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 언더커버 캅스 - Undercover Cops, アンダーカバーコップス

아케이드 / [MAME]/액션/아케이드 2011. 11. 13. 02:18
반응형

스크린 샷

게임 치트 / 팁 / 비기 / 묘수

 

주절 주절

 기둥 뽑아 후려치는 액션과 프레스 추락으로 보스를 압사시키는 것이 단연 돋보였던 액션 게임.
 그런 요소들이 재미있어 인기가 있었습니다만, 난이도가 높아서 그렇게 자주 하진 않았었습니다.
 
 살아있는 체력회복 아이템이나 기둥 뽑아 후려치는 액션이나, 보스 압사 같은 요소를 보면
 정말 센스하나는 뛰어난 제작팀 같습니다.

 R-TYPE을 만든 제작진들이 만든 게임으로 IREM을 나간 뒤에 메탈 슬러그를 만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금도 언더커버 캅스를 해보면 메탈 슬러그 처럼 적들의 얼굴 표정이 표현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DAS 시리즈 2번째 



 
D.A.S 시리즈
아이렘 에어 듀얼 → 언더커버 캅스 → 해저대전쟁 → 지오스톰

UNDERCOVER COPS (アンダーカバーコップス)

목차

 [-]
1 개요
2 캐릭터
3 적
4 보스
5 기타
5.1 버그 모음집


1 개요 



아이렘에서 내놓은 벨트스크롤 액션게임으로 D.A.S 시리즈의 2번째 작품이다.

게임 자체는 당시 유행하던 캡콤의 파이널 파이트 스타일이었지만, 해저대전쟁 같이 한창 물이 오른 아이렘 도트노가다의 진수를 보여주는 2D그래픽이 특징인 게임. 

게임의 배경은 마치 북두의 권이나 매드 맥스를 연상시키는 그런 황량한 세계이며, 그속에서 주인공들이 악당들을 때리고, 부수고, 으깨는게 주요 내용. 

특징적으로 특이한 회복 아이템이 많이 나오는데 조리된 음식이 아나리 살아서 돌아다니는 병아리나 닭, 개구리, 달팽이, 돼지를 먹으면 체력이 회복된다. 던져서 적을 공격할 수 있는 무기 중에는 거대 냉동 참치, 수류탄 박스, 오토바이, 벽돌, 철근 덩어리, 화염통, 불씨, 폐차 같은 것들도 나온다.[1] 
체력 회복 아이템을 먹으면 일정시간 동안 무적판정이 존재하는 시스템도 존재한다.
이 시스템을 이용해서 보스를 쉽게 클리어하는 전술도 사용가능한데 특히 2스테이지,4스테이지에서 마지막 스테이지에서만 해당 클리어 전술이 많이 사용된다. 

게다가 들고 때릴 수 있는 무기중에는 자기 몸보다 큰 전봇대(?)나 철근(?)이 있는데, 이게 바닥에 푹 파묻혀 있는걸 억지로 잡아빼서 휘두르는 짓거리를 해서 북두의 권 수준의 액션을 펼치는 것이 인상적인 게임. 더군다나 폐차를 번쩍 들어 던지기까지 한다. 전봇대나, 철근 등 들고 때릴수 있는 무기는 공격+점프로 재활용 불가능 하게 던지는 것이 가능하다. 첫 스테이지 보스를 압착해서 뭉개버릴 수 있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또한 이 게임에서는 당시의 벨트스크롤 액션게임에서는 보기 드물게 멀티 엔딩[2]이 존재했다.

참고로 본 게임은 아이렘 에어 듀얼, 해저대전쟁, 지오스톰과 세계관을 공유하며 프로듀서는 나중에 메탈슬러그 시리즈를 만들게 된다.[3] 때문에 작품마다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조직의 이름이 D.A.S(Destroy And Satsujin)라는 점에 착안하여 D.A.S시리즈라고 부른다. 또 점수 표기를 살펴보면 일어판과 영문판 사이의 차이점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영문판은 커맨드 초필살기나 보너스를 얻는 점수 조건이 어려워졌으며 결과화면에서의 주인공 얼굴, 최종스테이지 정산이 삭제되어있으나 마이너 업 버전인 언더커버 캅스 알파에서 이 삭제된 요소들이 추가되었다. 이 때문에 알파버전은 일어판이 존재하지 않는다.

2 캐릭터 

메인 캐릭터는 전형적인 구성으로 밸런스형, 스피드형, 파워형의 3인… 인데 설정상 이들은 거의 막장급의 이력을 갖고 있다. 3명 모두 사형수인데 정부는 닥터 클레이보른을 체포하면 석방이라는 조건을 달고 이들에게 닥터 클레이보른의 체포에 투입시킨다. 

  • 잔 타카하라 (영문판 이름 : 클로드 CLAUDE) 
    2015년 1월 6일 생. 182cm, 68kg. 스피드 타입. 이종격투기 선수로 연인을 지키기 위해 휘두른 주먹으로 상대를 살해해 격투계에서 모습을 감춘다. 해저대전쟁의 2P주인공 타카하라 진의 친동생이라는 뒷설정이 있다(!!!). 서 있는 상태의 점프 공격 판정이 상단 위주 판정이라서 안 좋으면서 앞,뒤 점프 공격 판정은 좋은 편이다. 필살기는 공중에서 무수한 기탄을 투하하는 "참기탄"으로, 커맨드는 (캐릭터가 오른쪽을 보고 있을 때) 점프 중에 ↓↘→ + 공격버튼.

  • 로자 펠몬드 (영문판 이름 : 플레임 FLAME) 
    2021년 1월 24일 생. 176cm, 55kg. 밸런스 타입. 원 자경단원으로 자신의 연인겸 파트너를 악의 조직에게 살해당해 악을 용서치못하는 마음이 제일 강하다. 서 있는 상태의 점프 공격은 상단,하단의 넓은 공격 판정을 버튼을 연타해서 단점을 보완하는 공격 할 수 있는 판정도 가지고 있으며 앞,뒤 점프 공격 판정 성능은 나쁜 편이다. 필살기는 공중에서 진공의 칼날을 좌우로 발사하는 "아크 세이버", 커맨드는 (캐릭터가 오른쪽을 보고 있을 때) 점프 중 ←→ +공격버튼.

  • 매트 게이블스 (영문판 이름 : 부바 BUBBA)
    2018년 7월 4일 생. 195cm, 105kg. 파워 타입. 미식축구 선수로서 MVP까지 땄지만 넘치는 힘을 주체못해 상대 선수를 재기불능으로 만들어 구기종목계에서 영구추방된다. 서 있는 상태의 점프 공격은 하단 판정을 가지고 있으며 앞,뒤 점프 공격 판정도 좋은 편, 다른 캐릭터는 느린 대쉬 공격을 하는데 비해서 이 캐릭터는 빠른 대쉬 달리기 공격을 할 수 있어서 빠른 파워형 스피드 타입 캐릭터 이기도 하다. 단점은 공격X3→공격, 잡기 공격X4→공격(캐릭터가 오른쪽을 보고 있을 때)던지기 공격 판정이 3스테이지, 4스테이지, 5스테이지, 보스한테는 높은 확률로 반격을 당한다. 필살기는 공중에서 양손에 불을 붙인 채 날아올라 지상과 공중을 오가며 충격파를 날리는 "매트 봄버"로, 커맨드는 점프 중에 ↓↑ + 공격버튼.[4]

3 적 

  • 켄지
    현상금 10달러, 기본적. 
  • 두비
    현상금 20달러, 역시 기본 적인데 왜놈이다.
  • 브레드
    현상금 30달러, 날아차기를 주로 하지만 식량 등을 옮기는 비공격형 적빵셔틀으로도 등장한다.
  • 폭스
    현상금 30달러, 여자 적으로 다리를 이용한 공격을 한다. 첫 스테이지에서는 등장하지 않는다.
  • 마카쿠
    현상금 60달러, 야구 포수의 외형을 지니고 있는데 덩지가 매우 크며 야구방망이 공격을 한다.
  • 마드카
    현상금 80달러, 양 손에 칼을 장착한 채 공중에 떠다니는데 체력이 매우 약하다. 첫 스테이지에서는 등장하지 않는다.
  • 모그랄리안
    현상금 20달러, 두더지형 적으로 굉장히 강력하지만 단 한 방에 죽는다는 점 때문에 현상금이 저렴하다.
  • 베넷
    현상금 30달러, 바르바로취의 부하로 오토바이를 끌고 다닌다. 역시 강하지만 단 한 방에 죽기 때문에 현상금이 저렴하다.
  • T-900
    현상금 60달러, 첫 스테이지의 보스인 펄스와 완벽하게 동일하다.
  • 가짜 쟌(CLOUDE), 가짜 로자(CRIME), 가짜 매트(DUDDA)
    각각 현상금 90달러, 주인공들의 클론으로 주인공들과 동일하다. 

4 보스 

닥터 클레이보른만 현상금이 900달러, 나머지는 전부 500달러.

  • 펄스(영문판 이름 : 큐 볼 CUE BALL)
    기계로봇. 기계팔로 잡아서 던져버리는 공격을 한다. 스테이지의 특성상 압착기로 밀고 가면 클리어하기 쉽다. 다만 로봇 상체가 노출된 상태에서 잡혀버리면 압착기 쪽으로 플레이어를 던지는데 가끔 피할 시간도 없을 때 던져 플레이어가 거꾸로 피떡이 되서 죽는다. 
  • 프랑소와즈(영문판 이름 : 팻 소 FAT SO)
    일단 여캐이긴 하지만 외모는 거의 막장 수준. 굴착기로 공격한다. 공격 패턴이 초반에는 체력이 적은 량의 보라색의 폭스 적을 무작위로 부르고 오토바이 무기를 플레이어 캐릭터 위에 떨어뜨려서 공격하고 체력이 1줄 절반이 되면 우는 표정을 지으면서 보라색 폭스 적을 부르지 않고 빠른 속도의 굴착기 공격과 오토바이 무기를 플레이어 캐릭터 위에 떨어뜨려서 공격하는 패턴만 반복한다. 
  • 모그릴리안 베타(영문판 이름 : 건 펀쳐 GUN PUNCHER)
    두더지족의 두목. 공격 패턴은 땅속을 왔다갔다 하며 움직이면서 강철 팔 휘두르기 공격, 멀리서 기관총을 난사하는 공격 패턴이지만 체력이 1줄 절반 이하가 될 경우에는 땅속을 올라 올 때를 제외하면 무적판정이 존재하는 2배 빠른 공격 패턴으로 바뀌게 된다. 체력이 1줄 절반 이하일 경우에는 약점이 철근 공격 밖에 없다.
  • 바르바로취(영문판 이름 : 콘 헤드 CONE HEAD)
    융단공격, 작거나 큰 권투글러브, 돌진회전공격, 화염 방사, 잡기 빨리 풀기 형태의 패턴 공격을 하는데 돌진회전공격의 경우에만 대미지를 받지 않고 메가크래시로 회피하면 3번연속 공격을 한다. 이 캐릭터는 다른 캐릭터들과는 달리 쓰러뜨리면 100% 사망한다.
  • 닥터 클레이보른
    이 사건의 원인이 되는 인물. 도시에 핵 미사일을 투여하려는 야욕을 갖고 있으며 엄청난 범죄조직을 거느리고 있는데 오죽했으면 정부는 오히려 흉악범을 이용하여 클레이보른을 체포하려고 시도하기까지 했다. 공격 패턴은 처음에는 원거리 촉수 공격, 체력 절반 이하의 경우에는 무적 판정의 폭탄 미사일 공격, 체력이 1줄 이하의 경우에는 철 미사일 공격, 잡기 2배 빨리 풀기 형태의 패턴 공격을 한다.

5 기타 

슈퍼패미컴으로 이식되었지만, 2인 동시 플레이를 지원하지 않으며 슈퍼패미컴 하드웨어 한계 때문에 한 화면에 적이 3명까지밖에 나오지 않는다. 다만 커맨드로 나가는 필살기는 있으며, 슈퍼패미컴으로 이식된 벨트스크롤 액션게임 중에서 이식도는 높은 편.

5.1 버그 모음집 

  • 모그릴리안 베타(영문판 이름 : 건 펀쳐 GUN PUNCHER)
    기관총을 난사 하는 공격 패턴을 사용하고 있을 때 보스 위,아래에 있으면 가만히 5초 동안 서 있다가 플레이어를 향해서 기관총을 난사하는 공격 패턴을 사용하는 버그가 존재한다. 수정 안된 것을 보면 개발자가 의도적으로 만든 것 같다. 슈퍼패미컴 버전판의 경우에는 에뮬레이터로 확인 결과 인공지능도 좋고 땅속으로 숨거나 올라올 때 흙덩이 공격 판정이 넓어서 사용 불가능 하다.
  • 바르바로취(영문판 이름 : 콘 헤드 CONE HEAD)
    보스의 돌진회전공격은 잔의 발 휘두르기 자동연사 공격으로 높은 확률로 방어하는게 가능하다. 앞쪽 판정으로 돌진회전공격을 사용했을 때의 한정이다. 자동연사 버튼을 사용했을 때 한정 버그고 연타 문제로패드나 조이스틱으로는 고장 문제로 사용하는게 불가능하다. 슈퍼패미컴 버전판에서는 에뮬레이터로 확인 결과 사용가능하다. 
  • 가짜 쟌(CLOUDE), 가짜 로자(CRIME), 가짜 매트(DUDDA)
    왼쪽 구석에 가두어서 몰아넣으면 가만히 서 있으면서 반격만 하는 버그가 존재한다. 버그를 이용해서 사각지대에서 공격을 해서 반격을 조심하면서 적은 체력 고의 미스로 쉽게 클리어 하는게 가능하다. 슈퍼패미컴 버전판의 경우에는 에뮬레이터로 확인 결과 인공지능이 너무 좋아서 사용이 불가능하다. 
  • 닥터 클레이보른
    2~3연속 다운 판정 공격을 하는 게 가능하다. 점프 공격의 경우에는 잔,매트는 앞,뒤 점프 공격으로 로자는 구석에서 공격하는 것으로 3연속 점프 다운 판정 공격을 할 수 있다. 심지어 운이 좋으면 공중 초필살기도 2~3번이나 맞추는 것이 가능하다. 슈퍼패미컴 버전판의 경우도 가능한데 에뮬레이터로 확인된 것은 3단 점프 다운 판정 공격을 하는게 가능하다는 것과 로자의 공중 초필살기를 2~3번이나 맞추는 버그를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잔의 경우 슈퍼패미컴 에뮬레이터로 확인 결과 공중 초필살기는 헛 맞추어서 1도트 대미지를 맞추는 경우도 존재하고 2~3번이나 맞추는 버그를 사용할 수 없다.
----
[1] 거대 냉동 참치, 수류탄 박스, 오토바이, 벽돌, 철근 덩어리, 화염통, 폐차 무기는 대쉬해서 부디치거나 잘못 던지면 같이 대미지를 받게 된다.
[2] 최종보스인 클레이보른 박사의 최종목적인 핵미사일을 떨어트리는 것을 저지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엔딩이 결정된다. 조건은 미사일을 떨어트리려는 박사를 때리면 됨. 아마도 저지하지 못한 쪽의 엔딩을 보기가 더 힘들 것이다.(…)
[3] 도트 느낌도 비슷할 뿐더러, BGM 작곡가도 Hiya!로 동일.
[4] 매트의 공중 초필살기 연속 공격 횟수가 2~3히트다.

 출처 : 엔하위키 - 언더커버 캅스



D.A.S 시리즈

아이렘의 게임들 중에서 아이렘 에어듀얼언더커버 캅스해저대전쟁지오스톰을 통틀어서 일컫는 말로, 위 4작품에서 등장하는 조직 이름이 D.A.S(Destroy And Satsujin)라는 점, 그리고 4작품의 D.A.S 모두 동일한 조직이라는 점, 그리고 이 4작품이 본 세계관을 공유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악의 조직으로 D.A.S가 등장하는 게임은 D.A.S시리즈에 들어가게 되며, D.A.S가 출현하는 세계관을 D.A.S 세계관이라고 부른다.

D.A.S 세계관을 사용하는 게임들 

관련 캐릭터 

언더커버 캅스 

  • 잔 타카하라 (Zan Takahara, ザン・タカハラ/영문판 이름은 Claude)
  • 맷 게이볼스 (Matt Gables, マット・ゲーブルズ/영문판 이름은 Bubba)
  • 로자 펠몬드 (Rosa Felmonde, ローザ・フェルモンド/영문판 이름은 Flame)

  • 닥터 클레이보른 (Dr. Crayborn, クレイボーン博士)

해저대전쟁 

  • 타카하라 레이 (高原麗/1P 캐릭, 타카하라 진의 부인이다.)
  • 타카하라 진 (高原仁/2P 캐릭, 타카하라 레이의 남편으로 언더커버 캅스의 주인공중 한명인 잔 타카하라의 친형이다.)
----
[1] 게임 장르는 비행 슈팅 게임이다.
[2] 게임 장르는 벨트스크롤 액션게임이고. 영어 언어 수출판 이름도 똑같다. UNDERCOVER COPS
[3] 게임 장르는 잠수함 슈팅 게임이고, 영어 언어 수출판 이름 In the Hunt = 인 더 헌트
[4] 게임 장르는 런앤건 액션 게임이고, 영어 언어 수출판 이름 GunForce 2 = 건포스 2

처 : 엔하위키 - D.A.S시리즈

DownLoad - 압축을 풀면 나오는 "실행.EXE"를 더블 클릭

파일

간단
안내

게임 실행 후 "Tab" 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다른 MAME버젼의 안내를 보고 싶다면 http://oldgamebox.tistory.com/11086 를 참조하세요.

정보 더 보기 / 링크

위키 정보, 일본 위키 정보
엔하 위키 정보, DAS시리즈에 대해

관련 게임 / 다른 플랫폼 게임

[슈퍼패미컴 / [SNES] [SFC]/액션/아케이드] - [SNES] 언더커버 캅스 - Undercover Cops, アンダーカバーコップス
[네오지오 / [NG]/액션/아케이드] - [NG] 메탈 슬러그 - Metal Slug, メタルスラッグ
[X68000 / [X68K]/슈팅] - [X68K] R 타입 - R-Type, R-タイプ
[아케이드 / [MAME]/슈팅] - [MAME] 에어 듀얼 - Air Duel, 에어 듀엘 - エア・デュエル
[아케이드 / [MAME]/슈팅] - [MAME] 인 더 헌트 - In the Hunt, 해저 대전쟁 - Kaitei Daisensou, 해저대전쟁 - 海底大戦争
[아케이드 / [MAME]/액션/아케이드] - [MAME] 지오 스톰 - Geo Storm, 건포스 2 - GunForce 2

반응형
Posted by 힙합느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