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 배틀 가레가 - Battle Garegga, 배틀 가렛가 - バトルガレッガ

아케이드 / [MAME]/슈팅 2011. 11. 12. 00:56
반응형

스크린 샷

게임 치트 / 팁 / 비기 / 묘수

 

주절 주절


고릴고릿가Battle Garegga
배틀 가 아니다! 축구 기레기 vs 야구 기레기

1996년에 라이징에서 만든 슈팅 게임.


목차

 [-]
1 게임 설명
2 배경 스토리
3 시스템
4 랭크 시스템
5 본 게임이 남기고 간 업적들
6 이식 혹은 후속작들
7 숨겨진 요소
8 기체 일람
8.1 가레가 시리즈
8.2 마법대작전에서 특별출연

1 게임 설명 

1199718418_bgaregga.png


처음으로 이 게임을 하게되면 밑의 말을 절실히 느끼게 될 것이다.

여러분은 슈팅 게임을 하면서 총알과 파편을 헷갈려본 적이 있는가?

원흉은 제일 작은 적탄이 총알형인데 이미지가 작고 가는데다 색깔이 갈색 혹은 회색인지라 배경색 대부분이 어두운 배색인것과 적을 해치워서 나오는 파편의 색깔이 갈색 혹은 회색인것과 맞물려 파편과 총알 사이에서 뭐가 파편이고 뭐가 총알인지 헷갈려서 그냥 죽어버리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나중에 적탄을 보통 슈팅게임에서처럼 구형으로 바꾼 타입 2 가 나와야 했을 정도였다(이에 관해서는 후술)

현역가동 당시의 아케이드 키드들 중에서도 (특히 대한민국에서) 아는 사람만 아는 게임이었지만, 하드코어 슈팅게임 팬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기 시작해서 2012년에 이른 지금까지도 꾸준히 하는 사람이 많은 게임이다.
국내 게임잡지상에서는 새턴판이 발매된 이후 게임라인의 'B급 게임의 심오함' 코너에도 소개된 바가 있는데, 코너 제목과 달리, 이 게임이 쓰레기 게임이나 바보 게임이라는 의미가 아니라[1], 게임성은 기발하고 훌륭했지만 묻혀버린 비운의 명작게임도 가끔 소개되는 코너였다.

2 배경 스토리 

그것은 아직, 과학이 인류에게 행복을 가져다 준다고 믿고 있었을 무렵…

웨인 형제는 대륙 서쪽에 위치한 반도 남단의 시골마을에서 태어났다. 아버지의 영향으로 어렸을 적 부터 취미삼아 기계를 만지고, 성인이 되고 나서도 아버지가 남긴 작은 자동차 공장을 경영하는 한편 수많은 오리지널 차량과 항공기를 만들어냈다. 그리고 어느 새 연방정부에도 그 소문이 전해지게 되었다.

웨인 형제는 그 참신한 발상과 대담한 설계로 인해 연방으로부터 "개발주임"이라는 이례적인 대우를 받게 되고, 풍부한 자금 지원과 함께 웨인 형제의 개발 속도에 한층 더 박차가 가해졌다. 그리고 웨인 형제가 만들어 낸 수많은 신 병기는 연방에게 '영토확장'의 야망을 품게 하기 충분한 물건이었고, 연방은 그 야망을 즉각 실행에 옮기게 되었다.

뒤늦게 자신들이 저지른 일을 깨달은 두 명은, 시험 제작중이던 4기의 고성능 전투 폭격기를 꺼냈다. 그것을 자신들의 몸과 함께 숨겨서 연방의 진격을 멈추려고 한 것이다. 하지만, 한 번 시작한 전쟁은 그런걸로 끝나지 않았고 마침내는 전쟁으로 인한 피해가 그들이 몸을 숨긴 마을에까지 오게 되어, 웨인 형제는 자신들의 안이함과 전쟁의 현실을 눈앞에 두게 되었다.

"…지금 눈 앞에 있는 것은 냉혹한 현실. 지금까지 피하기만 했던 현실이 눈 앞에 놓여있다. 하지만, 더 이상 도망치지 않겠다. 스스로 만들어 낸 병기를, 내 손으로 없애버리겠다. 그 행위에 정의따윈 없다는걸 알고 있지만 엔진의 회전소리와 함께 높아지는 고동을 억누를 수 없다. 아니, 그런건 아무래도 상관없겠군. 자신의 책임을 다 하는것에 대의따윈 필요없다. 지금은 단지 출격할 시기를 기다릴 뿐. 지금까지 자신이 해 왔던 것 때문에라도, 그리고 지금부터 내 자신이 걸어갈 수 있도록."

(배틀가레가 오피셜 스토리에서 발췌 및 수정)

3 시스템 

기본적인 게임 시스템은 8방향 스틱과 ABC버튼 3버튼 게임.

  • A: 샷(버튼지속시 오토샷)
    최대로 연타한 횟수를 기억해 버튼을 지속하면 그 최대연타수만큼 자동연사하는 소프트 연사 시스템을 채용. 배트라이더가 원조인걸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지만 실은 가레가때부터 있었다.
  • B: 스페셜 웨폰
    소위 말하는 전멸폭탄에 대응하는 시스템. 작은 웨폰조각 40개를 모으면 큰 웨폰 1개가 되며, 큰 웨폰 아이템은 특정조건하에서만 입수할 수 있는 레어아이템이다. 큰 웨폰이 1개 이상 축적되어있으면 그걸 우선적으로 사용하며, 1개가 되어있지 않다면 현재까지 모은 작은 웨폰 상황에 비례하여 약해진 봄이 나간다. 참고로 최대적재량은 큰 웨폰 5개까지. 그리고 미스후 부활하면 작은 웨폰 20개(큰거 반개)가 충전된다.
  • C: 옵션 포메이션 변경[2]

아이템으로 샷파워업, 옵션, 훈장이 존재한다.

  • 샷파워업: 최대 4단계로 작은 파워업1/2/4/8개를 먹으면 1단계씩 올라가며, 4단계상태에서 샷아이템 5개를 버리고 샷아이템을 습득하면 스페셜 파워업이란 음성과 함께 5단계째의 파워업이 이루어진다.
  • 옵션: 최대 4개 얻을수있다. C버튼으로 설정 가능한 옵션 포메이션은 전방확산/후방공격/전방집중/전방위공격/트레이스의 5개. 특정 조건 충족시 숨겨진 옵션 포메이션을 발동시킬 수 있으며, 조건을 동시에 만족했을 경우 우선도는 서치>섀도>호밍>와이드의 순서. 또한 우선도가 높은 포메이션을 발동해도 동시에 만족한 다른 발동조건은 그대로 남아있기에 옵션을 계속 먹으면 다른 숨겨진 포메이션을 발동시킬 수 있다. 마지막으로 와이드 이외의 포메이션은 발동시키면 랭크가 올라가니 숨겨진 포메이션을 너무 발동하지 않는것도 중요.
    • 와이드 포메이션: 작은 샷 아이템을 5개 놓치고 옵션아이템을 먹는다.
    • 호밍 포메이션: 웨폰 아이템을 5개 놓치고 옵션아이템을 먹는다.
    • 서치 포메이션: 옵션 아이템을 5개 놓치고 옵션아이템을 먹는다.
    • 섀도우 포메이션: 훈장 아이템을 5개 놓치고 옵션아이템을 먹는다. 옵션 그래픽이 사라짐.
    • 체인 포메이션: 2인동시플레이시 둘중 하나가 위의 조건을 달성시 1/2의 확률로 발생.
  • 훈장: 스코어링을 위한 아이템이며, 그 법칙이 상당히 복잡하다.
    • 100~10000까지 올릴수있다.
    • 100~900까지는 100점단위로 올라가고 1000~10000까지는 1000점단위로 올라간다.
    • 현재 이미 훈장이 나와있는 상태여도 라이덴 파이터즈 시리즈와는 달리 다음 단계의 훈장이 나온다. 단, 다음 단계의 훈장을 먹은 뒤 한 단계 낮은 훈장을 먹게 될 경우엔 나중에 먹은 쪽의 훈장의 단계를 따라간다.
    • 훈장을 놓치면 초기화되나 이 상태에서 이미 화면에 등장해있는 고득점훈장을 획득하면 훈장점수를 유지할 수있다. 단 놓치고 점수유지 실패시 훈장을 뱉는 적을 격파해서 출현시키면 훈장점수는 이어지지않는다.

4 랭크 시스템 

이 게임의 가장 큰 특징은 뭐니뭐니해도 랭크다.
랭크는 a/b 같은 분수형태로 취급하며
전원 투입 후 초기치는 0/10000 ( 초기치가 0 상태인 분자를 a , 10000상태인 분모를 b라고 한다)
a는 플레이어가 '자기에게 유리한 행동'을 한 경우에 상승한다. 구체적으로는 아래와 같은 행동이 유리한 행동으로 취급된다. a의 상승폭은, 각 행동별로 정해져 있다

버튼을 누른다/뗀다 
탄을 쏜다. 메인 샷을 1이라고 치면, 옵션샷은 2 (숨겨진 포메이션은 더 크다), 관통탄은 3 ? 
적을 파괴한다

각종 아이템을 얻는다 ( 특히, '대'짜리 아이템은 상승 폭이 크다. 또한, 웨폰 스톡이 꽉 찬 상태에서 웨폰을 얻어도 상승폭이 크다) 
탄 발생 지점 위에 올라타서, 탄 발생을 막는다 ( 발생을 막은 탄 갯수대로 a가 상승) 
2스테이지에 들어가면, 1스테이지의 랭크치를 이어받은 뒤, b=5000이 되고, 같은 행동이라도 랭크 상승 속도가 1스테이지의 배로 된다. 3스테이지는 b=3000… 이런식으로, 스테이지 진행에 따라 b가 감소하여, 랭크 상승 속도가 빨라진다. 
a가 감소하는 건 아래와 같은 경우 뿐


미스 (잔기가 1일때는 a가 1/8로 되고, 잔2라면 1/4… 이런식으로 잔기가 적을수록 랭크가 크게 감소한다) 
만점짜리 훈장을 놓친다 (공중물에서 나온 만점짜리 훈장을 놓친 뒤, 지상에 있는 훈장을 회수해서 훈장 랭크를 이은 경우에도 랭크가 감소한다) 

이와같이 랭크시스템이 아주복잡하다.(그리고 랭크가 감소한다는건 랭크 가속도뿐, 이미오른 랭크는 감소하지 않아 당장 2미스가나도 실제난이도는 떨어지지않는다...) 그래서 이게임은 적절한 랭크조절이 필요하다.랭크가속도를 낮게 유지하는 방법은 다음과같다.
※잔기는 1~2대정도로 유지.
※쓸데없는곳에서 샷을 난사하지않는다.
※연사장치나 손으로 버튼을 연타하는경우는 6면이후부터.
※필요한 아이템만 습득한다(특히 옵션을 먹지말자)

이 랭크시스템 덕에 노미스플레이보단 적절한 고의미스플레이가 클리어에도 스코어링에도 유리하다. 랭크를 낮추기위해, 봄을 보충하기위해,[3] 적 내구도를 조절하기위해[4] 고의미스를 한다.[5] 잔기는 그저 버리는것일뿐.(심지어 마지막 잔기까지 버린다. 이름하여 임사 플레이 [6]

여러가지 의미로 몹시 사악하며 상당히 어려운 슈팅게임이지만, 상당한 수작이라고 평가받는 슈팅게임 중 하나이며, 저런 어려움들을 극복해내면 상당한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샷 버튼을 초당 일정 횟수 이상 연타를 하면 이후로도 연사가 그 횟수에 맞춰진다거나, 기체를 고를 때 고르는 버튼에 따라 각각 다른 능력에 특화된 다른 기체가 되는 등 여러 모로 상당히 신경써서 만든 게임.

5 본 게임이 남기고 간 업적들 

케이브의 IKD는 전부터 무수한 총알이 쏟아지는 슈팅 게임에 대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었으나, 시장에 통용될지 확신할수 없어 그 아이디어를 숨겨두고 있었다. 하지만 이 게임은 랭크가 높은 상태에서 진행할 시 나오는 자비없는 탄막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 성공했고, 여기에 용기를 얻어 자사 슈팅의 방향성을 탄막계로 정했다는 비화가 있다.[7]
이런 경위 때문에 이 게임은 탄막 슈팅 게임이라고도 할 수 있다.

본 게임에 나와서 통칭 '와인더' 라 불리는 까다로운 패턴과 무자비한 탄막을 보여준 보스 블랙 하트와 블랙 하트 Mk-2의 카리스마가 슈팅 게임 플레이어들 사이에서는 나름 유명하다. 특히 블랙 하트 Mk-2의 경우는 최종보스글로 스퀴드를 페이크 최종보스 취급하게 만들 정도로 막강한 위력을 보여준다. 심지어는 공식 공략 핸드북 등에서도 블랙 하트 Mk-2의 공략이 몇 배는 길다(…)

나미키 마나부가 작곡한 BGM이 인기가 있었는데, 그의 말에 따르면 이 게임의 BGM은 '프로펠러와 드릴 느낌을 중시해서 작곡했다고 한다.

6 이식 혹은 후속작들 

우선 발문에서 거론한 배틀 가레가 타입 2. 탄의 배색과 모양을 변경하여 적탄의 구별이 쉬워졌지만 해외지역에서만 살짝 판매해 출하수가 적은데다가 엑스텐드 설정이 없음/200만마다[8]로 원판에 비해 상황이 나빠졌고, 결정적으로 유저들 대부분은 특유의 총알형 탄환에 익숙해져있는 상태라 어지간한 해외판 내지는 레어기판 선호 유저라도 아닌 이상 외면당하며, 심지어 서양권 슈터들조차도 익스텐드가 100만 에브라제인 TYPE1 일본판을 선호한다.

세가 새턴으로 이식되었으며, 스테이지 전환시 로딩이 걸린다는것만 빼면 이식도는 높은데다가 옵션이 굉장히 충실해서 각종 화면비 조정 가능에 아케이드판의 숨겨진 모드 선택을 간편하게 실행 가능한데다가 타입 2에서 선보인 적탄 구분을 쉽게 하는 옵션이 있다. 이것에서 그치지 않고 타입 2용 엑스텐드 설정도 가능하다. 집요하다 못해 쓸데없어 보일 정도의 충실한 이식도(…) 일단 가장 큰 가치는 슈퍼 플레이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 슈퍼 플레이는 1p,2p 별로 다른 기체가 나오며 점수를 극한까지 불린다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예시를 제시하고 있다.물론 처음 보면 쉬운 곳에서 고의미스를 내고 계속해서 재생성되는 보스의 일부분에 공격을 가하거나 부숴지지도 않는 곳에 공격을 하고 고의미스까지 내는등 겉보기에는 대체 이게 무슨 슈퍼 플레이? 라고 하기 쉽상이겠지만, 좀 더 천천히 잘 보면 일단 플레이어의 기체가 쏴서 맞기만 하면 점수가 오른다. 게다가 고의미스를 내는 이유는 오직 단 하나. 스코어 아이템을 쉽게 먹기 위해서 이다. 배틀 가레가는 랭크업 조건을 보면 알겠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랭크가 높아지는 문제를 회피하기 위해 고의미스를 내면서 랭크를 낮추고 스코어 아이템을 회수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자꾸 죽는데 어떻게 게임을 계속하는가라는 의문점이 남게되는데. 이 게임의 디폴트 세팅이 100만점 에브리라서 100만점씩 획득할때마다 지속적으로 익스텐드가 들어오니 가능한 것이다. 게다가 죽는다고 하더라도 위치에 따라 폭발하면서 터지는 파편으로 적에게 데미지를 줄 수 있기도 하고... 정말 점수를 극한까지불리기 위해서 활용할 수 있는건 어떻게든 다 써먹는다.


속편으로 암드 폴리스 배트라이더배틀 바크레이드 등이 있으나 배틀 가레가만큼의 명성을 얻지는 못했다. 나중에 라이징이 8ing과 합병한 뒤에 이 게임의 제작진이 케이브로 입사해서 만든 게임이 이바라인데, 그 게임은 총알과 파편이 헷갈리는게 오히려 이 게임보다 더하다.

7 숨겨진 요소 

기체를 고를때 무슨 버튼으로 선택하느냐에 따라 기체의 이름과 색깔, 성능이 달라진다. 단 속편들과는 그 스타일이 조금 달라서 A버튼은 표준형, B버튼은 속도가 빨라지고 C버튼은 피탄 판정이 작아지며[9], A+B+C를 눌러서 고르면 높은 스피드와 작은 피탄 판정을 갖춘 최강의 기체가 나오는 식으로 되어 있다. 참고로 A+B+C를 동시에 누르는게 어려울 수 있는 아케이드 등에서는 그냥 고르고 싶은 기체에 커서를 올려다 놓고 그냥 가만히 있으면 타임오버가 되면서 선택이 된다. 단 A+B+C 기체를 골랐을때의 랭크는 책임 못진다.(…)

히든 캐릭터로 라이징에서 이전에 만든 슈팅게임 마법대작전의 캐릭터(가인, 치타, 미야모토, 본남)를 선택할 수 있다. 아케이드판에서는 타이틀화면에서 동전을 넣은 뒤 상 상 하 하 좌 우 좌 우 A(총알) B(폭탄) C(대열변경) 를 순서대로 누르고 시작, 새턴판에서는 타이틀화면이 나타날 때 상 상 하 하 좌 우 좌 우 A B C 스타트를 순서대로 누르면 된다. 참고로 마법대작전 시리즈의 기체들도 위쪽의 성능조정이 가능.단 아직도 가동이 되고 있는지는 알길이 없으나. 레버 상태가 좀 문제가 있는 경우 선택이 좀 안되는 수 도 있다…

A버튼을 누르면서 시작할 시 2주차가 있는 EXTENDED MODE가 되고, B버튼을 누르면서 시작할시 EXTENDED MODE의 2주차와 난이도가 같은 HARDER MODE가 된다. 그리고 A+B를 둘 다 누르면서 시작할 시 SPECIAL MODE가 되는데, 2주차 난이도에 이것을 클리어하면 또다른 2주차가 있다[10] C버튼을 누르면서 시작하면 스테이지 에디트가 가능하며 EXTENDED, HARDER, SPECIAL과 함께 조합할 수 있다.

5면보스 직전에서 영파를 실행 가능한데, 실행하면 블랙 하트 등장 전의 소형블랙하트가 무한으로 출현하는 대신 블랙하트 본인이 안 튀어나와서 최종적으론 63999990점에서 카운터 스톱 된다. 다만 본작에선 올클리어한 기록은 스코어랭킹의 점수표시가 녹색이 되기에 "영파실행=절대 클리어 불가=스코어 폰트 표시가 녹색이 아님" 에 근거하여 사실상 무효가 된다. 덕에 데몬 프론트 같은 사태는 면했다.

8 기체 일람 

8.1 가레가 시리즈 

연방의 차기주역전투기로 개발된 가레가 시리즈(개발코드네임 G). 웨인 형제의 최고걸작이자 최후의 작품이다.
딱히 형제의 기체제한은 없는거 같으며, 굳이 따지면 형 쪽은 1/3호기를, 동생 쪽은 2/4호기를 주로 탄다.

  • 1호기: 기동성, 공격력 공히 우수한 기체로 기수에 18밀리 기관포를 4기 장비하고 있다.
http://www.8ing.net/prd/garegga/grgif/gare15.gif
  • G-1010 전투공격기 '실버 소드'(A버튼 선택시)
  • G-1010 전투공격기 '캐논볼'(B버튼 선택시)
  • G-1010 전투공격기 '무라사메'(C버튼 선택시)
  • G-1010 전투공격기 '섀터 스타'(A+B+C버튼 선택시)
평범한 공격력과 평범한 스피드, 평범한 공격범위를 가진 평범한 밸런스형 기체(…) 샷은 3WAY 타입이며 봄은 폭발로 화면을 쓸고 지나가는 '슈퍼 네이팜'. 폭풍간지가 나지만 봄 지속이 그리 길지는 않다는 게 단점이라면 단점이다. '타입 2' 에서는 서치 옵션을 기본 장착했다.

  • 2호기: 기수에 14밀리 회전식 기관포 2문을 장비해 대육상병기로서 개발된 기체.
http://www.8ing.net/prd/garegga/grgif/gare16.gif
  • G-130 육상전투영격기 '그래스호퍼'(A버튼 선택시)
  • G-130 육상전투영격기 '레인포서'(B버튼 선택시)
  • D-456 육상전투영격기 'DGR 옥토버'(C버튼 선택시)[11]
  • G-130 육상전투영격기 '다이빙 폭스'(A+B+C버튼 선택시)
전방집중형 관통 샷을 지닌 기체. 스피드는 실버 소드보다 조금 느리지만 와일드 스네일보단 빠르다. 봄은 커다란 탄피를 쏟아내는 모습이 다 보일 정도로 대구경 탄환을 연사하는 '스트롱 발칸'. 근데 탄피가 쏟아지는 뒤쪽이 더 세다는 함정이… '타입 2'에서는 섀도우 옵션을 기본 장착했다.

  • 3호기: 공격면에선 빈약한 16밀리 기관포 2기밖에 없지만 기동성과 운동성이 우수하다.
http://www.8ing.net/prd/garegga/grgif/gare17.gif
  • G-1026 경함상전투기 '플라잉 바론'(A버튼 선택시)
  • G-1026 경함상전투기 '스토미 오멘'(B버튼 선택시)
  • G-1026 경함상전투기 '레드 임펄스'(C버튼 선택시)
  • G-1026 경함상전투기 '블랙 체펠린'(A+B+C버튼 선택시)
기본 기체들중 가장 빠른 스피드를 지닌 기체. 샷은 전방집중형이지만 약간 폭이 넓고 파워는 아주 약하다. 웨폰은 대량 발사되어 착탄시 유폭을 일으키는 '호밍 미사일'.'타입 2'에서는 호밍 옵션을 기본 장착했다. 전체적으로 좀 막장기체의 포스를 풍기는 것이, 화력이 '지나치게 약하다'. 대신 랭크조절이 쉬운 편이긴 하지만 미스가 먼저다.

  • 4호기: 기체상부에 강력한 30밀리 기관포를 장비한 중전투기. 하지만 아직 미완성이다.
http://www.8ing.net/prd/garegga/grgif/gare18.gif
  • G-913 중함상뇌격기 '와일드 스네일'(A버튼 선택시)
  • G-913 중함상뇌격기 '아이언 맥케렐'(B버튼 선택시)
  • G-913 중함상뇌격기 '러스트 챔피온'(C버튼 선택시)
  • G-913 중함상뇌격기 '골든 뱃'(A+B+C버튼 선택시)[12]
스피드는 가장 느리지만 넷 중 최강의 공격력을 지닌 전투기. 그래스호퍼처럼 탄이 적을 관통하지만 범위와 공격력은 이쪽이 훨씬 강하다. 크고 아름다운 실탄이 적을 관통하고 지나가는 모습을 보면 쾌감을 느낄 수 있을 정도. 메인샷이 강한 만큼 옵션이 시원찮지만 메인 샷이 깡패라 큰 의미는 없다(…) 단 관통탄의 특성 상 랭크가 다른 기체에 비해 잘 오른다. 봄은 호밍 성능이 붙은 화염방사기 '서치 파이어'. 다단히트 타입으로 2면의 '새 구간'에서 점수를 먹는 데 매우 좋…지만 호밍 특성상 이 웨펀은 엉뚱한 곳을 공격하는 일이 잦으므로 제대로 조절하기가 힘들다는게 옥의 티. '타입 2'에서는 와이드 옵션을 기본 장착했다.

8.2 마법대작전에서 특별출연 


  • 전사 가인
메인샷은 비관통형 공격중 가장 약하지만 옵션인 바스터소드가 공격력/범위가 우수하며 관통탄 판정. 웨폰의 경우 앞쪽에 원형으로 폭발이 생긴다. 웨폰 덕분에 2면의 '새 구간'에서 점수벌이가 좋으며 임사를 할경우 300만도 바라볼수있다. 속도도 빠른 편. 다만 위의 관통탄 계 기체들과 마찬가지로, 관통탄 때문에 랭크가 엄청난 기세로 오른다는 게 단점. 스코어러들이 많이 사용하는 기체. 그리고 전 기체 중에서 유일하게 2000만 오버가 확인된기체다. 문제는 이 기체의 전일이 여장남자로 유명한 T3-카무이라서 그렇지[13]

  • 마법사 치타
메인 샷은 비관통에 위력도 약한 편, 그러나 옵션의 샷이 유도탄이라 따로 서치나 호밍 옵션을 장비할 필요가 없다는 점 덕분에[14] 랭크가 적게 오르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웨폰의 경우 발동에 걸리는 시간이 다른 기체들에 비해 무지막지하게 길어서 웨폰 쓰고도 죽는 경우가 꽤 많으며, 전체적으로 화력이 약하다. 

  • 사무라이 용 미야모토
메인 샷은 전방집중형 비관통탄, 옵션은 화면 전체에 작렬하는 폭렬탄이며 또한 봄의 특성상 화면 전체에 작은 베기의 궤적을 연속해서 여러개를 날려대는 덕택에 온갗 점수를 먹는 데 아주 좋다.더군다나 미야모토의 자체적인 이동 속도가 전 기체 중 가장 빠르고,실제 속도도 정말 빠르고 화력도 다 좋지만 웨폰의 지속시간이 타 캐릭에 비해 매우 떨어지는 것이 단점이며 웨폰을 이용한 점수 벌이를 하는것도 별로 좋지는 않다. 하지만 1개만 먹어도 화면 끝까지 판정이 있으므로 위기탈출을 여러번 할 기회가 주어질 때와 지상의 구조물을 봄으로 파괴해야만 할 때 파괴용으로 써먹는 데는 충분히 유용하다. 마법대작전 계열 캐릭터중에 클리어가 쉽다고 꼽히는 기체.

  • 주술사 본남
새 구간이나 2면보스등. 스코어를 안정시키기가 좋다. 메인샷은 비관통중엔 강한 축에 들며, 웨폰의 성능도 우수하다. 랭크 상승 속도도 완만한 편. 하지만 애매한 이동 속도와 그저 그런 옵션 샷. 거기다 비관통계 기체가 가지는 공통적인 문제점을 본남도 그대로 안고 있다는 게 본남의 문제점으로 꼽힌다.. 가정용 이식 판에서 등장하는 슈퍼 플레이에 등장하지만,그대로 하기는 쉽지가 않다.
----
[1] 물론 이 둘에 해당되는 게임도 제법 소개가 된 바가 있다
[2] 한국의 대부분의 오락실은 노 익스텐드와 더불어 옵션 포메이션 버튼 자체도 봉인했다. 이래갖곤 게임이 안 된다
[3] 미스시 봄 절반이 추가된다.
[4] 미스시 기체가 폭발하는데 폭발데미지가 강하다. 클리어링/스코어링 시 2면보스에서 데미지 조절을 위해 이걸 하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다
[5] 실제로 새턴판 배틀가레가 리플레이를 보면 적절한 고의미스 플레이를 볼수 있다.
[6] 잔기 0상태에서 웨폰을 쓰고 고의미스를 한다. 미스 후 컨티뉴가 뜨기 전에 익스텐드 점수에 도달하면 1UP 이 되면서 게임오버를 면하게된다. 이경우 봄아이템 1통(잔기 0에서 미스하면 튀어나옴) + 반통(위에 써놓았듯 미스시 자동입수)을 얻을수있다(옵션, 파워업은 덤). 무서운 건 스탭이 이걸 의도하진 않았다는 것과, 한창 돌아갈 당시 화제가 됐던 임사 플레이를 스탭이 구경하러 왔다는 점(…)
[7] 근데 사실 랭크가 높지 않아도 어느 정도 이상 가면 총알이 비처럼 쏟아지기는 한다…
[8] 참고로 원판은 엑스텐드가 100만마다이고, 이게 기본설정인거에 반해 타입 2의 기본설정은 노 엑스텐드다…이래갖곤 게임이 안된다(2)
[9] 근데 문제는 아이템 취득판정도 작아진다(…) 뭐 랭크관리를 위해 아이템을 회피해야 하는 배틀 가레가에서는 유용한 성능일지도?
[10] 이 스페셜 모드는 현재까지 올 클리어 0명이다.
[11] 유독 이 기체만 기체 넘버링이 달라진다.
[12] 어째 와일드 스네일이라고 이야기할 때는 보통 이 쪽을 지칭한다.(…) 'GB'라는 약칭도 존재.
[13] 실제로 2ch 슈팅판에 가보면 카무이 스레드가 따로 있다. 참고로 카무이 스레에서는 이 게임을 고릴고릿가(ゴリルゴリッガ )라고 부르는데 그 이유가 카무이의 생김새가 고릴라와 매우 흡사하게 생겨서라고 한다.
[14] 스페셜 옵션을 장비하면 랭크가 좀 더 많이 오른다 

출처 : 엔하위키 - 배틀 가레가

DownLoad - 압축을 풀면 나오는 "실행.EXE"를 더블 클릭

파일

간단
안내

게임 실행 후 "Tab" 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다른 MAME버젼의 안내를 보고 싶다면 http://oldgamebox.tistory.com/11086 를 참조하세요.

정보 더 보기 / 링크

위키 정보, 일본 위키 정보
엔하 위키 정보

관련 게임 / 다른 플랫폼 게임

[아케이드 / [MAME]/슈팅] - [MAME] 암드 폴리스 뱃라이더 - Armed Police Batrider, 암드 폴리스 배트라이더 - アームドポリス バトライダー
 

반응형
Posted by 힙합느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