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 아트 오브 파이팅 3 - Art of Fighting 3, 용호의 권 외전 - Ryuuko no Ken Gaiden, 龍虎の拳 外伝

아케이드 / [MAME]/액션/아케이드 2012. 3. 30. 02:02

스크린 샷

게임 치트 / 팁 / 비기 / 묘수

 

주절 주절

 오락실에서 처음 봤을 때 그래픽에 입이 떡 벌어졌습니다.
 '와.. 저렇게 움직이는 그림을 도트로 찍으려면 시간이 얼마나 걸릴까..'라고 생각했었거든요.
 철권이 유행하던 때라 비슷한 느낌으로 만든 것 같았으나 결과는 대실패.
 네오지오 게임은 쓰리 징크스라고 해서 게임의 3탄은 망한다는 징크스가 있었지요.
 아랑전설 3, 사무라이 쇼다운 3, 용호의 권3 등.. 그래서 킹오파의 3탄에 해당한다는 96도 나오면
 망할꺼라는 소문이 쫘악~ 뭐 전작만큼 흥행하진 못했지만 킹오파96는 그럭저럭 선방했다고 봅니다.

 용호의 권 외전격이라고 해서 전작에서 활약했던 캐릭터를 볼 수 있는 건 료와 로버트 뿐이네요.
 철권과 비슷한 느낌으로 콤보공격을 할 수 있고, 다른 격투게임과는 다른 손맛을 느낄 수 있다는 건
 특이점이겠지요.
 
 울티메이트 KO라고 해서 한번에 그 캐릭터와 대전을 끝낼 수 있는 것도 있었는데
 방법은 위 팁란을 참조하세요.

 숨겨진 캐릭터(?)로 중간보스와 보스가 있는데 2인 대전시에 보스로 골라서 대전 하면
 얍삽이 쓴다고 서로 싸우는 피튀기는 현피를 볼 수 있었습니다.
 비슷한 일례로 킹오파97에서 폭주이오리 골랐을 때도 비슷했지요.


 

ART OF FIGHTING 龍虎の拳 外伝


SNK 3편 징크스의 대표작으로 SNK를 파멸하게 만든 시발점.
(이후 네오지오 포켓하이퍼 네오지오 64 등을 대차게 말아먹고 부도났다)

먼저 나온 아랑전설3도 결코 성공작이라고 말하긴 힘들었지만, 용호의 권 외전은 당시 용호의 권2의 대히트로 가히 사내의 모든 기술의 정수를 모아 심혈을 기울인 작품이라고 할 수 있었는데 망해서 SNK에 큰 타격을 주었다. 사실 [http]원래는 용호의 권 2편에서 시리즈를 끝내려고 했었다 제작진이 말하기를 드래곤볼 후반부 같은 상황... 그 상황에서 괜히 긁어부스럼을(...)

KOF96은 용호의 권 외전의 참패 탓에 부랴부랴 발매하기도 해서 전체적으로 미완성적인 작품이 되고말았다.

아무튼 게임자체를 설명하자면, 당시 모든 격투게임의 왕도인 러시와 콤보를 전면부정하고 단타 견제 위주인 용호의 권1 스타일을 고수했다. 즉 모든 캐릭터가 니가와를 하는 게임. 3D격투게임같은 모션캡쳐와 기술체계를 갖췄지만 본질적으로 2D격투게임이었고 2D격투게임이었지만, 기본기 캔슬이라던가 아랑전설마저도 채용한 강제연결같은것을 채용하지 않았다.(주: 아랑전설도 2까지는 스트리트 파이터 2를 위시한 왕도파 격투게임과는 노선이 크게 달랐다.)

더더욱 문제가 큰 것이 3D격투게임 식으로 이루어진 기본기 콤보 루트는, 기본기 캔슬이 없으므로 기본기와 스킬이 완벽히 따로논다. 끽해야 로버트 가르시아의 원투 용참상 정도로 한정적인데다 스킬들은 하나같이 빈틈 만빵이라 장풍류를 제외하곤 효용성이 매우 낮았다.

터무니없는 무한콤보 버그를 비롯하여, 너무나 복잡한 시스템, 사람 맥빠지게 만드는 필살기,초필살기들로 플레이어들의 외면을 받았다.

모션 캡처를 통해 만들어진 그래픽은 확실히 엄청나게 부드러웠지만, 모션 캡처의 한계로 상식적인 모션만 나오는 바람에 2D 특유의 과장된 모션을 통한 통쾌함을 엿바꿔먹어버리는 결과를 가져왔다.

대다수 캐릭터의 기술들이 뭔가 보기에 답답하거나 허전한 모션을 보여주며, 그 중에서도 로디 버츠의 커맨드잡기가 압권. 근접 상태에서 갑자기 한쪽 손에 든 통파를 위로 던져올리고 상대가 이 통파에 한 눈이 팔린 사이에 한 대 후려쳐버리는 아주 자연스러운(여러 가지 의미로) 연출을 보여준다.하지만 이거 내 캐릭터가 두 번, 세 번 당하면 그냥 어이가 없다. 상식적으로 생각해서.

더군다나 최종보스 와일러와 중간보스 싱클레어도 선택이 가능한데, 그야말로 개사기라 밸런스 붕괴에 크게 일조했다.

하지만 나름대로 신선한 시스템들의 추가로 2D에서도 3D비슷한 게임성을 구축할수 있었고, 용호의 권 1의 느낌이 많이 난다하여 골수팬도 소수 존재한다. 그래픽이나 연출은 지금보아도 훌륭하지만, 결정적으로 게임이 망했기 때문에 아무런 인정을 받지못했다.

특이한 시스템들 

  • 얼티밋 KO : 상대 캐릭터가 빨피일 때 초필살기로 상대를 쓰러뜨리면 상대 옷을 찢어버리며 1라운드만에 상대를 끝내버리는 시스템. 즉 1라운드를 이기지 않고서도 그 상대를 끝낼 수 있다는 얘기다!
  • 생일보정(가칭) : 보통때는 체력이 적을때만 공격력이 1.2배 강해지지만 해당 캐릭터의 생일에 캐릭터를 플레이하면 그 캐릭터는 무조건 강해진다. 이 시기 snk가 많이 시도하던 아주 쓸데 없고 병맛 나며 영문도 알지 못할 설정.

각 캐릭터들의 생일은 다음과 같다

3월29일  토도 카스미
4월17일  왕 각산
5월20일  레니 크레스턴
6월13일  카만 콜
7월24일  로디 버츠
8월2일  료 사카자키
9월4일 후하 진
10월22일 와일러
11월14일 싱클레어
12월25일 로버트 가르시아

외전이라 그런지 기존의 인기캐릭터들을 죄다 자르고 료와 로버트를 제외하면 나머지는 뜬금없는 느낌이 강했으며, 이런 이유로 스파3 1편시절처럼 캐릭터성에서도 외면을 받았다. SNK는 게임은 망했어도 캐릭터는 좋았다는 평을 듣는 회사인데 이 작품은 캐릭터까지 대차게 망하고 말았다. 토도선생의 딸내미 토도 카스미만이 용호의 권 외전의 수확이었다고 말하기도 한다.하지만 그 유일한 수확조차 그리 대단한 수확이 아니었습니다... 위에도 써놨지만 그래픽 하나 만큼은 출시되었을 당시 2D격투게임중 최고수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뛰어나다. 매력적이지 못한 캐릭터와 괴상한 게임성으로 말아먹어서 그렇지... 다만 다른 의미로 후하 진의 캐릭터성은 나름 화제를 모아서 현재도 MAD소재나 MUGEN등에서 맹활약하고 있다는 점에서 아예 묻히진 않았다고 해야할지..

아무튼 이 작품의 참패로 SNK사내에선 용호의 권이라면 경기를 일으키게 되어 이후에 후속작은 등장하지 않게 되었고, 후에 등장한 부리키-ONE-이 용호의 권의 계보를 이을...듯 했으나, 이 역시 망했다. 사족이지만, 부리키도 게임은 망했지만 이종격투기전의 느낌을 살린 용호의 권의 계보를 잘 이었다는 평. 다만 역시 너무나 독특한 시스템과 SNK의 3D경험부족이 문제였다.

이 작품의 실패를 딛고 문제를 분석하여 리얼 바웃 아랑전설이 등장하게 된 점은 알아줄 만 하다. 리얼바웃 시리즈는 용호의 권 외전의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상쾌한 시스템을 추구하여 히트시리즈로 거듭나게 되었다.

이후 KOF XII이 용호의 권 외전보다 더하면 더했지 절대로 덜하지 않은 흥행 참패를 기록했지만 용호의 권 외전과는 달리 시리즈를 버릴 수는 없었던 모양이다.사실 누가 봐도 만들다가 시간도 돈도 딸려서 만들다 만 걸 대강 마무리만 쳐서 내놓은 게임.

여담으로 로버트 가르시아의 어릴적 친구인 프레아 로렌스라는 금발의 여성이 등장한다. 각 캐릭터로 골랐을 때마다 등장 하는 순서가 다르다. 그리고 유리 사카자키의 캐릭터 묘사가 원작과 상당히 가깝게 나온다. 플레이어 캐릭터가 아니라서 그런것도 있겠지만 이 시기에는 이미 용호의권2나 KOF시리즈등을 통해서 활달한 캐릭터로 어느정도 정착되가고 있던 상황인데 여기서는 이벤트나 로버트의 엔딩등에서 꽤 청순가련한 캐릭터로 등장한다.첨 봤을 땐 살짝 하악하악 허나 다들 아다시피 이 작품이 묻히면서 유리의 캐릭터는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굳어지게 되었다.


출처 : 엔하위키 - 용호의 권 외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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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힙합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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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오오오 2012.03.30 16: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지만 kof 96은 진화의 시작이라 해도 과언은 아닌 듯 해요.

    근데 용호외전 스토리 이거 좀 어이 없어서 저도 실망한 게임 ㅠㅠ

    용호는 스토리와 그래픽 문제, 그리고 시스템 망했고

    사무라이는 공중 방어 시스템 때문에 망했고

    아랑 전설 3는 이유는 모르지만 왜 망했는지 몰라요. 시스템 문제라고 하던데....

    그래도 캐릭터는 흥했죠. 그래서 kof에 주변 케릭터들이 잔뜩 늘어났지요.

    어디서 알았나면 리얼 쿄 네이버 블로그에서 주저리에서 재밌게 보다가 알게 된 사실...

    개인적으로 3편 징크스는 공통적으로 봤을 땐 시스템 문제라고 보고 싶네요.

    [그래도 kof 96은 급하게 만들어진거 치곤 꽤 나쁘지 않게 만들었으나 잡기캐한테 너무 쉽게 털립니다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