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 건버드 2 - Gunbird 2, ガンバード2

아케이드 / [MAME]/슈팅 2011. 10. 28. 01:23

스크린 샷

게임 치트 / 팁 / 비기 / 묘수

 

주절 주절

 전작의 갈색톤이 주를 이루던 그래픽에서 좀더 원색을 띄는 그래픽으로 변하고
 스트라이커즈1945II에서 보여준 시스템을 옮겨온 건버드의 후속작입니다.

 스트라이커즈1945와 전국에이스, 텐가이에서 활약했던 아인이 숨겨진 캐릭터로 등장.
 오락실에서도 많은 인기를 누렸습니다.

 개인적으로 탄막 슈팅으로 넘어가는 과정의 중간 단계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GUNBIRD2 (ガンバード2)


http://www.arcade-museum.com/images/105/1050864011.jpg


스토리
태고의 시대로부터 이야기가 전해내려온 전설의 '만능약'. 이 만능약을 손에 넣기 위해서는 태양의 조각, 별의 속삭임, 달의 이슬이라고 불리는 3가지 비약을 모아 환상의 지하신전에 사는 '약의 신'님이 계시는 곳까지 가지 않으면 안 된다. 이번의 이야기는 이런저런 고민을 가지고 있는 주인공들이 전설의 만능약을 찾아서 세계각지로 모험을 떠나는 것. 물론 만능약은 한 번에 하나 밖에 얻지 못하는 것이고, 모험의 도중에 공적단 '퀸 파이레츠' 가 여러 가지 수단으로 방해하며 주인공들과 약을 사이에 두고 경쟁한다. 과연, 공적단에게서 3개의 비약을 얻어 만능약을 손에 넣는 자는 누가 될 것인가?

목차

 [-]
1 개요
2 전일기록
3 등장인물


1 개요 


사이쿄에서 제작한 캐릭터 슈팅 게임. 《건버드》의 후속작이다.
일러스트레이터는 [http]나츠모토 마사토(夏元雅人)

2탄은 드림캐스트로 이식되었다. 이식한 회사가 캡콤이라서 가정용 오리지날 캐릭터로 뱀파이어 시리즈의 모리건 앤슬랜드가 나온다. 아케이드 판에서는 최종보스인 약의 신이 코끼리[1]였는데, DC판에서는 강아지로 바뀌었다. 이는 일본의 약국 마스코트가 코끼리에서 강아지로 바뀌었기 때문.

일단 주인공은 전편에도 주인공이었던 마리온. 전작에서 13세였던 그녀는 아시에 의해 나이를 거꾸로 먹게 되어 4년 뒤인 2편에선 9세로 더 어려졌다. 아시 이 로리콘자식 이번 작에서는 다시 17세로 돌아가기 위해 소원을 들어주는 신을 찾아 떠난다. 이것만 놓고 본다면 2편의 진엔딩은 매리언/타비아(아시의 조카) 2P엔딩인 듯.

사이쿄 슈팅게임의 마스코트격 캐릭터인 아인이 본격적으로 게이화(...)하기 시작한 작품이기도 하다. 이유는 아무도 모른다... 두 명이 플레이할때 2P에 아인을 넣어 엔딩을 보면 가정용 이식판의 모리건을 제외[2]하고 파트너가 누구던간에 게이 엔딩이 나버리는 강렬함을 뽐낸다...

스트라이커즈 1945 II의 시스템에 캐릭터별 "근접공격"이라는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레벨1만큼의 게이지를 소모하여 근접공격을 하는 기술인데, 사정거리가 짧은 대신 레벨2 차지샷 조금 안 되는 정도의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다. 단 건버드는 난이도가 낮은 게임이 절대 아니므로 남발하면 죽기 십상. 

대부분 캐릭터의 근접공격은 비슷한 느낌이지만 예외가 하나 있는데, 타비아의 근접공격은 데미지가 낮고 이펙트 또한 엄청 쬐끄만 대신 타격판정에 탄 소거 기능이 있다. 전멸폭탄을 주로 생존용으로 쓰는 고수들에겐 폭탄의 수를 아낄 수 있게 해주는 유용한 기술.

참고로 MAME에서 아인을 고르는 법은 F2를 눌러서 테스트 모드로 들어간 뒤에 Maintenance Code에서 51024를 입력하고 나오면 그 다음부터는 대부분의 오락실에서처럼 맨 오른쪽에서 아래로 향하면 아인 선택가능.


이 게임의 스코어링 시스템은 사이쿄 슈팅게임 사상 가장 사람을 빡치게 만드는 시스템이다. 중간에 어찌되었든 체인[3]이 끊기면 그대로 망하는 셈. 스트라이커즈 1999에서 등장하는 체인 시스템의 원조가 바로 이 게임이기도 하다.[4]

2 전일기록 


↑아인부문 전일인 GAP[5]의 532만(노미스 노봄 / 맥스체인 168) 영상 中 2주차 부문 영상이다.


3 등장인물 


알카드(アルカード) - 고고의 흡혈귀, 알카드(성우:코야스 타케히토)

스토리: 오랜 세월 동안의 수행으로 인해 흡혈귀로서의 여러 약점을 극복하여, 낮에도 사람처럼 활동할수 있는 능력을 지니게 되었다. 최후의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궁극의 보물이라는 만능약을 찾아서 떠난다. 뱀파이어답게 (?) 루마니아 출신. 300세. 엔딩에서 밝혀지는 최후의 약점은 대머리(...) 

피격판정 중, 속도 중상, 데미지 중상. 만능타입. 1945-2의 라이트닝처럼 모아쏘기 게이지가 빨리 차는게 특징이며, 근접공격은 강력한 데미지를 자랑하고 차지샷은 레벨 2 이상되면 거의 전멸폭탄급으로 자코들을 정리해주기 때문에 실력만 받쳐준다면 엄청 강력한 기체다. 단 전멸폭탄이 아주 구린 편. 십자형태로 굵은 레이저를 일정시간동안 쓰는 식의 연출인데, 데미지가 의외로 약하며 레이저 부분 이외에는 탄환을 소거하지 못한다. 지속시간은 기니 아직 파훼하지 못한 탄막패턴이 나오면 생존용으로나... 딱 보면 동방영야초의 레밀리아 스칼렛의 폭탄공격인 '불야성 레드'를 연상시키는데, 흡혈귀라는 공통점도 있으니 ZUN이 오마쥬한 것이 아닐까 싶다. 

비행방법: 망토를 펼치고 비행 형태로.


마리온(マリオン) - 작은 대마법사, 매리언(성우:타나카 치하루(아케이드), 피카츄오오타니 이쿠에(드림캐스트))

스토리: 영국 출신의 꼬마 마녀. 전작에서 마경(이라기 보다는 모 로리콘 과학자의 소원)에 의해서, 나이를 한 살 먹을 때마다 육체적으로는 1년씩 어려지고 있다. 4년이 지난 지금은, 13세에서 9세로 어려져 버렸다. 이번에도 부하로 부리는 마법 토끼 '폼폼'과 같이, 마경의 효과를 풀어줄 수 있다는 전설의 만능약을 찾아서 여행을 떠나게 된다. 전작은 헤어스타일이 트윈테일이었는데, 이번작에는 포니테일로 바뀌었다.

피격판정 극소, 속도 상급, 데미지 하급. 차지샷은 강한 편이며 전멸폭탄은 전 화면의 탄환을 사탕으로 바꾸는 연출인데, 생존용으로는 최고지만 데미지는 최하다... 사탕으로 바뀐 탄환은 개당 200점의 득점처리가 된다만은 어차피 스코어링용으로의 가치따윈 전혀 없다. 전체적으로는 1999의 F-18같다는 평. 밸런스형 캐릭터지만 어정쩡해서 정작 다루기 쉽지 않은 기체다. 

또한 유세미가 최초로 전일을 찍은 경험을 가진 기체이기도 하다. 역시 유세미답게 여캐를 골랐다(...)

유일하게 드림캐스트판으로 오면서 성우가 변경되었는데 이는 드림캐스트판 녹음 당시 원 성우이던 타나카 치하루가 소속사를 탈퇴한 뒤라 연락이 닿지 않아서라고 한다.

비행방법: 빗자루를 타고 마법으로 비행.


발피로(バルピロ) - 군용 로봇, 발피로(성우:타테카베 카즈야)

스토리: 자율사고형비행병기 '발너스'의 설계도를 기본으로 제작된 프로덕션 모델. 현재 러시아군의 주력병기로써 실험단계에 있으며, 최종실험을 겸한 실전투입이 되었다.
성능은 전작의 발누스를 계승하였다. 

피격판정 대, 속도 하, 데미지 상. 전형적인 파워형 기체. 일반공격의 화력부터가 무지막지하며, 근접공격의 위력은 보스급이 아닌 모든 자코 기체를 한방에 개발살낸다. 모아쏘기를 시전하면 로켓펀치... 가 아니라 일정시간동안 지속되며 전방에 탄을 터렛처럼 쏘아대는 팔을 쏘아내는데, 탄의 위력이 만만찮은데다 지속시간이 길어서 위치선정만 잘 해주면 자코 정리에 대단히 좋다. 또한 보스전에서 근접하여 몸 안에다 박아주는 식으로 차지샷을 날리고 지속시간 끝날때까지 일반공격으로 밀어부치다가, 접근하며 폭탄으로 데미지 겸 탄소거 - 근접공격의 콤보는 초반부 보스들을 순식간에 안드로메다로 보내줄 정도의 파괴력을 지니고 있다. 폭탄은 배터리를 소환해 양 어깨에 부착, 빔을 좌우로 전개하며 빠르게 중앙으로 수렴하면서 전방에 레이저 포격을 가하는 식의 연출. 

화력은 정말 미칠듯한데 이동 속도가 가장 느린데다가 크기가 커서 많은 적들이 공격해올 경우 피하기가 힘들다. 후반부로 갈수록 빡센 기체.

비행방법: 본체로부터의 로켓 추진.


타비아(タビア) - 비행 우등생, 타비아(성우:미나구치 유코)

스토리: 숙부이자, 천재로리콘과학자인 애쉬(건버드 1에서 출전)와 같이 영국으로 이주해온 소녀. 외모는 보이쉬 + 우등생 타입으로 성격은 내성적인 편. 하지만, 단지 5분도 서있지 못하는 허약체질로, 같은 반의 악동 마리온에게 매일 괴롭힘 당하는 듯. 마리온을 갱생(이 아니라 개선)시키기 위해 노력하지만 언제나 앙갚음을 당하고 있다.

피격판정 극소, 속도 상급, 데미지 중상. 본작에서 개인플레이 시 최고의 기체로 꼽는다. 근접공격이 약한것과 모아쏘기 게이지 차는게 느리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게 다 이유가 있다. 모아쏘기는 어줍잖은 중형기를 레벨 1로도 충분히 떨굴 만큼 강력하며, 레벨 2는 더 뻥튀기된 데미지에 알카드의 모아쏘기 다음으로 범위가 넓다. 더 충공그깽인 것은 그 약해보이는 근접공격에 탄소거 기능이 존재한다는 것. 뭐 이펙트가 워낙 미미해서 별 거 아닐 것 같지만 고수들에게는 지워진 탄 한두 개가 폭탄을 아낄 수 있게 해주는 무안단물의 길로 보일 테니... 게다가 전멸폭탄은 즉각 발동하는 전 화면 융단폭격이라 말이 필요없는 생존왕 기체다. 데미지는 일반공격이든 폭탄이든 다 짭짤하며 속도는 아인 다음으로 빠르다. 피격판정까지 최소...

비행방법: 란도셀형 로케트 팩


헤이콥(ヘイコブ) - 갈색의 비만체, 헤이콥(성우:미츠야 유지)

스토리: 갈색의 피부도 눈부셔 보이는 아랍의 거상의 아들. 전형적인 아라비아 상인 이미지 같기도 하다 거슬릴 것 없는 생활 속에서, 욕심이 나는 것은 반드시 손에 넣고 마는 것이 삶의 보람. 궁극의 보물을 찾기 위해, 가보인 날아다니는 양탄자를 타고 모험의 여행을 떠난다. 아라비아 출신. 18세

피격판정 대, 속도 하, 데미지 상. 겉보기에는 1945-2의 하야테를 베이스로 한듯한 캐릭터같지만 큰 판정, 근접공격의 굼뜬 딜레이, 효율이 나쁜 모아쏘기가 그 훌륭한 베이스를 말아먹어서 성능은 본작에서 가장 막장수준이라는 평. 전멸폭탄은 글래머러스한 램프의 요정이 화면 한가운데 펑 튀어나와서 허리를 흔들며 상황을 정리해준다. 이걸로 눈호강하는 것 이외에 딱히 고를 이유가 보이지 않는 캐릭터(...) 

비행방법: 마법의 융단.


아인(アイン)(성우:와카모토 노리오) * 히든 캐릭터

스토리: 감기에 걸린 아스카를 치료하기 위해 '만능약'을 찾아 떠난다. 

피격판정 중, 속도 최상, 데미지 상. 숨겨진 캐릭터답게 선택률이 높다. 화력이 강력하지만, 모든 공격이 완전 직선형이라는 특징 탓에 실제로는 상급자용에 가까운 캐릭터. 대신 이동 속도는 최고. 모아쏘기인 일섬은 상당히 강력하고, 레벨 2로 전개하면 화면 위로 일어나면서 더욱 강력한 참격을 가하는데 잠깐의 무적판정까지 있다. 근접공격은 일본도를 쓰는 캐릭터답게 최강 클래스지만, 게이지 차는 속도가 타비아보다도 느려서 답답하다. 강력함을 보여주는 히든캐라기보단 이벤트성으로 재미진 성능을 보여주는 히든캐. 워낙 기체간 개성이 넘치는 작품이라.

중요한 건 전멸폭탄의 연출인데... 보면 안다. 본격적인 아인 게이화(...)가 시작된 작품이라... 셀렉하기 쉬운 히든캐라 좋다고 골랐다가 폭탄 연출 보고 OME! 를 외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연출은 직접 보기를 추천하는 바이며, 성능을 구지 언급하자면 마리온의 폭탄과 완전동일.

비행방법: 다다미.


모리건 앤슬랜드(성우:사쿠마 레이) * 히든 캐릭터
드림캐스트판 만의 추가캐릭터. 드림캐스트판의 이식/발매원이 캡콤이었고, 사이쿄에서 캡콤에게 라이선스 취득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 이후 모리건은 타사게임에서도 자주 보이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성능은 추가바람.

스토리: 어쩌다가 심심해서 만능약을 찾으러 간다.

비행방법: 자력으로 날아다닐 수 있다.


이하는 본작의 악당들. 역시 전작처럼 삼악을 모티브로 하였다.

샤크(シャーク)(성우:오하라 노리코)

기믹(ギミック)(성우:야나미 죠지)

블레이드(ブレード)(성우:타테카베 카즈야)
----
[1] 일본의 제약회사 '사토제약'의 마스코트 '사토짱' [http]#
[2] 시스템상 2명을 같이 플레이하는게 불가능. 둘다 랜덤에서 커맨드 입력을 통해 고르기 때문이다.
[3] 코인이 200 500 1000 2000 으로 변하는데, 2000 을 연속으로 획득하는 것.
[4] 체인보너스 : 500 1000 2000, 3체인 이후 2000 고정. 올클리어 후 체인보너스 : 맥스체인x1000
[5] 건버드2에서는 갓핸드라는 스코어네임을 사용하였다.

출처 : 엔하위키 - 건버드2 

DownLoad - 압축을 풀면 나오는 "실행.EXE"를 더블 클릭

파일

간단
안내

게임 실행 후 "Tab" 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다른 MAME버젼의 안내를 보고 싶다면 http://oldgamebox.tistory.com/11086 를 참조하세요.

정보 더 보기 / 링크

위키 정보
엔하 위키 정보

관련 게임 / 다른 플랫폼 게임

 [아케이드 / [MAME]/슈팅] - [MAME] 건버드 - Gunbird, ガンバード
[아케이드 / [MAME]/슈팅] - [MAME] 스트라이커즈 1945 II - Strikers 1945 II

Posted by 힙합느낌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홀더 2013.03.24 14: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슈팅게임 하면 요것과 에어로파이터를 떠올리는 분들이 많을듯.

    물론FPS말고요. 스크롤 형식의 슈팅.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