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 전국 블레이드: 전국 에이스 에피소드 2 - Sengoku Blade: Sengoku Ace Episode II, 戦国ブレード, 텐가이 - Tengai

아케이드 / [MAME]/슈팅 2011. 10. 29. 01:27
반응형

스크린 샷

게임 치트 / 팁 / 비기 / 묘수

 

주절 주절

 사이쿄에서 2번째로 내어놓은 인기 슈팅 게임.
 전작에선 보이쉬한 빈유소녀였던 코요리가 본격 성장한 모습으로 등장하며
 우리나라에선 대부분 텐가이로 불리던 게임입니다.
 
 사이쿄의 로고를 보며 '많이 친숙한 설정의 게임인데.. 당최 왜 땡중이 주인공이지?'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나중에 정보를 얻어보고서야 아하~ 했었지요.

 삼삼칠 박수 커맨드로 유명한 숨겨진 캐릭터인 아인은 오락실에 다니는 아이들이라면 모르는 아이가
 거의 없었을 것 같습니다.
 아인 고르겠다고 친구끼리 싸우는 광경도 종종 볼 수 있었습니다.



 1199960519_sngkblad.png


戦国ブレード

1996년 사이쿄에서 만든 전국 에이스의 속편. 일러스트레이터는 츠카사 준.

전작과는 달리 게임이 횡스크롤 슈팅으로 바뀌었다. 배경 설정은 비창석의 발견으로 비행기가 없어도 날 수 있게 되어서 캐릭터들이 맨몸으로 날아다닌다고 한다.

게임이 게임이다보니 왜색이 짙긴 하지만 결코 사이쿄가 횡스크롤이라고 해도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 게임.[1] 물론 이 게임에도 차지샷이 나온다.

5스테이지 뒤에 분기가 있는데, 1인 플레이시에는 위쪽 루트(정면 돌파)와 아래쪽 루트(비밀통로)의 엔딩이 다르다. 위쪽 루트의 엔딩은 아인을 제외하고 매우 암울하다(그나마 유니스가 제일 해피에 가까울까). 또한 사이쿄 게임이니 만큼 개그 엔딩들이 상당히 많다. 그러면서 웬지 백합엔딩도 많다. (건버드2에서 게이 엔딩이 많은 반동인가...)

히든 캐릭터로 나오는 아인을 고르는 방법은 물음표에서 위x3, 아래x3, 위x7을 입력하면 나온다.[2]

이 게임이 동네 문방구 게임기에 나왔을 때, 하가네의 위력과 코요리의 모으는 시간을 합친 모아쏘기[3] 및 폭탄인 사무라이 소드의 파워가 너무 강력한지라 초딩들은 무조건 아인을 고른 뒤에 기본공격으로 때릴 생각은 안하고 무조건 '기모으기' 를 사용해 칼질만 하고 보스가 나오면 바로 폭탄을 써버린다.(폭탄 맞으면 보스건 뭐건 전부 다 요단강 익스프레스행이다.)

세가 새턴으로 이식. 새턴판에는 오리지날 히든캐릭터로 건버드의 매리언이 나오는데, 난이도에 상관없이 캐릭터 전체의 엔딩을 한번씩 본 이후(엔딩을 본 캐릭은 셀렉트 화면에서 동그라미가 쳐져있다. 단 2인 엔딩은 해당되지 않음.) 물음표 부분에서 방향키를 위로 입력하면 매리언, 아래로 입력하면 아인이 나온다.[4] 참고로 매리언의 엔딩은 아시발꿈.

플레이스테이션2로는 전작 전국 에이스와 함께 사이쿄 슈팅 컬렉션 Vol.2라는 이름으로 합본이식. 모바일로는 블루빈 소프트에서 이식, SKT, KTF, LGT의 세 이동통신사에서 서비스하고 있으나 조작감이 막장이므로 2,500원이 아깝지 않다면 도전해보길 바란다. (물론 아인도 등장, 커서를 물음표에 놓고 333 777 3333 777을 누르면 아인이 선택된다.)

후속작으로 전국 캐논이 있다. 하지만 이 물건은 사이쿄가 X-nauts에게 인수당하면서 슈팅 제작 인원을 몽땅 해고당해버리고 나온 물건이라 동인 게임 이하의 퀄리티를 자랑하며 쿠소게로써 전국 에이스 시리즈의 종말을 내 버렸다.

츠카사 준 작품으로 일러스트가 바뀌었는데, 코요리는 츠카사 준 특유의 육덕진 여성 몸매의 대표적 캐릭터 중 하나. 한때는 시라누이 마이와 함께 초딩들 사이에서 설레게 했던 오프닝을 가진 게임이기도했다.


등장인물 

  • 망나니 무녀 코요리(こより/Miko)
    전작에도 나온, 하지만 전작의 빈유 무녀와 동일인인지 심하게 의심되는 거유 무녀 . 설명으로는 에이스 때는 비행기에 타기 위해 일부러 몸의 성장을 늦추고 있었지만 블레이드 때 비창석이 발견되면서 제한 없이 마음껏 몸을 키웠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목소리랑 생김새가 무서울 정도로 매치가 안된다. 로리 목소리를 가진 누님이라….
    정면 돌파 루트 엔딩에서는 결국 시간에 맞춰 공주를 구하지 못한다. 어떻게든 변명해보려고 식신을 공주의 모습으로 위장시키고 영주한테 보여준다. 영주는 처음엔 식신이 자기 딸인 줄 알고 좋아하다가 정체를 알고 식겁한다. 코요리는 영주에게 마음 속으로 사과하며 그 자리에서 줄행랑친다.
    비밀통로 엔딩에서는 다행히도 공주를 구하고, 영주가 이에 대한 사레로 '무엇이든 줄 테니 아무거나 원하는 걸 주겠네'라고 말한다. 그냥 반응이 재밌을 거 같아서 장난 삼아 '공주를 달라'고 했더니 진짜로 공주가 코요리한테 홀딱 반해버린다.
    하가네 2인 엔딩에선 하가네와 함께 싸우는 전우가 됐다가 모든 것이 끝난 후 하가네가 선물을 준다면서 몸을 하가네의 것처럼 바꿔준다. 다행히도 아시발꿈. 쇼마루 2인 엔딩에서는 듬직한 누님으로 나오며 쇼마루가 귀여워서 마음에 든다며 계속 리드하는 누님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모든 게 끝난 후에는 쇼마루를 끌고 수행을 떠나게 된다. 아인과의 2인 엔딩에서는 '언젠가 만난 적 있지 않냐'라는 아인의 말을 생까고 계속 착한 척 하다가 뒤통수를 쳐서 포상금을 챙긴 후 또 도망간다(…). 새가 세턴판 매리언 2인 엔딩에서는 아시를 보고 첫눈에 반해 납치하는데 아시의 반응이 더 가관. 어른 여자는 싫다고 한다(…).

게임상에서 기본적인 샷과 모아쏘기는 그렇게 위력이 높지는 않으나 모자란 것을 봄의위력으로 커버 하는 타입.하지만 봄이 터지는 시기가 조금 늦다.

  • 돌아온 터보 스님 텐가이(天外/Tengai)
    전작에도 나온 날아다니는 스님.
    정면돌파 루트 엔딩에서는 자신이 세계를 구했다고 기뻐하며 가던 길을 간다. 그런데 그의 뒤에는 성이 지상으로 떨어지는 광경이……. 이 여파로 온 일본은 개발살난다.
    비밀통로 루트 엔딩에서는 성이 침몰하지 않았기 때문에 나라를 구한 구국영웅이 된다. 후에 이 일은 텐가이가 한 수백개의 일 중 가장 잘한 일로 손꼽힌다고 한다.
    하가네 2인 엔딩에서는 원 모습을 되찾아 여자로 변한 하가네에게 '그런 칙칙한 옷 말고 이거 입어라'라고 한다. 그게 바로 세라복. 입힌 이유는 취향이라서. 반면에 쇼마루 2인 엔딩은 의외로 진지하기 그지없을 뿐더러 최종보스의 명복을 빌어주고 모든 영혼을 구제하겠다고 하는 초 개념캐로 나온다! 세가 새턴판 매리언 2인 모드에서는 매리언에게 대머리라고 디스당한다.

게임상에서 메인샷과 모아쏘기 모두 괜찮고 평범하지만, 봄의 위력은 그렇게 높진 않으나 대신 무적시간이 매우 길어서 패턴 회피와 견디기에 유리함.

  • 반역의 꼭두각시 무사 하가네(ハガネ/Katana)
    흑막인 영주에게 자기의 몸을 빼앗기고 기계화가 된 인간. 아인을 제외하면 가장 기체 성능이 좋다고 평가받는다.는 것은 어디의 누구인지 모르겠지만, 실제론 좀...
    정면돌파 루트에서는 최종보스를 붙잡고 자기 원래 몸이 어디 있는지 채근하지만 '네 몸은 이미 없다'는 소리만을 듣는다. 거기에 더해 성도 무너지고 있는 상황. 그 날부터 하가네를 본 사람은 없다고 한다.
    비밀통로 루트를 타면 자신의 몸을 원래 몸을 되찾고 남은 인생을 행복하게 살아간다. 원래 성별은 여자다. 보이시&글래머 누님.
    여담으로 엔딩 중에 유니스와 백합엔딩 찍어버리는 것도 있다. 세가 새턴판 매리언 2인 모드에서는 여자인 척 하는 남자라고 디스당한다.

메인 샷의 위력도 보조샷이 쓸만하다고 보기도 힘들고 봄의 위력과 무적시간조차 짧은 캐릭터를 좋다고 평가하긴 힘들다.가치는 오로지 "모아쏘기" 역대 사이쿄 게임 뿐만이 아니라 대부분의 슈팅 게임을 통틀어서 모아쏘기 한번에 보스가 한방에 터지고 반토막이 나는 것은 이 녀석 뿐이라고 봐도 무방. 모아쏘기의 위력이 굉장히 강력하고 난이도가 높아도 그 점은 변하지 않지만, 스테이지 4 부터는 메인샷과 보조샷의 위력이 너무 떨어져서 오히려 진행하기가 힘든 단점을 가지고 있어서 밸런스가 기울어져 있는 타입. 스피드도 좀 떨어지는 편.

  • 복수의 검사 쇼마루(翔丸/Sho)
    폭주해서 흑막이 되어버린 아버지를 막기 위해 일어난 젊은 검사.
    정면돌파 루트에서는 쇼마루와 친아버지가 대결한다. 아버지와의 대결에서 승리하지만 둘 다 모든 것을 잃는다. 성이 추락하면서 아버지와 함께 사망한다.
    비밀통로 루트에서는 아버지를 죽인 다음 공주와 함께 어머니의 묘 앞에서 엄마와 동생의 원수를 갚았다고 불공을 올린다. 그리고 공주를 영주에게 데려간다.
    글래머에게 약한지 코요리 2인 모드에서 코요리의 가슴을 보고 계속 코피를 흘리고, 코요리에게 내내 끌려다니는 분위기를 연출한다. 엔딩에서는 "앞으로 뭘 할 생각이냐"는 코요리의 물음에 "아직 모르겠다"고 말하자 "그럼 이 누나랑 수행하러 떠나자! 혹시 누나가 싫어?" 라는 말에 당혹스러워 하다가 결국 따라간다. 유니스에겐 별 반응 없는 걸로 봐서는 로리콘이 아니라 확실히 누님취향인듯. 세가 새턴판 매리언 2인 모드에서는 마마보이라고 디스당한다.

전반적인 위력과 스피드 모두 괜찮으며 모아쏘기도 설치형이다보니 중간형 적 기체를 처치하는데는 꽤 적격. 약간은 한방이 모자라는 것을 보면 동사의 라이트닝(...) 같은 위치.

  • 금발소녀 닌자 유니스(ユーニス/Judis)
    불 뿜는 원숭이 소크라테스를 끌고 다니는 닌자 소녀. 전작 등장 캐릭터인 제인의 동생이다.
    정면돌파 루트에서는 폭발에 휘말려 생사 불명이 된다. 이 소식을 듣고 영주는 '유니스 정도 되는 닌자는 흔하다'는 무개념한 말을 남긴다. 하지만 그녀는 살아 있었고 이 코멘트를 들었다. 이에 열받은 유니스가 영주의 성을 폭발시켜버린다. 그나마 정면돌파 루트 중엔 유일한 해피엔딩(?)이려나?
    비밀통로 루트에서는 폭발에 휘말린 유니스를 제인이 구해준다. 깨어난 유니스는 자길 구해준 게 소크라테스라고 여기고 무척 기뻐한다. 정작 제인은 뻘쭘해져서 동생 앞에 나가지도 못한다.
    세가 세턴판 매리언 2인 엔딩이 압권. 매리언이 유니스를 화나게 하는데, 매리언을 구하러 온 아시가 매리언보다 유니스가 한 살 더 어리기 때문에(…) 유니스를 데려간다.

샷의 위력이나 모아쏘기 봄... 그다지 매력을 느끼기는 좀 힘든 타입. 미묘하게 위력이 부족하기만 한 캐릭터로 스피드를 제외하면 먹고 살기도 힘든 것이...

  • 풍운 벌거숭이 사무라이 아인(アイン/Ayin)
    숨겨진 캐릭터. 이 게임의 국민 캐릭터이자 전작에도 나왔던 애꾸눈 사무라이변태 호모.[5]
    정면돌파 루트에서는 여동생이 '납치당했다'고 믿고 하룻밤 내내 돌아다녔었지만 사실 여동생은 집에 있었다. 그녀는 집에 돌아온 오빠를 보고 밤새 어디 나갔다 온 거냐고 추궁한다. 아인은 여동생을 찾아다닌 보상으로 불로 지져지면서 여동생에게 실컷 용서를 빌었다. 참고로 여동생은 오빠와 완전 딴판으로 눈동자와 머리카락의 색만 같을 뿐, 상당한 미소녀다.;
    비밀통로 루트에서는 여동생을 찾다 찾다 끝까지 찾지 못해 지구를 떠나 우주로 간다(진짜 문자 그대로 우주로 간다!). 아인의 여행은 네버 엔딩 스토리라고(…).
    쇼마루와의 스토리에서는 쇼마루에게 자신의 변태성을 전파(…)한다.

최강의 캐릭터. 모아쏘기는 0.3초 정도 걸리면서 위력은 하가네(카타나)의 절반. 이게 무슨소린가 하면 아인이 두번 모아쏘면 하가네에 가까운 위력을 발휘한다는 것.(...) 때문에 보스전에서 조금만 근접전을 잘 해낼 수 있어도 무쌍난무를 펼치는 느낌을 받으며 메인샷은 위력이 좀 떨어지지만, 연사성이 좋고 관통속성 보조샷이 나간다.(...) 게다가 봄은 그 유명한 사무라이 소드...보스가 견딜 수가 없다.(...)



----
[1] 다만 횡스크롤 슈팅 특유의 지형지물 개념이 전혀 없어서 스크롤만 종에서 횡으로 바꾼 것에 불과하다고 까이기도 한다.
[2] 커맨드를 입력중일때 아인의 모습이 보이며 입력 완료시 아인으로 고정.
[3] 한방의 위력은 하가네보다 약간 떨어진다. 하가네가 1방에 부수는 물체를 아인의 칼질로는 2~3방정도 때려야 터진다. 하지만 모으는 시간이 아인의 칼질이 훨씬 빠른 관계로 장기적으로 보자면 아인의 모아쏘기가 더 강하다.
[4] 따라서 마리온, 아인의 2인엔딩은 사실상 있을 수가 없다. 이건 건버드2의 모리건, 아인의 관계랑 마찬가지.(…)
[5] 다만 게이가 된 시점은 건버드2 부터.

출처 : 엔하위키 - 전국 블레이드 

DownLoad - 압축을 풀면 나오는 "실행.EXE"를 더블 클릭

파일

간단
안내

게임 실행 후 "Tab" 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다른 MAME버젼의 안내를 보고 싶다면 http://oldgamebox.tistory.com/11086 를 참조하세요.

정보 더 보기 / 링크

위키 정보, 일본 위키 정보
엔하 위키 정보

관련 게임 / 다른 플랫폼 게임

 [아케이드 / [MAME]/슈팅] - [MAME] 전국 에이스 - Sengoku Ace, 戦国エース, 사무라이 에이스 - Samurai Aces
[아케이드 / [MAME]/퍼즐] - [MAME] 건바리치 - Gunbarich
[아케이드 / [MAME]/슈팅] - [MAME] 건버드 2 - Gunbird 2
[아케이드 / [MAME]/슈팅] - [MAME] 건버드 - Gunbird, ガンバード
[아케이드 / [MAME]/슈팅] - [MAME] 스트라이커즈 1945 플러스 - Strikers 1945 Plus
[아케이드 / [MAME]/슈팅] - [MAME] 스트라이커즈 1945 III - Strikers 1945 III, 스트라이커즈 1999 - Strikers 1999
[아케이드 / [MAME]/슈팅] - [MAME] 스트라이커즈 1945 II - Strikers 1945 II
[아케이드 / [MAME]/슈팅] - [MAME] 스트라이커즈 1945 - Strikers 1945
[네오지오 / [NG]/슈팅] - [NG] 스트라이커즈 1945 플러스 - STRIKERS 1945 PLUS, ストライカー1945 Plus
[네오지오 / [NG]/슈팅] - [NG] 소닉 윙즈 3 - Sonic Wings 3, ソニックウイングス3, 에어로 파이터즈 3 - AERO FIGHTERS 3
[네오지오 / [NG]/슈팅] - [NG] 소닉 윙즈 2 - Sonic Wings 2, ソニックウイングス2, 에어로 파이터즈 2 - AERO FIGHTERS 2
[슈퍼패미컴 / [SNES] [SFC]/슈팅] - [SNES] 소닉 윙즈 - Sonic Wings, 소닉 윙스 - ソニックウイングス, 에어로 파이터즈 - Aero Fighters
[아케이드 / [MAME]/슈팅] - [MAME] 솔 디바이드 - Sol Divide, ソルディバイド

반응형
Posted by 힙합느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