온 개수가 늘어난다. 도돈파치 대왕생의 하이퍼로 생각하면 쉬울 것이다. 이 상태에서 게이지가 다 채우고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더블 브레이크 모드로 변환되며, 발동 시간 100%가 추가로 늘어난다.
    브레이크 모드 중에 배율은 현재 배율에 2배, 더블 브레이크시 현재 배율에 4배로 늘어난다. 그리고 브레이크 모드 중에 샷으로 공격중에는 배율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므로 스코어링을 위해서는 꼭 익숙해져야 하는 시스템이다. 다만 보스전에서는 패턴 진행속도가 증가하여 회피하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 게임 플레이 팁
    간혹 저속이동을 할려고 X키를 계속 누르는 것은 삼가해야 한다. 샷이 다른 슈팅게임과는 달리 조루급의 위력을 내기 때문에 샷으로만 파괴할려고 하면 엄청난 장기전을 치뤄야 할지도 모른다. 그러니까 X를 눌렀다 떼는 것으로 데미지를 더 많이 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그리고 적 가까이에서는 록온이 빨리 걸리므로 이걸 이용하면 록온 연사가 가능하다. 특히 1면 보스 위에 올라타서 X키를 연타할 때의 쾌감은 말로 표현할 수 없다.

2 스토리 

그런 거 없다.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메뉴얼에서도 구체적인 스토리는 나와있지 않다. 모두 다 상상의 나래를 펼쳐보길 바란다.

3 게임모드 

엑스텐드 점수는 모드마다 다르며 화면 왼편에 친절하게 표시되어져 있다. 단, 잔기가 최대치까지 도달했을때엔 점수가 표시되지 않게 된다.

3.1 심플 

일단은 쉬운 난이도. 다른 모드의 적을 격파할 때마다 증가하는 배율 시스템과 브레이크 모드가 없어 이론치는 다른 모드에 비해 낮다. 대신 도돈파치때부터 적용된 봄맥시멈 시스템이 존재해 브레이크 게이지가 다 채워지면 프레임 당 점수가 들어가며, 근접 공격시 작은 별 아이템이 쏟아져 나온다.
대신, 랭크가 존재해서 획득한 별의 개수에 비례해[3] 탄속이 큰 폭으로 증가한다.

점수 익스텐드는 500만부터 시작해 1000만-1500만-2000만-3000만-5000만-7000만 순으로 적용된다. 7천만 이후에는 점수 익스텐드가 없다.

3.2 오리지널 

표기상 난이도는 중간, 브레이크 모드가 지원된다. 점수 익스텐드는 10억부터 시작해 100억-300억-500억-750억-1000억-1500억-2000억 순으로 익스텐드가 된다. 2천억 이후에는 점수 익스텐드가 없다.

주의할 점은 브레이크 모드를 발동시키고 다음 게이지가 다 찼을때 더블 브레이크 모드를 발동하는 게 유리한 상황이 많다는 점. 다시 한번 브레이크 모드를 발동시키지 않으면 이때까지 모은 게이지는 브레이크 모드 끝나는 동시에 게이지가 절반으로 줄어들기 때문.

스테이지 클리어하고 나서 얻는 브레이크 발동 에너지는 반드시 브레이크 모드가 끝난 후에 먹기를 권장한다. 끝나기 전에 먹으면 브레이크 발동 에너지는 고사하고 폭탄으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4]

통상 최대 락온 개수는 24개인데 브레이크 모드에서는 최대 락온 개수가 28개, 더블 브레이크 모드에서는 최대 락온 개수가 32개로 늘어난다(=추가로 격파배율을 걸기 유리해진다).

3.3 언리미티드 

상점에서 별 30만개 주고 해금할 수 있는 모드, 처음 잡는 사람들은 벌레공주님 후타리 울트라 1면처럼 초살당할 난이도. 하지만 경고문은 없다. 풀 락온 후 락온 공격을 이용해 어떠한 적이라도 격파시 전체 탄소거가 되는 요소가 있다.

점수 익스텐드는 100억-300억-500억-750억-1000억-1500억-2000억-2500억이다. 2500억 이후에는 점수 익스텐드가 없다.

심플, 오리지널과 달리 1~3면 필드전에 한해 전용 BGM이 있다.

4 등장기체 


총 3대의 기체가 등장한다. 다만, 처음부터 3대인것이 아니라 상점에서 사야된다.

  • 1호기(Type-1): 직선샷 위주의 기체, 락온 공격은 레이져, 이 게임에서 주어지는 기본기체다.
  • 2호기(Type-2): 트레이스 위주의 기체[5], 락온 공격은 미사일, 상점에서 별 10만개로 해금할 수 있다. 1호기에 비해서 이동속도가 빠르다. 락온 공격의 착탄 딜레이가 TYPE-1보다 느린 게 단점이자 장점[6].
  • 3호기(Type-Z): 이 게임의 진보스 기체의 디자인과 완전히 똑같은[7] 와이드샷 위주의 기체, 락온 공격은 1호기와 똑같은 레이져, 아무 난이도나 노컨티뉴해서 진보스를 보면 자동 해금된다.
    단, 이것을 쓸려면 상점에서 별 3백만개(!!!)를 줘야 겨우 해금할 수 있는데, 기체 성능은 별 3백만개 값어치는 충분히 한다. 브레이크 게이지 충전 속도가 위의 두 기체보다 훨씬 빠르기 때문. 이 기체는 심플 모드를 제외하면 브레이크 모드가 일상다반사다. 봄 쓸 생각으로 C키를 눌렀는데 브레이크가 발동되는 경우가 있을 정도.

5 상점 


리미터 샵, 게임 상에서 얻는 별아이템을 이용해 각종 요소들을 해금할 수 있는 곳이다. 처음 플레이를 하게 되면컨티뉴가 아예 안되는데 이 컨티뉴 횟수를 상점에서 살 수 있다.

이외에 스테이지 연습, 음악들은 물론 로고 스킵, 인트로 스킵, 스탭롤 스킵까지 취급한다.[8]


5.1 별 


게임상에서 얻을 수 있는 별은 상점에서 다양한 해금요소를 사는데에 사용한다. 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심플모드에서 보스 격파 후 별아이템을 먹는다.[9]
  • 적을 처단한다.[10]
  • 탄소거를 시키는 적을 격파하면 화면에 있는 탄이 별로 변화한다.[11]
  • 잔기가 풀이 된 상태에서 1up을 얻는다.[12]
  • 최대한 근접해서 샷을 쏜다.[13]
  • 브레이크 모드 발동, 더블 브레이크 모드 해제시 적탄이 별로 변화
  • 이니셜 쓰는 데에서 얻는다.[14][15][16]
  • 언리미티드 모드 플레이[17]
  • 별창녀가 된다.

적을 처단하면 별이 내려온다. 자동으로 별을 끌어내서 먹을 수 있지만 한 자리에서 약 3초간 있어야 하는 조건이 걸려있는데 락온버튼을 누르면 한번에 별을 끌어모을 수 있다. 잘 활용하자.

6 OST 

C79에서 이 게임이 발매되는 동시에 발매되었다.

7 버전 

2011년 2월 16일에 ver1.01이 업데이트 되었다. 추가, 수정사항은 다음과 같다.
  • 리플레이 기능 추가
  • 옵션에서 점수 표기 방식 선택 가능
  • 랭킹판에서 각 스테이지별 점수 확인 가능, 단 1.00에서 저장된 기록은 이것을 보는 게 불가능하다.
  • 5면 보스전에서 더블 브레이크를 발동하면 시누가요이 상태가 되는 등의 상당수의 버그 수정
  • 이름 쓰는 부분에서 END를 눌렀을 때 화면에 있는 모든 탱크가 격파된다.


----
[1] 단, 반드시 락온으로 한 기체 이상을 격파해야 한다.
[2] 별 갯수가 1000개, 5000개일 때 파워업을 하며, 락온 수는 일반 기준으로 16->20->24개로 증가한다. 브레이크시엔 4개, 더블 브레이크 시엔 8개 추가.
[3] 잔기와도 상관이 있긴 하지만, 랭크를 결정하는 주 요소는 현재까지 획득한(TOTAL) 별 개수다.
[4] 기본적으로 게이지가 50%가 되었을때 폭탄을 사용할 수 있고, 심플 모드를 제외한 모든 모드는 100%가 되면 브레이크 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
[5] 풍신록 마리사A, 혹은 그라디우스를 생각하면 된다.
[6] 클리어링엔 단점이지만, 스코어링의 경우 샷을 넣는 도중에 락온샷으로 피니시를 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 때 상당히 유효. 하지만 그러느니 차라리 샷타이밍을 재는게 백배 더 편하지
[7] 아이폰 대부활의 히바치와 위치가 비슷하다
[8] 처음 기동하면 Z키를 아무리 눌러도 스킵이 안된다. 물론 로고 스킵을 사고 Z키를 누르면 스킵이 된다. 이런 악랄한!!
[9] 심플모드에선 브레이크가 없기 때문에 원래라면 1up과 브레이크 발동 에너지 증가 아이템이 나와야 되는데 이것이 별 아이템으로 대체된다. 참고로 스테이지를 클리어할때마다 1만개×스테이지의 별을 추가로 얻을 수 있다.
[10] 락온으로 처단하면 샷으로 격파했을 때보다 별이 더 많이 나온다.
[11] 언리미티드 모드 한정으로 풀 락온으로 소형 적이라도 1기 이상 격파하면 탄소거를 할 수 있다.
[12] 보스 격파후 1up 아이템 대신 별 1만개×스테이지를 얻을 수 있다.
[13] 심플모드에서는 브레이크 게이지가 최대치인 상황에서만 가능하다. 오리지널이나 언리미티드에서 적용될려면 브레이크 모드가 발동되어져 있어야 한다.
[14] 이게 무슨 소리냐면 이니셜을 쓰는 데에 탱크들이 나오는데 이 탱크들은 서로 접촉하면 폭발하게 된다. 이때 타이밍에 맞춰서 누르면 탱크가 폭파되면서 별을 얻게 된다. 초록색 탱크는 별 10개씩, 파랑색 탱크는 별 20개씩 추가로 얻게 된다. 이름 쓰다가 별을 얻는다니
[15] 대부분의 PC 동인 슈팅게임이 이니셜 쓰는 시간 제한이 없어 잘하면 엄청난 별을 얻을 수 있다.
[16] 이니셜은 8자 제한, 하지만 계속 입력할 경우 8번째 글자가 지워지면서 새로운 글자가 입력하게 된다.END를 입력할 때까지 별을 계속 얻을 수 있다.
[17] 상기의 방법보다 더 많은 별을 얻을 수 있다. 단, 풀락온을 활용해야 하고, 상당한 근성이 필요하다.

출처 : 엔하 위키 -  Crimzon clover

반응형
Posted by 힙합느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