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 스트라이커즈 1945 플러스 - Strikers 1945 Plus, ストライカーズ1945プラス

아케이드 / [MAME]/슈팅 2011. 10. 23. 15:48
반응형

스크린 샷

게임 치트 / 팁 / 비기 / 묘수

 

주절 주절

 얼핏 보면 짝퉁같은 네오지오 용으로 발매 된 1945 다운그레이드 버젼.
 네오지오용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화면이 세로 화면이 아니고 다운그레이드 되었지만
 1탄과 2탄을 적절히 섞어 충분히 원작 느낌이 나게 만들어져 나름대로 인기가 있었습니다.



 Strikers 1945 PLUS


1199878952_s1945_p.png


사이쿄에서 1999년에 만든, 스트라이커즈 1945 시리즈의 4번째이자 현재 시점에서 가장 최근작품.

특이하게도 네오지오 기판으로 나왔다. 네오지오에서는 세로화면이 불가능해서 이 게임도 종스크롤 슈팅이면서 가로화면이 되었는데, 그나마 어색하지 보이지 않게 1P와 2P의 현재 상태를 화면 양 옆으로 표시하는 형태이다.

네오지오 기판이 사이쿄에서 원래 사용하는 기판보다 성능이 한참 딸려서 그래픽과 사운드는 오히려 전작들보다 못하고, 이 게임은 탄막 슈팅 게임이 아닌데도 케이브사의 탄막 슈팅 게임들처럼 화면에 총알이 많으면 게임 진행속도가 느려진다. 특히 저속탄이 많이 깔리는 스테이지가 지옥.

사실 이 작품은 해외 시장을 노린 것. 일본보다 오락실 기반이 약한 해외를 겨냥했기 때문에 보급률이 높은 네오지오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기체로는 전작인 스트라이커즈 1945에 나오는 P-38 라이트닝스핏파이어제로센스트라이커즈 1945 II에 나오는 XF5U 플라잉 팬케이크, Ta152 포케불프, 그리고 이번 작에 새로 나오는 피아트 G-56 이렇게 6대가 나오지만, 맨 오른쪽 ? 에서 특정한 커맨드를 입력하면 숨겨진 전투기인 XP-55 어센더스가 나온다. 해당 커맨드는 아래 기체 설명에 후술.

숨겨진 전투기인 어센더스가 전작들에 나오는 신덴하고 외형이 비슷하게 생겼고, 무기들도 전작에서 신덴이 쓰던 것을 쓰기에 이것을 신덴으로 착각하는 사람들이 꽤 많았다. (신덴은 일본것, 어센더스는 미국것. 둘다 실전 경험은 없다)

스테이지 구성은 전작인 스트라이커즈 1945 II를 많이 다듬(?)은 형태. 이번작만의 오리지날 보스도 등장한다. (예: 초반 랜덤 스테이지 중 바다 스테이지의 전함보스). 스테이지 구성이 똑같지는 않지만 꽤나 비슷하다. 의외로 구성이 대단히 적절해서 난이도가 준탄막급.

그리고 이 게임의 차지샷은 '횟수'제로 바뀌었는데, 적을 많이 물리치다보면 차지샷 게이지가 올라가고 그 게이지가 꽉 차면 차지샷 횟수가 1회 늘게된다. 그래서 스트라이커즈 1945 II나 스트라이커즈 1999의 레벨3 차지샷의 로망은 여기서는 불가능하다. 전투기마다 최대 차지샷 횟수랑 차지샷이 모아지는 속도가 다 다르다. (예를들어 플라잉 팬케이크의 경우 차지샷 최대 횟수가 3회밖에 없는데 차지샷은 엄청 잘 모이니까 자주자주 써 줘야 한다. 반면 제로센의 경우 차지샷 최대 횟수가 2회밖에 안되고 모으는것도 엄청 늦게 모이지만 위력이 전멸폭탄급이기에 아껴서 중요한 순간에 써야 한다)

전체적인 평은, 이전 시리즈에 비해서 '뭔가 되다 만 작품'. 시리즈 중에서는 가장 평가가 안좋다.

오락실에는 별로 보급이 안된 게임이지만, 문방구 게임기가 대부분 가로화면인지라 그쪽으로 은근히 많이 보급된 게임.

가정용 네오지오로는 나오지 않았고 여태까지 이식기종이 없었다가 2009년에야 PSP로 이식판이 나왔다. 멀티플레이 가능. 다만 PSP판은 이식도가 괴악하여 욕을 먹었다(...)

이것 역시 모바일 게임으로서 재탄생했으며 만들다만 아케이드 버전과는 달리 모바일 버전은 지금까지 모바일로 나온 스트라이커 시리즈와 비교해서 최고의 퀄리티를 자랑했으며 숨겨진 기체인 어센더스까지 같은 커맨드로서 출현하게 하는것과 차지샷의 스톡방식, 상세한 기체 설명을 첨부하는 등 모바일 버전의 스트라이커 시리즈로선 단연 최고다.

게다가 라이트닝부터 어센더스까지 전부 엔딩을 보면 추가되는 건버드의 마리온을 모바일 전용특전으로 넣어 유저들에게 깜짝 서비스를 한것또한 높이 평가된다(성능은 영 아니지만....)
다만 LGT한정으로 5스테이지 밖에 없고. 전 기체 다 뽑고 나면 할게 없어지는 것또한 짧은 게임 플레이와 맞물려 단점을 만들어낸다.

등장기체 


P-38 라이트닝
소속 : 미국
속도 : 느림
엄호기 : P-51 무스탕 5기 편대.
서브웨폰 : 호밍 미사일(유이무삼의 유도무기)
슈퍼샷 : 일렉트릭어택
MAX 슈퍼샷 개수 : 4개

상급자용 기체, 피탄면적이 넓고 기체 속도조차 느리다보니 초급자에겐 컨트롤이 매우 까다롭다. 그래도 스트라이커즈 1945 2만큼의 안습은 아니고 근접에서만 사용가능하긴 하지만 슈퍼샷이 강력하기 때문에 꽤 쓸만한 편.하지만 난이도가 높아지면 폭사당할 확률이 높아진다.(...) 어지간한 중대형 폭격기들이나 보스의 구조물들도 일격에 박살난다. 무빙을 해도 일단 판정만 걸쳐놓으면 슈퍼샷 데미지는 제대로 들어가므로 좌우로 기동하며 탄을 피하자. II 시절에 비해 풀파워 서브웨폰인 유도탄이 5발로 줄어들어서 샷 위력은 더 떨어진다. 엄호기는 5기 기체가 플레이 기체 중심으로 등장해 앞으로 나아가면서 공격한다. 스핏파이어 2차엄호기의 버전과 비슷하나 유지시간은 조금 더 길다. 주의할점은 사용시에 II 시절과 달리 루프를 하지 않으므로 중간 이상에서 쓰면 엄호가 안된다. 타 기체 엄호기와 비교하면 안습(...)

모바일버전은 슈퍼샷속도가 느리고 파워가 약해 지속적으로 앞으로 들이밀어야 한다. 쓰기에는 조금 부담스러운 편.

XF5U 플라잉 팬케이크
소속 : 미국
속도 : 빠름
엄호기 : XB-35
서브웨폰 : 서치레이저(역시 유이무삼의 유도무기)
슈퍼샷 : 버스터레이저
MAX 슈퍼샷 개수 : 3개

초급자용기체 다만 일반샷의 파워가 워낙 약하고 슈퍼샷의 저장 횟수가 적어서 2주차이상 바라 보고있는 상급자로 올라갈수록 쓰기가 어려워진다. 슈퍼샷은 기체 양끝 주익에서 레이저 2문이 발사된다. 기체 진행방향의 직선궤도로 발사. 2의 레벨2와 비슷한데 이것은 레벨2차지샷을 사용하면 기체의 속도가 느려지는 단점따윈 없다.차징 속도는 꽤 빠른편이라 슈퍼샷을 한번 쓸때 열심히 적을 때리면 게이지가 절반정도 차므로 5초당 한번씩 슈퍼샷을 써줄수도 있다. 2와는 달리 하나만 나오는 엄호기가 약점. 하지만 2주차가 되면 사정이 달라진다. 엄포기 사용시 오른쪽이나 왼쪽 모퉁이에서 하나씩 등장하는데 탄소거가 애매해서 가뜩이나 탄들이 빠르고 빡빡해진 2주차부터서는 위급할때 써도 죽는경우가 태반.(...)

팬케이크 자체가 실험기라서 그런지 엄호기도 제식화되지는 못한 기종.

모바일 판에서는 쓰레기 악마의 기체. 전체적으로 파워는 약하고 슈퍼샷을 쓸시 일반공격이 불가능해진다. 덕분에 평타만도 못한 쓰레기가 되었다(...) 슈퍼샷은 차는데 쓸수는 없고 

스핏파이어
소속 : 영국
속도 : 보통
엄호기 : 모스키토 폭격편대
서브웨폰 : 연사로켓(기체 진행방향의 직선궤도로 발사.)
슈퍼샷 : 로얄네이팜탄
MAX 슈퍼샷 개수 : 5개

초급자용 기체, 어느 플레이어나 맘놓고 운용 가능, 봄이 엄청난 고성능이라 죽지 않고 버티는 데는 좋다. 엄호기는 이 게임중에 최상위급 고고도에서 모스키토 3기가 먼저 주변을 섬멸한뒤 저고도에서 5기가 무스탕처럼 엄호한다. 슈퍼샷의 파괴력 하나는 발군, 충전도 빠르고 데미지도 꽤 먹히므로 자주자주 쓰는걸 권한다. 1945부터 전통인것인지 스피드도 평균, 피탄판정도 평균, 공격력도 적당인 몰개성올라운드 기체. 


Ta152 포케불프 (영문으로는 폭스 올프)
소속 : 독일
속도 : 빠름
엄호기 : V-2 미사일
서브웨폰 : 대형 로켓탄(최대 파워가 되었을때 미사일 크기가 커지고 데미지도 상승.)
슈퍼샷 : 플라즈마 마인
MAX 슈퍼샷 개수 : 3개

중급자용 기체, 슈퍼샷이 더럽게 안 모인다는 단점이 있지만 봄 대용으로 쓸 수 있다는 것이 장점... 이지만 막상 꽤 빨리사라진다. 제로센급의 차지 속도기때문에 노리고 쓰긴 어렵지만, 무장 자체가 공격에 특화되어있어서 슈퍼샷 하나 깔고 근거리 미사일 난타를 해주면 보스도 금방 녹는다. 엄호기는 기체의 직선궤도상 놓여있는 적을 모조리 꿰뚫는다. 선회비행을 하지 않기 때문에 기체 자체의 무적시간은 없어졌으나 2때의 그 초안습에서 벗어나 적에게 닿을시 관통탄과 똑같이 느려지기때문에 타격시간도 길어지고 데미지도 상승한다. 슈퍼샷은 저 밑의 제로센의 것 보다 충전속도가 더 느리다는 충공그깽[1]을 보여주나 모아두면 봄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모바일판에서는 플라즈마 마인의 속도가 붙었지만 충전시간이 더 빨리 차오르게 수정되었다.
엄호기는 모바일의 한계인지 적에게 닿아도 속도가 줄지 않는다(...)

제로센
소속 : 일본
속도 : 조금느림
엄호기 : G10N 후가쿠
서브웨폰 : 로켓 발사기(기체의 직선궤도로 발사.)
슈퍼샷 : 제로식 미사일
(보스조차 단번에 박살내는 굉장한 위력이지만 충전이 극악으로 느리다. 슈퍼샷 보존에 주의를 요한다.)
MAX 슈퍼샷 개수 : 2개

중상급자용기체, 슈퍼샷 하나 때문에 초딩의 우상이자 셀렉률이 플라잉팬케이크 다음으로 높다. 하지만 느린 기체의 속도로 적의 탄환을 피하며 제로식 미사일의 충전이 매우 느려서 초급자가 플레이 하기에는 약간 무리가 있다. 물론 어느정도 숙달된 게이머라면 2차지를 모아 보스의 1~2단계 형태를 일격에 박살내거나 2차지를 전부 최종형태에 쏟아부어 순살해버릴수도 있다. 그러다 죽으면 피눈물. 죽으면 늘 1스톡만을 주는 게임 시스템상 코인러시에 가장 강력하다. 서브웨폰인 로켓 데미지는 만족할만한 수준. 여담이지만 이 게임에 등장하는 버전은 후기형인 52형.

모바일판에서는 원작하고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강력한 서브웨폰으로 최강의 기체가 되었다. 엄호기쓰고 보스에게 붙으면 순식간에 녹아버리는 광경을 볼 수 있다! 슈퍼샷의 파워는 너프되었지만 대신 충전속도는 빠르게 차오르도록 수정되었다.

피아트 G-56
소속 : 이탈리아
속도 : 조금빠름
엄호기 : 융커스 비행편대[2]
서브웨폰 : 부유 기계 어뢰
슈퍼샷 : 클러스터 레이저(발사시 발사직전 기체의 위치에서 화면 전체를 직선으로 관통한다.)
MAX 슈퍼샷 개수 : 7개

중급자용기체, 기본 기체 중에서는 슈퍼샷 저장 회수가 많은 편이고 기체도 예쁘게 생겼다. 서브샷은 심하게 요상한편, 제멋대로 떠다니는 부유기뢰들이 적을 격추한다...만 영 쓸모없다. 1999의 스텔스와 비슷한데 명중률이 좀... 위력은 괜찮은 편. 봄을 쓸 때 나오는 융커스들이 가로나 세로로 랜덤하게 배열되는것이 특징인데 이게 꽤나 난감, 세로의 경우 빈틈까지 있어서 봄 썼다고 안심해서는 안 된다. 전 기체중 슈퍼샷충전 속도가 가장 빠르고 기체가 작아 피탄범위도 좁고 속도도 그럭저럭 빠르기때문에 중급자 정도가 잡으면 슈퍼샷을 빵빵 난사하면서 원활한 진행을 할 수 있다. Ki-84 폭탄너프버전

엔딩에 나오는 파일럿의 모습은 돼지(...). 붉은 돼지의 패러디인듯. 

모바일버전에서 슈퍼샷을 사용했을경우 1초간 시전시간이 있기 때문에 원하는곳에 레이저를 설치하기 어렵다. 원작보다 성능이 매우 뒤떨어진다는 평이 대다수.

XP-55 어센더스
소속 : 미국
속도 : 보통
엄호기 : B-36 피스메이커 전략폭격기(대미지가 미친 듯이 쎄다)
서브웨폰 : 히트 미사일(관통탄)
슈퍼샷 : 서치부메랑(중복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특성 때문에 화력은 미흡하지만 수퍼샷 개수가 워낙 많은데다가 잘 모이기 때문에 연속으로 계속 사용할 수 있을 정도)
MAX 슈퍼샷 개수 : 9개

초급자용 기체, 랜덤에서 시크릿 코드를 입력하면 등장한다. 코드는 상,하,상,하,상,상,상,상,하. 전작들에 나오는J7W 신덴과 같은 엔테익기로 무기마저 스트라이커즈 1945 II에서 신덴이 쓰는 것을 쓰지만, 슈퍼샷은 예외로 부메랑같이 생긴 것이 빙그르르 돌아가는 형태로 어느정도 유도성을 가지고 적들을 공격한다. 차지샷이 비교적 잘 모이는 편이며 슈퍼샷 저장 회수가 가장 많고, 쓰기도 쉬운 편이라서 제법 애용되는 기체. 다만 봄의 시전시간이 너무 짧다는 것이 커다란 단점이지만 대신 대미지만큼은 괴악하고 화면 전체 공격이라 한번 쓰면 중형기고 대형기고 함선이고 다 터져나간다. 슈퍼샷은 웬지 화면 왼쪽 상단으로 휘려고 하는 성질이 있다.
사이쿄 슈팅의 숨겨진 기체 중에서는 그나마 다른 기체와 밸런스가 맞는 편(?)

모바일 판에서는 화면상의 히트 미사일의 최대 존재 개수 제한이 아예 없어 고정형보스일시 여러개가 동시에 중첩되는 대미지란 상당히 괴랄하다. 슈퍼샷의 부메랑은 슬쩍스치고 바로 사라지기 때문에 기대하지는 말자.

보스/스테이지 일람 


보스 이름은 스트라이커즈 1945 2에서 가져옴. 공략은 1주차 기준(...).

여담이지만 일부 보스의 공격패턴중엔 엄호기가 맞으면 플레이어를 방어하지도 못하고 대미지 과다로 바로 이탈해버리는 무서운 패턴이 있다. (3보스 채찍형, 7보스 2발레이져, 8중간보스 고출력압축포, 등등)

랜덤스테이지 (1~4)

초거대 수상기 슈우미 0식 - 운해 스테이지

구름이 깔린 고고도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금괴가 안나온다. 랜덤면 올클을 못하는데 이 스테이지가 걸렸다면 낭패. 시작하자마자 4발 대형기 2대가 좌우로 나타나 탄막을 뿌린다. 대형기 격파 이후엔 소형 쌍발기가 좌우에서 여러대 나타나서 힛&런을 하는데 내구력이 은근 단단. 조금 더 진행하면 6발 대형기의 차례인데 좌우로 탄막을 친뒤 레이저탄을 조준탄으로 쏜다. 첫 레이저탄은 여러발 날아오지만 2~3번째는 적게 날아오므로 틈새로 잘 피해보자. 이후엔 중형 쌍발기와 중형기를 여러대 격파해주면 보스인 슈우미 0식이 나타난다.

첫 형태에선 좌우의 날개에서 고속탄(백탄... 아니 여기선 청탄인가?)을 발사한다. 2-1-2-1-2-1 형식의 삼각형 탄막. 1차 형태를 파괴하면 대형탄과 소형탄으로 비유도 탄막을 구성하는데 별로 어려운 레벨은 아니다. 3차 형태에선 비유도 탄막을 전방으로 뿌리는데 직선으로 날아오므로 비교적 피할만 하다. 날개를 쭉 편채로 레이저탄 N웨이를 시전하면 보스 앞쪽에 붙자. 가끔씩 날아오는 대형탄만 피해주면 된다. 4차 형태에선 역시 비유도 탄막을 뿌린 이후 레이저탄을 잔뜩 쏴서 플레이어의 이동 경로를 가운데로 묶는다. 이후 고속탄이 가운데를 비우고 잔뜩 날아오므로 가운데의 통로(?)를 따라 탄막을 피하자. 속도가 느린 기체거나 센스가 없다면 은근 어렵다.


거대 전함 그라프 제펠린(가칭) - 바다 스테이지

1945 Plus에선 보스 이름이 나오지 않기때문에 가칭을 붙였다. 근데 제펠린은 원래 항모였잖아...

아마 크릭스마리네의 것이라 추정되는 전투함들이 잔뜩 나온다. 시작하면 좌측에 중순양함이 한척 있는데 함교와 포탑의 위치상 상단의 포탑을 파괴하기 어렵다. 그냥 좌측 벽에 딱 붙어서 공격하면 최소한 주포 맞을일은 없다. 이후 잠수함과 중형기가 잔뜩 나오는데 2와 달리 비유도 탄막을 쏜다. 이후 대공포 몇기를 상대하면서 올라가면 구축함 두척이 좌우로 나오는데 저속탄 이후 날아오는 고속탄의 속도가 무시무시하다. 내구력은 약한편이니까 빨리 격파하는게 최선. 구축함 2척을 지나가면 잠수함 2대와 대형기 한대가 나타나 탄막을 뿌리고 보스 앞에 도달하면 잠수함은 잠수, 대형기는 이탈한다.

분명 전함은 전함인데 1945의 전함 KII와 달리 측면에서 상대하게된다. 일단 1차 형태는 함교, 부포, 부포탑, 주포탑으로 구성되어있는데 함교는 1-2-3-4의 레이저 역피라미드탄을 날리므로 주의. 부포는 저속탄과 고속탄을 섞어 쏜다. 부포탑은 레이저탄을 한두발씩 날리고, 주포탑은 레이저탄을 한발씩 빠르게 세번 날린다. 부포를 파괴하고 함교를 노리면 바로 다음형태가 되지만 강한 화력이 없다면 최소한 부포탑은 파괴하는걸 추천. 점수도 있고.

2차형태가 되면 그라프 제펠린과는 달리 뭔가 있어보이는 형태가 되는데 패턴을 간단히 정리해보자면 압축탄(확산)발사->대각선 탄막->압축탄(3way)발사X2->변신->전방 탄막 이후 확산 레이저-> 장풍X3-> 전방 180도 레이저 탄막->다시 변신.

확산 압축탄이야 거리를 맞추면 되고 대각선 탄막은 보스 왼쪽으로 들어가주면 어렵지 않게 피할수 있다. 3way 압축탄은 발생 지점에서 3way탄을 플레이어에게 연속으로 날리는데 단순 1-4에서도 그렇고 2-1이 넘어가면 12발가량의 3way탄을 피해야한다. 움직임을 최소화하고 살살 움직여서 피하자. 변신 이후의 전방 탄막은 역시 보스의 오른쪽으로 가주면 간단히 회피. 단, 보스가 왼쪽으로 이동이 끝나면 무조준 확산 레이저를 뿌리므로 몰리지 않게 주의. 장풍은 말그대로 강렬한 레이저를 발사하는데 1-3부터는 장풍의 탄착지점즈음에서 압축탄이 발생한다. 너무 붙지 않게 주의. 장풍 세번이 끝나 오른쪽에 도착하면 다시 가운데로 오면서 전방 180도를 향해 레이저 탄막을 난사하므로 미리 신경쓰자.


장갑 무장 열차 그리아스 - 열차 스테이지

만약 이 스테이지가 1-3 이상으로 걸렸다면 지옥 확정이다. 다양한 형태의 열차가 등장하는데 가장 주의해야할 형태는 둥근 포탑을 가진 짧은 열차. 고속탄을 1-2-1-4-3 웨이로 날리기때문에 피하기가 심히 어렵다. 여기에 다른 적탄이 합쳐지면? ... 그냥 둥근 포탑 가진놈은 최우선으로 제거해버리자.

부메랑 형태의 중형기는 전방에서나 후방에서나 공격시 비조준 저속탄막을 날린다. 앞에만 있지 않으면 안전한편. 또한 고정식 대공포 역시 강력한 적으로, 탄을 많이 쏘진 않지만 거의 암살탄 꼴로 날아온다. 

시작하면 대공포와 단열차와 장열차, 고정식 대공포가 반겨준다. 저속탄이 더럽게 많이 깔리므로 미리 주의하자. 중형기를 한두대 부수면 위에서 언급한 둥근포탑 열차가 나온다. 생지옥이 보일것이다. 좀 더 진행하면 4대공포를 격파하게 되고 정거장이 갑자기 포탑으로 변한다. 2와 달리 레이저탄을 자비없이 날리므로 순살하는쪽이 편하다. 정거장을 지나면 2~4기의 중형기가 전방에서, 1~4대의 둥근포탑 열차+장열차(...)가 뒤에서 스르륵 등장하는데 너무 많다 싶으면 그냥 봄 지르자. 둥근포탑 열차는 3대 이상 쌓이면 중급자 수준도 답이 없다.

1차 형태에선 저속 탄막을 원형으로 쫙 깐다음에 좌우의 포탑을 꺼내 고속탄 홀홀짝 웨이브를 날린다. 마지막 짝에 휘둘리지 않게 하면서 신중하게 회피. 포탑 역시 파괴할수 있으므로 가급적 빨리 끝장내버리자.

2차 형태 시작시 팔을 치켜들고 비조준 탄막을 날리는데 보스 오른쪽에 있으면 다 피해진다. 1주차까진. 이후 선로변경->표창(...) 사출, 표창의 고속탄 공격과 함께 압축탄 발사-> 선로 변경->표창 사출->탄막 형식이 반복된다. 표창은 화면 꼭지점에 전개할경우 평범한 일직선 비조준 탄막을 쏘지만 화면 상단에 전개할경우 고속 조준탄을 날리므로 사출할 때 파괴할수 있도록 하자. 의외로 표창만 주의하면 쉬운 보스.


전투 비행선 아이언 카스켓 - 도시 스테이지

드물게 전차를 볼수 있는 스테이지.

주요 적은 대공포+고정식 대공포+중형기로 대공포가 탄막을 깔면 고속탄으로 암살탄이 슝슝 날아온다. 구석에 몰리지 않게 주의.

처음 대공포 부대를 박살내면 중형기와 함께 중전차가 나타난다. 중전차는 1-1-2정도의 way탄을 날리므로 짝수탄의 타이밍을 읽고 피하면 된다. 탄종이 고속탄이라 피하기 어려운건 좀 있겠지만... 중형기는 저속탄막 이후 4-3way탄을 날리는데 공간이 꽤 좁으므로 크게 돌아 피하는걸 추천한다.

중간쯤 진행하면 로켓을 쏘는 소형기와 함께 악명높던 15대공포 대신 전익기 3~6기가 등장한다. 내구력은 약한편이라 슈퍼샷(라이트닝정도면 합격)으로 슥 긁어주면 전기 격파 가능. 물론 라이트닝의 경우 타이밍은 잘잡아야한다. 이후 중형기 두어대가 등장하고 보스전 시작.

1차 형태는 후방에 있는 5개의 포탑이다. 5개의 포탑중 가운데 포탑은 짝홀의 way탄을 레이저로 쏘아보내고, 2개는 저속 탄막, 2개는 조준 레이저를 날린다. 짝홀 웨이에 말려들어가면 피하기가 어렵다. 내구력을 어느정도 깎으면 각 포탑을 파괴할수 있게 되고 가운데 외의 포탑들이 회전하면서 비조준 탄막을 구성한다. 이때부터 포탑을 골라 파괴할수 있지만 별 의미는 없다.

2차 형태는 중앙의 함재기 사출구. 함재기를 좌우로 사출하기 시작하면 가운데의 포대에서는 뭉치탄을 날리는데, 뭉치탄은 가로로 넓게 펼쳐져서 날아오므로 느린 기체라면 크게 피하기는 좀 힘들다. 역시 어느정도 내구력을 깎으면 펼쳐지지 않는 뭉치탄을 빠르게 날리므로 이쪽은 비교적 피할만 하다. 좌우에서 되돌아오는 함재기의 탄막은 주의하자.

3차 형태가 되면 일단 비조준탄막을 뿌린 다음 플레이어를 향해 고속탄막을 뿌린다. 웨이탄에 가깝지만 웨이마다 간격이 다르다(...) 가급적 넓은 공간을 마련해서 신중하게 피하자. 보스전이 어느정도 진행되면 천천히 이동하면서 약간의 저속 탄막을 뿌린 이후 고속웨이탄을 마구 뿌린다. 맘놓고 있다가는 끔살. 고속 웨이브탄을 다시 한번 되풀이하고 탄막을 뿌린 이후에 처음으로 되돌아간다.

----
[1] 한 스테이지를 클리어하고 다음스테이지 초중반에 하나가 겨우 충전된다.
[2] 아무리 봐도 Ju 287이다.

출처 : 엔하위키 - 스트라이커즈 1945Plus

DownLoad - 압축을 풀면 나오는 "실행.EXE"를 더블 클릭

파일

간단
안내

게임 실행 후 "Tab" 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다른 MAME버젼의 안내를 보고 싶다면 http://oldgamebox.tistory.com/11086 를 참조하세요.

정보 더 보기 / 링크

위키 정보
엔하 위키 정보

관련 게임 / 다른 플랫폼 게임

[아케이드 / [MAME]/슈팅] - [MAME] 스트라이커즈 1945 III - Strikers 1945 III, 스트라이커즈 1999 - Strikers 1999
  [아케이드 / [MAME]/슈팅] - [MAME] 스트라이커즈 1945 II - Strikers 1945 II
 [아케이드 / [MAME]/슈팅] - [MAME] 스트라이커즈 1945 - Strikers 1945
 [아케이드 / [MAME]/슈팅] - [MAME] 1944: 더 루프 마스터 - 1944: The Loop Master
[아케이드 / [MAME]/슈팅] - [MAME] 19XX: 운명과의 전쟁 - 19XX: The War Against Destiny
 [아케이드 / [MAME]/슈팅] - [MAME] 1941: 카운터 어택 - 1941: Counter Attack
[아케이드 / [MAME]/슈팅] - [MAME] 1943: 미드웨이 해전 - 1943: Midway Kaisen, 1943: ミッドウェイ海戦
 [아케이드 / [MAME]/슈팅] - [MAME] 1943 카이: 미드웨이 해전 - 1943 Kai: Midway Kaisen, 1943改: ミッドウェイ海戦
[아케이드 / [MAME]/슈팅] - [MAME] 1942
[네오지오 / [NG]/슈팅] - [NG] 스트라이커즈 1945 플러스 - STRIKERS 1945 PLUS, ストライカー1945 Plus
 [MSX2/슈팅] - [MSX2] 1942
[MSX/슈팅] - [MSX] 1942
[패미컴 / [NES] [FC]/슈팅] - [NES] 1942
[컴퓨터/시뮬레이션] - [고전게임] 1942 - The Pacific Air War
[컴퓨터/슈팅] - [고전게임] 1942
 
[네오지오 / [NG]/슈팅] - [NG] 스트라이커즈 1945 플러스 - STRIKERS 1945 PLUS, ストライカー1945 Plus
[네오지오 / [NG]/슈팅] - [NG] 소닉 윙즈 3 - Sonic Wings 3, ソニックウイングス3, 에어로 파이터즈 3 - AERO FIGHTERS 3
[네오지오 / [NG]/슈팅] - [NG] 소닉 윙즈 2 - Sonic Wings 2, ソニックウイングス2, 에어로 파이터즈 2 - AERO FIGHTERS 2
[슈퍼패미컴 / [SNES] [SFC]/슈팅] - [SNES] 소닉 윙즈 - Sonic Wings, 소닉 윙스 - ソニックウイングス, 에어로 파이터즈 - Aero Fighters

반응형
Posted by 힙합느낌
,