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 던전 & 드래곤즈: 쉐도우 오버 미스타라 - Dungeons & Dragons: Shadow over Mystara, ダンジョンズ&ドラゴンズ シャドーオーバーミスタラ, 던전 드래곤, 던전 앤 드래곤즈2

아케이드 / [MAME]/액션/아케이드 2012. 2. 25. 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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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 샷

게임 치트 / 팁 / 비기 / 묘수

 


주절 주절

 밸트 스크롤 액션 게임의 최고봉, 진화의 끝.
 
 오락실에서 막상 봤을 땐 별로 하고 싶은 생각이 안들었었습니다.
 그러다가 다른 애가 하는 것을 뒤에서 지켜보다가 굉장히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대부분 1스테이지의 워 머신이 절벽에 떨어지는 것을 인상 깊게 봤을 것 같습니다.

 애들이 하는 것을 지켜보면서 숨겨진 칼이나 저주를 푸는 법 등등..
 단순히 액션을 넘어선 숨겨진 요소들이 굉장히 많다는 것을 알고 친구들에게 물어봤으나
 친구들은 철권이나 킹오파에 빠져서 모르고 할 수 없이 PC통신으로 정보를 찾아다녔었습니다.
 지금은 다 까먹었는데 한가지 기억나는건 이름을 Type C로 맞추는 것이 좋다는 것이 기억나네요.

 던전앤파이터 가 이 게임을 대놓고 표절했지요.

 세가의 황금도끼가 제대로 발전 했으면 이런 스타일의 게임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상상도 해봅니다.



캡콤의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를 사용한 게임 던전 앤 드래곤(게임) 두번째 작품. ダンジョンズ&ドラゴンズ シャドーオーバーミスタラ(Dungeons&Dragons Shadow over Mystara)

던전 앤 드래곤 타워 오브 둠의 후속작. 타워 오브 둠에서 문제시 됐던 부분을 수정하고, 더 화려한 연출과 조작체계로 돌아왔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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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플레이어 캐릭터 일람
1.1 파이터(전사)
1.2 클레릭
1.3 엘프
1.4 드워프
1.5 매직 유저(마법사)
1.6 시프
2 치트

1 플레이어 캐릭터 일람 

1.1 파이터(전사) 

  • 디폴트 네임:크라서스(クラッサス, Crassus, 1P), 제라드(JARRED, 2P)

  • 마법은 전혀 사용하지 못하지만 공격 밸런스가 상당히 우수하다. 일반 공격을 하면 타격판정이 몸 뒤쪽까지 생성될 정도이며 대공기는 게임상에서 가장 완벽한 대공 성능을 자랑한다.

  • 숏 소드를 장비하면 이도류가 된다. 좀 더 빠른 공격을 넣을 수 있다. 리치를 구석에 몰아놓고 이도류로 앉아서 패면 리치는 빠져나오지도 못한다. 하지만 방패가 없어서 방어도 못하고, 중반 이후로는 쓰기가 애매해진다. 정확히 말하자면, 이도류 장비시 노멀소드의 무기레벨이 2로 고정되어 버린다. 노멀소드가 3~4레벨로 업그레이드가 되도 계속 2레벨 대미지로 때릴 수밖에 없다는 이야기가 된다. 하지만 그 반대로, 노멀소드가 1레벨인 극초반일 때도 2레벨 고정이라는 점은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대공기를 쓰면 2히트째에 숏소드로 날려버리는데 노멀 소드처럼 대공기를 연속으로 넣을 수가 없다는 단점도 있다. 하지만 몇몇 플레이어는 간지가 난다는 이유로 계속 이도류로 밀어붙이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 유일하게 투핸디드소드 장비가능. 하지만 투핸디드소드랑 배틀액스 사용시에는 양손무기 판정으로 방패 장비불가. 또한 일반공격이 느린 단타공격으로 바뀐다.

  • 스매쉬(↓↘→p)를 아주 가까운 거리에서 명중 시킬 경우 명중된 적은 반대편으로 튕겨나간다.

  • 2P 전사가 복장때문에 속칭 황금기사라고 불린다. 물론 성능은 동일하다.

  • 굳이 단점이라면 백점프콤보를 제외하면 다른 클래스에 비해 대체로 콤보연결속도가 좀 느리다는 점이 있다. 평상시야 별 단점이 못되지만 스피드런이라도 한다면 이점은 꽤 단점으로 작용한다.

1.2 클레릭 

  • 디폴트 네임 : 그렐던(グレルダン, Greldon, 1P), 마일즈(MILES, 2P)

  • 거의 사기캐릭터에 가까운 괴물. 싸움도 잘하는 쉐이가 마법까지 쓰니 그야말로 재앙이다. 마법도 회복, 버프, 적의 움직임 봉쇄, 공격등 상황에 맞춰서 쓸 수 있다. 공격력이 좀 후달린데, 스매쉬(↓↘→+A), 강공격(→+A)이 워낙에 캐사기라서 그거 2개와 버프로 대충하면 다 된다. 그야말로 적절한 원작반영(?).

  • 클레릭의 특수기술 턴 언데드(A+B)로 화면상의 언데드 적들을 모두 없앨 수 있다.[1] 턴 언데드 효과 발동 직후~모션 종료 직전까지 시전자는 무적 판정이 된다. 드래곤의 브레스 발동 등의 마법이 나가지 않는 상황에서 턴 언데드를 사용하고 나면 마법을 쓸 수 있다.

    쓰러진 적의 위에서 턴 언데드를 사용, 발동 중간에 다운공격으로 캔슬하는 방식으로 무적상태를 만들 수 있는 버그가 존재한다. 다만 성직자도 적을 때릴 수 없으며, 턴 언데드를 한 번 더 사용하면 해제.

  • 클레릭의 치료 마법(중상 치료, 치명상 치료)으로 다른 파티원을 치료할 수 있다. 자기 자신에게도 사용 가능. 앞에 대상이 없거나, 대상과 위치가 틀어지면 자힐이 나가기 때문에 친구간의 불화를 일으키는 주 원인. 포즈는 안수기도 포즈다. 이 치료마법의 레벨이 4와 5이기 때문에 예전 오락실에선 4/5레벨 스크롤이 나오면 무조건 클레릭이 먹기도.

  • 치료 마법 이외에도 블레스(bless)와 스트라이킹(striking)이라는 버프 마법이 있어서 자신과 파티원의 공격력을 높혀 줄 수 있다. 전설의 검을 든 플레이어에게 버프 마법을 전부 걸어줬을 때의 공격력은 상상을 초월한다. 근데 사실 다른 플레이어에게 버프 안 걸어줘도 자기가 자기한테 버프걸고 때려도 혼자 잘 논다.

  • 모든 날 있는 무기[2]는 사용불가. 또한 던지는 단검도 사용불가. 들 수도 없다. 하지만 망치와 오일류를 던지는 속도가 엄청나(전 클래스 중 가장 빠르다.), 망치가 폭포수처럼 쏟아져서 나름 공포스러운 위력을 발휘한다. 게다가 망치(쓰로잉 해머)는 히트시 일정확률로 기절하기에 더더욱...

  • 모닝스타를 들고 강공격을 사용하면 철퇴 머리부분을 앞으로 쭉 뻗는 장거리 공격을 하며 대공기를 사용하면 철퇴를 쭉 뻗고 훨윈드를 돌 듯이 제자리에서 여러번 돈다. 워해머도 클레릭 전용무기라는 이미지가 있지만 때릴 때마다 딜레이가 큰 주제에 메이스 4레벨보다 대미지도 낮아서 영 좋지 않은 무기[3].

  • 앉아 공격이 빠르고 좋은 편이다. 특히 마메로 연사속도를 12로 맞추고 비행선 텔 아린 무한콤하기는 상당히 유명하다.[4][http](자세한 건 이쪽으로)

  • 스매쉬(↓↘→+A), 강공격(→+A)의 발동속도, 리치, 발동후 딜레이가 모두 극강해서, 타캐릭터들은 대부분 화면 구석에서만 가능한 스매쉬-강공격-스매쉬-강공격-스매쉬-강공격의 콤보를 아무데서나 쓸 수 있다. 물론 스매쉬 자체의 사용이 어려운 1에서는 해당되지 않는다. 단, '스매쉬→평타' 연계는 4회 이상을 넣을 수 없으니 객기부리지 말자. 물론 대부분의 적은 4회가 넘어가기전에 죽어있으니 상관없지만.

  • 하지만 일반 공격(A)의 공격판정 발동속도가 다른 클래스와 비교해서 의외로 좀 느린 편이다. 따라서 경직시간이 짧은 적과 싸울 때는 주의를 하는게 좋다.

  • 저주받은 검 2를 성직자가 8번 집으면 홀리 어벤저가 된다.

  • 아시아판 한정으로 섀도우 엘프의 투창 공격은 앉아도 맞는다. 버그다.

  • 1P와 2P의 마법이 다르다. 1P 클레릭은 지속대미지를 주는 뱀을 소환하는 4레벨 마법 스틱 투 스네이크(Stick to Snake), 2P 클레릭은 벌레떼를 소환하는 5레벨 마법 인섹트 프라그(Insect Plague)를 쓸 수 있는데, 둘 다 공격마법이라고 하기에는 효용성도 떨어진다. 특히 2P 클레릭은 인섹트 프라그를 사용하면 가장 중요한 치명상 치료(Cure Critical Wounds) 마법을 1개 소모하기 때문에 비추천[5](반면 1P 클레릭의 스틱 투 스네이크는 4레벨 마법이라서 치명상 치료 대신 중상 치료(Cure Serious Wounds) 마법을 1개 소모한다. 하지만 이것도 귀중한 마법이기에 역시 비추). 하지만 혼자 놀거나 고수와 놀 때는 의외로 도움이 되기도 한다(스틱 투 스네이크는 보스와 싸우기 전에 써두면 클리어시간을 2초 줄일 수 있다.) 고렙 마법도 1P는 화면상의 적들에게 신의 언어로 대미지를 입히는 홀리 워드(Holy Word), 2P는 전체화면공격마법 어스퀘이크(Earthquake)를 얻는다. 참고로 홀리 워드와 달리 어스퀘이크는 공중의 적은 공격 못하지만, 이쪽은 활용도가 높은 전체마법이라는 장점[6]이 있다. 둘 다 일장일단이 있다 하겠다. 그리고 2P는 대머리다.

  • 어째서인지 일본어판과 영문판의 성우가 같다. 외국인 성우가 일본어를 한다! 오노뤠~이

  • 참고로 매력(Charisma)이 17이다. TRPG룰상에서 능력치의 최대는 18이 가장 높으므로 일행중에서 가장 매력덩어리란 소리. 물론 그게 게임에는 딱히 의미있는 수치는 아니지만.

1.3 엘프 

  • 디폴트 네임 : 루시아(ルシア, Lucia, 1P), 케일라(KAYLA, 2P) 여담으로 나이는 101세[7]. 일행중 가장 연장자.(엘프니까 당연한 걸지도) 1P와 2P의 헤어스타일이 다르다. 포니테일과 풀어헤친 머리. 성우는 사사모토 유코.

  • 엘프는 칼 잘쓰고 마법도 잘쓰고 잘생긴 전사/마법사 멀티클래스로 양면으로 활용가능하지만 양쪽 모두 능력치는 낮은 편이며(힘과 체력이 8) 아인종이기 때문에 최대 레벨 제한이 있다.[8]

  • 이러한 레벨 제한과 낮은 건강수치 때문에 전 클래스 중 가장 낮은 HP를 가지고 있다. 그 뿐 아니라 방어력도 매직유저 다음으로 낮아서 몇대만 맞아도 빈사상태가 되기 쉽다.

  • 마비에 대한 내성이 있어서 구울의 공격을 받아도 마비가 되지 않는다. 이것은 D&D 클래식 룰을 반영한 것.

  • 엘프는 화살을 무한으로 가지고 있으며 점프 중에도 쏠 수 있다. 특수화살(은화살, 불화살)의 경우 점프나 레비테이션 부츠를 이용해 공중에서 쏠 경우 갯수가 소모되지 않는다.[9] 다만 타점이 높아 고블린이나 코볼트같은 작은 몬스터는 이 녀석들이 점프라도 하지 않는한 명중이 안되며 사용 후의 딜레이가 다른 클래스에 비해 큰 편이다.

  • 엘프의 기본 장비인 숏소드는 초반부터 레벨이 2이고 비교적 빠르게 레벨4에 도달하기 때문에 초중반에는 제법 강한 공격력을 보여준다. 하지만 다른 클래스의 무기레벨이 3~4가 되는 시점부터는 상대적으로 공격력이 약해진다.

  • 특수 점프공격(점프중 ↓+A)의 경우 적에게 히트시 그 반동으로 다시 튀어오른다(최대 6회). 이것을 이용한 콤보도 가능. 참고로 이것이 1히트 할 때마다 10xp씩 점수가 오른다.

  • 다른 클래스와는 달리 중상 치료, 치명상 치료, 중상 치료 반지를 통해 치료를 받을 시에만 나오는 전용 모션이 있다.[10]

  • 마법을 사용할 수 있는 클래스 중에서 유일하게 1P, 2P가 보유하고있는 마법의 차이가 없다. 최종레벨 마법은 정령소환인데 1P 매직 유저와는 달리 실프와 골렘을 소환한다.그런데 이 두 정령은 1P 매직 유저가 소환하는 정령에 비해서 효율이 영 좋지 않다

  • 엘프가 파티에 포함되어 있어야만 갈 수 있는 특수 분기점이 존재한다. 대신 그린 드래곤과 맞짱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에 다들 기피한다. 아니, 것보다 스테이지가 무척 짧고 먹을 것도 없어서 재미가 없다. 대신 시간은 상당히 단축 시킬 수 있어서 스피드런에 도움이 되긴 한다.

1.4 드워프 

  • 디폴트 네임 : 딤즈데일(ディムズディル, Dimsdale, 1P), 헨델(HENDEL, 2P)

  • 엘프와 마찬가지로 아인종이기 때문에 레벨 제한이 존재한다. 그러나 마법을 쓸 수 있는 것도 아니고, HP도 아인종 만렙을 찍기 전에 칸을 모두 채우므로 별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 드워프는 키가 작아서 점프를 하지 않는 이상 화살공격을 받지 않는다.

  • 드워프가 상자를 열면 상자가 열린 채로 남아있게 된다. 그 때 열린 상자를 파괴하면 5sp~500sp의 돈을 얻을 수 있다(드물게 메달이 나오는 상자도 있다.). 뒤에서 열거나 부수면 안 된다.

  • 드워프의 점프는 체공시간이 짧다.

  • 드워프의 공격은 다단히트다. 장점이 될 수도 있고 단점이 될 수도 있다. 이러한 특성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드워프가 장비하는 모든 무기는 원래 대미지의 3/4이 된다.

  • 스매쉬(↓↘→A)는 3히트를 하지만 타격판정의 발동속도가 느리다. 따라서 가까이 붙어 있는 적에게는 명중 시킬 수 없다. 무엇보다 적이 가드를 하면 타격판정이 사라지면서 드워프가 튕겨나간다. 더 큰 문제는 스매쉬가 명중하는 도중에도 적이 가드를 해버릴 수 있다는 것.

  • 대공기의 대미지가 가히 괴수급이다. 일명 보팔 헬리콥터.
    한바퀴 구른 후 수직상승하면서 휠윈드를 도는데 다단 히트다. 덕분에 다크 워리어처럼 덩치가 큰 적에게 매우 강하며, 특히 드래곤 슬레이어를 들고 최종보스에게 맞춰주면…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한마디로 드래곤들의 재앙.

  • 회피공격(A+B)이 역가드 판정이기 때문에 몬스터를 바라본 채로 사용해도 가드당하는 일이 없어 LB오일을 위해서 보스를 넘어 뜨려야 할 경우 매우 안정적이다.

  • 배틀액스를 사용할 수 있지만 전사와는 달리 투핸디드소드는 사용불가.

  • 드워프는 내성굴림에 강하다. 이로 인해 석화 등의 특수 공격에서 빠르게 탈출할 수 있다.

  • 단검류/오일류/해머 던지는 속도가 전 클래스 중 가장 느리다. 대신 단발로 활 쏘는 속도는 전 캐릭터 중 가장 빠르다.(엘프는 연타시 5연발이 가능하지만 한발씩 쏠 때는 경직이 커서 상당히 느린 편에 속한다.)

  • 1편때부터 다소 인기없는 캐릭터. 이동 속도 느려, 리치도 짧아, 공격도 느리고 콤보를 넣기도 다른 클래스에 비해 애매해서 초보자용은 아니다. 하지만 다단히트에서 나오는 끔찍한 화력은 충분히 매력적.

  • 드워프가 파티 안에 있을 경우에만 선택할 수 있는 분기점이 존재한다. 이쪽으로 가면 텔 아린&텔 엘레론을 상대한다. 둘 모두 덤비는데 텔 아린만 쓰러뜨려도 승리한다. 만약 여기서 텔 엘레론이 살아남았을 경우 나중에 텔 엘레론이 나그파를 처치하기 때문에 나그파와의 전투 없이 바로 신에게 간다.

1.5 매직 유저(마법사) 

  • 디폴트 네임 : 사이어스(SYOUS, 1P), 드레이븐(D'Raven, 2P)

  • 던전&드래곤즈 섀도 오버 미스타라의 추가 클래스. 성우는 호소이 오사무.

  • 1P 매직 유저에게는 정령소환(컨쥬어 엘리멘탈)과 미티어 스웜이 있고, 2P매직 유저에게는 클라우드 킬과 파워 워드 킬이 있다. 클라우드 킬은 언데드를 제외한 일반 적들을 한방에 전멸시키고 미티어 스웜보다 파워 워드 킬이 명중시키기가 훨씬 쉽기 때문에 2p 매직유저를 선택하는 플레이어들이 많다.

  • 2P 매직 유저의 주문 클라우드 킬을 사용할 경우 원래 D&D룰대로 히트다이스가 낮은 적 캐릭터는 즉사한다. 숨쉬지 않는 언데드에게는 통하지 않으며 가고일과 보스에게는 일정량의 대미지를 입힌다.(보스 중 워머신, 리치, 샐러맨더, 에저호든에게는 대미지가 안 들어간다.)

  • 매직 유저는 전방 특수기(→A)를 사용하면 단검을 꺼내 빠르게 찌르는데, 일반적으로는 꼴랑 1도트 깎지만, 크리티컬인 경우 일반 몬스터는 HP의 25%~즉사, 보스의 경우 HP의 20~25%만큼의 대미지를 줄 수 있다. 보스전 등에서 마법을 아껴야 할 상황일 경우 완전무적이 되는 프로젝트 이미지를 걸고 크리티컬을 노려보자. 이것은 원 게임에 등장하는 웨폰 마스터리 룰을 응용한 것으로 원래의 D&D에서는 최대 4배에 달하는 대미지를 준다.

  • 타 클래스의 백점프(BB) 대신, 뒤로 짧은 순간이동(블링크)을 하는데, 이때 무적판정이 존재한다. 또한 블링크 중에 마법 사용 불가 모션(해당레벨 마법을 다 써서 쓸 수 없다는 모션)이 캔슬되어 발동되기 때문에, 블링크→캔슬→블링크 무한으로 거의 무적에 준하는 상황을 만들 수 있다. 일부 혼돈 악 성향의 플레이어의 경우, 타 유저들이 전멸할 때까지 이 무적으로 혼자 살아남고 혼자 게임을 클리어하는 치사함을 보이기도 한다.[11]

  • 대쉬 공격이 2히트가 된다. 일반공격과 전방 특수기를 섞어서 공격해도 최대 4히트밖에 못 넣는 매직 유저로서는 상당히 중요한 공격이다. '대쉬 공격 - 캔슬 백스텝(블링크) - 캔슬 대쉬 공격'의 콤보로 상당히 화려하고 강력한 콤보를 구사하는 것도 가능하다(난이도는 무척 높지만).

    속칭 법사 8콤[12]의 커맨드는 (근접해서)→B→(유지)BA를 네 번 반복하면 된다.변태 커맨드 여기서 주의사항이 두 가지 있는데
    1. 몹과 겹쳐서 가깝게 있을 것[13]
    2. 두번째의 방향키를 공격할 때까지 계속해서 누르고 있을 것[14]
  • 그 외에 중간중간에 단검찌르기를 넣는 바리에이션도 있다. 밑의 영상은 초반에 단검 찌르기도 섞어 넣어서 크리티컬을 노렸다. 중간에 어깨치기도 끼워 넣었다.



    만티코어 원턴 킬 참 쉽죠

  • 타 클래스와는 달리 스매시(↓↘→A)와 대공공격(↓↑A), 회피공격(A+B)이 없다. 쓰로잉 해머와 화살류도 사용불가. 그리고 방패가 없기 때문에 당연히 방패사용도 불가능하지만 마법사한테는 방패 대신 위의 블링크가 있다. 그런데 에딧으로 인벤토리에 방패를 넣어주면 망토를 이용해서 방어하는 자세가 있다.(…) 역시 캡콤.

  • 사용하는 무기류는 완드류와 스태프류다. 그러나 스태프류 중에서 스태프 오브 스네이크는 사용할 수 없다. 그런데 에딧으로 인벤토리에 넣어주면 아무렇지 않게 잘 사용한다. 역시 캡콤...

1.6 시프 

  • 디폴트 네임 : 모리아(MORIAH, 1P), 샤논(Shannon, 2P)

  • 던전&드래곤즈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의 추가 클래스. 성우는 진구지 야요이.

  • 시프 캐릭터는 적의 등뒤에서 백스탭(back stab, 근접 ←→+A)[15]으로 등짝에 칼을 박아 적에게 많은 대미지를 줄 수 있다. 참고로 홀리 어밴저를 들고 해골에게 백스탭을 넣어도 일격에 죽지 않는다. 들고 있는 무기와 무관하게 백스텝 기술 자체의 피해를 주기 때문에 무기의 데미지나 속성 등이 적용되지 않는다. 기타 마법검이나 전설의 검도 마찬가지다.

  • 시프가 몬스터에게 대쉬[16]를 해서 부딪힐 경우 일정확률로 1회만 아이템을 드랍한다(픽 포켓). 헬하운드에게선 플레임 실드/라지 버닝 오일등이 떨어지므로 헬하운드에겐 꼭 한번씩 부딪쳐주자. 가장 대박인 경우는 도끼를 든 액스 놀에게 부딪혔을 때인데, 배틀액스를 준다! 일부 보스에게도 훔칠 수 있다.

  • 시프는 기본적으로 모든 상자를 열쇠없이 열 수 있기 때문에 잠겨진 상자를 열 때 열쇠가 소모되지 않는다. 또한 함정도 미리 알 수 있다(함정에 접근하면 붉은색의 해골이 뜬다.). 후반부의 몇몇 함정은 도둑이 접근했을 경우 아예 발동이 안된다.

  • 시프는 기본적으로 여행과 도약의 장화[17]를 장비하고 있기 때문에 2단점프가 가능하다. 2단점프를 이용해서 고속 이동이 가능한데 점프를 할 때 반대편으로 방향을 바꾸면서 점프 공격/점프 찍기 공격/슬링 던지기+점프를 하면 한화면 이상의 넓은 거리를 점프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일명 '날다람쥐'). 이걸로 레드 드래곤, 신의 정면 브레스도 뛰어넘을 수 있다.

  • 기본장비인 슬링으로 원거리 공격을 무제한으로 할 수 있다. 점프중에도 쓸 수 있다. 기본적으로 낮게 던져서 키작은 적들도 맞출 수 있으며 위아래로 판정이 상당히 넓다. 엘프의 화살처럼 연타시 5연발이 나간다.

  • 대공기 시의 라지 버닝 오일이 무한이다. 대미지는 일반의 그것보다 약하지만, 판정이나 적의 경직시간은 동일하니 많이 이용하자.

  • 기본 무기인 노멀 소드가 2레벨 이상이 될 경우 파이터보다 더 강력한 대미지를 보여준다. 또한 다른 무기들의 경우도 다른 클래스가 장착했을 때보다 약간씩 더 강력한 대미지가 나온다. 따라서 후반으로 갈수록 가장 강력한 공격력을 뽐낼 수 있다.

  • 스매시(↓↘→A)가 2히트된다. 이것만 계속 쓰는 것으로도 콤보가 성립된다.

  • 근접 전투형 캐릭터임에도 불구하고, 방패를 장비할 수 없기 때문에 상급자용 직업. 레벨업을 자주하는 캐릭터라서 최후반 가면 레벨업의 영향으로 체력은 꽤 높아지지만 기초적인 방어력이 약해서 별로 큰 메리트가 되지 못하므로 주의. 게다가 백점프를 이용한 전설의 검 저주푸는 법은 사용 불가. 노멀 [18]

2 치트 

어느정도 에뮬레이터로 이 게임을 돌리다 보면 생각외로 엄청난 바리에이션의 무장이 가능하다는 것을 치트를 통해 알 수 있다.

http://pds5.egloos.com/pds/200701/28/85/c0035485_05013384.png?width=600

...스샷을 보면 알겠지만, 전사가 컨쥬어 엘리멘탈 지팡이를 들고 성직자가 양손 도끼나 양손 검이나...한손 도끼에 방패. 그리고 마법사가 가드를 하고 도적에게도 가드 포즈가 있다.(하지만 방어 자체는 불가능) 전사가 바스타드 소드 2개를 이도류로 끼거나 전설의 검 2개 홀리 어벤져 2개...(언데드 계열 보스들에게 이걸 쓰면...그냥 몰살이란 표현 밖에는...)

일단 본래는 가정용으로 이식하면서 더욱 파워업된 전개를 고려할 수 있는 것도 기획에 있었을 가능성이 있지만, 판권 문제가 제대로 해결되지 못해 후속작은 커녕 이식도 제대로 나오질 못하고 있는 실정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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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단, 경험치를 못 받고, 아이템도 나오지 않는다.
[2] 모닝스타는 날이 아니라 가시이므로 제외. 근데, 이건 피를 보지 말라는 의미 아니었나...
[3] 하지만 탑에서 등장하는 텔 아린이 헤이스트를 건 이후 넘어졌을 때 앉아 치기를 하면 단 1타만으로도 무한 콤이 들어간다. 모닝스타도 가능.
[4] 간혹 이걸 타이밍 맞춰서 수동으로 치는 괴물이 보인다.
[5] 굳이 활용도를 찾자면 피가 어느정도 빠지고 나서 폭주상태에 돌입한 다크 워리어2를 상대할 때에 위치를 잘 잡고 곤충을 날리면 넘어지지 않고 다단히트가 들어가 엄청난 데미지가 나온다. 공격 타이밍은 주로 워프해서 모습을 드러냈을 때가 좋다. 단, 움직임이 빠르기도 하고 워프해서 나타나는 순간에 무적시간이 있으니 어느정도 연습이 필요하다.
[6] 게다가 어스퀘이크는 시전 이후 누운 몹들도 살짝 뜨는데 바로 국민콤보로 이을 수 있어서 나름 활용도가 존재한다. 나그파나 다크 워리어2는 좋은 먹잇감.
[7] 2편은 1편의 사건이 일어났던 시점에서 2년이 지났다. 즉, 루시아가 1편에서는 99세였다는 것.
[8] 최대 10레벨 - TRPG 룰 기준으로는 최강의 마법 소원(위시)을 이용하여 11레벨이 될 수는 있다. HP에만 영향을 받는다.
[9] 특히 리치전에서 은화살 무한 슈팅은 충공그깽이다.
[10] 한쪽 팔을 잡고있는 모습이라 정말로 부상을 입은듯한 느낌을 받게 한다. 다른 클래스 캐릭터들은 그냥 시전자를 바라보며 서있을 뿐이다.
[11] 클레릭이 턴 언데드를 써주는 경우 한정으로 드래곤 브레스도 피할 수 있다. 물론 전화면 브레스 제외.
[12] 더 패려고 하면 다운판정으로 쓰러진다.
[13] 거리가 있으면 관통이 되지 않는다. 즉, 충돌 후 튕겨나가서 애초에 대쉬 공격이 불가능해진다.
[14] 당연한 거지만 2콤 자체가 대쉬 공격이니 대쉬 상태어야 한다.
[15] 슬라이딩으로 이동해서 쓰면 잡기 판정이 넓어진다.
[16] 법사의 8콤을 응용(대쉬 캔슬 공격 반복)해서 여러번 부딪히며 나올 때까지 터는 것도 가능하다.
[17] 파괴불능이고, 에디트 등으로 강제로 파괴해도 장비의 기능은 그대로 남는다.
[18] 전설의 검은 애초에 저주의 해골이 뜨는 확률이 존재하는 행위에만 카운트를 먹인다. 백스탭은 이 카운트가 단 1도 먹히지 않는다. 자세한 것은 저주받은 검 항목 참고.


출처 : 엔하위키 - 던전 앤 드래곤 쉐도우 오버 미스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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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힙합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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