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 슈퍼 부스터 브로스 - Super Buster Bros, 슈퍼 팡 - Super PANG, 수퍼 팡 - スーパーパン, 슈퍼 부스터 브라더스, 슈퍼 팡팡

아케이드 / [MAME]/액션/아케이드 2011. 11. 6. 01:36
반응형

스크린 샷

게임 치트 / 팁 / 비기 / 묘수

 

주절 주절

 전작에 비해 파스텔 톤으로 밝아진 그래픽과 패닉 모드와 투어 모드로 나뉘는 2가지 모드,
 그리고 다양한 추가 요소들이 어우러져 굉장히 인기가 있었던 게임입니다.

 오락실에 들리면 이 게임을 꼭 한 번하곤 했을 정도로 중독성이 있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을 하다가 부모님께 걸려서 얻어맞는 일이 많았기 때문에
 이 게임만 보면 그때의 어두운 기억이 떠오릅니다.


Super PANG(スーパーパン, 수출판 제목은 Super Buster Bros)


↑전일급에 해당하는 플레이 영상, 최종 스코어는 9,667,000 (966.7만), 전일 스코어랑 비교해봐도 약 22만점 가량(정확하게는 219,350점)의 차이만 난다.

풍선분열게임인 폼핑 월드()의 후속작으로 나온 캡콤+미첼사의 게임으로 시리즈 2번째 작품.

기본 룰은 동일하지만 시스템적으로 엄청난 진화를 이룩. 우선은 전작에서 지뢰템이나 다름없던 발칸머신건의 범위가 강화되고 천장에 붙은 파워 와이어의 잔존시간(=요구 버튼연타시간)이 줄어들어 굉장히 쓸만해졌으며, 타임스톱 아이템 취득시 남은 시간까지 정지한다. 또한 사다리에 타는 도중 레버를 좌나 우로 입력하면 바로 그 사다리에서 내려가는게 가능하고 2인 플레이시 1명이라도 사망하면 바로 스테이지 맨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하는것에서 사망하지 않은 쪽이 속행해서 그 상태에서 깨면 다음 스테이지로, 못 깨고 미스가 나야 다시 처음부터라는 구성이 되었다.(이때 풍선들이 3초간 정지. 바로 다음작인 팡!3 부터는 아예 미스난 플레이어까지 그자리에서 부활해 2인 플레이를 이용한 유사 코인러시로 밀어붙이는 클리어 방법도 있다…)

위에서 무한정으로 내려오는 풍선들을 잔기가 0이 될때까지 얼마나 터트릴 수 있는지를 겨루는 패닉 모드라는게 추가되었으며 이후 시리즈의 전통이 된다.[1] 비기로 기존의 면 클리어형 모드인 투어 모드 선택시 레버를 아래로 하고 결정하면 스테이지 셀렉트 화면이 뜨며(이후 시리즈에서도 계승), 패닉 모드에서 레버를 아래로 유지하면 풍선이 빨리 등장하여 랭크가 증가하는 대신 점수가 500점 늘어난다.
참고로 스테이지 셀렉트 비기는 네임엔트리가 성립한 뒤의 게임오버후 랭킹화면에서 간혹 친절하게 표기된다. 물론 일본어나 영어를 할 줄 아는 사람만 알아볼 수 있는건 말 할 것도 없다.

즐길 수 있는 면에서는 확실히 전작 폼핑 월드를 능가하나, BGM면에서는 카와모토 타마요의 부재와 음원 관계로 전만은 못하다는 평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슈퍼패미컴으로도 이식되었는데 하드와 기술력 한계상 면들과 BGM이 아케이드판과 완전히 틀려졌고(오리지널 몇개, 전작 폼핑월드에서 있던 BGM 몇개) 1인 플레이만 지원하나 지정 난이도에 따라서 면 구성까지 바뀌어버리는 참신한 시도를 행했다. 북미판 제목이 슈퍼 버스터 브라더스였고 정발때도 이 이름이었으니 이쪽 이름으로 기억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그리고 PS로 슈퍼 팡 콜렉션으로 폼핑월드, 팡 3과 함께 같이 이식되었는데, 합본제목에서 알 수 있다시피 본작품에 제일 공이 들어가있는 느낌을 준다. 일단 SFC판과 달리 아케이드판을 그대로 완전이식하는데 성공했고 이에 더해 BGM어레인지까지 한 덕에 퀄리티가 폼핑월드 급으로 강화되었다는 특징이 있다(!!!)

실은 슈퍼 팡 컬렉션은 새턴판으로도 나올 예정이었으나 중지되었다는 안습한 사유가 있으며, 베스트판이라던가로 나오지 않아 입수가 곤란해질.. 뻔 했으나 무슨일인지 캡콤 게임북스 시리즈(천지를 먹다 II스트라이더 비룡이 대표적)로 공략본과 게임CD가 첨부되는 식으로 발매. 다시 세상 빛을 보게 될 지도…모르겠다.

투어 모드의 마지막 스테이지에서는 크고 아름다운 초대형 풍선 두 개만 등장한다. 쉬워 보이지만 이 풍선들은 공격받을 때마다 폭탄 아이템을 아낌없이 주는데, 이 폭탄 아이템을 하나라도 먹으면 초대형 풍선 둘이 무수히 많은 미니풍선으로 변해 헬게이트가 열린다.(...)
----
[1] 패닉 모드는 99레벨까지 있으며 99레벨까지 나오는 풍선들을 모두 터트리면 승리한다. 팡!3는 어떤지 모름.

출처 : 엔하위키 - 슈퍼 팡
 

DownLoad - 압축을 풀면 나오는 "실행.EXE"를 더블 클릭

파일

간단
안내

게임 실행 후 "Tab" 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다른 MAME버젼의 안내를 보고 싶다면 http://oldgamebox.tistory.com/11086 를 참조하세요.

정보 더 보기 / 링크

위키 정보
엔하 위키 정보

관련 게임 / 다른 플랫폼 게임

 [아케이드 / [MAME]/액션/아케이드] - [MAME] 부스터 브로스 - Buster Bros, 팡 - Pang, パン, 폼핑 월드 - Pomping World, ポンピング・ワールド, 부스터 브라더스, 팡팡
 [게임보이 / [GB]/액션/아케이드] - [GB] 부스터 브라더스 - Buster Brothers, 팡 - Pang, Pomping World
[패미컴 디스켓 / [FDS]/액션/아케이드] - [FDS] 슈퍼 팡 2 - Super Pang II
[패미컴 디스켓 / [FDS]/액션/아케이드] - [FDS] 슈퍼 팡 - Super Pang
[슈퍼패미컴 / [SNES] [SFC]/액션/아케이드] - [SNES] 슈퍼 팡 - Super Pang, スーパーパン, 슈퍼 부스터 브로스 - Super Buster Bros.
[PC엔진 / [PCE]/CD-ROM] - [PCE-CD / Pass] 부스터 브라더스 - Buster Brothers , 팡 - Pang
[컴퓨터/액션/아케이드] - [고전게임] 팡팡
[PC엔진 / [PCE]/CD-ROM] - [PCE-CD / Pass] 폼핑 월드 - Pomping World - ポンピングワールド , 팡

반응형
Posted by 힙합느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